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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 리뷰] 『★4.5』남녀노소 누구나 한붓그리기! 완성도 높은 캐주얼의 재미, 포코팡!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퍼즐 게임의 신화는 이제 끝난 걸까요?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애니팡보다 더욱 단순해보이는데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입소문을 타더니 오랜만에 600만 고지를 돌파한 게임이 나왔습니다. 트리노드가 개발하고 토스트(구 한게임)에서 서비스하는 퍼즐 게임 '포코팡'입니다....
리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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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 리뷰] 『★4.5』세계를 구한 영웅들은 그 후? 파이널 판타지 4 디 애프터 이어즈
"그후로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행복한 결말을 추구하는 많은 이야기들은 보통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사악한 용이나 세계를 위협하는 마왕을 물리친 용사는 구해낸 공주나 여정을 함께했던 동료와 결혼해 평화가 찾아온 세계에서 행복하게 살아가...
리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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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지스타 2013, FXGear의 모바일 게임용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 등장!
대한민국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에서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은 게임이지만, 행사장에서 꼭 게임만 보이는 것은 아니다.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습작 게임을 개발해 참여하기도 하고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변기기나 하드웨어...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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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부산에서 세계로! 600만 흥행 돌풍! 포코팡의 아버지, 김준수 대표
국내 유명 게임사에서 10년여의 경력을 보낸 개발자가 홀로서기를 결심했다. 남들처럼 투자도 받고 돈도 좀 끌어모으고 해서 크게 시작했으면 좋았을텐데, 꿈은 컸으나 사는 곳이 부산이다보니 쉽지 않았다. 그래도 '부산 사나이, 뚝심이 있지!' 힘들지라도...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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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흥행하고 싶다면 현지에 모두 맡겨라!' 일본 GUMI 히로나오 대표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발전과 함께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한때는 GREE와 DeNA가 점유율 80%를 훌쩍 넘길 정도로 독점에 가까운 시장이었으나,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이들의 자리를 위협하는 신흥 강자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장을 재편하고 있...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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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타격감과 액션의 끝! 대전 복싱, 코코소프트 '더 챔피언'
2013년 11월 14일부터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의 B2B 부스에서 '펀치 히어로'로 유명한 중견 개발사 '코코소프트'가 신작 게임 '더 챔피온'을 선보였다. B2B 부스에 참여한 '코코 소프트'는 2009년 북미 앱스토어 시장에서...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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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애니팡 2 연내 출시? 게임을 넘어 종합 문화 콘텐츠로! 선데이토즈 이의중 이사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 게임을 기점으로 바뀌었다. 출시된 후 온 국민을 퍼즐 열풍에 빠지게 만든 선데이토즈의 게임 '애니팡'. 호사다마, 신드롬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흥행 기록을 세워나가다보니 상표권 소송에 휘말리는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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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일본 모바일 게임의 대표 주자, 지스타에서 만난 세가 네트웍스의 사토미 하루키 대표
사토미 하루키 대표는 과감한 추진력과 판단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보여왔다. 세가 네트웍스의 모토는 'Game Changer', 그는 모토 그대로 다수의 게임들을 흥행시키면서 세가 네트웍스를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대표 주자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2012년 7월 회사를 창립했으니 불과 1년여만의 일이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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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미검 온라인으로 상쾌한 출발, 한국위한 지원 확대한다! 추콩의 천 하오즈 대표!
차이나조이에서 만났던 것이 마지막이니 약 4개월이 흘렀다. '중국에 진출하고 싶다면 쉽게 베낄 수 없는 게임으로 와야 한다'는 현실적이고 과감한 조언을 건넸던 추콩의 천 하오즈 대표는, 지스타 2013에서 만나도 여전히 당당하고 유쾌했다. 차이나조이...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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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개발부터 출시까지 완벽한 파트너! 네오위즈게임즈 해외사업 개발 김만호 실장
온라인 못지않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모바일 시장을 감안하면 앞으로 해외 사업에 대한 비중은 더욱 커져갈 수 밖에 없다. 네오위즈게임즈는 어떻게 2014년을 준비하고 있을까? 네오위즈게임즈의 해외 사업 개발을 담당하는 김만호 실장과 만나 네오위즈게임즈의 향후 해외 사업 계획 및 전략에 대해 물어보았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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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이머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맞춤 운영이 목표! 추콩의 미검 온라인
추콩의 천 하오즈 대표는 중국에서도 추진력이 강하기로 소문난 인물, 한국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보았으니 주춤거릴 이유가 없다. 올해 4월 NDC 2013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던 그는 이후 한국 시장의 진출을 위한 준비에...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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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저들의 사랑이 오랜 흥행의 원동력! 깜짝 놀랄 변화 앞둔 조이시티의 룰더스카이
모바일 소셜 게임의 붐을 일으켰고, 여전히 전성기 못지않은 사랑을 받고 있는 '룰 더 스카이'가 한번 더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3개월이면 생로병사를 모두 지켜볼 수 있다고 할 정도로 흐름이 빠른 모바일게임 시...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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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0년 후에도 사랑받는 소셜 게임이 드래곤 프렌즈! 이노스파크 신재찬 대표
흥행에 대해 묻자 그는 드래곤 프렌즈가 지금 계단을 오르는 중이라고 표현했다. 신재찬 대표가 여유로울 수 있는 이유는 '잘 만든 게임은 결국 언제든 성공한다.'는 믿음 때문이다. 전작 '룰더스카이'를 만들때도 그랬다. 게이머들은 연매출 300억에 달할 정도로 성공했던 룰더스카이를 먼저 떠올리지만, 신재찬 대표는 6개월 이상 하나 하나 유저들과 소통하면서 완성해나갔던 룰더스카이의 과정까지 기억하고 있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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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북미 진출? 어렵지 않아요! 13년 경력의 준비된 퍼블리셔! 키야트 게임즈 조현선 대표
누가 그랬던가, 인생은 계획한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더욱 재미있다고. 약 13년 전, 대학교 시절의 그녀는 우연히 게임 업계와 만났다. 대학교 시절 아르바이트로 당시 스타크래프트의 리그를 운영하던 '배틀 탑'에 채용되었는데 신기할 정도로 적성에 맞았다고. 그리고 그녀를 눈여겨본 사람이 있었던지 곧이어 네오위즈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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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세가의 노하우에 도전과 모험의 날개를 달다! 세가 네트웍스
사람들은 성공한 도전만을 기억하지만, 모든 도전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한 도전은 1%에 불과하다. 성공을 위해서는 99%의 실패를 인내할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21세기의 IT를 상징하는 인물로 칭송해 마지않는 스티브 잡스는 성공의...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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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일본 모바일 게임, 이미 콘솔 넘었다.' 피타야 게임즈 해리슨 COO
주식에서 '이건 비밀인데 너만 알고 있으라'며 들려오는 정보들은 죽은 정보라는 말이 있다. 누구나 알고 있거나 이미 유효기간이 지난 정보일테니까. 게임 산업에 대한 정보도 비슷하다. 기자나 개발자가 한두다리 건너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들은, 대략적인 도움은 될지언정 치밀한 사업의 근거로 삼기에는 부족하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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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2013] 연타석 흥행을 이어갈 전략은 퍼블리싱! 포케라보 마에다 유타 대표
회사의 가치를 판단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가 아닌 미래의 가능성이다. 특히나 부침이 심한 게임업계에서는 권불십년보다 화무십일홍이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린다. 본질적인 의미야 비슷하지만 그만큼 변화가 빠르다는 뜻이다. 언제 무너질지 모를 정도로 위태로...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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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적들에 맞서 성을 지켜라! 소녀들의 디펜스! 몬스터 디펜걸스 스크린샷
아이러브커피로 유명한 파티 게임즈의 신작 몬스터 디펜걸스는 귀여운 소녀들을 육성하는 재미와 몰려드는 몬스터를 막아내는 디펜스의 재미, 캐릭터의 육성과 기술, 아이템 등을 통한 전략의 재미까지 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디펜스 게임입니다. 몬스터 디펜걸...
스크린샷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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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깜찍한 소녀들의 무한 방어 본능! 신개념 디펜스, 몬스터 디펜걸스
몰려오는 적들을 막아내는 디펜스 류의 게임은 단순하고 명쾌한 게임 방식에 다양한 캐릭터를 넣을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스마트폰의 초창기부터 꾸준히 제작되고, 또 그만큼 꾸준히 흥행하는 장르입니다. 게다가 몰려오는 적들을 막는 방식은 게임에 따라 천차만별...
게임소개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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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2013] 쿠킹스타를 COCOS 2D-X로 만든 이유? 마이에트 오지현 연구원
건즈와 건즈 2, 레이더즈 등 자체 제작한 리얼스페이스(realspace) 엔진을 통해 액션에 충실한 온라인 게임들을 만들어 왔던 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에서 최초의 모바일 게임을 만들때 COCOS 2D-X 엔진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KGC 2013...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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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2013] 실패에서 성공으로, Ateam의 북미 시장에서 1위 게임 만들기!
일본에서 100 여개 이상의 게임을 만들었으나 흥행 게임 하나 없었던 회사가 과연 어떻게 북미 시장에서 1위 게임을 만들 수 있었을까? 실패에서 성공으로 가는 키워드를 찾아낸 일본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 'Ateam'의 노하우가 KGC 2013에서 공개...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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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2013] 아시아 최고의 시장 한국과 일본,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까
9월 25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KGC 2013(한국 게임 컨퍼런스)에서 IGA works의 하이타 미요시 부대표(EVP)가 강사로 참여해 '일본과 한국: 아시아에서 가장 수익이 좋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어떻게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을 마케팅할 것인가?'라...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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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소개] 수백명이 맞붙는 모바일 전략? 가능합니다! 엠트릭스의 프로젝트 M2
오늘 소개할 회사인 '엠트릭스(mtricks)'도 스타트업 특유의 도전 정신이 가득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솔직하게 말해 처음 내놓은 게임을 보고 해외 모 유명 게임의 짝퉁인 줄 알았는데, 5분만에 생각이 바뀌었다. 파티 플레이가 되고 도전해야할 던전이 있으며 유닛의 특성을 활용해야하는 전략의 맛을 추구한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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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장근석과의 짜릿한 비밀 연애? 일본, 장근석 두근두근 러브 스토리 출시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한류 스타 장근석과의 연애를 즐길 수 있는 게임, '장근석 두근두근 러브 스토리(チャン・グンソク ときめき ラブストーリー)'가 지난 20일 스마트폰 게임으로 일본에서 출시되었다. 연예인이 등장해 가상으로 대화나 연애를 즐...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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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2013] 일본에서는 GTA 안부럽다! 용과 같이, 미쿠와 함께 달리는 세가 부스!
19일부터 나흘간의 대장정이 펼쳐지는 도쿄 게임쇼! 세가의 부스는 그 어떤 부스보다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습니다. 현재 전세계가 GTA 열풍으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일본에는 GTA 부럽지 않은 세가의 게임' 용과 같이' 시리즈의 신작 유신이 공개되었으...
포토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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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2013] 게이머를 위한 최고의 하드웨어! 도쿄 게임쇼에서 만난 AMD 부스
그래픽 카드를 사면 최신 게임을 공짜로 얻을수 있다는 '네버 세틀' 마케팅이 게이머들 사이에 퍼지면서 엄청난 관심을 모았던 AMD가 2013 도쿄 게임쇼에서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물론 도쿄 게임쇼가 열리는 곳은 온갖 모에화(?)가 난무하는 일본인 만...
포토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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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2013] 게이머 위한 혜택은 계속된다! 차세대 게임기의 심장, AMD! 리치 코푸스 디렉터
컴퓨터로 가능한 유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게임이고, 컴퓨터 산업을 이끌고 있는 콘텐츠도 첫째가 게임이다.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음악 감상만 한다면 최신형 컴퓨터가 필요할리 없고 대형 게임의 출현 시기와 컴퓨터의 교체 시기가 일치하는 것만...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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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해외 진출 노하우? 저희가 전문가죠! 글로벌 앱 마케팅 '앱스아시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마케팅이 전문 분야인 '앱스아시아'는 특이한 곳이다. 인원은 많지 않아도 한국에서 해외로, 혹은 해외에서 한국으로의 양 방향 마케팅이 가능한 몇 안되는 회사이고, 특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미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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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2013] 구원과 희생의 대결? 이제는 삼파전! 소울 새크리파이스 델타
마물을 물리쳐 구원하거나 혹은 제물로 바쳐 희생시키거나, 이도저도 아니라면 운명에 맡기거나... 기괴한 외형의 마물과 독특한 콘셉의 세계관으로 많은 화제를 모은 소울 새크리파이스가 그림 동화를 테마로 한 신작으로 돌아온다. 소울 새크리파이스 델타(이하...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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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2013] PS4 설계자 '마크 써니'가 선택한 액션 게임! 낵(Knack)
E3와 게임스컴에 이어 도쿄 게임쇼에서도 PS4의 선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PS4의 설계를 담당했던 리드 아키텍트 디자이너 마크 써니가 직접 개발에 참여한 화제작 '낵(Knack)'의 시연 버전이 공개되었다.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저팬(SCEJ)에...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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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2013] B급 감성의 A급 메이커! 스다 고이치의 신작, 릴리 베르가모
B급 감성을 담은 A급 제작자, 롤리팝 체인소나 킬러 이즈 데드 등을 개발하면서 독특한 개성을 널리 알린 그래스호퍼 매뉴팩처의 스다 고이치 PD와 퍼즐앤드래곤의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가 만났다. 18일부터 나흘간 개최될 예정인 도쿄 게임쇼에서는 스다...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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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2013] 드래곤과 함께 거대 괴수에 맞서라! 3차원 공중전, 크림슨 드래곤!
모험심 강한 인간에게 불가능이라는 단어만큼 매력적으로 들리는 단어가 있을까? 비행기의 등장 후 푸른 하늘은 더이상 미지의 영역이 아니지만, 기계와 과학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정복할 수 없는 하늘은 여전히 모험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이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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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2013] 손전등부터 스피커까지, 모든 것은 무기가 된다! 데드라이징 3
생명이 위험하다는 판단이 들면 사람은 누구나 당황하게 된다. 갑자기 눈을 떴는데 사방에서 혐오감 충만한 좀비들이 썩은 이빨을 드러내며 달려든다면 맞서 싸우기보다 앞뒤 분간 못하고 도망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도망칠 수는 없다. 사람은 아...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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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축구 게임이 그리울때는, 감독 도와줘? 자이언트 드림의 '원 포 일레븐'
충분한 자금과 개발 인력에 더해 확실한 개발 공정까지 갖춘 중견 이상 기업의 게임들은 어떤 부분을 살펴봐도 기본 이상의 완성도를 갖춘, 시쳇말로 '상품으로 다듬는 과정'을 잘 거치고 출시되는 경우가 많다. 흔히 '믿고 쓰는 OO'라는 말이 나올만큼 무...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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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흥행질주! '몬스터길들이기는 캐주얼로 풀어낸 RPG!' SEED9 김건 대표
출시 이주일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더니 적수가 없을 것 같았던 '모두의 마블'마저 뛰어넘어 안드로이드 매출 1위를 달성한, '몬스터 길들이기'는 그래서 더욱 놀라운 게임이다. 출시되고나서 '어? 괜찮은데?' 싶었는데 어느새 모바일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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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카드게임 노출은 어디까지? 선정성 논란 휩싸인 '언리쉬드'
셧다운제 및 찬반 논란이 뜨거운 아동 청소년 보호법 등 게임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규제때문에 게임 업계들이 스스로 자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업계의 추세와는 다르게 수위를 넘나드는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어 게이머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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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기술력 바탕의 미들코어로 글로벌 노린다! ANB 최동완 대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의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수많은 게임 회사들이 우후죽순 모바일로 뛰어들었다. 덕분에 모바일 게임 시장은 불과 2~3년만에 포화 상태까지 이르렀고, 이제부터는 과거의 온라인 게임 시장이 그랬듯이 서로의 영역을 빼앗기 위한 치...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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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3배 빠른 자동차? '샤아 전용 오리스' 일본에서 예약 판매 시작!
'샤아 전용 오리스'는 건담 시리즈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악역 캐릭터 '샤아 아즈나블'의 전용 자동차라는 콘셉트를 기반으로 토요타에서 제작한 이벤트용 비매품 자동차. 그러나 등장하자마자 열화와 같은 일본 현지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결국 판매용 자동차로 등장했다....
게임뉴스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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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꽉 찬 이야기와 레트로 액션! 정통 RPG의 귀환! 크림슨 하트 2
시장의 대세는 캐주얼이지만 ANB 소프트가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할 예정인 크림슨 하트 2는 여전히 정통 RPG의 틀을 간직하고 있다. 2편의 이야기 역시 전작 크림슨 하트 1편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앞의 사건들을 다루고 있어 세계관을 더욱 돈독히 할 예정이다....
인터뷰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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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한국 진출은 언제쯤? 일본의 모바일게임 기대작 미리보기
카드배틀 중심의 일본 게임들은 지겹다고 하는 게이머들도 많지만, 비슷한 콘텐츠를 갖춘 MMORPG라도 각자의 재미가 있습니다. 십년이 넘는 세월동안 수많은 피처폰 게임들을 출시하면서 노하우를 쌓아온 일본의 게임들은 겉으로 봐서는 알기 힘든 의외성과 다양한 재미를 감추고 있어,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기획기사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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