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스팀 PC방' 관련 팩트 체크 7가지

기획기사 | 강승진 기자 | 댓글: 26개 |
밸브가 2019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에서 발표한 새로운 PC 카페 지원 정책은 해외보다도 국내 게임 업계에서 더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PC방 문화가 전국에 자리 잡아 어디서나 쉽게 PC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 게이머들이 별도의 구매 없이 스팀 게임을 플레이할 기회가 열린 셈이니까요.

이후 플레이위드가 스팀 PC 카페의 국내 서비스 파트너로 확정되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준비에 나섰습니다. 일부 PC방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라인업도 차근차근 늘려가며 어떤 모습으로 운영될지 그 모습을 가늠케 했죠.

하지만 아직 궁금한 점, 걱정되는 점도 있습니다. PC방에서 고용량 게임 설치하다 시간 다 보내는 건 아닌지. 다른 PC방, 집에서 플레이한 세이브는 어떻게 되는지. DLC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등등 말이죠. 그래서 플레이위드를 통해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스팀 PC방. 이렇게 운영됩니다.





1. ID는 본인 거 사용합니다.

스팀 PC방에는 스팀 클라이언트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ID는 유저 본인 ID 쓰셔야 합니다. 별도로 준비된 '게스트 ID' 같은 거 없으니까 스팀 ID 없으면 새로 만들어서 입력하셔야 해요.





2. 사지 않은 게임도 '지원 목록'에 있으면 무료로 할 수 있어요.

스팀 PC방이라고 스팀의 모든 게임을 공짜로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플레이위드와 밸브, 그리고 개발사 간 상호 협의를 거쳐 '스팀 PC방'에 정식 서비스되는 게임만이 대상이죠. 즉, 본인이 직접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스팀 PC방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는 게임이면 공짜로 할 수 있어요. 4월 1일 기준으로 약 30여 종의 게임이 준비됐고, 5월 정식 서비스 시점에는 매주나 매월, 혹은 매 분기 더 많은 게임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3. 스팀 PC방에서도 대세는 생존 게임

현재 플레이위드 스팀 PC방 가맹점에서 할 수 있는 주요 게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몽 어스
- GTFO
- 다잉 라이트
- 레프트 4 데드2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 위쳐3
- 파스모포비아
- 포트리스 V2
- 헌트: 쇼다운
- 데스티니2
- 포탈1, 2
- 더 포레스트
- 트라인4

공개 테스트 당시 '레프트 4 데드2',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가 높은 플레이 타임을 기록했고, 그 외 서바이벌 류, 슈터 류, 좀비 디펜스 류 게임이 비교적 높은 사용량을 보였습니다. 특히, 서바이벌 및 좀비 장르 게임들은 타 장르 대비 플레이 시간이 긴 것으로 확인됐죠.





4. 클라이언트는 '설치' 안 해도 되고, 유저 데이터는 '클라우드'로 저장됩니다.

현재 플레이위드가 특히 신경 쓰고 있는 부분으로, 정식 서비스 시점에는 스팀 PC방 가맹점에 서비스 게임들이 모두 설치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용량이 큰 게임일 경우 설치 시간만으로도 적지 않은 시간이 소비되기에, 스팀 패치를 통해 PC에 정기적인 인스톨 및 패치 업데이트도 지원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PC방 컴퓨터를 재부팅할 경우 유저가 별도로 설치한 프로그램은 삭제되곤 하잖아요? 플레이위드 측은 "스팀 PC방 서비스 게임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각 PC방 점주들에게 이러한 시스템적인 특징을 잘 설명할 것이라 답했습니다.

유저 데이터는 클라우드 저장 방식입니다. 즉, 위쳐3 같은 싱글플레이 게임이라도 가맹 PC방이라면 어디서든 이어서 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그 외 장소에서 구매하지 않은 게임을 플레이할 순 없지만, 라이브러리와 플레이 기록, 도전 과제 등은 유지됩니다.





5. 몇몇 서비스 게임은 '프리미엄' 버전으로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더 내는 과금 모델이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팀 PC방에서 '어몽 어스'를 포함한 몇몇 게임은 '스탠다드 에디션'이 아닌 상위 버전으로 구동됩니다. 쉽게 말해 추가 DLC나 유료 아이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또한, 데스티니2의 경우, '데스티니 가디언즈' 시절 국내 PC방 서비스 특화 모델이었던 NPC '유나'를 그대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위드는 "향후 개발사 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스팀 PC방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 약속했습니다.


6. 당연하게도, 청소년은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못 합니다.

청불 게임, 그러니까 '다잉 라이트'같은 게임들은 휴대폰 등을 통한 인증 절차가 완료된 유저들만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PC방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스팀 PC방에 입점된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데요. 플레이위드 측은 "등급분류 신청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사들을 위해 별도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7. 스팀 PC방 전용 이벤트 나옵니다.

현재 플레이위드는 전국 대부분 PC방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준비 중이며, 정식 서비스 시 다수의 게임을 모아 별도의 유저 프로모션 등을 기획 중입니다. 이외에도 일부 개발사들이 자사 게임을 대상으로 스팀 PC방 전용 이벤트를 계획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플레이위드 PC방 사업부문 정재대 팀장과 PC 카페 안내 문구가 붙은 PC방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