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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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1월 '애니머스'가 닌텐도 스위치로 돌아온다
도쿄게임쇼(이하 TGS) 인디관을 지날 때였습니다. 어디선가 일본어로 ‘오, 이거 굉장한데?’ 하는 소리가 들렸어요. 얼마나 대단한 인디 게임일까 하며 걸음을 옮기자 다크소울 시리즈를 떠올리게 하는 게임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인디관 게임...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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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정통 턴제 전략 게임의 귀환, '팬저 스트레티지'
Starni Games가 개발한 정통 턴제 전략 게임 '팬저 스트레티지'가 지난 1일 스팀으로 출시됐다. '팬저 스트레티지'의 가장 큰 특징은 턴제 전략이라는 점이다.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팬저 스트레티지'에서 플레이어는 과거 전략 게임에서...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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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사람 다음은 행성 시뮬레이션? '더 유니버심'
크라이티보(Crytivo)가 개발 중인 독특한 시뮬레이션 게임 '더 유니버심'이 오는 29일 얼리엑세스를 실시한다. '더 유니버심'은 행성을 관리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일종의 신으로서 행성을 관리하며 인류를 번영시키고 문명을 발전시켜야...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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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A에 속도를 더하다 '스위치블레이드'
루시드 게임즈가 개발 중인 독특한 MOBA '스위치블레이드'가 29일 얼리엑세스를 실시한다. 지금까지 출시된 MOBA는 한두 개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리그 오브 레전드'와 '도타2'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두 게임이 정립한 MOBA의 특...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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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프로그래머들이 호평한 본격 교육 게임, '7 빌리언 휴먼즈'
코딩이나 알고리즘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는 없을까? 투머로우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7 빌리언 휴먼즈(7 Billion Humans)'가 그 답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7 빌리언 휴먼즈'는 퍼즐과 알고리즘을 더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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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틱스 오우거의 재림? '펠 씰: 아비터스 마크'
식스 아이즈 스튜디오가 개발, 1C 컴퍼니가 서비스 중인 인디 게임 '펠 씰: 아비터스 마크'가 지난 16일 얼리엑세스를 시작했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와 '택틱스 오우거'에서 영감을 받아 태어난 '펠 씰'은 스토리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특징인...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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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그래픽으로 무장한 2D 소울라이크, '데스 갬빗'
특정 게임이 인기를 끌면 그 게임의 특징은 곧 장르화하곤 한다. 디아블로로 인해 핵앤슬래쉬라는 장르가 정립되고 범람한 것처럼 말이다. 과거의 얘기만이 아니다. 근래 등장한 게임 중에도 이러한 사례가 있다. 바로, 다크소울 시리즈다. 죽음을 반복하면서...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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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이게 도트야 3D야? 'ANNO Mutationem'
ThinkingStars가 개발 중인 'ANNO Mutationem'가 차이나조이 2018 소니 부스에서 공개됐다. 'ANNO Mutationem'는 사이버펑크풍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바이러스의 침식에 대응해 신체 일부를 기계화하는 게 당...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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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잃은 영혼을 집으로, '리턴.' 스팀으로 출시
게임 개발자 빵고기(Breadmeat)가 제작한 게임, '리턴.(Return.)'이 스팀에 출시되었다. 빵고기는 1인 게임 제작자이자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이작의 번제: 애프터버스(The Binding of Issac: Afte...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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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보이는 모든 걸 파.괴.한.다! '슈퍼 플레일' 3일 스팀 출시
1인 게임 개발자 크립트메이드(CryptMade)가 제작한 퍼즐 게임 '슈퍼 플레일(SUPER FLAIL)'이 스팀에 출시되었다. '슈퍼 플레일'은 철퇴를 휘두르며 폭주하는, 빠른 속도감을 가진 아케이드 스코어 어택 게임이다. 죽기 직전까지 철퇴를 휘...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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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테스크 퍼즐 게임 '워칭 딜루전', 2200원에 스팀으로 출시
게임 개발자 굿군(GooDGooN)이 제작한 퍼즐 게임 "워칭 딜루전(Watching Delusion)"이 스팀에 출시되었다. "워칭 딜루전"은 기괴한 느낌을 풍기는 퍼즐 게임으로, 회색 블록들을 드래그해 옮겨서 상자 속 '눈'들을 전부 뜨이게 만들어...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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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인디 게임을 한자리에! 'BIC 페스티벌 2018' 전시작 118개로 확정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 이하 BIC 조직위)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Festival) 2018에 전시될 작품 118개를 확정했다고 금일(3일) 밝혔다. BIC...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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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 TCG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 차이나조이 2018 출전
인디 개발사 블래스터(대표 강삼세)는 오는 8월 3일부터 중국 상해에서 개최되는 차이나조이 2018에 자사가 개발 중인 로그라이크 카드 배틀 게임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를 출품한다고 3일(금) 밝혔다.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는 싱글플레이 기반의 카...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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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보석 같은 크라우드 펀딩 '인디 게임' 6선
최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비판이 늘고 있습니다. 적게는 수백만에서 많게는 수십, 수백억을 후원했는데 기껏 나온 게임의 퀄리티가 조악한 건 양반이고 갑작스레 개발 중단을 알리며 사라지는 이른바 먹튀까지, 크라우드 펀딩을 좋게 보려야 볼 수 없는 사건...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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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조잡하다고? 명작 '알만툴' 게임을 찾아서
게임 엔진의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누구나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혼자서는 물론이고 전문 프로그래밍 지식도 필요치 않을 정도죠. 그렇다고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임만 나오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정말 잘 만든 게임은 어지간한 메이저 게임과 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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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 'Plus+Plus' 21일 출시
인디 게임 개발자 LazyCat이 금일(21일), 모바일 퍼즐 게임 'Plus+Plus'를 출시했다. 'Plus+Plus'는 덧셈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가로, 세로 같은 숫자로 채워서 퍼즐을 풀어야 한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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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인디 개발사들의 공간, '인디 오락실'을 가다
이번 플레이엑스포에서는 인디 게임들을 한자리에 모아놨습니다. 바로 인디 오락실이라고 말이죠. 이곳에선 다양한 인디 개발사들이 부스를 꾸리고 자신들의 게임들을 참관객들에게 알리기에 한창이었습니다. 인디 개발사, 소규모 개발사의 가장 큰 약점인 마케팅을...
포토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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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인간 혹은 뱀파이어'
익숙함과 참신함. 모바일 게임 업계 만년의 화두다. 대부분의 개발사는 익숙함을 좋아한다. 앞선 성공사례가 있기에 실패 가능성이 작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유저들도 대부분 익숙한 걸 좋아한다. 순위권에서 오르내리는 게임들 역시 대부분 비슷한 장르의...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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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플레이캐슬 신작 '스피릿', 그들이 콘솔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콘솔 게임은 국내 게임 업계에 남은 마지막 미개척지입니다. 온라인, 모바일, PC 싱글 게임 등으로 점차 영역을 넓혀가는 게임 업계입니다만 이상하게도 콘솔 게임에서만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형 개발사들도 섣불리 도전하지 않는 시장. 하지만...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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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블루스카이게임즈 이현우 "인디 게임, 이제는 IP에 힘을 실을 때"
블루스카이게임즈의 '루티에 RPG 클리커'의 탄생은 독특했다. 자사의 탄막 슈팅 게임 '루티에'의 IP를 활용한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보통 서비스 종료한 게임의 경우 그대로 잊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그 덕...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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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 개발팀 올인게임즈, 모바일 RPG '위치 앤 도로시' 텀블벅 모금 진행
2인 인디개발팀 올인게임즈는 모바일 횡스크롤RPG '위치 앤 도로시(Witch and Dorothy)'의 텀블벅 페이지를 등록하고 모금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위치 앤 도로시'는 2인 인디개발팀 올인게임즈가 만들고 있는 모바일...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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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와 랩가사에 맞춰 탭! 힙합 뮤직게임 '라이리슬램' 27일 CBT 모집
제페토(대표 김지인)가 개발한 모바일 힙합뮤직게임 '라이리슬램(LyriSlam)'이 CBT를 앞두고 27일부터 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인디 힙합을 베이스로 한 힙합뮤직게임 '라이리슬램'은 힙합을 즐기는 이들 사이에서 개발된 튜닝 차량 '로우라이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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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게임으로 읽자! 스토리텔링 어드벤처 '오페라의 유령' 27일 출시
자라나는씨앗(대표 김효택)은 고전 명작 스토리 어드벤처 게임 MazM(맺음)의 세 번째 작품 ‘MazM: 오페라의 유령’을 27일 오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 작품 ‘MazM: 지킬 앤 하이드’보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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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인디 게임 제작자 위한 ‘2018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있는 창작자 육성을 위해 2017년도에 이어 ‘2018 창의인재 콘텐츠 동반사업’을 진행하고 오는 4월 26일부터 5월9일까지 창의교육생(멘티)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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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트 액션 게임 ‘서바이브! 미스터 큐브’, 26일 발매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는 3인으로 구성된 팀을 편성해 자체 개발한 플레이스테이션4용 로그라이트 액션 게임 '서바이브! 미스터 큐브'의 한국어판을 2018년 4월 26일, 오늘 정식 발매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닌텐도스위치로의...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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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018] 'MazM: 지킬 앤 하이드'로 발견한 스토리텔링 게임의 역할과 가능성
"게임의 스토리는 포르노의 그것과 같다. 있으면 좋겠지만, 중요하진 않다." 지금도 화자 되는 존 카멕의 명대사로, 오래도록 게임계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주제다. 누군가는 말한다. 스토리는 그저 게임의 데코레이션에 불과하다고. 일례로 '배틀그라운드'...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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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독특한 아이디어 그리고 열정을 만나다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2018'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와 팬들을 위한 축제,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금일(21일) 강남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됐다. 개발자와 게이머가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번 행사는, 국내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잠재력을 키울 기회를 제공하...
게임뉴스 | 기자: 정필권,윤홍만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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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를 빛낼 인디 게임은? '구글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8' 출시 예정작 6선
매년 톡톡 튀는 게임들을 소개한 '구글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올해로 3회를 맞이했습니다. 국내 최고의 인디 게임을 발굴하고 선보일 목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 인디 게임 개발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행사...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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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라나는 씨앗 김효택 대표 "고전 명작, 이제 게임으로 읽으세요"
하나의 콘텐츠로서 게임의 무기는 뭘까요. 누군가는 화려한 그래픽과 연출을 들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보이지 않는 정교한 게임 시스템을 들 수 있을 겁니다. 그도 아니라면 한 편의 영화 같은 스토리일 수도 있죠. 이런 여러 무기들 가운데 스토리는 가장...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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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주목! 경기콘텐츠진흥원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12일 개최
경기도가 문화콘텐츠 융·복합분야 우수 스타트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를 12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는 수상자를 호명하고 상을 주는 일반 시상식과는 달리 심사에 참가한 스타...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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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만 개발자가 전하는 성공 비결? "구글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라"
인디 게임이란 단어는 참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개발 인원이 적고, 스케일이 작다하여 인디 게임이라 부를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대형 게임사에서 개발했다하여 인디 게임이라 부르지 못할 이유도 없죠. 아마추어와 프로의 관계와도 다르고, 메이저와...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원동현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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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io 게임, 요즘 인기 많던데... 정확히 뭐예요?"
최신 게임들을 보면 발전한 그래픽과 연출이 눈길을 끈다. PC나 콘솔은 말할 것도 없고 모바일 게임도 지금에 이르러선 수준급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그래서일까. 유독 찬밥 신세인 게임이 있다. 웹게임이다. 아무래도 웹게임이라고 하면 브라우저를 통해 가...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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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데베스프레소 "플랫폼에 구애되지 않고 기억에 남는 게임을 만드는 게 목표"
인디 게임 개발사 데베스프레소 게임즈(Devespresso Games)는 여러모로 특이합니다. 우선 모바일로 낸 게임이 하나도 없죠. 그들의 첫 번째 게임 '더 코마: 커팅 글래스'는 스팀을 통해 출시했고 리마스터 버전인 '더 코마: 리컷'은 콘솔로...
인터뷰 | 기자: 정필권,윤홍만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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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중국시장, 인디게임에겐 가능성이 있다" 하루엔터테인먼트 강문현 대표
자본주의 시장은 크게 메이저와 마이너로 분류됩니다. 어떤 상품이든 소위 잘나가는 게 있으면 반대로 그렇지 못한 것도 있는 법이죠.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백, 수천만 장이 팔린 역대급 게임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게임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대...
게임뉴스 | 기자: 정필권,윤홍만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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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인디개발팀 젤리피그, '스페이스 갓' 스팀 상점 오픈 및 티저 영상 공개
2인으로 구성된 인디개발팀 젤리피그는 탑-다운 슈팅 게임 '스페이스갓 (Space God)' 을 스팀을 통해 플레이 영상과 함께 공개했다. '스페이스 갓' 은 기존 레트로 슈팅 게임을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게임으로 화려한 연출과 속도감 있는 플레이...
동영상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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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여러분 꽃 사세요~" 본격 꽃 파는 캐주얼 게임 '카렌의 꽃가게' 7일 출시
그리즐리 소프트 (대표 윤홍훈)는 자사의 신규 모바일 캐주얼 게임 '카렌의 꽃가게'를 7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렌의 꽃가게’ 는 전쟁이 끝난 직후 절망 속에 빠진 왕국을 희망으로 가득 채우고 싶어하는 한 소녀의 꽃 가게 운영 이야기를 담은 캐주얼...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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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한국인디게임협회, 하루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MOU 체결
한국인디게임협회와 하루엔터테인먼트는 여의도 하루엔터테인먼트 본사에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업무 제휴식을 가졌다. 이번 전략적 MOU 체결은 양측이 인디게임 진흥을 위한 활동 진행에 있어 각자가 가진 핵심 역량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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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인디 게임의 이상향이 되다
작년 3월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다. 런칭 타이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호평 일색인 데 이어 '스플래툰2',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등 퍼스트 파티 게임들이 연달아 흥행한 덕분이다. 이 같은 성적에...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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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결산⑧] 2017 인디 게임, 더 큰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해가 되다
올해 인디 게임은 다사다난한 해를 보냈다. 메이저 게임에 버금갈 정도의 인디 대작이 나와 상업적으로 성공하는가 하면 국내에선 새로운 스타 인디 개발자가 탄생하기도 했다. 국내외적으로 인디 게임의 저변이 나날이 넓어지고 있는 모습. 여기에 다양한 행사들...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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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인디 개발자 여러분, 1년간 잘 지내셨나요? 경콘진, 송년의 밤 행사 개최
경기 콘텐츠 진흥원은 12일 판교 뷰파티홀에서 G-NEXT 오픈세미나 및 게임창조오디션 송년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의 첫 순은 6회 게임창조오디션에서 1위를 수상한 문틈 지국환 대표의 '던전을찾아서' 개발 포스트모템으로 시작됐다. ■ 관련기사...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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