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서는 무선으로, 집에서는 고화질 VR로 '오큘러스 링크' 베타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4개 |



PC급 콘텐츠 품었던 무선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가 진짜 PC VR을 지원한다.

오큘러스가 19일 '오큘러스 링크(Oculus Link)'의 베타 시작을 알렸다. '오큘러스 링크'는 오큘러스의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로 PC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지난 5월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는 내장 스토리지를 이용, 별도의 기기 제한과 무선을 통한 장소 제약 없는 VR 콘텐츠 플레이가 가능한 VR HMD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기존 무선 VR 기기인 '오큘러스 GO' 이상의 연산 능력을 자랑하며 '비트세이버', '슈퍼 핫', 스타워즈 게임 '베이더 임모탈' 등 PC VR급 게임을 지원했다.

단,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이에 플래그십 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와 비교해 저품질로 이식된 게임, 혹은 모바일 수준의 게임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오큘러스 링크'는 이 같은 콘텐츠 이용의 제한 문제를 해결한 기술이다.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PC에 '오큘러스 퀘스트'를 연결하면 '오큘러스 리프트'와 같이 고성능의 PC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HMD와 PC는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직접 연결해 이루어진다. 오큘러스는 이를 위해 5Gbps 광대역 케이블을 별도로 판매할 예정이다.

그간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PC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버추얼 데스크탑 등의 원격 제어 프로그램이나 리프트 캣 등 비인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PC와 HMD의 연결이 무선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인풋랙과 화면 밀림 현상 등이 발생했다.

한편, 오큘러스는 공식 성명을 통해 향후 수개월 동안 베타 서비스를 진행, 서비스 향상에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동급 VR 기기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오큘러스 링크' 베타는 현재 AMD 기기는 지원하지 않으며 NVIDIA 지포스 GTX 1060, 1070, 1080, 16시리즈, 20시리즈, 타이탄 X 시리즈에서 이용할 수 있다. 지원기기는 추후 늘어날 예정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