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업계동향] 페이스북, VR 오프라인 매장 사업 진출?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
지난주는 다양한 VR/AR 컨퍼런스 및 신제품 발표회 소식으로 뜨거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뉴욕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하며 많은 관계자의 이목을 끌었으나, 아쉽게도 VR/AR 관련 상품은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이 외에도 매직 리프는 지난 9일부터 양일간 제1회 LEAP 2018을 로스 앤젤레스에서 개최했으며, 구글 역시 다양한 신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 산업 동향

■ 마이크로소프트 2018 가을 신제품 발표회 : VR/AR은 어디로?




지난 3일, 마이크로소프트는 뉴욕에서 가을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행사는 많은 팬이 기다려온 서피스 제품군 및 윈도우 10 PC /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작년과 달리 VR/AR 신제품에 관한 소식은 별도로 공개되지 않았으며, 홀로렌즈2에 대한 자세한 정보 역시 언급된 바 없어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 오큘러스 퀘스트, PC 플랫폼 스트리밍 가능할까? 존 카맥 "약속 힘들다"




지난주, 오큘러스 퀘스트가 OC5 컨퍼런스를 통해 화려하게 데뷔하며 VR 업계에 지각변동을 예고했습니다. 많은 VR 이용자는 오큘러스 퀘스트의 출시를 기다리는 한편 PC VR 게임 스트리밍 기능 역시 지원하는지 의문점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오큘러스 CTO인 존 카맥은 "와이파이를 통해 VR 콘텐츠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확정적으로 지원할 것이란 약속은 하기 어렵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 삼성의 새로운 WMR HMD, '오디세이+' 중국 3C 인증 획득




지난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MR을 비롯해 다양한 MR HMD를 출시했습니다. 그중 2개의 1440*1600 해상도의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삼성의 오디세이 제품군은 가히 '최고'라 할만한 품질을 자랑했죠. 올해 삼성전자는 이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오디세이+'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최근 중국의 3C와 미국의 FCC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걸 시사했습니다.


■ 오큘러스 채용 공고, 페이스북의 VR 오프라인 엔터테인먼트 투자 암시?




오큘러스가 최근 '위치 기반 VR 콘텐츠 PD'를 공개 모집했습니다. 채용 공고에 기재된 내용에 따르면 해당 직업은 잠재적 콘텐츠 파트너와의 관계 형성, 개발자와의 협상 등이 주된 업무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지난 OC5 컨퍼런스에서 오큘러스 측은 위치 기반 VR 체험 콘텐츠가 HMD의 판매량을 촉진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 노마딕, 올랜도에 VR 체험 매장 개설 예정




노마딕(Nomadic)이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 첫번째 VR 체험 매장을 개설할 예정이며, 해당 매장에서는 FPS 게임 '애리조나 선샤인'을 체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노마딕은 위치 기반 VR 아케이드 기기 'VR Arcade Suite'를 개발할 계획이며, 해당 기기는 트랙킹 시스템, 외부 장비, 그리고 각종 핵심 VR 게임 등의 기능을 통합하는 API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매직 리프, 제1회 LEAP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지난 9일부터 양일간, 매직 리프는 자사의 첫 번째 개발자 컨퍼런스 LEAP 2018을 로스 앤젤레스에서 개최했습니다. 해당 컨퍼런스는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그리고 창조성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총 30여 개의 강연 트랙을 갖추어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 구글 2018 가을 신제품 발표회




지난 9일, 구글은 뉴욕에서 자사의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해당 행사에서 구글 측은 플래그쉽 스마트폰 '픽셀3'를 비롯해 구글 홈 허브, 픽셀 슬레이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 VR 게임 트렌드

■ 전민무희 - 우상계획, 10월 5일 PSVR 통해 출시




VR 댄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전민무희 - 우상계획'이 지난 5일 PSN 홍콩 서버를 통해 출시됐습니다. 오는 26일에는 한국 지역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전민무희 - 우상계획'은 중국의 newcomegame에서 개발하고 동방명주가 퍼블리싱을 담당했으며, 다양한 음악과 춤 그리고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닥터 그로드볼트의 침략자들', 10월 9일 매직 리프 원 통해 출시




지난 9일, 매직 리프는 Weta Workshop의 AR 슈팅 게임 '닥터 그로드볼트의 침략자들(Dr.Grordbort's Invaders)'이 매직 리프 원을 통해 출시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스팀펑크 시대 특유의 독특한 분위기를 갖추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각종 로봇에 맞서 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