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리포트] 대만, 타이페이 ACG 전시회 등 오프라인 행사 재개

기획기사 | 윤서호 기자 | 댓글: 2개 |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순위 변동과 오프라인 행사가 잠잠하던 지난 몇 달과 달리, 7월 한 달 동안 대만 게임업계에서는 일부 변화가 있었다. 몇 달 동안 큰 변화가 없던 온라인 게임 순위 상위권에 서비스를 재개한 아바(A.V.A)가 진입했으며, 지난 7월 1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아스텔리아도 7위를 기록했다.

타이페이 개발자 포럼 2020 등 여러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가운데, 지난 7월 30일 타이페이 세계무역센터 1관에서 만화, 애니메이션, 스포츠, 게임 종합 전시회인 2020 타이페이 국제 ACG 박람회가 개최됐다. 출판사와 애니메이션사뿐만 아니라 '슬램덩크', 'AFK아레나', '걸 카페 건' 등 다양한 게임들이 참가한 가운데, 약 5일 동안 대규모 행사가 이어졌다.

이와 더불어 대만 주요 게임사들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됐다. 리니지M, 메이플스토리의 대만 서비스를 담당한 감마니아는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25억 5,000만 대만달러(한화 약 1,031억 4,750만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소프트월드는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18억 8,400만 대만달러(한화 약 762억 2,664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IGS는 2020년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69.8% 상승한 19억 5,800만 대만달러(한화 792억 2,068만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7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아바, 아스텔리아, 헌터스 아레나가 새롭게 순위권 진입 / 캐주얼 장르가 떠오르는 모바일 시장


■ 7월 대만 PC 게임 순위



네오위즈가 IP를 인수한 후 대만 서비스 재개가 결정된 '아바'는 7월 9일 OBT를 시작하자마자 순위권에 진입했다. 폭파, 탈출, 섬멸 등 기본 콘텐츠 외에도 대만 유저에게 특화된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7월 18일 스트리머 대회를 진행해 호응을 얻어 7월 온라인 게임 순위 4위를 기록했다.

6월말 대만에서 CBT를 진행한 '아스텔리아'는 7월 16일 정식 출시 후 MMORPG 신작을 기다리던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정통 MMORPG 베이스에 아스텔리아 특유의 아스텔 소환 시스템이 대만 유저들의 관심을 얻으면서 7월 온라인 게임 순위 7위에 랭크됐다.

라인 POD를 통해 대만 시장에 진입한 '헌터스 아레나'는 라인 메신저를 사용하는 유저층을 중심으로 대만 시장을 공략했으며, 7월 온라인 게임 순위 16위에 진입했다.


■ 7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지난 2017년 글로벌 일부 지역에 출시된 동물의 숲 IP 기반 모바일 게임, '동물의 숲: 포켓 캠프'가 대만에 출시됐다. '동물의 숲: 포켓 캠프'는 동물의 숲의 다양한 콘텐츠 중 캠핑 콘텐츠를 특화해서 모바일 환경에 맞춰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직후부터 대만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양대마켓 인기 무료 게임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양대 마켓 매출 순위 1위는 각각 리니지M(구글플레이),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iOS)가 차지했다. 한편, 아포칼립스 세계관에서 달팽이들의 생존을 그려낸 방치형 게임 '마벨러스 스네일'이 양대마켓 인기순위 상위권에 이어 iOS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7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오프라인 행사의 재개, 대만 주요 게임사들의 2020년 상반기 매출 결산



▲ 7월 11, 12일 양일간 트위치를 통해서 진행된 '타이페이 게임 개발자 포럼'

지난 1월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여름 시즌 행사들이 다수 취소되었으나, 일부 행사들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지난 7월 12일 종료된 타이페이 게임 개발자 포럼(TGDF)에는 대만 및 해외 개발자들이 트위치를 통해서 참여했으며, 약 1,400명 이상의 인원이 동시 시청했다.

TGDF에는 라이엇 게임즈의 수석 디자이너인 스톤 리브란드와 캔디 크러쉬 사가의 스테이지 디자이너 루시엔 첸이 참여했으며, 이외에도 홍콩, 일본, 영국, 독일, 덴마크 등 각지의 게임 개발자들이 참여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만화-애니메이션-게임 관련 각종 행사가 진행되는 2020 타이페이 국제 ACG 박람회가 7월 30일부터 5일 동안 타이페이 세계무역센터 1관에서 개막했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및 완구, e스포츠, 모바일 게임, VR/AR 등 다양한 콘텐츠 관계사들이 참여한 타이페이 국제 ACG는 그간 오프라인 행사에 목말라있던 대만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 7월 30일에는 타이페이 세계무역센터에서 '타이페이 국제 ACG 전시회'가 개최됐다(출처: 바하무트)

또한 7월에 대만 주요 게임사들의 올해 2분기 실적 및 상반기 매출이 발표됐다. 감마니아의 2분기 매출은 25억 5,000만 대만달러(한화 약 1,031억 4,75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이는 리니지M의 하이엘프 업데이트와 메이플스토리 15주년 업데이트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2020년 상반기 매출은 57억 대만달러(한화 약 2,301억 9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6% 상승했다.

소프트월드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18억 8,400만 대만달러(한화 약 762억 2,664만 원)이며,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38억 500만 대만달러(한화 약 1,536억 785만 원)로 집계됐다. IGS의 2020년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9.8% 상승한 19억 5,800만 대만달러(한화 792억 2,068만 원)를 기록했으며, 상반기 매출 총액은 작년 대비 80.9% 증가한 38억 5,200만 대만달러(한화 약 1,555억 524만 원)을 기록했다.


대만 7월 신작 및 기대작

■ 아바(A.V.A)



⊙개발사: 네오위즈 ⊙플랫폼: PC ⊙발매일: 7월 9일

아바는 언리얼 엔진3를 기반으로 한 고퀄리티 그래픽과 특유의 조작감으로 호평을 받은 FPS로, 지난 2010년 대만 시장 진출 당시 대만 웹진 '게이머 닷컴'에서 FPS 게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후로도 e스포츠 대회 종목에 포함되기도 하는 등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개발사인 레드덕의 파산으로 2019년 7월 대만 서비스가 종료됐으나, 네오위즈가 IP를 인수한 후 올해 7월 9일 새롭게 오픈했다.

재오픈 직후 대만 현지 매체인 게이머닷컴이 FPS 게임 1위로 선정하는 등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7월 대만 온라인 게임 순위 4위에 랭크되는 등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 아스텔리아



⊙개발사: 스튜디오8 ⊙플랫폼: PC 온라인 ⊙발매일: 2020년 7월 16일

'아스텔리아'는 정통 MMORPG요소에 다양한 아스텔(소환수)를 활용해 전략적인 전투를 펼치는 TCG 콘텐츠를 가미해 전략성과 카드 콜렉팅의 재미를 담은 PC 온라인 MMORPG다. 대만에서는 사전예약에 이어서 지난 6월말 CBT를 진행했으며, 7월 16일 출시됐다. 출시 이후 대만 온라인 게임 순위 7위에 랭크됐다.


■ 가디언테일즈



⊙개발사: 콩스튜디오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0년 7월 28일

레트로풍 도트 그래픽뿐만 아니라 고전적인 퍼즐, 어드벤처 요소를 담아내면서 국내에서도 호응을 얻은 가디언테일즈가 7월 28일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했다. 글로벌 사전 예약자 수는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출시 초반부터 대만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다.


■ 폴 가이즈



⊙개발사: 미디어토닉 ⊙플랫폼: PC 온라인 / PS4 ⊙발매일: 2020년 8월 4일

8월 4일 출시된 인디 게임 '폴가이즈'는 최대 60명의 유저가 다양한 미니게임 스테이지를 통과하면서 최종 1위를 달성을 두고 경쟁하는 게임이다. 무뚝뚝한 표정의 귀여운 캐릭터와 간단한 조작법, 부담 없는 게임플레이로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 소울 오브 에덴



⊙개발사:레이아크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0년 8월 26일

2015년 레이아크콘에서 처음 공개된 '소울 오브 에덴'이 오는 8월 26일 글로벌 출시된다. '소울 오브 에덴'은 각각의 특색을 지닌 4개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한 뒤, 각 진영의 유닛 카드를 조합해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실시간 카드 대전 게임이다. 현재 글로벌 사전예약 50만 명을 돌파했으며, 국내에서도 공식 카페 등을 통해서 정보가 지속적으로 공개되고 있다.


■ 아틀리에 온라인 ~브레세일의 연금술사~



⊙개발사: NHN플레이아트, 코에이테크모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미정

NHN플레이아트와 코에이테크모가 공동 개발한 '아틀리에 온라인~브레세일의 연금술사'는 아틀리에 IP를 모바일에 맞춰서 구현한 연금술 시뮬레이션 RPG다. 2017년 아틀리에 시리즈 20주년 행사에서 공개됐으며 2018년부터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다. 대만에서 지난 7월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며, 7월 8일부터 15일까지 CBT를 진행하기도 했다. 대만 출시일은 미정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