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스팀 동접자 1위 탈환한 '도타2', 온라인 순위도 상승

순위분석 | 정필권 기자 | 댓글: 62개 |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28일 ~ 2월 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1월 마지막 주 온라인 순위는 10위 권에서의 소폭의 변화가 있었으며, 중하위 순위에서 큰 변화가 있었던 한 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피파온라인4와 오버워치의 순위가 변경되었고, 아래 순위에서는 몇 개의 게임이 다시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순위 집계를 시작한 '레인보우식스 시즈'와 더불어, '몬스터헌터: 월드', '도타2' 등 해외 개발사의 게임들이 유의미한 지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도타2'의 경우, 지난 2월 1일 스팀 동시접속자 수 순위 1위를 탈환하며 국내외 모두에서 지표가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 1년 반 만에 스팀 동접 1위, - '도타2'의 순위 상승

이번 순위 변화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도타2'의 순위 상승입니다. 국내 지표로는 3계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사용량과 검색어 순위 등 거의 모든 지표가 눈에 띌 정도로 상승했습니다. 이전 몇 주를 살펴보면, 사용량이 소폭 상승하고는 있었으나 큰 폭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1주간은 사용량과 검색어 순위 모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거뒀습니다. 게임이 업데이트되면서 콘텐츠가 증가한 면도 있을 겁니다. 이외에도 지난 2월 1일, 스팀 동시 접속자 순위 1위를 다시금 기록하며 이슈가 된 것으로 말미암은 순위 상승이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동시 접속자 순위 1위를 기록한 것이니, 약 1년 6개월이 지나서 1위를 재탈환한 셈이 됩니다. 동시 접속자 수는 2월 1일 881,553명을 기록했고, 현재(2월 4일) 913,843명으로 집계된 상태입니다. 이는 곧 이번 순위 상승이 단기간에 갑작스럽게 상승한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번 올랐던 동시접속자 수가 꾸준히 상승 및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갑작스러운 순위 상승이 일어났을까요? 도타2의 이번 순위 상승은 크게 두 가지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7.21 패치로 말미암은 랭크 초기화입니다. 지난 1월 30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새로운 랭크 시즌이 시작되며 랭크가 초기화됐고 이에 따른 유입이 일어났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도타 플러스 구독자에게는 새로운 시즌 퀘스트를 제공하면서 기존 팬들을 위한 즐길 거리를 늘렸습니다 .



▲ 스팀 동시접속자 수 순위 (2월 4일 기준)

다음으로 '도타 오토 체스'로 인한 신규 유저가 유입되었다는 평가도 내려볼 수 있습니다. 도타2의 유즈맵인 '도타 오토 체스'는 1월 중순부터 '광풍'이라는 표현을 써도 좋을 정도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유즈맵이 인기를 구가하면서 도타2의 동시접속자에도 영향을 미쳤으리란 평가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중국 개발자들이 만든 유즈맵, 오토 체스의 인기는 수치적으로도 놀랄만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단기간에 동시접속자 10만 명을 기록하는 한편, 스팀 페이지 구독자 수도 67만 명을 넘어서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플레이 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고요.

1월 중반부터 꾸준히 업데이트를 지속했고 현재에도 커뮤니티 내에서 계속해 언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모습과 발전사항도 기대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 꾸준한 서비스로 순위 등극- '레인보우식스 시즈' 'DK온라인'

이번 주 순위에는 장기간 서비스된 게임들의 순위 상승 또한 눈에 띄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상소프트의 DK온라인과 새로이 사용량이 집계되기 시작한 '레인보우식스 시즈'가 대표적인 게임들입니다.

먼저, 'DK 온라인'은 사용량과 검색어 순위 등의 지표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사용량은 약 2배로 늘었으며, 검색어 순위 또한 몇십 계단이 상승하는 등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번 DK 온라인의 순위 상승은, 오픈 당시 사용했던 서버 '라덴'을 부활시키며 이벤트를 진행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라덴은 DK온라인이 2012년 오픈 당시 사용한 첫 서버의 이름입니다. 그간 서버 통폐합으로 사라졌으나, 이번 서버 추가를 통해 부활하게 됐죠. 과거를 추억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확실히 그리운 이름이었을 겁니다. 신규 서버 오픈과 동시에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면서 유저들이 목표를 가지고 육성할 수 있는 거리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새로이 순위에 진입한 '레인보우식스 시즈'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입니다.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지난 22일 PC방 사용량이 집계되기 시작했으며, 이번 주부터 인벤 순위에도 투표수, 검색어 순위 등을 반영하여 첫 순위 3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출시된 지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고 있으나, 꾸준한 업데이트로 국내외 플레이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스팀 동시접속자 순위에 꾸준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고, 국내에서도 많은 플레이어가 존재하며 게임을 즐기는 상태입니다. 그간 10일간의 사용량 집계를 살펴보면 꾸준하게 사용량이 유지되고 있기도 하고요. 탄탄한 국내 팬덤을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유비소프트 코리아는 이러한 국내 팬들을 위해서 국내 대회 및 세계 대회를 위한 참가팀 모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첫 레인보우식스 시즈 대회인 '식스 챌린지 코리아 2018'을 연초에 개최하여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는 2월 11일부터 17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진행되는 '식스 인비테이셔널 2019(Six Invitational 2019)'의 국내 참가팀을 모집한 바 있습니다. 출시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게임이지만, 꾸준히 애정을 가지고 업데이트 및 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발전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