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노트북에서 데스크톱의 확장성을! WD_BLACK D50 게임 독

리뷰 | 김동휘 기자 | 댓글: 2개 |

노트북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크게 향상되면서 데스크톱 없이 노트북만으로 업무와 취미생활을 모두 해결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간단한 워드 작업 및 코딩, 무거운 음악 작업, RAW 파일 사진 보정, 그리고 영상 편집까지 노트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심지어는 온라인 게임이나 고사양 콘솔 게임들도 무리없이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밖에선 업무용으로, 집에선 게임용으로 노트북을 활용하는 사용자라면 주목할만한 제품이 있습니다. 당신의 초라한 노트북 게이밍 환경을 데스크톱 못지 않은 호화로운 게이밍 존으로 바꿔줄 제품. WD_BLACK D50 게임 독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 WD_BLACK D50 GAME DOCK (1TB)



▲ 컨테이너 박스가 연상되는 디자인



▲ 아이폰X와 비교해봤습니다 (D50 게임 독/어댑터/아이폰X)



▲ 하단에는 RGB LED가 탑재되어 심심함을 덜어주네요

컨테이너 박스를 연상시키는 D50 게임 독의 디자인은 한층 더 견고해보이고 고성능 제품이라는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하지만 과한 디자인은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어우러지는 느낌을 줍니다. 크기도 성인 남성의 손바닥보다 약간 큰 정도라 어디다 둬도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죠.

제품 하단에 은은하게 들어오는 RGB LED로 자칫 밋밋할 수 있는 디자인에 약간의 포인트를 줬고, 전용 유틸리티를 통해 원하는 색상으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노트북에서 데스크톱의 확장성을!



▲ 노트북에 연결해 사용하는 모습



▲ 확장 포트가 너무 적은데..?



▲ 하지만 뒤를 보면 생각이 달라지죠

썬더볼트 3(Thunderbolt 3)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D50 게임 독은 노트북의 부족한 확장성을 완벽하게 보완해줍니다. 전면에는 작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전원 LED와 3.5mm 마이크/오디오 통합 포트, USB Type-A와 USB Type-C 포트가 각각 1개씩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전원 포트와 이더넷 포트, 또한 USB 장치를 최대 5개까지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중 2개는 썬더볼트 3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포트를 활용해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으니 노트북의 화면을 복제하거나 확장하는것도 가능하죠.




▲ 스토리지가 탑재된 모델과 없는 모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대용량의 NVMe SSD가 내장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 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중인 노트북의 기본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알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의 경우 100GB에 가까운 저장 공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용량의 게임 독을 선택한다면 노트북의 내장 SSD 소모 없이 다양한 게임들을 미리 설치해두고 즐길 수 있겠죠.





■ 그래서 어떻게 쓰는 물건인고...



▲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노트북과 연결만 해주면 끝!



▲ 최대 87W 패스 스루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충전까지 됩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동봉된 썬더볼트 케이블로 노트북의 썬더볼트 단자와 D50 게임 독 후면의 썬더볼트 단자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이후 필요한 장비나 케이블을 게임 독에 추가로 연결만 하면 되는 방식이죠.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키보드와 마우스, 헤드셋과 같은 게이밍 기어를 연결해두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87W의 패스 스루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충전기 연결 없이 게임 독과 노트북을 연결하는 것 만으로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후기




▲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맥북에 연결해봤습니다



▲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잘 작동됩니다



▲ 무선이 대세라 해도 유선 인터넷은 못따라오지



▲ 모니터까지 설치하면 데스크톱 환경이 따로없죠

애플의 맥북 프로와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상당히 편리한 근무환경과 게이밍 환경 모두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D50 게임 독에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동글을 연결해 게이밍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고, 또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해 와이파이 환경에선 누릴 수 없는 안정성까지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화룡점정으로 모니터까지 연결해주니 데스크톱 못지 않은 쾌적한 환경이 만들어졌죠.




▲ 보급형 외장 SSD와는 비교할 수 없는 속도!

그리고 게임 독의 NVMe 스토리지 역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최대 읽기 속도는 3,0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2,500MB/s로 외장형 SSD 제품군 중에선 거의 최고 성능입니다. 덕분에 각종 게임이나 대용량의 자료를 불러올때도 답답함 없는 빠른 로딩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WD_BLACK D50 게임 독은 썬더볼트3가 탑재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게임용 노트북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높겠죠. 간단하게 썬더볼트 케이블을 연결해주기만 하면 모니터를 포함한 모든 주변기기가 동시에 실행되니 노트북만으로도 평범한 게이밍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컴팩트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고싶은 사용자라면 WD_BLACK D50 게임 독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