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폼팩터 싱글보드! 에이수스, Tinker Board 시리즈 출시

게임뉴스 | 송성호 기자 |
[자료제공: 에이수스 코리아]




에이수스 코리아(지사장 David Fu)는 6월 29일, 초소형 폼팩터 싱글 보드 컴퓨터인 ASUS Tinker Board(이하 ‘팅커보드’)와 Tinker Board S(이하 ‘팅커보드S’) 시리즈를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1989년 창립 이래 줄곧 PC용 메인보드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폭넓은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에이수스는 지난 2017년 해외 시장에 처음으로 팅커보드 시리즈를 선보인 이후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기술로 신선한 충격을 준 바 있다.

기존에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경쟁사의 제품들과 달리 우수한 사양과 범용성, 확장성을 주요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 팅커보드 시리즈는 기본 사양의 제품인 ‘팅커보드’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성능의 ‘팅커보드 S’ 2개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전통적인 메인보드와 달리 하나의 소형 폼팩터 보드 위에 CPU, GPU, RAM 및 입출력 포트를 모두 내장한 SBC(Single Board Computer) 제품인 팅커보드 시리즈는 ARM 기반의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인 RockChip의 RK328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기가비트 LAN, 무선 Wi-Fi, 24핀 GPIO, MIP CSI와 DSI 등 다양한 입출력 옵션을 갖추고 있다.

GPU 역시 ARM 기반의 Mali-T764 GPU가 탑재되어 4K UHD 해상도의 컨텐츠를 재생 가능하며(30Hz 제한), 802.11 b/g/n 규격의 무선 와이파이, 블루투스 4.0, 기가비트 이더넷, 4개의 USB 2.0포트 등이 제공되어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여준다. 여기에 192KHz 24비트 오디오 출력을 지원하여 PC의 효용성을 높였다.




팅커보드는 데비안 리눅스 기반의 자체 OS인 Tinker OS를 사용하며, 데비안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 외에도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역시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6.0.1(마시멜로 버전)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미디어 플레이어나 게임 등과 같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폼팩터의 크기, GPIO 핀 배열 등 전반적인 레이아웃이 시중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규격을 사용하여 케이스, 외장 7인치 디스플레이 등 다수의 액세서리들과 호환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특히 다양한 GPIO 포트는 각 핀 헤더별로 색깔을 표기하여 GPIO를 구분하는데 용이하다.

한편 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된 성능의 ‘팅커보드 S’ 제품은 활용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온보드 16GB eMMC 스토리지가 추가로 제공되며, HDMI CEC 기능 및 오디오 잭 플러그-인 감지 기술과 저 전압 감지 기술 등이 적용되어 더욱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에이수스의 팅커보드 시리즈는 오는 7월, 다수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점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게 되며, 국내 유통은 국내 최대 전자부품 전문 유통 업체인 ‘아이씨뱅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에이수스 관계자는 “이번 출시를 통해 영국과 유럽지역 등에서만 판매하여 해외 구매를 통해 사용해 왔던 유저들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기존 Tinker Board 뿐만 아니라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Tinker Board S도 함께 출시되니 많은 기대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