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권사의 '제압'은 딜로스 발생 원인?! 제압을 제외하면 효율 높아질까?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블레이드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은 자세마다 연계하는 전환기가 존재하며 무공을 매끄럽게 연결해준다. 또한, 변경된 자세에 따라 다른 무공을 사용한다.

권사는 다른 직업과 달리 기본, 필살, 제압 3가지 무공 자세를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전투에서 사용하는 자세는 기본, 필살 자세가 있다. 권사의 제압 자세는 군중 제어로 인해 넘어진 대상에게만 발동한다. 하지만 최근 권사의 자동 무공을 세팅할 때, 제압을 제외하는 것이 딜 사이클 효율이 더 높다는 유저의 제보가 있었다.

이미 지난 기사에서 권사의 자동 무공과 관련된 실험을 진행했지만, 이번 제보로 제압 자세의 존재 여부에 따라 딜 사이클 시간 대비 효율과 평균 피해량 차이가 얼마나 존재할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유저가 제보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해 비교해봤다.



▲ 제압 자세는 자동 전투에서 빼는게 좋을까?


실험 1. 기본 설정에서 '제압'을 제외
기본 설정의 제압을 제외하고 딜 사이클과 평균/초당 피해량 변화 비교

실험에 사용한 권사 캐릭터는 190레벨 종합 공격력 31,876/종합 방어력 28,937이다. 실험 대상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홍문 수련장의 수련용 목각 인형으로 진행했다. 첫 번째 실험은 권사의 자동 무공 기본 설정과 '제압'을 제외한 세팅을 총 10회 실행해 소요 시간과 평균/초당 피해량을 비교했다.

실험 결과, 제압을 제외한 딜 사이클은 1회당 35초로 제압 자세를 생략한 덕분에 공격 시간이 줄었다. 평균 피해량은 147만에서 137만으로 기본 설정보다 10만 감소했지만, 초당 평균은 3.6만에서 3.9만으로 6.42% 증가해 제압을 제외한 설정이 효율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실험에 사용된 190레벨 권사 캐릭터



▲ 1번 설정에서 제압만 제외한 상태



▲ 기본 설정에 제압 추가/제거했을 때 평균 피해량


실험 2. 승천권 중간 배치 설정에 제압 제외
유저가 선호하는 설정에서도 피해량 및 효율 변화 비교

두 번째 실험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승천권 중간 배치 설정에 '제압'을 제외한 설정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첫 번째 실험과 동일하게 각 10회씩 실행한 후 딜 사이클의 소요 시간, 평균/초당 피해량 변화를 측정했다.

이 설정은 뛰어찍기 계열 무공을 한 사이클에 세 번 사용할 수 있고 평균 피해량이 높아 유저들이 선호하는 자동 무공 세팅이다. 하지만 제압을 제외한다면 뛰어찍기 계열의 사용 횟수가 줄어들 수도 있다.

실험을 진행한 결과, 딜 사이클 소요 시간은 10초 감소한 38초로 매우 짧아졌다. 이와 함께 뛰어찍기 계열은 제압을 제외하면서 두 번만 사용했다. 다만, 평균/초당 피해량의 변화는 앞서 1번 실험과 다르게 상당히 큰 폭으로 변동했다.

평균 피해량은 167만에서 150만으로 약 16만 정도 감소했다. 하지만 초당 피해량은 3.4만에서 3.9만으로 약 11.3% 증가했다. 전체 평균 피해량은 감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빈도 높은 공격으로 인해 초당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자체는 높게 측정된 것이다.



▲ 2번 설정에서 제압만 제외한 상태



▲ 2번 설정에 제압 추가/제거했을 때 평균 피해량


결론

권사의 제압 자세는 8초 동안 유지되며 '연타'와 '강습'을 사용한다. 강습을 사용하는 이유는 조르기, 박치기 등 제압 자세의 다른 무공들보다 피해량이 월등히 높아서 사용한다. 하지만 쿨 타임이 80초로 매우 길고 세가지 무공 모두 사용하면 기본 자세로 돌아오므로 제압 자세로 전환되는 8초라는 긴 시간에 비해 대미지 효율은 높지 않았다.

기본 자세에서 붕권 계열의 '다리 걸기'와 연계되는 무공 '제압'은 다운된 상태의 적을 제압 자세로 전환해 안전하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해야 하는 자동 사냥에서는 군중 제어를 활용하는 것보다 다른 무공을 연계하는 것이 공격 빈도를 높이고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 실험을 통해 알게 됐다.

기본 설정과 승천권 중간 배치 세팅 자동 무공에 제압을 제외하고 실험했을 때, 딜 사이클은 각 5초, 10초 감소하고 평균 피해량도 약 10만, 16만씩 감소했다. 겉으로 보기엔 피해량이 줄고 비효율적인 느낌이지만, 딜 사이클이 짧아진 대신 공격 빈도가 높아져 초당 피해량은 각 6.4%, 11.3% 증가해 같은 시간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었다.

※ 결론
- 1번, 2번 실험에서 모두 제압을 뺐을 때 초당 평균 피해량이 높음
- 1번과 2번 실험에서 딜 사이클 소요 시간과 평균 피해량은 감소했지만, 초당 평균 피해량 증가
- 제압을 제외했을 때, 2번 설정은 뛰어찍기 계열 2회만 반복




▲ 제압은 자동 사냥, 레이드보다 PvP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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