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0900K와 2080S, 성능 확실하구만? MSI GT76 Titan 10SGS 게이밍 노트북

리뷰 | 이형민 기자 | 댓글: 148개 |


▲ 노트북 특 - 이동성이 증가합니다.

노트북, 흔히 랩탑(laptop)이라고도 불리우는 휴대용 컴퓨터입니다. 자리에 앉았을 때 넙적한 무릎 부분(lap)에 올려서 사용한다는 뜻이죠. 비슷한 뜻으로 데스크탑(desktop)은 말 그대로 책상 위에 올린다는 말입니다. 이렇듯 노트북은 이동성이 전혀 없는 데스크탑의 한계에 대처하는 완벽한 대체품이 됩니다.

그리고 노트북은 여러 종류로 파생됩니다. 크기나 목적에 따라 무릎에 올려놓고 사용한다는 취지에서는 약간 벗어날 수 있으나 휴대성을 겸비하며, 고성능 GPU, CPU에서 비롯된 퍼포먼스는 게이밍 노트북으로 적합하죠.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노트북을 통한 경쟁 게임은 데스크탑에 비해 불리하다는 의견이 절대적이었으나 시대가 지나면서 파스칼 아키텍처 이후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 장착, 144hz 이상 주사율 적용, 4K 해상도 지원 등 차세대 기술이 노트북에도 적용되며, 격차를 꾸준히 좁혀왔습니다.

최근 출시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살펴보면 데스크탑 저리가라 할 정도의 성능을 갖춘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치열한 시장에 괴물급의 게이밍 노트북인 MSI GT76 Titan DT 10SGS가 코웃음을 치며 도전장을 내밀었죠.

아직 제품 제원과 가격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제원은 후에 작성하겠지만, 게이밍에 필요한 굵직한 요소를 미리 나열해보자면 i9-10900K, RTX 2080 SUPER, 32GB RAM, 300Hz 주사율 정도가 있겠습니다. 이 정도 스펙이면 성능이 확실하다는 말 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어마므시, 므시므시 하군요.

그리고 이 제품은 MSI의 모든 노트북에 접목된 기술들이 집약되었는데, 하이엔드 오디오 사운드 다인오디오, 스틸시리즈 RGB 키보드, 쿨러 부스트 타이탄 플러스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가히 노트북계의 롤스로이스 팬텀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아, 참고로 가격은 4,599,000원입니다.



■ 제품 사양 및 외관




  • MSI GT76 Titan DT 10SGS
  • CPU: 인텔 코어 i9-10900K
  •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2080 SUPER
  • RAM: 32GB DDR4 3200MHz / 최대 128GB 인식
  • 크기 및 무게: 397x330x32~42mm (약 4.2kg)
  • 저장장치: 512GB NVMe M.2 SSD*2 / 1TB 2.5" HDD
  • 디스플레이: 17.3인치 / FHD / IPS / 300Hz
  • 네트워크: 기가비트 유선랜 단자 / 802.11ax(Wi-Fi 6)
  • 운영체제: 윈도우 10 프로
  • 기타: 웹캠(HD) / SD 카드 단자 / 광시야각 / 눈부심방지 기능
  • 제품 가격: 약 4,599,000원(20.12.24 기준)




  • ▲ MSI GT76 Titan DT 10SGS 박스, 크기가 상당해요



    ▲ 성인 주먹 2개 정도 크기인 용용이 인형과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냥 커요..



    ▲ 상자 안에 또 상자가 들어있습니다. 노트북 본체와 전원 케이블 등이 들어있죠



    ▲ 본체를 먼저 꺼내보겠습니다






    ▲ 오오오..



    ▲ 개인적으로 노트북 힌지 내구도를 중요시합니다



    ▲ 알루미늄 소재, 노트북 모서리에 있는 힌지가 아니라 안심이 갑니다



    ▲ 푸짐해보이는 포트



    ▲ SD카드 리더, USB-A*2, USB-C, 미니DP, HDMI..



    ▲ 히트싱크 열배출에 유리하도록 구멍도 뚫어놨네요



    ▲ 자동차의 그릴이 생각나네요. 후면엔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 좌측 - 데이터 전송, UHD 출력, 충전이 가능한 썬더볼트3



    ▲ 충전 어댑터 포스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 음? 왜 벽돌이 두장인가요?



    ▲ 성인 손바닥 크기 만한 배터리.. 우람합니다



    ▲ 230W 배터리 2개를 연결해야죠









    ▲ 그리고 노트북과 연결



    ▲ 노트북 후면도 열배출에 유리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 훤히 들여다 보이네요



    ▲ 우퍼도 보입니다



    ▲ 못참겠다 연장 가지고와라









    ▲ 512GB NVMe M.2 2개로 1TB SSD 구성, 여분의 슬롯 1개를 지원합니다



    ▲ DDR4-3200 8GB 램 4개가 탑재되었습니다



    ▲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떡칠을 해놨네요



    ▲ 히트싱크마다 히트파이프(총 11개)를 꽉꽉 채웠습니다. 온도는 과연 어떨지..



    ▲ 와이파이6 랜카드



    ▲ 우퍼가 중단 뿐만아니라 좌측, 우측에도 탑재되어 음악, 영화 감상에 유리할 것 같네요



    ▲ 고오급 느낌 물씬






    ▲ 제 데스크탑보다 높은 주사율이네요..



    ▲ 17.3 인치 화면 크기와 6mm 울트라 씬 베젤이 적용되었습니다



    ▲ 스틸시리즈 게이밍 키보드!



    ▲ 측면은 이러합니다. ㄴ자 모양이 아닌게 신기하네요



    ▲ 파워 ON



    ▲ 화려하네요



    ▲ 하단에서도 LED가 나옵니다




    ■ 성능 테스트




    MSI GT76 Titan DT 10SGS 게이밍 노트북 성능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벤치마킹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3DMark'이며, DX11 기반 파이어스트라이크 노말과 DX12 타임스파이를 구동했습니다. 내장된 그래픽카드와 CPU의 성능과 온도를 실시간으로 알아보기 위한 수치는 MSI 애프터버너로 측정되었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된 사무실 온도는 20도입니다.

    게임 플레이 테스트는 게임 4가지를 실행했습니다.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펍지의 락스타 게임의 GTA 5, 그리고 트레이 아크의 콜오브 듀티 콜드 워를 통해 프레임과 온도를 측정했습니다. 인게임 내 옵션은 1920*1080 FHD 해상도이며, 최고사양 혹은 가장 높은 울트라 사양으로 설정해 그래픽카드에 최대한 많은 부하를 주었습니다.



    ▲ 테스트 시작 전 설정하고 갈게요~ 감격의 300Hz 주사율



    ▲ 기본으로 설치된 드래곤 센터를 통해 여러 설정을



    ▲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화면 설정과



    ▲ 하드웨어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죠(아이들 상태 CPU 40도, GPU 32도)





    3DMark



    ▲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 25,276점



    ▲ 타임 스파이 그래픽 스코어 10,859점





    오버워치






    ▲ 그래픽 설정 - 최상, 프레임 제한 400



    ▲ 지속되는 6대6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점령맵 리장타워 선택



    ▲ 프레임 제한을 풀어놔서 그런지 GPU 부하가 계속 들어가네요 아주 좋습니다






    ▲ 힐밴 맞으니 프레임이 주춤






    ▲ 평균 196 프레임을 보인 오버워치

    가장 먼저 플레이한 게임은 오버워치입니다. 오버워치는 프레임과 주사율에 민감한 경쟁 게임이라 프레임 변동과 온도에 초점을 맞추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인게임 설정은 최상 옵션, 렌더링 사이즈 100%입니다. 프레임 제한을 400으로 높혔고, 6대6 난전 상황을 끊임없이 만들어 오버워치에서 가장 프레임이 낮게 나오는 상황을 재현했습니다.

    위와 같이 무리하게 그래픽 설정을 높인 이유는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위 국민 옵션에서 테스트의 의미가 없었습니다. 400 프레임 고정이 되어버려 그래픽 부하를 최대한 줬죠.

    그 결과, GPU 이용율은 거의 최대치인 95~97%까지 나타났으며, 온도는 65도와 72도 사이로 측정되었습니다. 오버워치가 8코어 게임인데도 CPU 온도가 꽤 낮게 나온 건 의외였습니다. CPU 온도는 52도~57도를 보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






    ▲ 호오 신맵이군



    ▲ 먼 곳까지 보이는 낙하때 100프레임까지 떨어지네요



    ▲ 실내 파밍 - 197프레임



    ▲ 실내 교전 - 177프레임




    다음은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인게임 옵션은 국민 옵션(안티 앨리어싱, 텍스처 품질, 거리 보기 일명 '안텍거' 매우 높음, 나머지 낮음)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맵은 헤이븐입니다.

    교전, 비교전을 상황을 포함해 플레이어 위치에 따라 상이한 프레임을 보였고, 프레임 드랍이 간헐적으로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낙하 상황을 제외한, 실내 파밍부터 실외 교전 때 144 프레임 이상으로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 옵션을 무리하게 높이지 않아서 이상적인 GPU 사용량과 온도를 보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며, GPU 온도는 65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평균적인 게이밍 노트북으로 배그를 구동할 때 90도 정도는 쉽게 육박하는 걸 생각하면 이 제품의 쿨링 성능은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네요.



    GTA 5



    ▲ VRAM 2기가로 스타트 해봅시다












    ▲ 37%? GPU가 일을 안하네요



    ▲ 평균 189 프레임이 나왔는데.. 흐음...



    ▲ VRAM 사용량을 약 2배 늘려 GPU를 갈궈볼게요



    ▲ 94% ㅋㅋ 이제 일좀 해야지?



    ▲ 100 프레임 아래로 허우적 거리는 프레임






    ▲ 평균 85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부수고, 또 부수는 GTA 5입니다. 이번에는 꼭 MSI GT76 Titan DT 10SGS를 정복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테스트에 임했습니다. 횟수는 2번 실행했는데 먼저 인게임 기본 프리셋인 높은 그래픽(VRAM 2기가) 그리고 두번째 테스트에는 고급 설정까지 높게 잡아 VRAM 사용량을 약 2배(VRAM 4기가) 높였습니다.

    게임을 즐기기에는 중간~높음 설정이 쾌적했습니다. 낮게는 144 프레임, 높게는 240 프레임까지 보였으며, 평균 189로 측정되었습니다. CPU와 GPU 사용량도 적어 발열도 거의 없다시피 했죠. 특히 GPU 온도는 55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테스트는 VRAM을 약 2배 높였습니다. 그 결과, GPU의 사용량이 90% 이상으로 급증했고 온도 또한 75도까지 치솟았습니다. 프레임 역시 반토막 난 평균 85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최고 사양은 지양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콜오브듀티 : 콜드 워



    ▲ 높음 프리셋



    ▲ 악 그만쏴라





















    ▲ 평균 114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20년 11월 13일 출시한 콜오브듀티 콜드워입니다. 고사양 설정 기반으로 높은 프레임의 게임 플레이를 위해선 GTX 1080 그래픽카드를 요할 정도로 높은 권장 사양을 가지고 있는 FPS 장르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설정은 높음입니다. VRAM은 5GB를 넘고 GPU에 충분히 부하를 줄 수 있는 그래픽 설정이죠.

    테스트 결과 예상대로 GPU 이용률은 90%를 초과했으며, 덩달아 GPU 온도도 올라갔습니다. 온도는 65~70도로 측정되었으며, FPS 장르 특성상 실내에서 높은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114로, 낮은 옵션으로 플레이 시 144 이상의 값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자본주의가 낳은 정신나간 성능의 괴물 노트북




    지금까지 MSI GT76 Titan DT 10SGS 게이밍 노트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리뷰 이전에는 노트북이 좋아봤자 여러 방면에서 데스크탑을 뛰어넘긴 어려울 것이다.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실상은 많이 달랐습니다. 여러 고사양 게임을 최고 사양으로 플레이했을 때 준수한 프레임을 보였으며, 특히 쿨링 성능은 가히 데스크탑 이상, 발군의 성능을 지녔다 볼 수 있겠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지닌 만큼 테스트 역시 부하를 최대한 주는 방향으로 진행했는데, 그래픽 성능을 프레임에 초점을 맞추어 최적화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역시 '가격'이 되겠지만요.

    MSI GT76 Titan DT 10SGS 게이밍 노트북은 i9-10900K, RTX 2080 SUPER, 3200MHz 32GB RAM, 300Hz 주사율, IPS 패널 디스플레이로 하이엔드 CPU, GPU, 모니터를 하나의 기기에 응축시킨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노트북의 특장점인 이동성이 추가되어 이동이 잦은 게이머, 비즈니스맨, 크리에이터의 니즈를 휘어잡은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도 스포츠의 일환인 만큼, 유저의 '장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게이밍 경험을 원할 때, 한계에 도전하고 싶을 때, MSI GT76 Titan DT 10SGS 게이밍 노트북이 빛을 발할 겁니다.






    10900K와 2080S, 성능 확실하구만? MSI GT76 Titan 10SGS 게이밍 노트북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총 8분께 경품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MSI H991 헤드셋(2명), MSI 용용이 인형(2명),
           MSI 티셔츠 M사이즈(2명), MSI 파일+볼펜+키체인(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0년 12월 25일(금) ~ 2020년 12월 31일(목)
    - 당첨자 공지 : 2021년 1월 6일(수)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MSI H991 헤드셋(2명)
    블루캡, 하늘의별따기

    MSI 용용이 인형(2명)
    안단희, 슈몽

    MSI 티셔츠 M사이즈(2명)
    캔12, sdfkljd2

    MSI 파일+볼펜+키체인(2명)
    공뫈, 배부른돼랑이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