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쟁전 테스트 시작! 등급 시스템 적용 후의 주요 변경점은?

게임뉴스 | 김경범 기자 | 댓글: 230개 |




한국 시각으로 6월 22일 오버워치의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 이하 PTR)가 열렸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지역에서 오버워치 게임 라이선스가 유효한 계정을 보유한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PTR은 오버워치의 등급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경쟁전"의 테스트가 진행되며, 기본적인 계정 정보(계정 레벨, 달성도 등)는 라이브 서버에서 가져오게 된다.

현재 PTR에서 공개된 경쟁전은 1점에서 100점까지의 실력 평점으로 등급을 매기는 평점제 방식인데, 계정 레벨이 25레벨 이상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처음 10번의 경기를 통해 점수 배치를 받게 된다.




▲ 배치 경기를 통해 자신의 기본적인 실력 평점을 배정 받는다.


경기 방식은 기존에 공개된 것처럼 화물운송과 거점점령 전장은 공격과 수비를 한 번씩 한 다음 동점이면 같은 맵에서 승자 결정전이, 쟁탈전은 5전 3선승 방식으로 승부를 가리게 된다. 특이한 사항이라면 화물운송, 거점점령 전장의 결과를 매기는 방식인데, 경유지를 통과하거나 거점 점령 횟수에 따라 해당 라운드에서의 승점이 매겨 공수 후에 승점을 가리게 된다. 동점이 나왔을 때 진행되는 승자 결정전은 왕의 길을 예로 들면 화물이 있는 A거점 점령을 2분 안에 성공하느냐 못하느냐 형태가 되어 보다 간소화된 경기를 치르게 된다.




▲ 이제 앞선 2개 라운드에서 동점이 되면 같은 전장에서 승자 결정전이 진행


경기 중 탈주와 관련해서는 1라운드까지 팀에 탈주가 발생하는 경우 탈주자를 제외한 나머지 팀원은 경기가 무효처리 되지만, 2라운드와 3라운드 진행 중 탈주가 발생하면 난입으로 추가되는 인원 없이 일정 유예 시간 후에 탈주 페널티 없이 방에서 나갈 수 있다.(단, 경기는 패배 처리)

경기는 기본적으로 솔로큐는 솔로큐끼리, 다인큐가 섞인 경우 비슷한 그룹의 다인큐가 매칭될 수 있게 하지만 큐가 길어지는 경우 이러한 그룹이 혼합될 수 있다. 다만, 파티를 맺고 플레이하는 아군이나 적군 상황에 대해서는 로딩 화면의 팀원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MMR(Match Making Rate)을 기준으로 양 팀 간의 실력이 비슷하게 경기가 잡히게 된다.




▲ 로딩 화면에서 평점과 다인큐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인터페이스의 변경도 눈에 띄는데, 화물운송에서 해당 경유지에서 얼마만큼 화물을 전진시켰는가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해져서 차후 수비가 공격보다 유리해지는 상황이 생겼을 때 좀 더 먼 거리를 이동한 팀을 가리는 것이 명확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 화물운송 전장에서는 경유지에서 얼마나 전진했는지 수치로 확인이 가능


경쟁전에서 승리하면 경쟁전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 포인트를 모아 황금 무기 구입이 가능하다. 경쟁 포인트는 시즌 종료 단계에 획득한 평점에 따라 추가적로 획득할 수 있으며, 현재 PTR에서의 경쟁전 시즌 종료 예정은 8월 18일로 잡혀 있어서, 정식 적용이 6월 말에 그대로 진행된다면 약 2개월의 기간 동안 시즌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 경쟁전 포인트로 구입 가능한 황금 무기




▲ PTR에 공개된 1시즌 종료 일정은 8월 18일. 정식 적용 시 변경될 수 있다.



PTR 참여 및 경쟁전에 대한 안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개 테스트 서버 Q&A

질문. 어떤 플랫폼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이용할 수 있나요?
답변. 공개 테스트 서버는 윈도우 PC 버전에서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질문. 어느 지역의 플레이어가 공개 테스트 서버에 참여할 수 있나요?
답변.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계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개 테스트 서버는 북미에 위치하고 있기에, 게임 내 Ping(지연시간) 값이 높을 수 있으며 각 사용자의 회선 상태에 따라서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공개 테스트 서버에 최대 접속자 수 제한이 있나요?
답변. 공개 테스트 서버는 현재 1만명의 플레이어 동시 접속을 지원합니다. 접속자 수가 이 최대치에 도달할 경우 이후 접속하는 플레이어는 대기열에 등록됩니다.

질문.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어떤 언어가 지원되나요?
답변. 공개 테스트 서버는 기존에 지원되는 모든 언어가 제공되지만, 일부 내용은 현지화되지 않은 상태로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질문. 라이브 서버 계정의 진척도 정보는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나요? 아니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나요?
답변. 라이브 서버의 계정 정보가 복사되어 공개 테스트 서버로 자동으로 이전되며, 모든 진척도 또한 그와 함께 적용됩니다. 다만 이 계정 정보의 복사는 이전의 일정 시점의 플레이어 여러분의 계정 정보를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시기에 따라 여러분의 공개 테스트 서버 계정 진척도 정보는 라이브 서버 계정과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기록한 진척도 정보는 라이브 서버로 이전되나요?
답변. 레벨, 업적, 통계, 실력 평점, 전리품 상자(전리품 상자에서 얻은 보상 포함), 화폐(경쟁전 포인트 포함), 화폐로 개방한 외관용 아이템 등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획득한 모든 진척도 정보는 라이브 서버로 이전되지 않습니다.

질문.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전리품 상자를 구매할 수 있나요?
답변. 아니오.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실제 화폐를 이용하는 모든 구매가 제한됩니다.

질문. 다가오는 패치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은 어디에 남길 수 있나요?
답변. 공개 테스트 서버는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 전에 패치가 제대로 동작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므로 주요 버그와 기술적인 문제를 찾아내는데 주로 초점을 둡니다. 일반적인 피드백은 여전히 기존 채널을 통해 남기실 수 있지만, 이 패치 주기 하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에 대한 피드백에 근거하여 저희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패치에 바로 변화를 주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새로운 모드: 경쟁전

25레벨을 달성하면 신규 모드인 경쟁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경쟁전은 더 진지한 플레이를 위한 모드이며,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기량을 연마하고 전략을 다듬을 수 있는 곳입니다. 본격적으로 경쟁전에 참가하려면 먼저 배치 경기를 10회 치러야 합니다. 배치 경기에서는 당신의 역량을 측정하고 적절한 실력 평점을 부여할 정보를 수집합니다.

실력 평점을 부여받으면, 비슷한 역량의 다른 플레이어와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만약 경기에서 좋은 활약을 펼쳐 계속 승리한다면, 두 달 반 동안 이어지는 시즌 동안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을 경험할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활약은 스프레이, 플레이어 아이콘, 경쟁전 포인트(황금 무기 획득용)와 같은 게임 내 고유 아이템으로 보상받게 됩니다.

경쟁전 경기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부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고, 각 전장과 모드에서 한편만 유리하지 않게 조정한 것은 물론, 승자 결정전을 추가하여 동점 상황에서 승패를 최대한 공정하게 결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경쟁전은 더 진지한 경기 방식이므로, 플레이어 여러분도 더 진지한 태도로 경기에 임하셨으면 합니다. 바꿔 말씀드리면, 불이익이 빠른 대전이나 주간 난투!보다 더 강하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게임 중간에 경기를 떠나거나 자리를 비우면 해당 경기가 끝날 때까지 새로운 경기에 참가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행할 경우, 각종 제한을 받거나 경쟁전에 더는 참여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