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게임산업 순기능 높이고, 부작용 최소화하겠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 댓글: 9개 |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함에 따라 파문이 이는 가운데, 부산시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게임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밝혔다. 게임산업의 순기능은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부산시의 입장이다.

WHO는 지난달 25일 ‘게임이용장애’가 포함된 제11차 국제질병분류(ICD)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WHO 회원국인 한국에서는 한국표준질병분류(KCD) 반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오는 2022년 1월 발효 예정인 ICD는 이르면 2026년 KCD에 반영된다.

물론 국내 게임 업계는 이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게임 규제가 늘어나게 됐을 때 국내 게임산업의 손실금액은 2025년 5조 2천4억 원에 이른다.

현재 정부 관련 부처에서도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반영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매년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를 개최하며 한국 대표 게임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굳혀온 부산시가 어떤 견해를 내놓을 것인지를 두고 업계의 기대가 몰렸다. 이에 부산시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부산시는 이미 지난 2009년부터 글로벌 게임전시회 지스타를 매년 개최하고 있고, 지난 2016년에는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단인 ‘지씨(GC)부산’을 창단했다. 내년에는 부산진구 서면에 400석 규모를 갖춘 이스포츠 상설경기장도 들어선다. 부산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성장동력인 게임산업을 계속 육성하는 한편, 부작용은 확실히 검토해 우려를 잠재운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지난 2015년부터 ‘부산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전문 임상심리사와 상담사가 상주하고 있어 언제든 상담이 기능하다. 지난 4년간 개인·집단상담 1만8천838건, 병원 통합치료 서비스 지원 1천143건, 창의게임문화교실 개최 269회 등의 성과를 올렸다.

또한, 부산시는 센터의 역할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학교·보호자 연계 프로그램’, 게임의 긍정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문화교실’ 등을 도입해 게임 부작용 줄이기에 주력한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게임 기관 및 학계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게임협회 등 기관과 함께 부작용을 연구하고, 대책을 더욱 내실 있게 마련할 계획이다.

송종홍 부산시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진흥과 규제는 균형 잡힌 시각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일부 우려에 대해 대책을 확실히 마련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게임산업이 부산의 확고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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