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옵스4도 멀티코어! 변화하는 CPU시장 그 활용도는 어떨까

기획기사 | 송성호 기자 | 댓글: 155개 |



올 하반기 대작 게임이 줄줄이 출시되고 있다. 이미 몬스터 헌터:월드가 지난 8월 PC 버전으로 공개되었고, 데스티니가디언즈, 콜 오브 듀티:블랙 옵스4 등도 출시됐다. 특히, 올해 새로운 그래픽카드 RTX의 발표 당시 관심을 끌었던 쉐도우오브 더 툼 레이더도 해당 기능이 제외된 상태로 먼저 출시되었고, 배틀필드5 등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다수가 출시 예고를 하고 있어 기대를 하게 한다.

하지만 게임을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일정 성능 이상의 컴퓨터는 필수인데, 그중 가장 큰 고민거리가 바로 그래픽카드와 CPU 프로세서이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차세대 RTX 20의 신기술인 '실시간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이 출시되지 않으면서 가격대비 매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은 상황이라 고민이 필요하지만 'CPU 프로세서'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지난 10여 년간 CPU 시장은 쿼드코어(4 Core)에 머물렀고 대부분 게임이 단일코어에 최적화되어 출시되었다. 그러면서 멀티코어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게이머는 자연스럽게 '게임은 싱글 코어 성능이지'라는 말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다수의 게임이 물리 코어와 쓰레드에 최적화되어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출시되면 더 많은 멀티코어를 요구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물론 여전히 단일 코어 성능이 중요하다. 다만, 멀티코어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고 갈수록 멀티코어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시스템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시대의 흐름이 '멀티코어'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 쿼드 코어가 주도하던 시대는 끝나고...헥사코어의 시대로! 효율을 따져야할 때



▲ 라이젠의 등장은 CPU 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2007년 인텔은 쿼드코어(4Core)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이후 10년 이상 개인용 컴퓨터 'CPU 프로세서' 시장은 쿼드코어가 주도했으며, 이런 이유로 여전히 많은 게이머가 4코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AMD ZEN 프로세서가 등장하기 이전 출시된 인텔 i7-7700K (7세대) 제품도 4코어를 장착하고 있다)

하지만 AMD 라이젠이 고성능의 코어 수를 대폭 늘린 프로세서를 출시하면서 인텔도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헥사(6) 코어, 옥타(8) 코어 프로세서를 시장에 선보였고 쿼드코어(4Core) 프로세서는 무려 10년 만에 메인에서 한 발짝 물러서게 되었다.

과거에는 단일 코어 성능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쳐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해 다양한 게임이 멀티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물론 여전히 단일 코어에 최적화된 게임이 많지만, 다수의 게임이 멀티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출시된 몬스터 헌터, 콜 오브 듀티:블랙 옵스 4, 쉐도우 오브 툼 레이더에서도 멀티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스트리밍 방송이나 콘텐츠 제작이 일반화되면서 과거 콘텐츠를 소비했던 것에 그쳤던 시장에서 생산하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멀티코어의 활용은 '필수'가 되었다.

특히, 엔비디아(NVIDIA)가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새롭게 선보인 '실시간 트레이싱'을 적용한 타이틀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고성능 그래픽카드 외에도 고성능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필요성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 멀티코어 시대! 콜 오브듀티:블랙 옵스4 등 최신 게임에서 테스트 결과는?



▲ 출시 3일 만에 전 세계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콜오브듀티

과거와 달리 게임에서 멀티코어 프로세서 최적화가 진행되어 출시되는 추세이며, 최신 게임들은 멀티코어 프로세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게임도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FPS를 비롯해 최신 게임을 프레임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즐기고 싶다면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해진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출시되는 게임 테스트 결과에서도 이 내용이 증명되고 있다. 출시 3일 만에 전 세계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는 콜 오브 듀티:블랙 옵스4를 테스트해본 결과를 살펴봐도 코어 구성에 따라 프레임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블랙 옵스 4가 멀티 쓰레드를 덜 차지 하는 게임에 속해 4코어에서도 70이상의 프레임을 나타내긴 했지만, 게임만 플레이하는 것이 아닌 스트리밍 방송 등 다중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은 최근 트렌드를 볼 때 코어 수에 따른 프레임 차이가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 최적화가 잘되어 있는 편이라 크게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 다만, 스트리밍을 구성하거나 영상 녹화등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경우,



▲ 높은 코어의 CPU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콜 오브 듀티:블랙 옵스4를 테스트해본 결과 코어 구성에 따라 프레임 차이가 났다

지난 8월 출시된 몬스터 헌터:월드의 경우 4코어 이하의 시스템 환경에서는 프레임 저하가 종종 발생할 정도로 쓰레드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으로 알려졌다. 직접 테스트한 결과 4코어 4쓰레드 환경에서도 플레이는 가능했지만 6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으며, 6코어 6쓰레드 이상의 프로세서에서 안정적인 성능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GTX 1080Ti 기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빠진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테스트 결과도 4코어 8쓰레드 제품과 6코어 6쓰레드 제품간의적지 않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되면 RTX 2080Ti 기준(1080p) 30~70fps을 보인다고 알려져 기능이 적용되면 더 높은 코어수의 프로세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몬스터헌터:월드의 경우 4코어 이하의 시스템 환경에서는 프레임 저하가 종종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지난 10년간 '게임에서는 싱글 코어 성능이 중요하다'라는 공식이 게이머 사이에 공연히 존재해 왔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이나 환경은 싱글 코어가 아닌 '멀티코어'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시장흐름에 따라 AMD와 인텔도 헥사 코어(6Core)프로세서에 이어 옥타코어(8Core)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CPU 프로세서도 시장에서 볼 수 있다. 사실 '멀티코어' 시대로 급속하게 전환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AMD 라이젠의 등장이었다.

10년간 쿼드코어(4Core)에서 멈춰있던 인텔이 AMD의 공세에 2년여 만에 무려 4개의 코어를 늘린 것만 봐도 확인할 수 있다. 시장에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6코어 이상의 프로세서가 경쟁하기 시작했다. AMD 라이젠은 R5 2600, 인텔은 8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부터 6코어를 갖추고 있다.

라이젠도 2세대로 넘어오면서 인텔보다 한 단계 높은 12nm 공정으로 프로세서를 제작했으며 그동안 지적되어 왔던 게이밍 성능도 크게 개선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두 회사의 메인스트림 데스크탑 상위 모델급인 인텔 코어 i7-8700K와 AMD 라이젠 7 2700X 비교해봤다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는 내장 벤치마크를 탑재하고 있어 공신력있는 수치로 성능을 비교했다)



▲ 라이젠 7 2700X는 코어 i7-8700K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



▲ 가성비에서 확실히 차이가 나는 모습

AMD 2세대 라이젠은 싱글 쓰레드 성능이 크게 향상되면서 게임에서도 밀리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현재 라이젠 7 2700X(최저가 349,800원)와 인텔i7-8700K(433,900원)가 10만 원에 가까운 차이가 나면서 가성비에서 확실한 매력이 있다.

과거에는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 방송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난다. 특히, 스트리밍의 경우 다수 물리코어가 필요하게 되면서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효율성이나 활용면에서 유리해진 것이다.

또한, FPS와 오픈월드의 인기로 멀티코어 CPU 역할도 중요해졌다. 특히, 앞으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된 게임이 출시되면 더욱 중요해질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그래픽에 맞는 CPU를 고민하고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조합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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