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보는 것도 괜찮은데, 해보니까 더 괜찮다" -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

리뷰 | 양영석 기자 | 댓글: 8개 |

2016년 여름에 이 게임의 소식을 듣고, 기자들 모두 놀랬다. "이게 1인 개발이야?"라고. 파이널판타지15의 트레일러를 보고 영감을 받아 2년 동안 제작한 게임,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 주인공 역시 FF15의 녹티스가 어느 정도 연상이 되는 느낌이 있었고, 액션의 수준도 상당한지라 꽤 눈여겨보고 있었다.

다른 행사장에서 여러 번 모습을 드러냈지만, 좀처럼 인연이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직접 해보고 싶어도 못했었는데, 이번 차이나조이에서 시연이 되어서 꼭 해보고 싶었다.


시연 버전의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는 공개했던 트레일러와는 좀 달랐다. 우선 간단한 몬스터 등장 인트로가 나오고, 바로 전투가 시작된다. 튜토리얼은 없다시피하고, 보고 싶으면 메뉴를 눌러서 확인하면 됐다. 시연 버전이니까 이럴 수 있지! 물론 화면 좌우측에 간단한 조작법이 나와있어서 이걸 보기만 해도 어느 정도 전투는 가능할 정도. 근데 몬스터 선생님은 우리를 쉬게 두지 않았다.

아무튼 공격 자체는 버튼 연계(ex △→□, □→△ 등등)로 이뤄지는 방식이었고, 무기는 세 종류(창, 대검, 한손검)를 스왑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회피 동작에는 무적 기능이 있어서, 이를 이용해서 회피를 하거나 카운터 공격도 가능한 방식. 액션 게임을 조금 해본 유저들도 상당히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과도 같은 조작법이었다.

조금 다른 점은 조합키(ex. △+□)를 이용한 기술 정도. 게이트 회피라던가, 특수 기술은 이렇게 조합키로 통해 발동을 할 수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는 손에 잘 익지 않아 거의 기본적인 콤보만 사용했다. 아마 미리 연습을 해봤다면 좀 더 적재적소에 사용했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일종의 필살기인 드래곤 바이트. 이걸 허공에 날려서 어려웠던걸지도...

생각보다 조작감과 타격감은 정말 괜찮았다. 묵직한 스타일을 즐기고 싶으면 대검을 쓰면 되고, 좀 더 빠르고 많이 베는 핵&슬래시의 느낌을 원하면 창을 사용하면 된다. 스스로 원하는 스타일의 무기를 주력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마음에 들었다. 비록 많은 무기를 써본 건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액션은 리듬을 타는 '경쾌함'을 표현한 느낌이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는 것도 힘들었는데, 회피 타이밍을 한 번 익히고 나니까 생각보다 여유로운 공격이 가능했다. 그렇게 믿고 있었고, 포션도 많아서 완전 여유로웠고 "뭐야 쉽네?"라는 느낌으로 안전하게 하려고 포션을 막 써버렸다.

그런데 몬스터 선생님이, HP가 적어지니까 변신을 하더라. 앞서 시연하는 유저는 몬스터를 잡지 못하고 리타이어 돼서 이걸 몰랐던 것 같다. 그렇게 따지니까 시연 버전의 난이도도 쉽다고 느껴지지 않았다. 사실 막기 썼으면 더 편했을텐데, 피하는게 익숙하다보니 막는 생각을 못했었다. 반성하고 있다.

기본 조작은 편하게, 강력한 위력의 조작일수록 어렵게 만든 기본 공식. 여기에 스태미나와 포션 배분까지 생각을 해야 하는 게임이라면 난이도는 생각보다 쉽지 않을 듯싶다. 시연 버전에서는 이펙트가 다소 밋밋하게 보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트레일러에서 보여준 연출을 생각하면 앞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되지 않을까? 일단 캐릭터의 움직임 자체는 부드러운 편이었으니까.



고스트 닷지. 이 기술에서 문득, 그가 떠올랐다.

영화에서 특정 작품의 장면 등을 차용하여 해당 작가나 작품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것을 '오마주'라고 한다.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는 이런 '오마주'가 묘하게 들어가 있는 게임이라고 느꼈다. 애초에 제작자 역시 FF15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지 않았는가. 캐릭터의 모습이나 회피 동작, 그리고 전투 연출 등을 보면 묘하게 '녹티스'가 생각이 난다.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고, 긍정적인 의미로 말이다. 마치 스승과 제자의 모습을 보는 듯한 느낌?

아직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의 출시일이나 개발 일정 등은 공개된 부분이 없다. 그러나 시연 버전에서 이 정도 퀄리티라면, 본편도 정말 기대가 되는 작품이었다. 1인 개발로 시작됐지만, 지금은 어엿한 게임사도 하나 차려서 개발하는 인원이 늘어났으니 더욱 발전 가능성도 높을 것 같다. 솔직히 게임은 트레일러만 봐도 기대할 정도였는데, 해보니까 더욱 기대가 된다. 이렇게 기대할 수 있는 게임이 하나 더 늘었기에, 정말 기쁘다.


차이나조이가 열리는 8월 3일부터 6일까지 양영석, 여현구, 김규만, 원유식, 이두현, 원동현 기자가 현지에서 인터뷰, 체험기, 포토 등 따끈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인벤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