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아알? 세르트? 심화는 뭐고 계열은 뭐죠? 스킬 시스템 한눈에 파악하기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댓글: 2개 |



원작과 다른 모바일만의 기술(스킬) 시스템은 겉보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매우 단순하다. 기본적으로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뉘어 있고, 액티브 기술은 최대 8개까지만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등록한 8개의 기술은 자동 전투 시 자동으로 사용되며, 수동 조작을 할 때도 등록한 8개의 기술만 사용 가능하다.

액티브 기술은 몬스터가 드랍하는 전투의 흔적(반려동물이 자동으로 습득)이나 퀘스트 보상, 상점 NPC가 판매하는 '기술 교본'으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교본 등급에 따라 기술에게 경험치를 부여하여 레벨을 올리는 형태다. 교본 하나로 모든 기술의 레벨을 올리는 것은 아니고, 기술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교본이 존재한다.


■ 모든 기술의 레벨을 다 올려야 되나요? - 네, 다 올려야 됩니다.

기술이 1~2레벨 오른다고 하여 대미지가 눈에 띄게 차이를 보이는 건 아니다. 게다가 슬롯에 등록할 수 있는 기술의 수는 8개밖에 안 된다. 그래서 중요한 기술 8개만 집중적으로 올리면 되지 않겠느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피해량이 적은 기술은 쿨타임과 후딜레이가 짧아 연속해서 사용하기 좋고, 피해량이 큰 기술은 쿨타임이 긴 편이다. 그래서 어떤 기술을 조합하느냐에 따라 사냥 효율이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테스트 때를 기준으로 43레벨 자이언트는 액티브 기술의 레벨 약 14~17 정도였다. 기술 1레벨당 피해량 상승이 약 2% 정도 됐는데, 기술 15레벨 정도면 피해량이 약 30% 정도가 증가한 것과 같다. 물론, 직업마다 차이는 있지만, 꾸준히 강화한 기술의 위력과 그렇지 않은 기술은 하늘과 땅 차이다.



▲ 기술 레벨을 올려야 스킬을 강화하고 심화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또 기술 종류에 따라 기절, 바운드 등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가 부여된다. 일반 몬스터 사냥뿐만 아니라 토벌 임무에서 정예 몬스터를 처치할 때 등 스킬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또 바운드나 넉백, 기절 등 상태 이상 기술은 추후 업데이트될 PvP 콘텐츠에서 쓰이게 된다.

그러므로 초반부터 '이 기술은 별로 안좋으니 스킬 교본을 팔아야지'라는 생각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은화가 부담되더라도 기본적으로 모든 기술의 레벨은 다 올려두는 것이다.



▲ 심화 특성을 얻음으로써 상태 이상이 부여되기도


■ 기술 심화 - 기술 레벨을 올려야 기술을 더 강화할 수 있어요!

기술마다 존재하는 1~3개의 '심화'는 기존 기술을 더 강화하여 피해량을 늘리거나, 타겟팅 개수를 늘릴 수 있다. 또 정신력을 회복하여 다른 기술을 더 빠르게 사용하도록 돕기도 한다. 공격 범위가 늘어나기도 하고, 사용하는 순간 공격력이나 방어력, 치명타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기도 한다. 직업마다 다르지만 상태 이상이 추가되기도 한다.

각 기술의 심화를 습득하려면, 기술 레벨이 올라야 한다. 최대 5단계까지 올릴 수 있는 심화의 경우, 단계별로 요구되는 기술의 레벨이 다르다. 무엇보다 심화는 선택이 아닌, 해당 기술을 영구 강화하는 것이다.



▲ 일부 기술의 심화 특성은 다른 기술과의 연계를 매끄럽게 도와주기도


■ 기술 계열 선택 - 대미지 강화, 몰이 사냥, 치명 증가, 추가 피해 중 택1

계열이 붙은 기술은 항상 2개 중 1개를 선택하는 양자택일을 요구한다. 계열의 본질은 심화처럼 기술을 강화하는 것이지만, 장비 옵션 등 각 계열의 공격력을 추가로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 계열은 직업마다 그 효과가 같다.

* 아알 : 기술 피해량 증가
* 세트르 : 타격 개체 수 증가
* 라브리프 : 기술 치명타 확률 증가
* 아히브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



▲ 계열은 항상 둘 중에 하나만 선택 가능

아알의 기술 피해량 증가폭, 그리고 아히브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추가 피해량은 기술 툴팁에서 확인할 수 없다. 계열 수치 강화에 따라 추가로 상승하는 공격력 폭은 알 수 있지만, 해당 계열을 선택함으로써 오르는 피해량 등은 사실 초반에는 그리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전투력 상승의 한계가 오는 시점부터는 주력/주요 기술의 계열에 따른 강화 수치 역시 사냥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해당 계열을 선택하여 집중 강화가 가능한 만큼, 사전에 직업에 따라 자신의 기술 방향성을 몰이 사냥(세트르)로 할 것인지, 치명타(라브리프)로 정할 것인지 등을 미리 정한 다음, 해당 계열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각 계열의 효과를 강화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광원석'이다. 초반에는 효과가 미비한 광원석에 투자하기는 어렵지만, 40레벨 쯤부터 겪게되는 은화 압박이 자유로워질 시점부터는 광원석을 통한 계열 강화에 신경써야 한다.



▲ 광원석으로 계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