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끊임없는 발전이 성공의 비결! MSI, 메인보드 총괄 'Ted Hung' 인터뷰

인터뷰 | 정수형 기자 | 댓글: 102개 |
AMD에서 출시한 CPU '라이젠'이 기대 이상의 흥행을 보이자 덩달아 주목도가 올라가는 제품군이 있다. CPU와 그래픽카드 등 화려한 주목을 받는 제품들이 꽂히는 바탕이자 근간 '메인보드'다. 요즘에는 잘 안 쓰지만 예전에는 모든 부품의 엄마같은 위치라고 해서 '마더보드'로 부르기도 했다.

새로운 아키텍쳐가 사용된 라이젠이 기대 이상의 인기를 끌게 되니, 당연히 라이젠 CPU를 쓸 수 있는 메인보드들도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특히 CPU의 경우 한번 구매하면 3~4년 정도는 바꾸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식이 있는 소비자들일수록 까다롭게 메인보드의 품질을 따지게 된다.

다만 예전의 메인보드는 까다로운 제약이 많았다. 각 부품의 세대별 혹은 기종별로 호환성이 달라졌기 때문에 인텔 혹은 라이젠같은 브랜드나 칩셋의 종류에 따라 꼭 맞는 제품을 써야 한다. 그래서 CPU나 그래픽카드 등 그나마 성능을 구분하기 쉬운 부품과 달리 메인보드는 '컴알못'에게 미지의 영역에 가까웠다.



▲ 바로 어제, 호환성을 무시하고 메모리 카드를 샀다가 슬롯이...

기술이 발전하면서 좋아진 점이 있다. 최근에는 메인보드 역시 호환성의 폭이 굉장히 넓어져서 어지간한 제품들은 사용이 가능한 구조로 바뀌었다. 덕분에 대충 사다 꽂으면 컴퓨터가 아파하던 시대가 지나고,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과 성능의 메인 보드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특정 제품을 써야만 하는 제약에서 벗어나면 본격적인 취향과 선호의 경쟁이 시작된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제조사는 열심히 고민한다. 결국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일수록 안전성과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말과 동일하다.

다소 늦은 출시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기술과 멋진 디자인으로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꽤 오랜 기간 판매 1등을 차지했던 메인보드. MSI의 '박격포 시리즈'다. MSI의 글로벌 메인보드 총괄 'Ted Hung’을 만나 국내 메인보드 시장의 전망과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MSI의 글로벌 메인보드 총괄 '테드' 사장


Q. 카비레이크와 라이젠의 출시 이후 모든 제품을 통틀어 전체 1위를 하는 등 한국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소비자들이 제일 많이 찾는 그래픽카드도 아니고 메인보드라서 더 신기하다. MSI가 생각하는 인기의 비결은 무엇일지 궁금하다.

MSI는 메인보드 분야에서도 기술 혁신의 최전선을 달리는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RGB LED를 메인보드에 적용해서 선보였고, 또한 세계에서 가장 먼저 M.2 SSD를 위한 냉각 기술을 발표하기도 했다. 기술 혁신 분야에서 꾸준한 도전을 해왔고 이것이 매출로 이어지며 성공적인 결과를 낸 것 같다.

역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제품’이다. MSI가 기술 혁신에 투자하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는 모든 이유는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매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다. 이렇게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을 키우는 일에 정성을 쏟은 것이 한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Q.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한다.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메인보드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MSI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일명 '마더보드'라고 불리는 ‘메인보드' 제품의 특성상 디자인, 안정성, 성능까지 하나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기술의 발전으로 시장 전체가 상향 평준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모든 요소를 조합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만족시켜야 하는 시대다.

기술적인 차원의 혁신이나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등 모든 것이 결합된 역량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 MSI도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꾸준한 도전과 시도를 통해 장기간 오랜 경험과 데이터를 쌓았고, 이런 노력들이 최신 트렌드에서 승부할 수 있는 역량으로 자리잡았다.



▲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이 결합된 메인보드가 승리의 열쇠!


Q. MSI가 강조하는 메인보드 제품의 키포인트, 핵심은 무엇인가?

가장 먼저 강조하고 싶은 요소는 눈에 보이는 ‘디자인’이다. 예전에는 메인보드가 컴퓨터 안에 숨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투명이나 오픈 케이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어서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MSI 메인보드는 다양한 개성과 매력을 지닌 디자인을 가진 메인보드를 선보여 왔다.




먼저 MSI 특유의 검빨 감성으로 한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박격포’ 시리즈와 티타늄 재질의 단단한 응집력을 깔끔하고 정돈된 디자인으로 살려낸 ‘게이밍 티타늄’ 시리즈, 얼음같이 차가운 느낌을 하얀 기판으로 강조한 ‘아틱’ 시리즈. 그리고 RGB LED의 화려한 조명 효과와 카본 소재를 배합한 ‘게이밍 프로 카본’ 등 기존의 밋밋한 메인보드에서 탈피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제품 자체의 미적인 강점과 더불어 ‘미스틱 라이트’라는 LED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색상을 조정하거나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기능은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커세어, 스틸시리즈, 쿨러마스터와 같이 하드웨어 업계를 대표하는 제조사 제품과도 ‘미스틱 라이트 싱크’를 통해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 호환만 된다면 미스틱 라이트로 PC에 연결된 LED를 커스터미이징 할 수 있다


Q. 디자인이 트렌드라고 해도, 메인보드는 결국 컴퓨터 부품이 올라가는 토대가 된다. 역시 내구성과 안정적인 성능은 메인보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컴퓨터의 모든 부품에 영향을 주는 메인보드인 만큼 당연히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MSI만의 독자 기술인 하드웨어 내구성 강화 기술 ‘스틸 아머(STEEL ARMOR)’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스틸 아머는 M.2 슬롯, PCI-Express x16 슬롯 등 타 하드웨어와 메인보드의 접촉이 이뤄지는 주요 부위에 적용되어서 외부 손상이나 파손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한다. 스틸 아머가 적용된 메인보드는 일반적인 슬롯보다 4배 이상 내구성이 뛰어나다. 예컨대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슬롯이 파손되는 등의 물리적인 결함으로부터 메인보드를 보호해준다.



▲ 스틸 아머로 물리적인 안정성도 챙긴 MSI 메인보드

또한 최근 들어 메모리의 안정성에 대한 이슈도 다시 떠오르고 있다. MSI 메인보드 역시 이 부분에 매우 많은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탄생한 MSI만의 독자 기술의 예시로 ‘DDR4 부스트’ 기능을 꼽을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오직 MSI 메인보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기술인데 메모리의 빠른 클럭 스피드, 더 넓은 대역폭, 낮은 전력 소비로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기술이다. 즉, 앞서 강조한 ‘스틸 아머’의 내구성 뿐 아니라 실제 퍼포먼스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다.


Q.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고 또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은 어떤 모델인가?

모든 제품이 저마다의 특징과 매력을 갖고 있지만 역시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박격포’ 시리즈. (MSI B250M 박격포, MSI B350M 박격포) 각종 가격비교 사이트의 카비레이크, 라이젠 메인보드 차트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지금도 계속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초기 시장 선점이 중요한 하드웨어 시장에서 이는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고 생각한다.



▲ 제일 잘 나가는 친구, MSI 박격포 시리즈


Q. 박격포 시리즈가 특별히 인기를 끄는 이유가 무엇일지 궁금하다.

합리적인 가격에도 고성능 게이밍 및 그래픽 작업에 특화된 기능들을 다수 제공하는 제품 특유의 강점이 시장에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메인보드 제품에 잠재적인 관심이 있는 일반 고객은 물론이고 소위 ‘하드 유저’라 불리는 마니아층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규격을 갖춘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소비자들에게도 비슷한 반응을 얻고 있으니, 어느 정도 입증된 것이 아닐까 싶다.


Q. 몇년 전부터 컴퓨터 산업에서 게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MSI도 다수의 게이밍 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게임과 연관된 홍보나 마케팅 계획이 있나?

‘게이밍’은 MSI 메인보드뿐 아니라 MSI 회사 전반의 DNA라고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의 경험과 관점을 제품에 녹여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 차원의 비전 역시 ‘게이밍’이며, 게이밍의 가치와 경험을 게이머들과 나누고 그를 통해 문화를 선도하며 게이밍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MSI의 목표이다.

마케팅 차원에서는 ‘게이밍 데이’ 등의 행사를 통해 게이머 뿐 아니라 MSI 팬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MSI와 소비자가 접촉하는 모든 온/오프라인 공간에 ‘게이밍’ 요소를 녹이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게이머들과 비전을 공유하며 마케팅 차원에서 다양하게 접근할 계획이다.



▲ '게이밍데이'를 통해 MSI 팬들과 즐겁게 놀며 소통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

므린이들 모여라! 팬들과 즐거웠던 MSI 게이밍데이 기사 바로가기


Q. e 스포츠와 온라인 게임 등 한국은 게임과 연관이 많다. MSI 본사에서는 한국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한국 시장은 ‘게이밍’ 차원에서 혹은 시장 측면에서 봐도 MSI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가다. 게임을 가장 선진적으로 즐길 줄 아는 문화를 갖고 있고 프로 게이머 등 프로 게임 스포츠와 관련된 시장도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다.

더불어 컴퓨터 전반이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네트워크 인프라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선진적이고 진취적이면서 발전의 잠재력까지 높은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MSI를 비롯한 전 세계의 IT/하드웨어 브랜드가 한국을 주목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Q. 마지막으로 MSI의 하반기 시장 전망과 계획, 그리고 한국 게이머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 진지한 태도로 인터뷰에 응한 'Ted Hung’

하드웨어 시장은 굉장히 복잡하면서 또 다양해지고 있다. 성능은 기본이고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야 인정받을 수 있는 어려운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앞서 ‘제품’에 대해 강조한 것처럼 MSI 메인보드는 꾸준하고 지속적인 제품에 대한 투자로 오히려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MSI는 본사가 있는 대만 주식 시장에서 작년 한 해 동안 300% 이상 성장하는 등 구체적인 성과도 내고 있다. 이제 좋은 제품을 만들고 공급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MSI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것에도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다.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서 귀를 기울이고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계속해서 만들고 싶다.

사실 데스크톱을 필두로 PC 시장은 세계적인 침체기에 있다. 그러나 ‘고성능 게이밍 PC’ 분야로 눈을 돌려보면 약간 이야기가 다르다. 꾸준히 성장세를 그려온 게이밍 PC 시장은 점점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MSI는 게이밍 PC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는 것을 목표로 달리고 있고 이미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단순한 매출이나 판매량을 목표로 하기보다, 앞으로도 MSI만의 맞춤형 제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MSI가 선보일 혁신적인 기술의 게이밍 제품군에 대해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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