[월드 리포트] 대만 게임 시장 12월 동향 분석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 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해주셨습니다.

12월 대만 게임 시장에는 신규 모바일 출시가 눈에 띄게 많았다. 귀여운 아트워크로 호평받은 엑스레전드의 '킹덤 오브 더 윈드'가 먼저 눈에 띄며, 글로벌 출시된 '브롤 스타즈', 카카오게임즈의 '놀러와 마이홈', 시프트업의 '데스티니 차일드', 중국에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자랑한 '러브 앤 프로듀서'까지, 다채로운 장르의 기대작이 출시됐다.

한편, '대만 게임쇼 2019'가 1월 25일 타이베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 대만 게임쇼는 'You Game It!'을 주제로 작년보다 더욱 성장한 규모를 자랑했다. 12월 출시작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대만은 여전히 중국, 한국, 일본 게임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이다. 그만큼 올해 대만 게임쇼 또한 주목할 만한 행사로 꼽히고 있다.


2018년 12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리니지M 인기 유지, 대만 기대작 '킹덤 오브 윈드' 정식 출시

■ 12월 대만 PC 게임 순위



▲12월 대만 '바하무트' PC 랭킹 동향

12월 대만 시장에 새롭게 런칭한 PC게임은 없으며, 상위권 10위의 게임들은 업데이트 이슈에 따라서 약간의 순위변동은 있으나 큰 변화는 없었다.

한편, 작년 11월 7일 정식 런칭한 '천애명월도'는 TOP3 순위권을 꾸준히 유지하며 성공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12월 19일 대형 업데이트와 함께 배우 증지교(曾之喬)가 게임 내 명월심 캐릭터의 분장을 하고 게임 테마송을 불러 대만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 12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대만 모바일 앱애니 랭킹 동향 (클릭시 확대됩니다)

모바일 게임 순위의 경우 '리니지M'이 1, 2위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12월에는 '데스티니 차일드', '브롤 스타즈', 그리고 엑스레전드에서 개발한 '킹덤 오브 더 윈드(風之國度)' 등 다양한 신작이 출시됐다.

특히, 12월 4일 출시한 모바일 MMORPG '킹덤 오브 더 윈드'는 일본풍의 귀여운 아트워크로 호평받았으며, TV 광고를 통한 사전 예약 마케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슈화된 바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인게임 콘텐츠를 담은 짧은 단편 애니메이션을 확인해볼 수 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리니지M'과 1, 2위를 다투며 새로운 경쟁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12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최대 규모' 대만 게임쇼 2019', 1월 개막

■ 최대 규모로 마련된 '대만 게임쇼 2019', 1월 24일 개막




대만 게임쇼(Taipei Game Show) 2019가 1월 24일 타이베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막했다. 타이베이시 컴퓨터 공회는 게임쇼 주제를 'You Game It! (당신이 게임을 창조합니다)'로 발표했다.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B2C의 참여 회사 수는 전 게임쇼 대비 약 7% 성장, 부스 규모는 약 15% 성장했다. 또한, 대만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Gamania, MADHEAD, XFLAG, 유비소프트, 세가 게임즈 등 주요 게임사와 함께 약 35만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만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이자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여러 게임사가 주목하고 있는 주요 전략 시장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한국 게임 업체들도 잇따라 현지 지사를 설립하는 등 대응을 강화하고 있으며, '리니지', '검은사막', '메이플스토리', '라그나로크' 등 한국 IP가 강세를 보이는 시장인 만큼 올해 대만 게임쇼를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만 12월 신작 및 기대작

■ 킹덤 오브 더 윈드(風之國度)

⊙개발사: 엑스레전드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12월 4일

엑스레전드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킹덤 오브 더 윈드'는 어드벤처 MMORPG로, 엑스레전드와 EJOY가 함께 개발한 온라인 게임 'Laplace'를 바탕으로 개발한 모바일 타이틀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감성의 손그림 아트워크와 다른 세계를 모험한다는 스토리로 호평받고 있으며, 각종 매체를 통한 광고와 생방송 콘텐츠 등으로 사전 예약 50만 명을 넘어서며 성공적으로 출시됐다. '킹덤 오브 더 윈드'는 지난 12월 4일 출시한 이후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스토어 매출 순위에서 각각 2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브롤 스타즈(Brawl Stars)




⊙개발사: 슈퍼셀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12월 12일

작년 12월 글로벌 출시한 3대3 모바일 슈팅게임 '브롤 스타즈'는 슈퍼셀이 선보이는 신작이다. '브롤 스타즈'는 다양한 패턴과 직관적인 플레이로 출시 이후 1,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브롤 스타즈'는 출시 이후 약 20일 동안 4,600만 달러(한화 약 515억 원)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 러브 앤 프로듀서(戀與製作人)




⊙개발사: Paper Games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12월 12일

초현실적 연애 경영 게임인 '러브 앤 프로듀서'는 출시 후 중국에서 크게 호평받은 바 있는 모바일 타이틀이다. 2년 이상의 제작 기간에 걸쳐 출시됐으며, 2018년 1월에 약 3,2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편, 대만에서는 사전예약 40만 명을 달성했으며, 출시 후 구글 및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 놀러와 마이홈(來我家玩吧)




⊙개발사: 카카오게임즈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12월 19일

카카오게임즈의 경영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놀러와 마이홈'은 성별, 피부색, 얼굴형, 눈,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 다양한 코스튬을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는 소셜 게임이다. 대만에서는 출시 이후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0위권 안에 위치하며 인기리 서비스되고 있다.


■ 어비스 호라이즌(深淵地平線)




⊙개발사: 重慶煜顏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2019년 1월 16일

3D 선박 의인화 게임인 '어비스 호라이즌'은 해전 액션이 주요 특징인 모바일 액션 RPG다. 전체적으로 3D 방식으로 전투 화면이 구성되며, 일본에서는 사전 예약자가 50만 명을 넘어선 바 있다. 이와 함께 대만 출시 캐릭터인 한정 선박 캐릭터, '기롱호'가 제작되기도 했다.


■ 스피드 드리프터(Garena 極速領域)




⊙개발사: Timi Studio Group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2019년 1월 17일

'스피드 드리프터'는 클래식 스피드 레이싱 모바일 게임으로, 게임의 사전 예약 페이지가 공개된 후 사전예약 68만 명을 기록하며 꾸준히 이슈화됐던 타이틀이다. 클래식 레이싱 게임플레이 외에도 아이템 레이싱과 같은 다양한 모드도 지원한다. 대만 통신사의 음악 플랫폼과 함께 협업하며 게임 전용 테마송이 제작된 바 있으며, 사전 예약 이벤트 경품으로 아이폰, 스포츠카를 공개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 데이트 어라이브: 엘프 재림(約會大作戰:精靈再臨)




⊙개발사: 大涼山製作組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2018년 12월 28일 사전예약 실시

횡스크롤 액션 육성 RPG인 '데이트 어라이브: 엘프 재림'은 일본풍 일러스트 및 귀여운 전투 화면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시뮬레이션 플레이 모드가 있어 유저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또한, 각 캐릭터의 특수 스킬마다 CG화면이 등장하며, 스토리에 무작위성을 부여하는 요소 등 플레이어의 수집 욕구를 자극한다.


■ 판타지 프로젝트(幻想計劃)




⊙개발사: CMGE Korea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2019년 1월 15일

2차원 3D APRG '판타지 프로젝트'는 다양한 스토리 및 캐릭터 설정이 특징인 모바일 게임이다. 공개 이후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유명 일본 성우의 더빙으로 주목을 받으며 사전 예약자 20만 명을 돌파한 바 있다. 인게임에서 플레이할 시 등장하는 귀여운 캐릭터 모델링과 일러스트로 인기를 얻고 있다.

■ Another Eden: 시공을 넘는 고양이




⊙개발사: Wright Flyer Studios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2019년 1월 28일

싱글 플레이를 강조하는 어드벤처 RPG '어나더 에덴'은 맵 사이의 원활한 이동, 지령 전투와 즉성 전투가 함께하는 시스템, 스토리와 육성까지 다양하고 독특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어나더 에덴'은 2017년 4월 일본에서 출시된 이후 6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작품으로, 2019년 초 글로벌 버전으로 8개국/지역에서 출시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