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X2018] 이게 진짜 축제지! 놀거리, 볼거리 가득한 'PAX East 2018' 미리보기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 댓글: 9개 |



오는 4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미국 보스턴에서 '팍스 이스트(PAX East)'가 개최됩니다. 팍스는 2004년부터 꾸준히 열려왔던 행사로, 다른 게임쇼들과는 다른 노선을 가지고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팍스는 '유저'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느낌이 강하거든요.

다른 게임쇼들은 게임사들이 새로운 소식이나 시연, 정보를 발표하고 '전시'에 주력하는 느낌이 강하다면, 팍스는 "우리가 판을 만들어줄테니, 와서 놀다가!"라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 콘솔, 모바일, 뿐 아니라 유저들끼리 즐기는 TCG 대회나 게임 토너먼트, 아레나, 공연 등 다양한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거든요. 무대 스테이지만 살짝 둘러봐도 게임대회뿐 아니라 이벤트도 엄청 많이 열립니다.

그렇다고 팍스에서 새로운 정보가 적거나 중요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건 아닙니다. 유저들이 그만큼 많이 오는 만큼 주목도도 높고 효과도 확실한 편이니까요. 이번 PAX2018에서 주목할만한 소식들을 한 번 뽑아봤습니다.


PAX East 2018 참가 기업 및 부스 배치



PAX East 2018 부스 배치도(클릭하면 커집니다)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닌텐도, 스퀘어에닉스, 반다이남코, 싸이게임즈 등등 대형 게임사의 부스들은 일단 크게 한자리를 잡고 메인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 같습니다. 좀 독특한 부분은, '씨 오브 씨브즈'는 따로 독립 부스를 냈다는 점입니다. 단일 게임 이름으로 부스가 등장하는 경우는 많지 않거든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아홉 개의 넘는 시연 타이틀과 신작들을 준비했고, 반다이남코 역시 아직 출시되지 않은 3종의 타이틀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소니의 경우는 아직 공지가 나지 않았지만, 매년 풍성한 시연 타이틀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이번에도 기대가 됩니다. 독특한 건, 게임사들의 부스들이 꽤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다는 점입니다. 아마 엄청난 대기열이 예상되네요.

이뿐만 아니라 홀 중앙에는 '인디 메가부스'가 마련됐습니다. 개성있고 독특한 아이디어 덩어리, 인디 게임들도 제각각의 개성을 뽐낼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위치, 디스코드, 페이스북도 자리를 마련해 유저들과 뭔가 '재미있는' 걸 준비하고 있나 봅니다.


게임사별 참가 게임 목록 및 주요 이벤트




블리자드는 이번 PAX에서 주요 이벤트 무대의 주요 세션을 진행함과 동시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콘텐츠 '군도 탐험'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맵을 공개합니다. 이번 시연장에서 추가적으로 데모 플레이가 가능하고, 신규 맵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버워치는 이번 팍스에서 '페이로드 투어'를 진행합니다. 코스프레 이벤트와 360도 파노라마 촬영, 이벤트 등 주요 코스프레 이벤트가 준비 중입니다. 페이로드 투어 참여자, 참가자들에게는 독점 오버워치 '핀'이 제공됩니다. 이와 함께 행사장에서 약 12분 정도 떨어져 있는 'The Greates Bar'에서 오버워치 리그 관람 파티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관람 파티는 목요일 저녁 7시부터 새벽 1시까지 진행되며, 참가 제한은 21세 이상입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타이틀의 시연장을 마련했습니다. 오랜 세월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은 대전 액션 '소울칼리버6'의 시연 버전이 전시됩니다. 또한 북미 및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나루토 시리즈, '나루토 투 보루토 시노비 스트라이커'의 시연 버전과, 하드코어 액션 RPG '코드베인'도 참여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함께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스퀘어에닉스는 일단 '파이널판타지14: 스톰블러드'의 출전이 확정되었습니다. 현장 레터라이브 이벤트와 함께 4.2패치에서 등장한 '백호' 토벌전을 체험하는 시연존이 마련됐습니다. 백호 토벌전을 클리어하면 'I BEAT BAEKKO' 티셔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파이널 판타지'의 TCG토너먼트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직 이외의 타이틀이나 일정에 대해서는 특별히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참여 게임사들 중 가장 큰 부스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Xbox 버전의 '플레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와 'ASHEN', 'Below',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 등 9종 이상의 시연 타이틀과 시연존이 마련됩니다. 추가로 최근 출시된 '씨 오브 씨브즈'의 경우는 독립 부스를 꾸려서 다양한 유저 참여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인트리드 스튜디오'는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신작 MMORPG, 'Ashes of Creation'의 부스를 꾸려서 시연존을 마련하고, 일본의 사이게임즈는 최근 확장팩이 적용된 '섀도우버스'의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가 준비한 게임들에 대한 신규 정보도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PAX의 참전 타이틀, 소식의 모든 정보가 나온 것은 아닙니다. 소니나 디볼버 등 주요 참가사들 중 몇몇 업체의 시연 타이틀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관심있는 게임사가 출전했다면, 발표되는 그 날까지 계속 주시하는 게 좋습니다!


주요 무대 이벤트 및 일정


■ 4월 5일, 목요일

◈ 2018년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신규 영웅은?
- 12:30 ALBATROSS THEATRE




블리자드 올스타전이라고 할 수 있는 AOS,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신규 영웅이 PAX2018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리자드는 이 영웅을 가장 예상하기 힘든, 뜻밖의 '영웅'이라고 하는데요, 본 발표는 제프 카나타의 진행으로 리드 영웅 디자이너 맷 빌러스, 콘텐츠 리드 '케빈 존슨', 프로덕션 디렉터 케오 뮐커가 참석합니다. 과연 누가 시공의 폭풍으로 합류할지, 흥미진진합니다.

◈ '다크소울 팬'들과의 대화는 대화의 '다크 소울'이다 - 15:30 CUTTLEFISH THEATRE
다크소울은 정말 어렵고, 그만큼이나 어려움을 용서하지 않는 팬들이 있습니다. "잘 좀 해봐라 허접아"라는 요구 뒤에 있는 진실은 무엇일까? 다크 소울 프렌차이즈를 시작으로, 베테랑 패널들이 나와서 게임의 엘리트주의, 연대감, 비공식 룰,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옳은 방법이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 스타크래프트 20주년 기념 행사 - 17:00 ALBATROSS THEATRE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RTS, '스타크래프트'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또한 이를 기념해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되기도 했죠. 팍스의 블리자드 이벤트에서는 '스타크래프트'가 전세계 게임 및 스포츠 커뮤니티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개와 안내를 진행합니다.

◈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와 젤다 시리즈의 미래 - 18:00 CONDOR THEATRE




GOTY를 휩쓸고 전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그동안의 젤다 시리즈의 방향을 바꾸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앞으로 젤다 시리즈에게 끼칠 영향에 대해서 '젤다 유니버스'가 관객들과 토론합니다.

◈ 주요 게임 및 보드게임 대회, 이벤트 종목
- 카탄
- DJMAX RESPECT
- 마인크래프트
- 뿌요뿌요 테트리스 (닌텐도 스위치)
- 철권7
- 전염병 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 4월 6일 금요일

◈ 무엇이 '코어'한 마리오 게임인가?
- 12:00 BUMBLEBEE THEATRE




게임 이름에 '마리오'가 등장한 200개의 게임을 가지고, 어떻게 진짜 플랫폼 게임을 카메오 게임과 분류를 할 수 있을까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는 '마리오'라는 이름이 확실히 있지만 '요시 아일랜드'는 어떻게 될까요. 이 세션에서는 '마리오'라는 게임을 진정으로 정의하는 것에 대해서 흥미로운 토론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 비디오 게임 음악 이론 101- 13:30 CONDOR THEATRE
게임 음악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처음으로 강력한 보스를 물리치고 엔딩 크레딧 테마를 듣거나, 파이널판타지7의 세피로트 전투 테마 'One Winged Angel'을 듣고 겁에 질리기도 하죠. 본 세션에서는 팬들이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의 음악을 깊이 들어보고 이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매우 훌륭하고 기억에 남을만한 것들을 정확히 설명합니다. 이론 경험은 필요하지 않도록, 가능한 간단히 설명하니 부담 없이 참가해서 좋은 음악들을 듣고 가면 어떨까 합니다.

◈ 방탈출과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 14:00 CUTTLEFISH THEATRE
노스 쇼어 이스케이프 '솔로 고든' CEO와 다수의 방탈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들이 또다시 PAX에 방문합니다. 이 공개 토론에서는 방탈출과 몰입형 오락 시설에 대한 재미있는 부분과 구성에서 어려운 점 등 다양한 방면의 주제를 청중들과 토론합니다.

◈ 숨겨진 보석: PAX East의 숨겨진 부분 발견하기 - 16:00 BUMBLEBEE THEATRE
PAX East는 보거나, 직접 플레이하거나, 같이 놀 수 있는 수많은 콘텐츠로 가득 차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새롭고 예상하기 어려운, 그리고 재미있는 콘텐츠들과 인기 있는 콘텐츠들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또한 게임 개발 및 게임 비평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으로, 놓치고 싶지 않은 놀라움들을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 '포켓 몬스터'의 윤리- 17:00 BOBCAT THEATRE




'포켓몬 고'를 이용할 때, IP를 속여서 다른 위치로 잡히는 '스푸핑'을 해도 괜찮나요? 그리고 '포켓몬 고 플러스'를 사용하는 건 속임수가 아닌가요? 또한 이런 귀여운 포켓몬들은 '몬스터 볼'에 넣고 서로 싸워야 할까요? 포켓몬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진지한 토론이 이뤄집니다. 본 세션에서는 팍스 이스트의 포켓몬 리그 주최자와 윤리 연구 및 인간관계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할 예정입니다.

◈ 미스테리한 금요일 밤의 콘서트 - 20:30 MAIN THEATRE
금요일 밤의 콘서트 슬레이트를 위해, 무엇인가 '특별한 것'을 만들고 있다고 하네요. 이후 10:00에는 불타는 금요일 밤의 '비디오 게임 댄스파티'가 준비되고 있는데, 여기 참석하실 예정이시라면 이 콘서트 이벤트도 참여하는 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주요 대회 및 이벤트 종목
- 로보리콜
- 워해머 40K 헐크
- 마리오카트8 디럭스(닌텐도 스위치)
- 포켓몬스터 울트라 썬 & 울트라 문(3DS)
- 헤일로4


■ 4월 7일 토요일

◈ CosPpay Gijinka: 비인간적 캐릭터의 의상제작 - 10:00 ARACHNID THEATRE
코스튬플레이, 의상극은 아주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되어보는 건 멋진 경험이죠. 하지만 좋아하는 캐릭터가 '인간'이 아니라면? 본 강연에서는 'Mink the Satyr Cosplay'팀이 직접 귀나 꼬리, 인간이 아닌 캐릭터들에 대해서 코스튬 플레이 의상을 제작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 파이널판타지14: 스톰블러드의 글쓰기 - 12:30 ALBATROSS THEATRE




'파이널판타지14' 온라인팀의 '이시카와 나츠코' 메인 시나리오 라이터와 '존 크로우' 로컬라이제이션 리드가 무대로 올라 함께 최신 확장팩 '스톰블러드'에 대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톰블러드의 시나리오는 해외에서도 꽤 토론이 많은 편입니다. 팬이시라면 주요 개발자들이 스토리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전해주는지 꼭 들어보는 게 좋겠죠?

◈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라이브 - 13:30 MAIN THEATRE PAX EAST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Xbox 버전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리즈의 개발자인 브랜든 그린의 QnA 세션과 함게 직접 참여하는 게임 대전도 이뤄진다고 합니다. 또한, 참가자는 '특별한' 장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니어:오토마타 - 1주년 축하 이벤트 - 15:30 ALBATROSS THEATRE




스퀘어에닉스와 플래티넘게임즈의 합작 액션 슈팅, '니어: 오토마타'의 1주년 축하 이벤트가 PAX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니어:오토마타의 핵심 개발자 및 팀 멤버들이 직접 PAX에 참여해 직접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이렐리아의 버프: 리그오브 레전드 챔피언의 현대화 - 16:30 MAIN THEATRE




최근 리워크가 발표된 '이렐리아'를 예시로, 수많은 챔피언이 등장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출시된 지 오래돼서 관심에서 멀어진 챔피언들도 새로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어떻게 변화를 추구하는지 소개될 예정입니다.

◈ 토요일밤의 콘서트! - 폴 앤 스톰, 파워클로브, 슈퍼 소울 브로스 - 20:30 MAIN THEATRE
흥겹고 신나는 토요일 밤! 토요일 밤 콘서트에서 마음껏 웃고, 머리를 흔들며 밤새 춤을 추도록 합시다! 또, 22:00에 잼 스페이스에서는 DJ 댄스파티도 있으니 마음에 드는 공연장에서 신나게 흔들어봅시다. 물론 일요일도 참석할 예정이라면 적당히 조절하시는 건 필수입니다.

◈ 주요 대회 및 이벤트 종목
- 오디오 실드 - 엘리트 모드
- 스트리트파이터5
- 후르츠 닌자VR
- 로켓 리그: 럼블(캐주얼 토너먼트)
- 폭권 토너먼트 디럭스(닌텐도 스위치)
- 돈 스타브


■ 4월 8일 일요일

◈ 무너진 JRPG, 하지만 당신이 플레이해야 하는 이유 - 10:30 DRAGONFLY THEATRE




턴제, 선형 진행 방식과 다 회차 엔딩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JRPG에 대해 다루는 세션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형태의 게임 디자인은 잘 나오지 않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JRPG는 모든 플랫폼에서 다양한 장르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했고, 독창성과 세계관의 틈새시장이 되었습니다. 각 커뮤니티 관리자와 아티스트 등 업계 전문가가 나와 이런 JRPG에 대해서 토론합니다.

◈ 닌텐도 스위치의 1주년 기념 깜짝 파티 - 12:00 CONDOR THEATRE
닌텐도 스위치는 올해 3월에 출시 기념 1주년을 맞았습니다. 이를 작게 경축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재미있는 이벤트들이 많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상위 5위에 해당하는 게임의 순위를 매기거나, 직접 조이콘을 들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eMLS 컵 - EA SPORTS FIFA18 글로벌 시리즈 예선 - 13:00 2018 PAX 아레나




'eMLS컵'은 북미에서 개최되는 FIFA18의 대회입니다. 19 개의 MLS 클럽을 대표하는 최고의 FIFA18 게이머들이 FIFA18 글로벌 시리즈 플레이오프에서 자신의 클럽과, eMLS의 대표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을 펼칠 예정입니다. 일정 자체는 총 5시간으로 잡혀있는데, 쉬지 않고 치열한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 '젤다의 전설' 프랜차이즈의 심리학 - 14:00 ALBATROSS THEATRE
링크는 하이랄에서 아이템, 도구를 수집하여 자신을 영웅으로 입증하고 악당과 대결함으로써 악을 물리칩니다. 그러나 그의 여정은 '악'을 격퇴하고 공주를 구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젤다의 전설에 녹아든 여러 가지 심리 개념이 있는데, 본 패널에서는 각 게임에서 발견된 여러 가지 심리적 개념을 심리학 전문가, 게임 전문가들이 나와 토론합니다.

◈ 플랫폼의 진화: 대체 현실 게임 - 14:30 BUMBLEBEE THEATRE
'대체 현실 게임(ARG, Alternate Reality Games)'은 가상의 사건이 현실에서 있어났다는 가정하에 네티즌들이 사건을 해결하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는 집단지성을 이끌어내는데 최적의 미디어라고 평가하기도 하죠. 이러한 게임은 어떻게 '제품'이 되고, 어떤 채널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채널일까요? 그리고 차세대 전문 ARG는 어떻게 생길지, 이 게임에 참여하는 커뮤니티는 어떻게 도달하고 있고 정확히 무엇을 구매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주요 대회 및 이벤트 종목
- 포켓몬 울트라 썬&문 (주니어12 & 언더), 3DS
- 슈퍼마리오 카트
- ARMS(닌텐도 스위치)
- 스크린 치트

※ 해당 이벤트 및 시간은 미국 보스턴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벤트 및 대회 진행은 현장 사정 및 주최측의 사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