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슈 '콕!'] 헐리우드 배우부터 특별 상영회까지! '코믹콘 서울' 이모저모

기획기사 | 김규만 기자 | 댓글: 11개 |



세계적인 팝 컬처 페스티벌 '코믹콘'이 한국에서 첫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팝 컬처 페스티벌 전문 업체 리드팝(ReedPOP)과 리드 엑시비션스 코리아가 주최 및 주관하는 ‘코믹콘 서울 2017' 이야기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여덟 번째, 한국에서는 첫 번째로 개최되는 '코믹콘 서울 2017', 과연 어떤 볼거리가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이번주 게임이슈 '콕!'은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코믹콘 서울 2017'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이슈 '콕!'은 네이버 제휴 콘텐츠로 모바일 페이지 '게임·앱' 코너에 함께 게재됩니다.


■ 코믹콘(Comic Con), 그게 대체 뭔가요?



▲ 뉴욕에서 개최된 코믹콘의 모습

'코믹 북 컨벤션(Comic book Convention', 줄여서 '코믹콘'이라고 불리는 행사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드라마, 책, 캐릭터 피규어 등 엔터테인먼트 전반을 아우르는 문화 축제를 일컫습니다.

만화(comic)를 주제로 하는 행사(convention)라는 넓은 의미로는 각종 서브컬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박람회까지도 이 범주에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1999년부터 서울과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만화/애니메이션 행사인 '코믹월드'가 있죠. 이처럼 다양한 이름을 가진 행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팝 컬처와 엔터테인먼트 전반을 아우르는 박람회답게, 코믹콘 행사에서는 정말 다양한 작품들은 물론, 관람객들의 코스프레,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각종 굿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 Comic-Con은 샌디에이고 코믹콘을 지칭한다

그렇다면, 좁은 의미에서 '코믹콘'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되는 행사는 어떤 것일까요? 먼저, 코믹콘은 영어 단어로 'Comic con'과 'Comic-Con'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글자 가운데 하이픈(-)이 들어있는 Comic-Con의 경우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진행되는 코믹콘 행사의 등록상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샌디에이고 코믹콘'(San Diego Comic-Con International)은 세계에서 여러 가지 이름으로 개최되는 코믹콘 중 가장 유명한 행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덕후'들의 성지인 만큼 매년 전 세계에서 온 관람객들로 붐비며, 각종 영화나 드라마의 배우나 제작진, 성우 등이 참여해 자리를 빛내죠. 출시를 앞둔 SF, 판타지 영화들의 경우 이 자리에서 독점 영상을 공개하기도 합니다.

다른 코믹콘 행사들과 달리 샌디에이고 코믹콘이 가진 특징 중 하나는 비영리 단체가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행사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다음 행사를 위해 사용되죠.



▲ 매체에서 다루는 행사는 대부분 '샌디에이고 코믹콘'이다 ('빅뱅이론' 中)



■ 뉴욕 코믹콘 주최사가 직접 개최! '코믹콘 서울 2017' 살펴보기




'리드팝(ReedPOP)'이 주최하는 '코믹콘 서울 2017'은 오는 8월 4일부터 8월 6일까지 서울시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믹콘이라는 이름으로는 아시아 지역에서 여덟 번째로 개최되는 이벤트이자, 한국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코믹콘이라고 할 수 있죠.

이벤트를 주최하는 '리드팝'은 뉴욕 코믹콘과 시카고 코믹&엔터테인먼트 엑스포, 스타워즈 셀레브레이션 등 다양한 팝 컬처 축제를 주최해온 경험이 있는 회사입니다. 지난 1월에 간담회를 통해 코믹콘을 서울에서 직접 주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당시 한국의 수많은 팝 컬처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바 있죠.

그렇다면 과연 한국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코믹콘'에 참가하는 관람객들은 어떤 볼거리와 마주치게 될까요? 행사 날짜가 점점 다가오면서, 이제 갈 날짜별 일정과 라인업이 속속 발표되고 있죠. 대략적인 라인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을 방문하는 헐리우드 배우, 매즈 미켈슨과 스티븐 연




'코믹콘 서울 2017' 기간 동안 헐리우드 배우 '매즈 미켈슨'과 '스티븐 연'의 내한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코믹콘에 참가하는 관람객들은 무대에 오른 배우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도 하고, 함께 사진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전망입니다.

덴마크 출신의 배우 매즈 미켈슨(Mads Mikkelsen)은 TV 드라마 '한니발' 시리즈에서 한니발 렉터 역을 맡은 연기파 배우이자 덴마크의 국민 배우입니다.

팝 컬처 팬들에게도 상당히 낯익은 배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악당 '케실리우스'를 연기하고, '로그 원:스타워즈 스토리'에서는 주인공 진 어소의 아버지 '겔렌 어소' 역을 소화했기 때문이죠. 또, 게이머들에게는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개발 중인 신작, '데스 스트랜딩'에 참여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매즈 미켈슨과 함께 한국을 방문할 스티븐 연(Steven Yeun)은 한국계 미국인 배우로, 인기 드라마 시리즈 '워킹데드'에서 글렌 리의 역할을 맡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 최근에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에서 케이의 역할을 맡기도 했죠.

또 스티븐 연은 작년 2월 미국 코미디언 코난 오브라이언과 한국을 방문해 가수 박진영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한 것으로 화제가 되었으며, 신연식 감독의 영화 '프랑스 영화처럼'을 통해 한국 영화계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뉴욕 및 샌디에이고 코믹콘에서도 여러 번 게스트로 참여한 배우인 만큼, 이번 코믹콘 서울 2017에서도 특유의 매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드로잉 거장'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 쇼



▲ YTN 대선 방송 중 라이브 드로잉 쇼를 진행한 김정기 작가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YTN의 선거 방송을 보신 분이라면, 한 작가가 얼룩 한 점 없는 깨끗한 도화지에 밑그림도 그리지 않고 망설임 없이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바로, 그 라이브 드로잉의 대가, 김정기 작가 또한 코믹콘 서울 2017에 참가해 라이브 드로잉 쇼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 쇼는 행사 이튿날인 8월 5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약 두 시간 가량 어메이징 스테이지에서 진행됩니다.


마블 코믹스 수석 부사장이 들려주는 '마블의 그래픽 아티스트 되기'



▲ 마블 코믹스 C.B 셰블스키(C.B Cebulski) 수석 부사장

마블 코믹스의 수석 부사장, C.B 셰블스키(C.B Cebulski) 또한 코믹콘 서울 2017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합니다.

2011년 이래로 마블 코믹스에서 셰블스키 수석 부사장을 역임하고 있는 그는 만화가이자 만화 편집자로, 일본과 유럽, 미국 만화 시장의 편집장을 역임하는 등 마블 코믹스 내에서 중책을 도맡아왔습니다.

코믹콘 서울 2017을 방문한 셰블스키 부사장은 '마블의 그래픽 아티스트 되기' (How to be the MARVEL Graphic Artists)라는 제목으로 무대에 서 관람객들과 소통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평소 마블에 관심이 있었거나, 만화가를 지망하던 관람객이라면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 뤽 베송 감독의 신작, '발레리안: 천개 행성의 도시' 특별 상영회


'코믹콘'이라는 이름을 걸고 진행되는 행사답게,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작 SF 영화 상영이 빠질 수가 없겠죠. 이번 '코믹콘 서울 2017'에서는 '제5원소' 뤽 베송 감독의 신작 SF영화, '발레리안: 천개 행성의 도시' 특별 상영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천 종의 외계 종족이 평화롭게 지내는 28세기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발레리안: 천개 행성의 도시'는 프랑스 SF 만화 '발레리안과 로렐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크로니클' 등으로 특유의 매력을 뽐낸 배우 '데인 드한'과 DC 코믹스 원작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에서 인챈트리스 역을 맡은 '카라 델레바인'이 주연으로 등장하며, 국내에는 8월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 코믹콘의 백미! '코리아 코스프레 챔피언십'




다음으로는 '코믹콘'의 백미, 코스프레 이벤트 또한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행사 기간 동안에는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의 결선이 진행되는데요, 대상을 수상하는 코스플레이어에게는 시카고 코믹&엔터테인먼트 엑스포(이하 C2E2) 코스플레이 챔피언십 결선에 자동 참가 자격이 부여되며, C2E2 참가를 위한 항공권과 호텔 숙박권 등이 모두 제공됩니다.

물론, 대상 수상자만이 모든 영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우수상 수상자는 상금 200만 원과 '코믹콘 서울 2018' 3일권 2장이,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 원과 코믹콘 서울 2018 3일권 2장이 각각 부상으로 주어집니다. 또, 코믹콘 서울 2017 메인 스폰서인 넥스트무브가 지원하는 Thine상 수상자는 상금 100만원과 함께 넥스트무브 게임 전속 모델 활동 기회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한편, 코리아 코스프레 챔피언십의 심사위원 또한 공개되었는데요, 영화 '아가씨', '괴물', '올드보이' 등의 의상을 총괄한 대한민국 대표 의상 감독인 조상경 감독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인기 커플 코스플레이어, Narga와 Aoki가 심사위원을 맡아 최종 우승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 다양한 굿즈를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참가사 살펴보기




마지막으로, 위 라인업 외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업들이 코믹콘에 참가해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참가가 확정된 기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코믹콘 서울 2017 행사 기간 동안 블리자드 팝업 스토어를 통해 관람객을 만날 예정입니다. '스타크래프트'부터 '워크래프트', 그리고 '오버워치'까지 자사가 서비스하는 게임과 관련된 굿즈들을 판매할 예정이죠. 어쩌면, 최근 공개된 D.VA의 스테츄 또한 선보일지도 모르겠네요.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등을 서비스하는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IP를 활용해 웹툰, 동영상, 원화 등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NC COMIX(엔씨코믹스)'로 코믹콘 서울에 참가합니다. 부스에서는 MXM의 캐릭터 '아라미'와 리니지의 '데스나이트'를 만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또, 웹툰작가 '만물상'과 엔씨코믹스의 파트너 작가인 양영순, 이종범, Azure 작가들의 사인회가 진행될 예정이죠.




코믹콘 서울 2017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하는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기업 넥스트무브는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MMORPG '다인'(Thine)을 최초 공개하는 자리를 가질 전망입니다. 게임 공개 이후에는 전문 코스프레팀 '스파이럴캣츠'가 마법사, 소환사 코스프레도 공개합니다.

이러한 게임 관련 기업 외에도, YBM B&C(카툰네트워크),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시공사 및 대원씨아이 등이 참여해 각각 개성 넘치는 부스와 볼거리를 준비할 예정이며, 마블 코믹스 공식 컬렉션 스토어인 '마블 콜렉션 엔터식스', 킹콩스튜디오 등도 참여해 다양한 피규어 제품들을 선보일 전망입니다.



■ 한국에서 개최되는 첫 번째 '코믹콘'을 기대하며




지난 1월 간담회를 통해 코믹콘 개최를 발표한 이후, '코믹콘 서울 2017'은 사전 티케팅부터 지금까지 제대로 된 일정이 공지되지 않거나, 라인업 발표도 전에 티케팅을 시작하는 등으로 팬들의 우려를 사기도 했습니다. 10월 말 개최되는 MCM 런던 코믹콘의 경우는 이미 라인업 발표가 완료된 것에 비해, 코믹콘 서울의 라인업 공개는 상당히 늦었기 때문이죠. 또, 공개된 행사 일정에도 다소 빈칸이 많아 우려가 계속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최 날짜가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면서 그동안 팬들이 궁금해하던 정보가 하나둘씩 공개되었고, 이제는 불과 며칠만을 앞둔 상태. 모두가 우려했던 것보다는 알찬 콘텐츠가 팬들을 기다릴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으로 개최되는 '코믹콘'인 만큼, 이번 행사의 성과 여부는 이후 개최를 위해서도 상당히 의미가 클 것입니다. 팝 문화 마니아들의 성지로 거듭날 '코믹콘 서울 2017'의 선전을 기원해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