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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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사, 인디게임 성공스토리 ‘인디게임이 몰려온다’ 출간
출판사 박영사는 대한민국 인디게임 산업을 알리고 인디게임 취·창업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신간도서 ‘인디게임이 몰려온다’(저자 최중빈)를 출간했다. 이 책은 국내 인디게임 시장 분석과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인디게임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담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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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루한 퍼즐 어드벤처? 스칼렛 후드는 다릅니다
지난 2018년 만난 데베스프레소는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인디 게임사다. 대부분의 인디 게임사가 모바일로 게임을 내던 시기에도 그들은 PC와 콘솔에만 집중했다. 이유는 단순했다. 그들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들은 PC와 콘솔에 어울렸기 때문이다. 단순히...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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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말 그대로 환골탈태, '이라'
'신수서기'. 러닝게임에 철학적 메시지를 담았던 '인생게임'과 야경을 테마로 유저들의 감성을 자극한 방치형 게임 '선리스 시티'로 유명세를 얻은 5Byte의 세 번째 게임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만날 때마다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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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④] "기대치, 퀄리티 모두 잡는다" 2021년 주요 인디 게임 13선
바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디 게임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낮은 게임.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 딱 이 정도였다. 그러나 이제는 아니다. 해가 갈수록 점점 독창적이고 뛰어난 퀄리티로 무장한 인디 게임이 나오면서 이러한 시선도...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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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몽어스', 오늘부터 스위치로 즐긴다
닌텐도는 금일(16일), 오전 2시 닌텐도 스위치용 인디 게임 라인업을 소개하는 '인디 월드 2020.12.16'을 진행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저니'의 개발사 댓게임컴퍼니의 최신작 '스카이' 이식 소식을 비롯해 '카토', '스펠렁키2', '스펠브레...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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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비대면시대, 꿈나무 개발자들의 경험 공유! 청강게임컨퍼런스2020
청강문화산업대학교가 주관하는 '청강게임컨퍼런스(이하 CGC)'가 금일(8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CGC 역시 풍성한 세션들이 마련됐다. 먼저 오프닝 특강에서는 서울미술관 학예연구실의 류임상 학예연구실장이 참여해 '비대면 시대...
게임뉴스 | 기자: 양영석,윤홍만 | 작성시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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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개발자들이 전하는 생생한 개발 이야기, 인투 더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게임쇼에서 자신의 게임이 소개되는 것만큼 기쁜 일은 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게임쇼에 나선다고 해도 무조건 주목받는 건 아니다. 별들의 전쟁이라고 해야 할까. 수십 개의 게임 가운데 주목받는 건 한 줌에 불과하다. 메이저 게...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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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 2막에 나선 크로노소드 "유저들의 뇌리에 남는 게임 만들겠다"
게임 성공 법칙. 개발사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할 비밀이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이 좋고 서사가 뛰어나고 액션 등 오락성을 갖췄다면 성공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 기준은 천차만별이다. 게임 성공 법칙. 개발자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할 비밀일 것이다. 그러나...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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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지도 못한 발상이군..." 창의력 9단 BIC 게임 7선
'갓겜'의 조건은 뭘까요. 무조건 이래야만 갓겜이라고 할 순 없겠습니다만,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그래픽, 액션, 서사의 삼박자가 고루 맞아떨어진 게임을 흔히 갓겜으로 보곤 합니다. 실제로 그 해 최고의 게임을 뽑는 GOTY(Game of the Year...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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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게임쇼의 변화와 향방
코로나19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게임 업계를 변화시켰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게임쇼다. 전 세계 수많은 게임사가 코로나19를 맞아 전면 재택근무로 업무 방식을 변화시켰다. 게임쇼 역시 마찬가지다. 수천, 수만의 참관객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이...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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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면 개최 BIC 2020 "온라인이지만, BIC의 핵심 가치는 그대로"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0-Untact Live(이하 BIC 2020)이 금일(19일), 개막했다. 올해 BIC 2020은 언택트 라이브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코로나19를 맞아 전면 온라인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19일부터 25일까지, 전시가...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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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몽어스2 개발 중단... "어몽어스 개선에 집중"
화제의 인디 게임 '어몽어스'의 차기작 '어몽어스2'의 개발이 중단됐다. 이너슬로스는 금일(24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대신 개발 역량을 '어몽어스'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8일, 이너슬로스는 '어몽어스2...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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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X 인디협 "2천만 원 상당 리소스, 무료로 만들어 드립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리소스의 중요성은 굳이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고퀄리티의 게임 리소스를 구매하거나 제작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기 마련이다. 이처럼 리소스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자들을 위해 경기도가 나섰다. 경기도와 한국인디게임협회(이...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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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 글로벌 등용문, 'GTR 2020' 6기 참가작 모집
게임 스타트업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GTR(Global Top Round)이 오는 9월 30일까지 6기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가할 게임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게임 스타트업이 단기간에 글로벌 급성장이 가능토록 지원하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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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 페스티벌 2020, 10월 19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
부산광역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 사단법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0-Untact Live(BIC Festival 2020, BIC 페스티벌 2020)’에 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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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치라이트3가 스위치로! 닌텐도 '인디 월드 쇼케이스' 발표
금일(19일), 닌텐도는 스위치 인디 게임을 소개하는 '인디 월드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23분 가량의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서는 '하데스', '토치라이트3', '제목 없는 거위 게임'을 비롯해 스위치로 출시될 각종 인디 게임들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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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쇼도 언택드! '제5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온라인 개최
국내 중소 게임 개발사 및 게이머를 위한 게임 축제의 장 '제5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금일(18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 오프라인 게임 행사가 취소되면서 인디 게임을 알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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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공식 출범한 인디게임협회 "다음 목표는 인디게임 전용 포털, 마켓"
지난 5월 7일, 한국인디게임협회가 경기도청의 정식 승인을 얻고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2017년 설립된 지 약 3년 만이다. 해야 할 일, 목표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한 이상 한국인디게임협회의 행보에도 더욱 힘이 실릴 전망...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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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개의 인디 게임을 단돈 5달러에? itch.io 인종 정의 번들 판매 시작
인디 게임 마켓 플레이스 itch.io는 지난 6일, 인종 차별 반대 기금 모금을 위한 번들 판매를 시작했다. 무려 1,600여 개의 인디 게임 및 게임 에셋이 포함된 이번 번들에는 '오버랜드', '나이트 인 더 우즈', '셀레스트', '원샷', '파...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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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 인디 게임 '사망여각' 품었다
㈜네오위즈(대표 문지수)는 ㈜루트리스 스튜디오(대표 박현재)가 개발 중인 PC 패키지 게임 '사망여각(8Doors: Arum's Afterlife Adventure)'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사망여각'은 한국 전통 설화 ‘바리공...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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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심플하지만 있을 건 다 있다, '플레비 퀘스트'
삼국지를 비롯해 문명, 토탈워 등 시뮬레이션 게임 좀 해봤다 하는 게이머라면 아마 이 게임의 이름도 들어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햇수로만 무려 9년의 개발 기간을 거친 '플레비 퀘스트(前 아미 앤 스트레티지)'의 이름을 말이죠. 늘 베이퍼웨어...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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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플레비 퀘스트, "개발 기간 9년, 이젠 진짜로 출시합니다"
햇수로만 9년. 어지간한 블록버스터급 게임보다도 오래 개발했다. 펀딩을 통해 개발비를 모았기에 이에 대한 비판이 늘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아마 그냥 포기하는 게 편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파이드파이퍼스 팀은 비난을 감수하며 묵묵히 개발을 이어나갔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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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같은 로그라이크, 남다른 액션 '스컬'
솔직히 '스컬'의 첫인상은 평범했다. 게임의 퀄리티가 나쁘단 얘기가 아니다. 오히려 수준급의 픽셀아트 그래픽은 시선을 잡아끌 정도였다. 하지만 요 몇 년간 로그라이크는 인디 게임씬에서 종횡무진 활약해왔다. 그렇기에 이제는 좀 물린 감이 있었다. 그래...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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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떡잎부터 다른 픽셀아트 로그라이크 '스컬'
픽셀아트와 로그라이크는 이제 인디 게임씬에서 흔한 소재가 됐다. 그렇기 때문일까. 어딘지 모르게 식상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분명 잘 만든 게임도 있을 테지만, '또 픽셀아트 로그라이크인가?'하는 생각이 드는 경우도 더러 있다. 사우스포게임즈의...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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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더 진하게 돌아왔다, '다크 소드2'
‘다크 소드2’는 전작인 ‘다크 소드’의 성공 문법을 착실하게 따른 게임이다. 그림자 실루엣 그래픽이라는 외형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콘텐츠 역시 잡다한 건 다 덜어냈다.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있으나 별다를 건 없다. 오직 싸우고 강화하고 강해져야 한다...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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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독창적이지 않아도 괜찮아! '내 친구 페드로'
2014년 공개된 플래시 게임을 원작으로 한 ‘내 친구 페드로’는 어딘지 약국을 다녀온 듯한 분위기와 화려한 액션이 특징인 인디 액션 슈팅 게임입니다. 지난 21일, 정식 출시된 이래로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화려한 액션 하나만으로도 화제가 되고 있죠....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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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도트 그래픽의 정취에 소울라이크의 핵심을 더하다, '크로노소드'
프롬소프트가 개발한 소울본 시리즈가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너도나도 소울라이크 장르의 게임을 내놓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런 와중 몇몇 성공한 게임들이 있었으니 바로 2D 액션 게임들이었다. 실패한 게임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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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E 2019] 독립 개발 4년차, 한대훈 대표가 전하는 조언
독립 개발. 글자만 놓고 보면 참 매력적이다. 개발자로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걸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니 이보다 좋을 수 없을 거다. 하지만 그 과정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이상과 현실은 다른 법. 자금에 쫓기게 마련이고 개발 중에 생기는 모든 문제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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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스위치! ②] 원작의 감성을 유지하되 더욱 친숙하게, '원더보이 리턴즈 리믹스'
요즘에는 어려운 게임이라고 하면 소울 시리즈와 비교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는 어땠을까요? 게임이라곤 오락실 게임밖에 없던 그 시절, '원더보이'는 저에게 있어서 지금의 소울 시리즈와 같은 게임이었습니다. 아니,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았으니...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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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29] 예고 출신이 만든 쯔꾸르 게임은 다르다? '별 헤는 밤'
게임 개발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RPG 메이커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프로그래밍을 못해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만능 툴로서 말이죠. 물론, 완벽한 건 아닙니다. 전문적인 엔진과 비교하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인은 붓을 가리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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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마루 이택진 대표 "정부지원산업, 게임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인디 개발사. 돈 잘 버는 게임이 아닌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본다면 참 낭만이 넘치는 단어가 아닐 수 없다. 함께 일하는 개발자들 역시 똑같은 목표를 추구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긍정적으로 볼 때의 얘기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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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신뢰가 무너졌다" 위기의 게임 크라우드 펀딩
최근 게임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시선이 싸늘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나는 게임의 퀄리티가 눈에 차지 않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펀딩을 할 때는 원화라던가 기획 등 전반적으로 좋은 면만 보여주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실제 개발되는 게임은 그렇...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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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 2019 " 학생 부문 신설, 올해는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조직위원회(이하 BIC 조직위)는 금일(15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마루180 지하 1층 이벤트홀에서 BIC 2019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관람객 및 참가 개발사들의 편의성을 한층 높이기 위한 새로운 행사장...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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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의 감동을 다시 한번! '투 더 문' 닌텐도 스위치 통해 올여름 출시
스팀을 통해 전세계 유저들의 감정을 뒤흔든 'To the Moon(투 더 문)'이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출시된다. X.D. 네트워크(X.D. Network Inc. 대표 (黄一孟 이 멩 후앙 Yi Meng Huang), 이하 심동 네트워크)는 프리...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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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메타버스 키퍼', 느린 로그라이크 슈팅이 주는 재미
로그라이크 슈팅 장르는 어찌 보면 소모될 대로 소모된 장르랄 수 있다. '아이작의 번제', '엔터 더 건전'을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오른 장르이기 때문일까. 이후 수많은 인디 게임들이 로그라이크 슈팅으로 나오곤 했다. 그러나 대부분은 썩 좋은 결과를...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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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지스타 2018에서 인디게임 리뷰 책자 배포 성료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소장 이장주)는 지스타 2018에 참여한 인디 게임 행사인 ‘BIC 쇼케이스 2018’에서 인디 게임 리뷰 책자를 제작하여 11월 16일(금)부터 11월 18일(일)까지 무료 배포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참신한 인디 게임을 널리...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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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8] 언리얼 엔진은 에디터를 사용하는 게 전부가 아니다
많은 게이머가 알다시피 현업에서 대작 게임은 언리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업과 학생 사이에서는 정보량의 차이가 크다. 단순히 현업이니까 많이 알고 있다는 게 아니라 학생들이 참고할 자료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업 종사자들과 학생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김수진 | 작성시간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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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8] 걸음마 단계의 HTML5, 그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잔디소프트의 윤세민 대표는 작년 IGC에서 'HTML5, 크로스플랫폼, 그리고 MMORPG feat. 매드월드'라는 제목으로 그들이 왜 HTML5로 게임을 만드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 바 있다. 당시 윤세민 대표는 HTML5가 MMORPG의 이상향에...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김수진 | 작성시간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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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8] 넥스트 스테이지, 그들이 언리얼로 게임을 만드는 이유는?
인디 게임 개발사 넥스트 스테이지는 지금까지 2개의 모바일 게임을 만들었으며, 지금은 비쥬얼 다트와 협력해 PS4 게임 '울트라 에이지'를 개발 중이다. 소규모 개발자들의 경우 강력한 에셋 스토어를 갖춘 유니티로 개발하는 분위기가 있음에도 넥스트 스테...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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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울트라 에이지 "콘솔로 개발한 이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죠"
넥스트 스테이지와 비주얼 다트가 협력해 개발 중인 콘솔 액션 게임 '울트라 에이지'가 이번 도쿄게임쇼(이하 TGS)를 통해 콘솔 게임 본고장인 일본 게이머들에게 첫선을 보인다. '울트라 에이지'는 빠른 스피드와 화려한 콤보 액션이 특징인 게임이다. 주...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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