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인터뷰] 중국의 콘솔 세대가 구현한 사이버펑크 감성, 'ANNO Mutationem'
몇 년 전만 해도 중국 게임 = 무협이라는 공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사실 지금도 중국 게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점차 중국 개발자들도 이를 벗어나 다른 테마들을 담아내기 시작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2차원 게임이 그런 사례죠. 여기에 한술...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9
-
[영상] 중국발 사이버펑크, 'Anno Mutationem' 신규 트레일러 공개
차이나조이 2018 소니 부스에서 공개됐던 사이버펑크풍 횡스크롤 액션, 'ANNO Mutationem'의 신규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중국의 인디 스튜디오 ThinkingStars(星空智盛)는 지난 3월 7일 베이징에서 열린 '차이나 히어로 프로젝트 20...
동영상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13
12
-
악상을 찾아 나서는 2D 플랫포머, '음표 : 작곡자와 음표' 스팀 출시 예정
인디 개발 스튜디오 메피스토왈츠는 오늘(28일) 자신들이 개발한 2D 플랫포머, '음표 : 작곡자와 음표'를 스팀에 등록, 3월 12일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표 : 작곡가와 음표'는 음표와 작곡을 테마로 하는 2D 플랫포머 게임이다. 플레...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8
4
-
중국 인디 스튜디오의 PS4 타이틀 'ANNO Mutationem', 모바일로도 나온다
차이나조이 2018 소니 부스에서 공개됐던 사이버펑크풍 횡스크롤 액션, 'ANNO Mutationem'이 모바일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중국의 인디 스튜디오 ThinkingStars(星空智盛)는 지난 1월 15일, 탭탭 등 중국 내 모바일 게임 사전예약...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4
5
-
[게임만들기 ⑥]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적 만들기 심화편
대부분 게임에서 초반에는 적들이 비교적 단순한 패턴을 보여주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다양한 패턴으로 무장한 적들이 등장합니다. 특히나 중간중간 등장하는 보스 캐릭터들은 각기 다양한 패턴으로 유저들의 앞길을 가로막고는 합니다. 그렇게 닥쳐온 어려움을...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1
9
-
바다를 담아낸 스토리형 RPG, ‘투 오션 딥’ 구글 출시
1인 개발자 ‘Cisdom(김기식)’의 신작 ‘투 오션 딥’이 2월 7일(목)에 출시했다. ‘투 오션 딥’은 한 괴짜 공학자가 우연한 사고로 바다에 빠지게 되며 펼쳐지는 이상하고도 아름다운 이야기를 그리는 스토리형 RPG이다. 주인공은 우연히 인어의...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11
-
개발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개인정보보호법은? 경기게임아카데미 오픈세미나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지난 22일, ‘게임 개발자가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주제로 한 경기게임아카데미 오픈세미나가 개최됐다. 경기게임아카데미는 경기도가 지원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게임분야 전문 지원 사업 브랜드다. 경기게임아카데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3
-
[게임만들기 ⑤]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적 캐릭터 제작편
플레이어와 스테이지가 완벽하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하면, 자연히 '적'에 대한 설계도 필요해집니다. 캐릭터가 없이 진행되는 퍼즐 게임, 혹은 일부 횡스크롤 플랫포머나 어드벤처에서는 적이 등장하지 않긴 합니다. 다만 제가 만들고 있는 게임은...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11
15
-
[게임만들기 ④]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배경 및 스테이지 설계편
"잠시 손 놨더니 맥이 끊어져 버렸습니다." 아마 본업이 따로 있는 상태에서 1인 게임 개발을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여러 번 느껴보셨을 겁니다. 본업이 바빠지면 부득이하게 잠시 개발이 멈춰질 때가 있는데, 그 후에 다시 작업에 들어가면 흐름이 끊겨서 어...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27
22
-
국내 인디 게임의 1년을 돌아보다, 2018 인디터 어워즈
한국인디게임협회와 네이버 카페 인디게임개발자쉼터(인디터)는 오늘(15일) 경기도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2018 인디터어워즈' 행사를 개최했다. 2018 인디터어워즈는 올 한해 출시 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인디게임을 대상으로 우수게임을 선별하고 순위에...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16
6
-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두 가지 꿀팁은? 2018 인디터 어워즈 세미나
최근 게임계에서 화두가 되는 단어 중 하나는 '로컬라이징'이다. 한때 게임을 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배운다, 혹은 사전을 본다 이런 것이 코어 게이머의 자질처럼 여겨지던 때가 있었다. 혹은 로컬라이징을 단순 번역과 등차시켜서 생각하던 때도 있었다. 그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15
3
-
개발자들의 쉼터가 된 지스타 '유니티 카페'
"이 사람들이 벡스코에 다 들어갈 수 있을까?" 지스타에는 원래 사람들이 많이 오고, 또 해가 갈수록 참관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 것은 어느 정도 각오했지만, 올해는 정말 많은 분들이 지스타를 아침부터 찾아왔습니...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9
-
[총정리] 5가지 테마로 살펴본 유나이트 LA 2018
유니티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개발자 축제, '유나이트 LA 2018'이 25일 막을 내렸다. 최초 3D 웹미디어 제작툴로 시작된 유니티는 어느 덧 세계 상용 엔진 시장에서 언리얼 엔진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엔진이자, 강력한 게임 엔진으로 인정받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9
8
-
[인터뷰] "게임잼은 창작과 열정, 창업의 원천" 에이큐브 게임잼에서 만난 사람들
'게임잼'은 2박 3일 가량의 짧은 시간 동안 개발자 여럿이 모여서 게임을 만들어가는 행사들을 일컫습니다. 이번 26일부터 28일까지 안양창조혁신센터 에이큐브에서 진행하는 에이큐브 게임잼 에이큐브잼을 주최하는 안양창조산업진흥원의 이병선 주임, 멘토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7
1
-
[풍경기] 지망생들과 현업 개발자들의 개발&소통축제, 에이큐브 게임잼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에이큐브 게임잼'은 기획자,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 게임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직군의 참가자가 한자리에 모여 즉흥적으로 팀을 만들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모아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의 축제입니다. 2016년부터 매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7
-
[기자수첩] 실험은 계속 되어야 한다 - '아웃 오브 인덱스'가 갖는 의미
"뭐야, 방향키도 랜덤이에요?" 아웃 오브 인덱스 2018 공식 선정작, 'Centenntable'에 대해서 개발자 아만다 허진스에게서 개요 설명을 들었을 때 나온 반응이었다. 행사장에서 얼추 들은 것으로는 버튼을 50개 사용하고, 한 버튼에 커맨드가...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4
1
-
엉뚱하고도 기발한 실험작을 보고 싶다면? 아웃 오브 인덱스 2018
'실험 게임 페스티벌'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아웃 오브 인덱스가 내걸고 있는 슬로건입니다. "어떤 게임이 잘 팔릴까?" 하는 고민은 잠시 젖혀두고, "이런 건 어떨까?" 라는 실험 정신으로 만든 게임들을 모아서 전시하면서 개발자들의 창의력과 실험 정신...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0
1
-
[풍경기] 게임위와 개발자가 격식 없이 만난 시간, 게임위 인터렉트 파티
'게임인이라면 누구나 함께하는 소통파티' 게임물관리위원회가 12일 청담동 펜타리움에서 진행한 '2018 게임위 인터렉트 파티'의 슬로건입니다. 이 슬로건은 사뭇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실제로 이런 식의 격식 없이 터놓고 이야기해보자는 컨셉의 행사를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13
-
게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까? 게임위와 개발자가 함께 한 파티, 'GIP'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12일, 청담동 펜타리움에서 인디 게임 개발자 및 현업 종사자와 예비 종사자들과 소통하는 '2018 게임위 인터렉트 파티'를 진행했다. '게임인이라면 누구나 함께하는 소통파티'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현업...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13
2
-
실험 게임 페스티벌 '아웃 오브 인덱스 2018' 공식 선정작 발표
실험 게임 페스티벌 Out Of Index(이하 OOI) 운영 위원회가 OOI 2018 공식 선정작을 발표했다. OOI는 시장성, 대중성 보다는 개발자들의 창작과 실험 그 자체에 초점을 둔 실험 게임 페스티벌이다. 2014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5회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10
-
[인터뷰] 심플함과 고어의 비결은 100% 드로잉 그래픽, '건즈, 고어 & 카놀리2'
마피아, 나치, 좀비, 횡스크롤. 매력적인 소재들이지만, 그만큼 조리하기 까다로운 소재들이다. 이미 다양한 방식으로 속칭 ‘우려낸’ 소재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칫 잘못 건드리면 게이머들에게 실망스럽다는 소리를 듣기 십상이다. ‘건즈, 고어 & 카놀...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23
3
-
횡스크롤 플랫포머 '99Floors', 최초 클리어한 유저에게 550만 원 지급한다
영국의 인디 개발자 루크 파월은 자신이 만든 복고풍 횡스크롤 플랫포머 '99Floors'를 최초로 클리어한 유저에게 5천 달러(약 550만 원)을 지급한다는 공약이 아직도 유효하다고 발표했다. 개발자가 젤다, 마리오, 소닉 같은 복고풍 게임에서 영감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4
-
도트풍 괴수들을 모아 적을 물리치자, '세계괴수전쟁' 출시
클래게임즈(대표 정희철)는 방치형 파괴 RPG ‘세계괴수전쟁’을 9월 1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세계괴수전쟁’은 동일장르인 ‘전국좀비자랑’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기록한바 있는 215맨션(대표 조형호)이 개발한 최신작으로 전작이 좀비 컨셉이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4
-
PS4용 하이스피드액션 '울트라 에이지' BIC 2018에서 시연한다
넥스트 스테이지(대표 강현우) 및 비쥬얼 다트(대표 이재윤)는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를 통해 전세계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PS4용 하이스피드 액션게임 “울트라 에이지(Ultra Age)”를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에서 전시할 예정이라 밝혔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3
1
-
글로벌 인디 게임 축제, 'BIC 페스티벌 2018' 개최
사단법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 이하 BIC 조직위)는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아이디어와 장르의 전 세계 인디게임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하 BIC Festival) 2018이 금일(1...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3
-
LOL R&D 아티스트가 만든 퍼즐 '베스트럭', 미국 유료앱 3위 기록
1인 개발 모바일 퍼즐 '베스트럭'이 출시 후 미국 유료 앱 부문 탑 3위를 기록했다. 베스트럭을 개발한 유재현 개발자는 라이엇 게임의 R&D 아티스트로 재직 중이며, 디즈니, 블리자드 등에서 시각효과 아티스트로 근무한 바 있다. '베스트럭'은 대화...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0
4
-
아크시스템웍스, BIC 2018에서 '더 미싱' 한국어판 시연한다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은 2018년 9월 13일(목) ~ 2018년 9월 16일(일) 동안, 부산에서 개최될 예정인 글로벌 인디게임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8”에 액션 어드벤처 게임 'The MISSING -J.J 맥필드와 추억의 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7
3
-
BIC 2018,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콜라보 이벤트 진행 예고
사단법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 이하 BIC 조직위)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하 BIC Festival) 2018이 인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하는 풍성한 이벤트 마련했다고 금일(7일) 밝혔다. 이번 BIC Festival 2...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7
-
개최까지 9일 남은 인디 축제, 'BIC 페스티벌 2018' 주요 일정 공개
사단법인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 이하 BIC 조직위)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Festival) 2018의 공식 행사 일정을 9일 앞두고 주요 일정을 소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4
-
에픽게임즈, BIC 페스티벌 2018에 후원사로 참가한다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오는 13일 개최되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Festival) 2018'에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BIC Festival은 국내...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4
-
[CEDEC] "일단 자료를 보내보세요" 미디어 관계자들이 인디씬에 전하는 조언
“어떻게 내 게임을 알리지?” 게임 개발자라면 누구나 다 하는 고민이다. 특히나 적은 인원, 혹은 혼자서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개발자들에게는 이 고민은 더욱 더 클 수밖에 없다. 게임을 알리고 싶지만 인력이나 자본, 시간이 메이저 회사보다 턱없이 부족...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5
1
-
[프리토크] "게임 개발, 어떻게 하고 계세요?" 인디개발자들의 대담
'인디 게임'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를 들자면 유통이나 스폰서 등의 간섭에서 독립적인 게임을 일컬을 것입니다. 또는 대형 기획사나 게임 회사 지원을 받지 않고 스스로, 혹은 소수의 힘으로 제작하거나 크라우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7
2
-
[인터뷰] 1인 개발팀 PDDS, "기술은 잘 몰라도, 내 생각을 전하고 싶었다"
혼자서 무언가 준비하고 만드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 생활과 개발에 대한 고민까지. 과정 대부분을 혼자서 감내할 수 있는 결심이 필요하죠. 개인적으로 이 과정을 겪고 있는 입장이라서 심히 체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7
7
-
[인터뷰] 소리로만 적을 파악하는 좀비 VS 랜턴빛으로 적을 찾는 인간, 'HID'
인간과 좀비의 싸움은 사실 그간 많은 작품에서 나온 소재였습니다. 비단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에서 다루어지기도 했죠. 다만 각 작품마다 좀비에 대한 묘사는 세부적으로 나뉘기도 했습니다. 월드워Z나 부산행처럼 빠르게 달리는 좀비가 있는 반면에,...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7
3
-
[인터뷰] 픽셀로소프트, "고퀄리티 픽셀 전문팀으로 기억되도록 하겠다"
'픽셀 그래픽' 8비트 이하의 도트 그래픽, 즉 픽셀로 만들어진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상대적으로 사용 난이도가 낮고, 그 특유의 고전 게임 같은 느낌 때문에 인디 게임에서 많이 채택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번에 창의인재콘텐츠동반사업에 선발된 팀 중 하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6
5
-
[포토] 뜨거운 열정과 젊음, 무박 3일 개발 축제 '대한민국 청소년 게임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김영준)이 개최하는 무박 3일 게임 개발 축제, '2018 대한민국 청소년 게임잼'이 지난 10일 그 막을 올렸습니다. '대한민국 게임잼'은 개발자들의 자유로운 게임 창작과 개발을 장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1
26
-
[게임만들기 ③]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중간 점검 및 기획 수정편
"배경 작업 하시는 것 아니었나요?" 저번에 말미에 배경 작업을 어떻게 할지, 에셋 스토어에 관련해서 언급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실제로 지금도 작업 중에 있지만, 그것보다는 지금 제가 봉착해있는 문제를 한 번은 언급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0
5
-
[게임만들기 ②]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캐릭터 디자인편
"이제 어떻게 작업해야 할까?" 창작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두 번은 겪어봤을 고민입니다. 일단 소재를 생각해두고, 대략적인 얼개를 잡았는데도 작업에 막상 들어가면 이런 생각이 들게 되거든요. 현실과 이상이 괴리된 것처럼, 막상 작업에 들어가면 생각한대...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03
7
-
[게임만들기 ①] 1인 게임 개발에 한 번 도전해보았습니다 - 예고 및 기획 단계편
"게임은 어떻게 만들까?" 게임을 즐기는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보는 내용입니다. 물론 실제로 게임을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게임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들은 곳곳에 있죠. 업계에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인디씬, 대학교, 특성화고, 그...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25
13
-
3D 고속 SF 어드벤처 'HIGHER GROUND' 26일 스팀 출시
인디개발팀 RUBIEST GAMEZ는 자신들이 개발한 SF 어드벤처 ‘HIGHER GROUND’를 오는 26일 스팀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HIGHER GROUND’는 대재앙이 닥친 지구에 홀로 버려진 과학자가 1인용 우주선을 타고 위기를 헤쳐나가는...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