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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8개월 빠른 천장 도입!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업데이트 2.0 발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이하 프리코네R)이 7월 22일 월요일 삼성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2.0 업데이트 발표 및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키무라 유이토 사이게임즈 전무,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 이시우 카카오게임즈 퍼블...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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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블레이드 앤 소울 12번째 직업 '궁사' 6월 12일 등장
블레이드 앤 소울 (이하 블소) 공식 홈페이지에 신규 직업 추가를 암시하는 배너가 게시됐다.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접속하면 활을 들고 있는 캐릭터의 이미지와 함께 Coming Soon 6.12라는 날짜가 적혀있다. 신규 직업은 과거 개발사에서...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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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프린세스 커넥트 한국 버전? "원작 감성 그대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이하 프리코네R)는 사실 신작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일본에선 벌써 서비스한 지 1년이 넘어간, 한국에서도 알 만한 사람은 이미 플레이한 '경력 있는 신입' 같은 게임이다. 하지만 캐릭터와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프리코네...
인터뷰 | 기자: 김강욱,이수종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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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설산, 초대형 확장팩으로 등장! 몬스터헌터: 월드 업데이트 계획 공개
몬스터헌터: 월드 특별 방송이 한국 시간 12월 10일(월) 오후 11시 진행됐다. 이번 방송에서는 몬헌 월드의 츠지모토 PD가 등장하는 약 15분 가량의 영상이 재생됐다. 이번 영상에서 공개된 내용은 크게 다섯 가지다. 아이스본 확장팩과 역전왕 맘-...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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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총 20종의 캐릭터 선택 가능, 블랙옵스4 '블랙아웃' 모드 공개 정보 정리
콜오브듀티: 블랙옵스4 (이하 블옵4)의 배틀로얄 모드, '블랙아웃'의 PS4 프라이빗 베타가 한국시간 9월 11일 오전 2시부터 시작된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FPS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콜오브듀티' 시리즈의 배틀로얄을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이...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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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9월 6일, '공폭룡 이블조' PC 버전 업데이트 예정
PC버전 몬스터헌터 월드에 신규 몬스터 '공폭룡 이블조'가 추가된다. 이블조 업데이트는 한국 시간 9월 6일(목) 오전 9시 진행된다. 이블조는 콘솔 버전에서 최초로 추가된 몬스터다. 체력이 많고 방어력 하락 디버프, 속성 공격 발동 금지 디버프를...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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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다양함과 신선함이 필요하다" 게임스컴을 마치며
데브컴부터 게임스컴까지. 6박 7일의 긴 일정이 끝났다. 유럽 게임 시장을 경험한 건 처음이다. 시야가 넓어졌다. 지금까지는 우물 안 개구리였다. 콘솔 게임 시장을, 세계 시장을 체감할 수 있었다. 유럽 게이머들의 마인드도 느꼈다. 우리와는 다른 모습...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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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심 가득 지극히 주관적인 올해의 게임스컴 어워드
게임스컴이 끝났다. 올해도 역시 어마어마한 숫자의 시연작과 기대작에 둘러싸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취향 뚜렷한 세 명의 기자가 발바닥에 물집 잡히도록 돌아다니며 이번 게임스컴 최고의 게임을 꼽았다. 아주 사심 가득하게, 아주 주관적으로 말이다. 기자...
기획기사 | 기자: 석준규,김강욱,정필권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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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팬심으로도 극복할 수 없었다. '원피스 월드시커'
온고지신이라는 말이 있다. 좋은 IP를 사용해도 좋지 않은 게임이 나올 수는 있다. 당연히 이해한다. 그래도 최소한 퇴보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피스 IP로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게임이 나왔나. 아마 가능한 모든 장르, 모든 형태가 있을거...
게임소개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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짊어지기엔 너무 큰 이름이었다. C&C 라이벌즈
짧은 시연이 끝나고 든 생각은 딱 하나다. '대체 왜'. C&C Rivals(이하 라이벌즈)는 굳이 C&C라는 타이틀을 달지 않아도 충분히 매력적인 게임이다. 오히려 C&C라는,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어 굳이 듣지 않아도 될 비난을 듣고 있다. 맞...
게임소개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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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무엇이 게임쇼를 게임쇼답게 만드는가
게임스컴. 유럽 최대의 게임 쇼다. E3, 동경게임쇼와 함께 세계 3대 게임쇼라고도 불린다. 방문자는 매년 증가하고 출품작도 마찬가지다. 말 그대로 전 세계 게임인을 다 만날 수 있다.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차이나조이에 비해도 전혀 눌리지 않는 크...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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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히 음침하고, 적당히 축축하다. '제네레이션 제로' 시연기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애초에 이름도 몰랐다. 지나가던 길에 우연찮게 발견했을 뿐이다. 네 발 달린 로봇 컨셉의 부스가 마음에 들었을 뿐이다. 기다리는 중 사전예약과 CBT 참여 모집 요청도 쿨하게 거절했다. 그런데 맙소사. 15분의 짧은 게임 플레...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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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게임이라도 못만들지... '배틀필드 5' 시연기
전작에 비해 너무 가벼워졌다. 이건 배틀필드가 아니다. 유럽 전장에 일본도가 왠말이냐. 트레일러 완전 똥이네 등 온갖 혹평을 받고 PC 논란에 휩싸였으며 (지금은 나갔지만) 개발사 대표가 트위터에 유저를 비하하는 글을 올리는 등 이슈가 겹치며 시리즈...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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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기] 재미는 있는데....뭔가 미묘하다? '레이지2' 체험기
몇 년 전인지 기억은 안난다. 이드 소프트웨어의 전설, 존 카맥이 FPS를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또 일을 치는구나. 둠에 이어 획기적이고 참신하며 화끈한 게임이 나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게다가 배경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라니. 그야말로 완...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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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자는 아니지만 재미는 확실하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체험기
사실 예전부터 이런 날이 올 줄 알았다. 몰려드는 경비병을 모조리 죽이고 (그것도 엄청 요란하게) 허겁지겁 숨으며 목격자가 없으면 암살이라고 자기세뇌하는걸 즐겼으니 말이다. 그리고 이번 작품인 오디세이에서는 아예 시연 단계에서부터 대규모 전투를...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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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남자의 매력이 풍기는 그가 돌아왔다, 스타2 '타이커스' 사령관 체험기
스타크래프트2 (이하 스타2) 협동전 모드에 새로운 사령관 '타이커스'가 공개됐다. 타이커스는 스타2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인 '자유의 날개' 등장인물로, 거친 매력으로 많은 팬을 보유했다. 그 인기에 힘입어 블리자드 게임의 캐릭터들이 모두 등장하는...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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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도전, 소울칼리버6 시연기
소울칼리버 시리즈는 나름 역사가 깊은 프랜차이즈다. 95년 출시된 소울엣지부터 치면 벌써 24년째 이어가는 장수 시리즈다. 주먹 대 주먹이 아니라 무기 대 무기라는 개념으로 매력적인 캐릭터와 더 매력적인 무기를 내세워 큰 흥행은 거두지 못하더라도 코...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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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들면 뭐가 남아요? '점프 포스' 시연기
"얘랑 얘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유사 이래 이만큼 쉬운, 이만큼 흥미로운 질문이 또 있을까. 만화나 영화, 게임에서도 이런 질문은 가장 핫한 부류였다. 원래대로라면 서로 만날 수 없는 다른 작품의 등장인물을 비교하는 의미없는 논쟁을 하며 학창시절...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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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의 기다림은 가치가 있었다. 데빌메이크라이5 시연기
10년은 긴 시간이다. 오죽하면 10년이면 강산도 바뀐다 했을까.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은 추억이 된다. 기다림이 길어지면 간절함이 된다. 약인지 독인지 모를 그땐 그랬지 때문에 게임 업계에서도 풍파가 많았다. 하프라이프3를 간절하게 원하면서도 한켠에...
리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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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게임 IP의 현대 기기 이식, '게임의 영혼을 파악하라'
유명 IP가 다른 플랫폼으로, 다른 게임으로 제작되는 경우는 흔하다. IP 자체가 가지고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작업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IP만으로 모든게 해결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 힘에 눌려 상대적으로 박한 평가를 받게 되는...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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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용 게임 시장의 발전, '제대로'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현재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벗어나면 수익을 내기 어렵다. 그런데 이들은 자신들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싣지 않는다. 이 얼마나 강압적인 일인가." 성인용 모바일 게임 유통 및 펀딩 플랫폼 Nutaku의 J...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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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고 존중하세요" 블리자드가 말하는 유저 커뮤니티의 중요성
블리자드의 Saralyn Smith는 독일 쾰른에서 열린 Devcom 2018 현장에서 "블리자드가 자신들의 플레이어 커뮤니티와의 관계를 어떻게 강화했는지"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블리자드는 거대한 팬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나오는 이야기...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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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을 활용해 유저 참여를 높인 아마존의 경험
아마존은 IT기업의 신화다.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의 인터넷 쇼핑몰의 기준을 새로 정립했고, 웹 서비스는 물론 어플리케이션 마켓과 인터넷 방송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사업을 벌이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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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개발자의 의도를 벗어나지 않게 할까? 읽을 수 있는 세상 만들기
개발자는 게임에서 길을 만든다. 사람들이 그 길을 따라 진행할 때 어느 부분에서 어떤 재미를 느낄지를 미리 예상하고 모든 것을 구상한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이 언제나 그 길을 따라가는 것은 아니. 문제는, 유저가 일부러 그 길을 벗어난게 아닐때다. 이럴...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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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술은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 '게임화': 어떻게 게임 밖에서 돈을 버는가
'게임화'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은 "게임이 아닌 것에 게임적 사고와 기법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를 몰입시키는 과정"을 말했다. 지난 2010년 미국에서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다. 게임에서 흔히 사용하는 목표와...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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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자신에게 맞는 키 세팅이 필요 '몬헌 월드' PC버전 기본 키 세팅
몬스터헌터 월드 (이하 몬헌) PC 발매가 8월 10일(한국 기준)로 확정되면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키보드/ 마우스 조작법도 그 중 하나다. 몬헌은 다양한 버튼을 사용하고 조작법이 복잡한 편이다. 패드를 특이한 방법으로 잡는 '몬헌 잡기'...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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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듀랑고, 첫 '스토리팩' 업데이트!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
야생의 땅: 듀랑고가 첫 선을 보인지 3개월이 되는 시점인 2018년 4월 27일, 듀랑고 개발진은 2018년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픈 전부터 목표로 했던 단일 서버 통합과 멀티 캐릭터 시스템 적용, 인도네시아 서비스 시작, 지원 단체와의...
인터뷰 | 기자: 김강욱,전상후,김수진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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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랑고 타임즈] 기후에 관계 없이 '민둥섬'... "돌멩이도 감사하다"
게임 안팎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모아 보여드리는 '듀랑고 타임즈', 그 첫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목요일 오전 10시, 오랜 기다림 끝에 야생의 땅: 듀랑고가 드디어 정식으로 출시됐습니다. 2014년 처음으로 공개된 이후 햇수로5년만에요. 오픈...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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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야생의 땅: 듀랑고, 오픈 첫 날 접속 오류로 '몸살'
야생의 땅: 듀랑고가 계속되는 접속 불가와 임시 점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정식 출시 시간이었던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8시간 중 5시간 이상이 임시점검 시간이었고, 나머지 세 시간도 계속되는 접속 오류 때문에 제대로 된 게임 플레이가...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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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테라M', 레드젬 보상 무한 수령 사태로 '논란'
금일(12월 6일) 테라M에 사과 보상 과다 수령 문제가 발생했다. 보상인 레드젬 2,000개가 점검 종료 시간인 12시부터 15시 25분까지 새로 만든 계정에까지 일괄 지급됐고, 이를 악용한 유저들이 신규 계정을 생성해 레드젬을 수령, 거래소를 통해...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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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의 한국형 영웅 최초 공개, '펜타스톰' 구미호 영상
펜타스톰 아시아 챔피언십 2017 (이하 AIC 2017) 현장에서 펜타스톰 최초의 한국형 영웅 ‘구미호’가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암살자 계열로 추측되는 구미호는 아름다운 외형과 스타일리쉬한 플레이 방식으로 현장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구미호는...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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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자랑스러운 백제의 역사를 한 눈에, '한성백제문화제' 거리행렬 풍경
최근 백제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중국 역사학계에서 "백제사도 중국사의 일부"라는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해 공분을 산 적이 있지요.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중국과 일본을 오가며 거대한 국가를 만들었던 자랑스러운 백제사는, 과거 일...
포토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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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그들이 꿈꾸는 AR의 미래, 카와시마 마사시 나이언틱 수석 프로듀서 인터뷰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과 함께 인그레스(Ingress) 어노말리 서울도 진행되었다. 이번 어노말리에는 개발사 나이언틱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이사 겸 수석 프로듀서인 카와시마 마사미도 참여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가...
인터뷰 | 기자: 김강욱,김수진 | 작성시간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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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걷고, 파괴하고, 점령하라. 전 세계가 곧 당신의 전장이다, '인그레스'
걷고, 파괴하고, 점령하라. 인그레스(Ingress)는 계몽군(Enlightened)와 저항군(Resistance) 중 한 진영의 요원이 되어 전 세계를 무대로 영토쟁탈전을 벌이는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게임이다. 쉽게...
게임소개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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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과금은 애인에게 돈을 쓰는 기분이어야 한다. '소녀전선' 우중 PD 인터뷰
코스프레용 모형 총 판매량이 늘어날 정도로 이슈가 되는 게임. 독특한 게임 방식과 수려한 일러스트, 귀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호화 성우진과 부담 없는 과금 요소 덕분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녀전선’의 개발사 미카팀의 우중PD가 IGC 강연대 앞에서...
인터뷰 | 기자: 김강욱,원동현 | 작성시간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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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공식? 무단 사용? 사보텐스토어X소녀전선 콜라보 카페 '논란'
금일 오픈한 사보텐스토어X소녀전선 콜라보레이션 카페가 공식 허가 문제를 두고 논란에 휘말렸다. 사보텐스토어는 과거 넥슨의 PC 온라인게임 '클로저스'와 스마일게이트의 '큐라레' 등 국내 게임사와 협업해 게임 테마 콜라보레이션 카페를 운영하는 서브컬쳐...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강은비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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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카루스 3.0은 하나의 시작점, 더 완성해나가겠다" 이카루스 개발자 인터뷰
기자라는 직함을 달고 있다 보면 참 여러가지 이유로 다양한 사람을 인터뷰한다. 인터뷰에 참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무언가 질문을 던지면 어찌됐든 긍정적인 대답을 한다. 가능하다, 준비 중이다, 할 수 있다, 좋아해...
인터뷰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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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효율 급상승! '나이츠폴' 아이템 정리
나이츠폴에는 스토리 모드 챕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 챕터 공략 중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총 세 종류이다. 첫 번째는 병사와 돌격병의 피해량을 높이는 강화, 두 번째는 전장의 모든 병사를 폭발시켜 일정 범위에 피해를 주는 폭발, 마지...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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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레이드 추가, 체육관 개편' 포켓몬GO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공개
나이언틱에서 포켓몬GO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 나이언틱 아시아 태평양 PR/마케팅 총괄 스가 켄토 총괄은 "글로벌 론칭 1주년을 맞이하고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은 포켓몬GO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업데이트 소개를 시작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 황성현 | 작성시간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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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리니지2 레볼루션 토너먼트, 첫 출발부터 '삐끗'... "운영 미숙 사과"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첫 번째로 진행된 혈맹 토너먼트 대회가 초반부터 준비 미비와 운영 미숙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6월 10일 오전 11시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예선 오전 경기가 개발진의 문제로 오후 2시까지 지연되면서 유저들이 강한 불만을 표한...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이광진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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