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주차 온라인 순위] '하스스톤', 가젯잔의 힘으로 순위표 24위 달성

순위분석 | 윤홍만 기자 | 댓글: 213개 |


▲ 12월 1주차 온라인 순위
※인벤 온라인게임 순위는 게임별 PC방 이용률 및 인벤 유저 투표, 각 게임 기사 반응도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하여 산정됩니다.

인벤 유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 첫째 주 온라인 순위 기사 시간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지만 게임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뜨겁게 달아오른 듯한 모습인데요.

온라인 게임에서는 지난달 22일 OBT를 실시한 '하이퍼유니버스'가 쟁쟁한 MOBA 라이벌들 속에서 횡스크롤 시점, 키보드 조작이라는 차별점을 내세우며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며 순위권에 안착했습니다. 물론, 신작 온라인 게임이 '하이퍼유니버스'만 있던 건 아니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MMORPG '리니지 이터널'의 첫 번째 CBT를 실시했고, 네오위즈 게임즈는 '아이언사이트'의 OBT를 실시하며 저마다 유저들에게 자사 게임을 알리는데 힘쓴 한 주였습니다.

▲ 리니지 이터널 초반 필드 및 던전 플레이 영상(헥터, 오필리아)

이렇듯 다양한 온라인 게임 신작들이 모습을 드러낸 가운데, 지난 3일에는 '오버워치 APEX' 제1회 우승팀이 결정됐습니다. 한국의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와 북미의 엔비어스가 맞붙은 결승전에서 엔비어스는 단 한 세트도 내주지 않는 압도적인 실력을 선보이며 그들이 왜 세계 최강인지 이날 실력으로 증명했습니다.



▲ 오버워치 APEX 1회 우승팀은 북미의 엔비어스!

한편, 이렇듯 다양한 소식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 순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모습입니다. '오버워치'는 여전히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리그 오브 레전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리니지 이터널'과 '아이언사이트'는 아쉽게도 순위표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여준 게임은 '하스스톤'뿐으로, 그 외에 게임들은 순위표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순위표에서 저마다 순위 상승을 이뤄낸 게임들은 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확장팩 출시 효과? - '하스스톤', 가젯잔의 힘으로 순위표 24위 기록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TCG '하스스톤'의 네 번째 확장팩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이 지난 2일 출시했습니다. 이번 확장팩 출시로 '하스스톤'은 전주 대비 2단계 순위가 상승한 24위를 기록하며 확장팩의 효과를 톡톡히 본 모습입니다.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은 전에 없던 새로운 시스템을 들고 왔습니다. 바로 가젯잔을 주름잡는 세 조직인데요. 플레이어는 험악한 떡대들, 비취 연꽃, 비밀결사 세 조직 중 하나를 선택해 가젯잔을 손에 넣기 위한 사투를 벌여야 합니다. 특히, 이 조직 시스템으로 인해 '하스스톤'은 전에 없는 새로운 메타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바로, 조직별로 사용할 수 있는 고유 능력과 조직 카드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변화에 대해 블리자드의 마이크 모하임 대표는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을 통해 새롭고 흥미진진한 플레이 방식을 선보여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하스스톤' 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 플레이어! 그 선택은?

이러한 발언의 일면에는 그동안 '하스스톤'의 고질병으로 언급되던 운에 의한 요소를 차단하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이고 있습니다.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을 통해 과도한 무작위성이 아닌 다소는 예측 가능할 정도로 카드를 통제함으로써 예측 가능한, 운이 아닌 실력에 의한 승부를 펼치도록 유도하고 있는 거죠.

과연 블리자드의 의도대로 앞으로는 운이 아닌 실력이 밑바탕 되는 '하스스톤'이 될 수 있을까요?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이 '하스스톤'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혼전과 난전의 연속! - 순위표 중하위권 격돌 심화




중위권에서는 '하스스톤'이 확장팩 출시로 인해 순위표에서 2단계 상승한 24위를 기록한 이때, 그 아래로 수많은 게임들이 중하위권에서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국산 농구 게임의 자존심 '프리스타일2'는 언프리티랩스타3 화제의 래퍼인 애쉬비를 모델로 한 신규 캐릭터와 OST를 공개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어떤 포지션에서든 생성할 수 있는 애쉬비는 무려 집중훈련 +20의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많은 유저들이 탐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조이시티는 애쉬비 출시와 OST 공개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름하야 '음원차트 10위 진입을 위해 GO GO!' 이벤트로, 애쉬비의 OST 'It's the Freestyle'이 음원차트 10위 내 랭크시 '프리스타일2'를 즐기는 모든 유저에게 1레벨의 애쉬비를 제공합니다. 과연 '프리스타일2' 유저들의 힘으로 음원차트 10위 내 랭크될 수 있을지 자못 기대가 됩니다.



그 외에도 지난주 45위를 기록한 '마비노기'는 금주 순위가 2단계 오르며 순위표 43위를 기록했습니다. '마비노기'는 지지난 주까지만 해도 60위권 머물렀던 만큼, 전체적으로 큰 폭으로 순위가 오른 모습인데요. 이런 순위 상승에는 '칭송 받는 자: 거짓의 가면' 콜라보레이션이 큰 힘을 발휘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매번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마비노기'인 만큼, 과연 이번 콜라보레이션으로는 어느 정도까지 순위가 오를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