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이엔드 SSD의 압도적인 속도! WD BLACK SN850 & AN1500

리뷰 | 김동휘 기자 | 댓글: 2개 |

근 50년간 디지털 스토리지라는 한가지 분야에만 몰두해온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컴퓨터용 스토리지 제조 회사인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이하 ‘WD’) 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웬디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져있죠. WD의 SSD 제품군은 보급형인 GREEN과 중급형인 BLUE, 그리고 고급형인 BLACK 이렇게 세가지 라인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고급형인 BLACK 라인업에 위치한 컴퓨터용 내장형 NVMe SSD 2종입니다. 바로 차세대 PCIe 4.0 규격을 지원하는 WD_BLACK SN850 NVMe SSD와 PCIe 슬롯에 장착하는 확장 카드 형식인 WD_BLACK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입니다.





■ WD_BLACK SN850 NVMe SSD (1TB)



▲ WD_BLACK SN850 M.2 NVMe SSD



▲ PCIe 4.0을 지원합니다


먼저 PCIe 4.0을 지원하는 SN850 SSD부터 살펴보겠습니다.

SN850은 500GB, 1TB, 2TB의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됐으며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1TB 용량의 제품입니다. 최대 읽기 속도는 7,0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최대 5,300MB/s 로 이전 세대인 PCIe 3.0 기반의 하이엔드 SSD와 비교했을때 약 2배가량 향상된 속도를 보여줍니다.



▲ Crystal Disk Mark를 통한 속도 측정 결과



▲ 센서상 온도는 최대 51˚C


Crystal Disk Mark 유틸리티로 확인해 본 결과 제품 제원과 거의 비슷한 속도가 측정됐고, 메인보드의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방열판을 장착했을때 센서상 측정되는 온도는 최대 51˚C로 확인됐습니다.



▲ 추후 고성능 RGB 방열판이 장착된 모델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방열판이 없는 모델만 구매할 수 있지만 추후 고성능 방열판이 추가된 모델이 출시된다면 더 뛰어난 발열 제어 효과를 누릴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WD_BLACK AN1500 NVMe SSD 애드인카드 (2TB)



▲ WD_BLACK AN1500 PCIe NVMe SSD



▲ PCIe 3.0 을 지원합니다.


두번째로 살펴볼 제품은 확장 카드 형식인 AN1500 SSD 입니다.

AN1500은 1TB, 2TB, 4TB의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됐으며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2TB 용량의 제품입니다. 최대 읽기 속도는 6,5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최대 4,100MB/s 로 PCIe 3.0 기반의 SSD 중에선 거의 최고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CIe 4.0 SSD와 버금가는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PCIe 3.0 규격의 시스템을 사용중이지만 더 빠른 속도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주목해볼만한 제품임이 확실합니다.



▲ 견고해 보이는 디자인



▲ RGB LED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그동안 봐왔던 일반적인 SSD들과는 사뭇 다르게 디자인이 아주 미려합니다. 컨테이너 박스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은 한층 더 견고해 보이고 고성능이라는 이미지를 물씬 풍깁니다.

측면에는 RGB LED 라인을 탑재해 포인트를 줬습니다. LED는 사용자 취향에 맞게 색상 및 점멸 모드를 변경할 수 있으며 LED를 끄는것 역시 가능합니다.



▲ Crystal Disk Mark를 통한 속도 측정 결과



▲ 센서상 온도는 최대 52˚C


Crystal Disk Mark 유틸리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오히려 제원보다 더 높은 속도가 나와서 살짝 당황스러웠습니다. 아무튼 PCIe 3.0 기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중에선 가히 압도적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센서상 측정되는 온도는 52˚C로 역시 하이엔드 제품군 답게 발열 제어도 상당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사용 후기



▲ 게임 로딩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벤치마크와 실사용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두 제품 모두 수치상으로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임은 확실하지만 일반적인 게이밍 환경에서 큰 성능의 차이를 체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전 세대 제품 대비 게임에선 약 1~3초정도의 로딩 속도 향상만이 있었으니 말이죠.

하지만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서 두배가 넘는 수치를 보여주는건 사실이기 때문에 추후 차세대 SSD환경에 맞춰 개발된 게임이나 소프트웨어에선 사뭇 다른 상황을 연출할 수 있을것이라 예상됩니다.




▲ 하지만 대용량 파일을 사용하는 작업 환경에선?


게임이 아니라 작업용으로 SSD를 활용한다면 지금 시점에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른 디스크에서 대용량의 파일을 가져올때도 확연하게 빨라진 모습을 보였고, 수시로 대용량의 영상 파일을 불러와야 하는 영상 작업에서도 체감상 확실히 빨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디스크 관리 요소들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유틸리티를 통해 SSD의 수명이나 온도같은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디스크 백업이나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디스크 관리 요소도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두 제품 모두 차고 넘치는 속도를 제공하는 SSD이기 때문에 현재로썬 제 성능을 모두 활용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과거 PCIe 3.0 규격이 그랬듯이 PCIe 4.0 역시 10년 이상 표준 규격으로 정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금더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이 필요하다면 WD_BLACK 라인업의 내장 SSD 제품군을 주목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