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펙은 기본, 편의성까지 갖췄다! 뷰소닉 XG3240C-2K 커브드 모니터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3개 |




■ 제품 소개 - 스펙과 편의성 모두 잡은 모니터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뷰소닉의 XG3240C-2K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 모니터다. 사람의 눈에 최적화된 1800R 곡률을 지닌 커브드 모니터이며, WQHD(2560x1440) 해상도와 HDR10도 지원한다. 또한, 144Hz의 주사율과 AMD FreeSync, 4ms의 빠른 응답속도, 4가지 게임 모드와 시력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

모니터 자체 스펙뿐만 아니라 스탠드도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했다. 틸트, 스위블, 피벗, 그리고 엘리베이션까지 지원하여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지금부터 뷰소닉 XG3240C-2K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 모니터에 대해서 살펴보자.







▲ 제품의 스펙 시트


■ 패키지 구성

제품의 구성품은 모니터 본체, USB 3.0 케이블, DP 케이블,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모니터 받침, 그리고 사용설명서이다.



▲ XG 라인업의 로고가 크게 기재되어있다



▲ 다양한 스펙을 한 눈에 확인하자



▲ 모니터 받침, 케이블, 어댑터, 사용설명서가 동봉된다



▲ 손쉬운 케이블 정리를 위해 벨크로가 붙어있는 어댑터










■ 제품의 외형







▲ 모니터 스탠드는 처음부터 고정된 상태로 출고된다



▲ 하단부에는 Upstream용 Type B USB와 USB 3.0 2개를



▲ 측면부에도 USB 3.0 2개를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 이어폰 마이크 단자는 물론 스피커가 내장되어있고



▲ 144Hz를 지원하는 HDMI 포트 2개와 DP 포트도 내장했다



▲ 도난방지용 캔싱턴 락도 지원한다



▲ 열 배출을 위한 에어 홀이 크게 배치되어 발열을 줄였다



▲ 스탠드와 받침대는 공구 없이 쉽게 연결할 수 있었다







▲ 스탠드가 고정된 상태로 좌우 45도까지 스위블을 지원한다



▲ 엘리베이션은 0~80mm까지 조절이 가능해 취향에 맞는 사용이 가능하다



▲ 뿐만 아니라 모니터를 세로로 돌려서 사용하는 피벗 기능도 지원한다



▲ 틸트 기능으로 각도를 조절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 모니터 스탠드에는 헤드셋 걸이도 내장되어 있다



▲ 헤드셋을 거치한 모습







▲ 베젤은 상당히 얇은 편에 속한다



▲ 중앙과 가장자리의 거리 차이가 없어서 우리 눈에 최적화된 1800R 곡률


■ OSD 메뉴

OSD 상단의 메인 메뉴는 아이콘으로, 하단의 세부 메뉴는 텍스쳐 형태로 구성되어 한눈에 볼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또한, 조이스틱 버튼을 통해 손쉬운 조작이 가능했다.



▲ OSD 조이스틱 버튼으로 상하좌우 쉬운 이동이 가능하다



▲ 다양한 게임 관련 설정 역시 OSD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 게이밍 테스트

게임테스트는 대표적인 FPS 게임인 레인보우 식스 시즈와 오버워치 그리고 배틀그라운드로 진행했다.



▲ 테스트에 사용된 PC 스펙



▲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테스트용 PC와 FHD 해상도의 조합에서는 200 이상의 프레임을 유지하였으나, WQHD 해상도에서는 144프레임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옵션의 타협을 통해 144프레임 이상 유지가 가능하여 144Hz 주사율로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 최근 2주년을 맞이한 오버워치






최적화가 잘된 게임인 오버워치는 WGHD 해상도 풀옵 기준으로도 항상 144 프레임 이상을 유지했다. 특히, 교전 상태에서도 프레임 유지에 무리가 없어 144Hz를 통한 부드럽고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 고사양이 요구되는 배틀그라운드






사실 배틀 그라운드는 FHD 해상도에서도 144프레임을 유지하기 어려운 게임이다. 따라서 WQHD의 해상도로 플레이 시 프레임 하락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했으나 생각만큼 큰 하락은 없었다. 144 프레임 유지는 불가능했지만, 게임을 즐기기에 크게 문제없는 환경을 제공했다.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유저라면 WQHD 144Hz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이다.


■ 마무리 - 다양한 기능은 좋지만, 자신의 PC 스펙을 확인하고 고민하자

지금까지 뷰소닉 XG3240C-2K 커브드 프리싱크 REAL 144 무결점모니터에 대해 살펴보았다. WQHD의 높은 해상도, 144Hz, 시력 보호 기능, AMD 프리싱크, 그리고 HDR10까지 지원하는 하이엔드 제품이라 볼 수 있다. 빠른 응답속도와 게임 모드도 다양하게 지원하는 점 역시 장점이다.

모니터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피벗, 틸트, 스위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탠드와 USB 허브, 헤드셋 걸이 등 사용자를 위한 편의성 역시 갖춘 모델이다.

단 이번 모니터를 통해 144Hz를 완전히 구동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사양의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구매를 망설이기 전에 PC 스펙과 플레이하는 게임의 사양을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