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장 원더한 콜라보' 원더5 마스터즈 김우현 PM 인터뷰

인터뷰 | 박광석,지민호 기자 | 댓글: 23개 |




판타지 풍의 개성적인 영웅들과 드래그 스킬 시스템을 활용하여 '유저가 직접 개입하는 컨트롤 RPG'를 표방하는 '원더5 마스터즈(이하 '원더5')'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도 3개월이 되어갑니다. 원더5는 원작 IP를 차용한 아이덴티티모바일의 다른 모바일 게임들과는 다른 오리지널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와 원스토어에서 준수한 성적으로 순항 중입니다.

출시 전에는 SKT T1 소속의 프로게이머 'Faker' 이상혁 선수를 공식 홍보모델로 선정하여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이끌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웹툰과의 대규모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통해 '마음의 소리', '소녀더와일즈', '외모지상주의' 등 유명 웹툰의 캐릭터들이 게임 속 영웅으로 등장할 준비를 마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막 시작한 대규모 콜라보레이션에 이어서 또 다른 대규모 업데이트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더 재미있는 원더5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아이덴티티모바일의 김우현 PM을 만나 이번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와 이후에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아이덴티티모바일의 김우현 PM



◆ '원더5 마스터즈' 서비스 - "3개월간 안녕하셨습니까?"

Q. 원더5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3개월이 되어갑니다. 지금까지 원더5를 운영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운가요?

기자간담회에서도 말씀드렸듯이 2주 단위로 큰 업데이트를, 1주 단위로 작은 업데이트를 진행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도 잘 따라와 주셨고 다른 모바일 게임과 비교해도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공을 들였던 길드전과 차원의 포식자 추가, 무기 성장, 대장간 시스템, 영웅 6종 추가 등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유저분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신규 차원의 포식자와 길드전


Q. 그렇다면 반대로 가장 만족하지 못했던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아무래도 잦은 업데이트로 인한 반작용이 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만큼 시간이 있으면 해결할 수 있었던 자잘한 오류들을 점검하지 못했던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두 번째는 ios 버전을 빠르게 런칭하고 싶었지만 계속 지연되어 ios 유저분들께 죄송한 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 런칭 이후 어느 선에서 ios를 출시해야 할지 고민도 되고 계속 논의를 하다보니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ios 유저분들도 원더5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Q. 업데이트가 많았던 만큼 바쁜 일정을 보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세보았는데 거짓말이 아니라 개발팀 분들이 추석을 제외하면 연속으로 쉬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업데이트를 마무리해도 다음 주에 또 업데이트가 있어 주말에도 테스트를 해야 하니 정말 바쁜 일정을 보낸 것 같습니다.



◆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 - "신규 모험 지역과 난이도 추가! 천공의 요새도 리뉴얼 될 것"

Q. 현재 모험 모드에는 12개의 챕터가 일반과 어려움 난이도까지 존재합니다. 신규 챕터나 난이도가 추가될 예정이 있나요?

다음에 진행되는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기존의 모험 지역과는 다른 새로운 지역과 새로운 난이도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12개의 지역과 일반, 어려움으로 나뉘는 2가지 난이도를 모두 클리어한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는 '악몽'이라는 새로운 난이도가 공개될 것입니다.



▲ 앞으로 추가될 악몽 난이도와 신규 모험 지역


Q. 상위권 유저들은 결투장, 차원의 포식자를 하고 나면 즐길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신규 모험 지역 외에 어떤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나요?

원더5를 서비스하면서 유저분들의 콘텐츠 소모 시간을 3개월 정도로 예상했지만, 콘텐츠 소모 속도가 예상보다 더 빨랐습니다. 그에 따라 다음 콘텐츠를 빠르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앞서 말씀드린 신규 모험 지역이 등장함에 따라 그에 맞는 보상과 더 높은 영웅 등급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영웅의 경우 S등급을 넘어 R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고 R등급 승급 재료를 악몽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R등급의 영웅들에게는 각자 자신의 특징에 맞는 스킬이 추가됩니다. 기존의 영웅들은 공격형이든 방어형이든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잡힌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R등급의 영웅들은 한 가지 방면에 특화된 스킬을 추가하여 자신의 특징이 강조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에 따라 한두 명의 영웅만을 교체해도 파티에 큰 변화가 발생해 조합을 만드는 것에 있어 다이나믹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R등급 영웅의 스킬이 고착화된 파티 조합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S등급을 넘어 R등급으로 승급하는 영웅


Q. 천공의 요새를 올라가는 데 필요한 노력에 비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적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천공의 요새 보상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며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웅의 R등급 업데이트 이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므로 이를 고려한 대규모 리뉴얼을 할 예정입니다.

리뉴얼 이후에는 난이도가 다시 조절되고 제련 재료나 신규 승급 재료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편 이후 모든 분이 새로운 보상을 공평하게 받을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 리뉴얼이 예정된 천공의 요새


Q. 이전 인터뷰에서 길드전 이후 새로운 형태의 PVP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나올지 궁금합니다.

새롭게 등장할 PVP 콘텐츠는 자동 전투로 진행되는 결투장과는 달리 길드전처럼 드래그 스킬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고 컨트롤 요소가 가미된 모습으로 등장할 것입니다.



▲ 드래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길드전


Q. S급 장비를 넘어 최고 등급 장비인 R장비가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힘들게 R장비를 만들어도 옵션이 랜덤으로 결정되고 R장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같은 R장비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는 제련석이 필요하여 실제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조건을 완화하거나 제련석을 좀 더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될 여지가 있을까요?

R등급 장비들은 성능으로 봤을 때 최고의 장비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는 부분은 밸런스 차이가 너무 심하다고 도중에 R등급 장비의 성능을 낮추면 먼저 제작한 유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재료를 줄이거나 시스템 자체를 바꿀 예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더 많은 유저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신규 모험 지역이나 리뉴얼될 천공의 요새에서 보상으로 제련석, 강화석 등을 차례대로 획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콘텐츠 자체의 개선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풀어갈 것입니다.



▲ 현존하는 최고의 장비인 R장비


Q. 스크린샷이나 게임 속에 등장하는 적을 통해 다음에 등장할 영웅을 유추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다음에 등장할 영웅은 어떤 컨셉인가요?

유저분들이 예상하신 대로 게임 속에서 적으로 나타나는 영웅들도 곧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로 등장하는 영웅들이 먼저 등장할 예정입니다.



▲ 현재는 적으로만 등장하는 영웅


Q. 아직 스킨이 등장하지 않은 영웅도 있고 적으로 등장하는 영웅만 착용하고 있는 스킨도 있습니다. 추가 스킨에 대한 예정이 있나요?

물론 추가 스킨도 단계적으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모든 영웅이 스킨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나올 스킨들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4성이 되면 자동으로 얻거나 혹은 결투장, 길드전 보상, 신규 지역의 업적 보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 대규모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 "원더5 마스터즈 X 네이버 웹툰"

Q. 원더5와 네이버 웹툰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원더5를 런칭한 이후 유저분들의 평가나 평점, 댓글 등을 보면서 많은 분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겨주시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워낙 많은 웰메이드 게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을 즐기고 있다면 원더5로 넘어올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게임에는 없는, 우리 게임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것을 강조하는 방법을 말이죠. 그러는 도중 생각한 것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분이 즐기는 문화 콘텐츠인 '게임'과 '웹툰'을 함께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만 하는 것은 재미없으니 누구도 해보지 못했던 대규모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보자!'라고 생각하여 네이버와 회의를 거쳐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원더5 마스터즈 X 네이버 웹툰 콜라보레이션


Q. 네이버 웹툰 콜라보레이션의 대상으로 '마음의 소리', '소녀더와일즈', '외모지상주의'를 선택하셨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이 웹툰들을 선택하게 됐나요?

사실 따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가 이 3개만을 할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미 6개의 작품과는 계약이 완료된 상태고 계속해서 추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문하신 것이 왜 '이 3개 웹툰을 선택했는가?'라는 질문이었죠? 저희는 3개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 첫 번째로 공개된 3개 웹툰의 캐릭터들


Q. 이번 이벤트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웹툰과의 콜라보레이션을 기대하는 분들도 나타날 텐데 그러다 보면 모든 웹툰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게 되지 않을까요?

그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유저분들이 즐겁게 즐겨주신다면 이미 진행된 것 외에도 추가로 진행할 계획도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이번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이후 또 다른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도 고려하고 계신가요?

웹툰만이 아니라 다른 장르와도 준비 중입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괴리성 밀리언아서'에서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듯이 유명 애니메이션 IP와의 콜라보레이션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경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장르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통해 많은 유저분들이 게임에서 더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이후 이런 것들을 저희 게임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이제 막 시작했을 뿐입니다.


Q. 이벤트로 등장할 콜라보레이션 영웅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등장할 예정인가요?

콜라보레이션 영웅은 다양한 방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뽑기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모험에서 획득하는 재화로 교환한다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획득할 수 있도록 말이죠. 물론 조금 더 빨리 성장시키고 싶은 분들을 위해 뽑기로도 나올 예정입니다. 이벤트 영웅 중에는 '이렇게까지 줘도 되는 건가?'라고 생각될 정도의 영웅도 있습니다.

저희가 골자로 삼고 있는 것은 웹툰의 캐릭터를 가져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캐릭터들을 통해 게임에 더 다양한 재미를 부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이벤트에 대해서 더 말씀하시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마음의 소리', '소녀더와일즈', '외모지상주의' 3가지 외에도 많은 웹툰과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될 것이고 그중에는 전투에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일상물과 같은 웹툰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많은 게임을 서비스했지만 원더5는 유저분들이 많은 사랑과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시고 있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식 카페를 통해서 GM들과 개발자들이 유저분들의 의견을 모두 확인하고 있고 이 의견들을 모두 고려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믿고 기다려주시는 만큼 저희 게임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재미를 선보일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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