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업계동향] 한국 AR게임 '모스랜드' 암호화폐로 500만 달러 규모 ICO 유치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 댓글: 1개 |



이번 주 VR/AR 업계는 대기업들의 각종 소식으로 뜨거웠습니다. 오큘러스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채용 공고를 내걸었고, 페이스북은 구글 AR 상품 총 책임자를 자사의 Camera AR 상품 관리자로 스카웃하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또한, 매직 리프는 '매직 리프 원(Magic Leap One)'의 새로운 조작 시스템 Lumin의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외에도 샤오미Mi VR이 오큘러스 모바일 SDK를 지원할 예정이라는 소식과 전 세계 첫 번째 6축센서(6DoF) VR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서비스 개시 소식 등 다양한 이슈가 가득했던 한 주였습니다.



■ 산업 동향

■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원, VR 기술 응용해 대뇌 구역 식별




캘리포니아 대학 내 신경과학 및 심리학 연구센터 소속 연구생 Halle Dimsdale-Zucker와 팀원들은 VR을 이용하여 각기 다른 종류의 기억을 연상시키고, 이를 통해 해마의 개별 부위를 자극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맥락 기억이 뇌 내 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연관 관계를 지니는지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가능케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오큘러스 대규모 채용 공고, 페이스북 VR/AR 프로젝트 가속




2018년 1월 1일 기준, 오큘러스 15개 지부에 총 443개의 채용 자리가 생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채용은 연구직부터 소프트웨어 프로세서 담당 등 20개의 직군으로 나뉘어있다. 이에 한 오큘러스 대변인은 "전반적으로, AR/VR 분야 대규모 채용 공고는 페이스북과 오큘러스가 VR 시장에 보이는 관심 수준의 지표로 볼 수 있을 것"이라 응답했다.


■ 구글 AR 상품 총 책임자 페이스북 Camera AR 상품 관리 담당으로




페이스북이 구글의 AR 상품 총 책임자 Nikhil Chandhok을 자사의 페이스북 카메라 팀 AR 분야 상품 관리 담당으로 스카우트했다. Chandhok은 구글 재직 기간 중 ARCore 스마트폰 AR 플랫폼 및 Daydream VR 플랫폼을 담당했다. 아울러 구글에 입사하기 전, Chandhok은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Bento Labs를 창업한 바 있다.


■ Magic Leap One 조작 시스템 Lumin 출시 예정




매직리프가 '매직 리프 원: 크리에이터 에디션(Magic Leap One: Creator Edition)' 출시 이후 또 다른 제품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매직리프는 지난 1월 18일, 미국 특허청(USPTO)에 한 편의 문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문서에서는 'Lumin'이란 제품명이 기재되어있었다.

아울러 해당 제품이 '컴퓨터 조작 시스템, 조작 시스템 프로세스'로 분류되어있는 등 'Lumin'이 매직 리프 원의 첫번째 스마트 글라스 조작 시스템이라는 것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 샤오미 Mi VR, 오큘러스 모바일 SDK 지원 예정




샤오미Mi VR HMD로 VR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예정인 개발자들에겐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Mi VR 스탠드얼론 HMD와 오큘러스 Go의 HMD가 동일한 하드웨어를 공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판매가는 약 200달러로 올해 늦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전 세계 첫 번째 모바일 6축센서(6DoF) VR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NOLO HOME Beta판 정식 서비스




1월 31일, 전 세계에서 최초로 모바일에 기반하여 만든 6축센서(6DoF) VR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NOLO HOME(Beta)이 서비스를 개시했다. 개발자와 이용자들은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체험해볼 수 있다.


■ 레노보 3분기 재무보고 : 영업수익 3년 만에 최고치, Mirage 출고량 50만대 근접




지난 2월 1일, 레노보 그룹은 2017/2018 회계 연도 3분기 재무보고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에 따르면, 레노보 그룹은 해당 분기 영업수익이 130억 달러에 달하며 3년 만에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세전 이윤은 전년도 동기 대비 48% 성장하며 1.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역시 최근 5분기 이내 가장 좋은 성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디즈니와 공동 합작으로 만들어진 AR 스마트 헬맷 Mirage는 전 세계 출하량이 50만대에 근접한 것으로 확인됐다.


■ AR 의료 신기술, 앨버타 대학(Alberta Univ) Project DR 인체 투영 입체 엑스레이 개발




엑스레이와 MRI는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의료수단이 됐다. 하지만 엑스레이 혹은 MRI 촬영으로 나오는 엑스레이 사진이 입체적으로 몸 위에 씌워질 것이란 상상은 아직까지 해본 적이 없다.

최근 캐나다 앨버타 주 에드먼턴에 위치한 앨버타 대학은 Project DR과의 합작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실현시켰다. AR 기술을 응용해 환자의 내부 구조도를 환자 몸 위에 투영해낼 수 있게 되었으며, 각종 의료 분야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차이스(Zeiss), Steam VR에 연결 가능한 신규 HMD VR One Connect 선보여




값비싼 VR HMD가 없어도 스팀 VR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차이스는 모바일 VR HMD의 스마트폰을 게임 PC에 연결하여 스팀 VR을 이용할 수 있는 VR One Connect를 공개했다. 차이스는 지난 CES 2018에서 해당 HMD를 처음으로 선보인 바 있다.


■ HTC 스마트폰 기반 VR HMD 특허 신청, 구글 카드보드와 유사




세계 지식 재산권 기구(World Intellctual Property Organiz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HTC는 스마트폰 기반의 VR HMD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기기는 설계에 마그네틱 보호 케이스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HTC는 지난 16년도 7월 미국 특허청(USPTO)에 해당 특허를 신청한 바 있으나 기기의 독창성에 대한 묘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지난 11월 신청이 철회된 바 있다. 이후, 몇 번의 수정 끝에 HTC는 이번 달 USPTO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투자 및 인수

■ VR 운동기구 개발사 Positron 140만 달러 시드 투자 유치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VR 스튜디오 Positron은 자사가 이미 140만 달러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한 상태이며 VR 운동기구 Voyager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투자는 Lazar Ventures 공동 창업자 Cathleen Ihasz, Nicole Ihasz 그리고 OWC로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 VR/AR 콘텐츠 제작 플랫폼 Scapic 50만 달러 시드 투자 유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플랫폼 Scapic이 Axilor, Speciale Invest 그리고 Newfort Capital로부터 50만 달러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Scapic 측은 해당 투자금이 상품 개발과 연구 목적으로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


■ AR 게임 'Mossland', 암호화폐로 500만 달러 규모 Pre-ICO 유치




한국 AR 스타트업 리얼리티 리플렉션이 자사의 AR 게임 '모스랜드(Mossland)'를 통해 Pre-ICO를 진행했다. 모스랜드는 위치 기반 AR 게임으로 현실의 건물들을 게임상에서 획득하고 거래할 수 있다. 리얼리티 리플렉션 측은 이러한 거래에 사용됨과 동시에 환금성을 지니는 '모스 코인'을 이번 Pre-ICO를 통해 일정량을 배분했으며, 기간 중 투자 모금액이 500만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


■ 나이언틱, AR 회사 Escher Reality 인수




지난 2일, '포켓몬go' 개발사로 잘 알려진 나이언틱이 AR 기업 Escher Reality를 인수할 계획이라 발표했다. Escher Reality는 현재 해리포터 IP 기반 AR 게임 'Harry Potter: Wizards Unite'를 개발 중이며 올해 출시 예정이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