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자이언트 웰더'에 도전하고 클론 제로 얻자! 팀 릴레이 던전 준비하기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1개 |
'팀 릴레이 던전'은 하나의 거대 보스를 상대로 최대 5명의 파이터 팀이 도전하는 콘텐츠다. 5팀 15명의 파이터와 그에 맞는 배틀 카드까지 필요하기에, 사실상 최종 콘텐츠 취급을 받고 있다. 출시 한 달이 지난 지금은 릴레이 던전 전체 클리어를 노리는 유저들도 제법 늘어나고 있다.

팀 릴레이 던전은 최대 15명의 파이터, 90장(스페셜1, 옵션 2, 세트3)의 배틀 카드가 필요한 던전이니만큼 당장 스펙이 부족하다면 오랜 시간에 걸쳐 팀을 육성해야 하는 콘텐츠다. 주력 멤버 3인으로 최대 딜을 뽑아낼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하고, 그에 맞춰 육성을 준비해간다면 최종 클리어도 노려볼 수 있다.




▲ 파이터 5팀 15인 육성이 필요한 팀 릴레이 던전 콘텐츠

■ 핵심은 배틀 카드 확보! 팀 릴레이 던전 준비하기

릴레이 던전의 준비 우선 요소는 바로 '배틀카드'다. 배틀카드는 파이터의 능력치를 강화해 던전에서 피해량을 늘려줄 뿐 아니라, 파워 게이지 획득, 스페셜 스킬의 대미지 증가 등 파이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끌어올려 준다. 파이터 육성만큼이나 배틀카드의 성장 정도도 중요하다.

우수한 배틀카드 세트가 다수 있다면 파이터 육성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던전 클리어를 노려볼 수 있다. 배틀 카드의 레벨이 곧 전투력이기 때문이다. 일단 배틀 카드 세트를 여럿 만들어 둔다면 '마이티 모스트', '웰더' 등 릴레이 던전의 다양한 보스 상대로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추천하는 배틀 카드 세팅은 '가장 좋아하는 것' 세트와 '전략적 후퇴' 옵션 카드 조합이다. 국민 세팅으로 불리는 이 조합의 배틀 카드를 9세트 이상 준비한다면 파이터 조합에 따라 손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과금 없이 해당 세트카드를 다수 구비하는 것은 어렵다. 무료 배틀 카드 뽑기나 리그전 코인 교환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배틀 카드 준비가 부족한 유저라면 쉽게 구비할 수 있는 배틀 카드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 릴레이 던전에서 유용한 4, 5성 배틀 카드

리더용







파티용



or






이외에도 팀 릴레이 던전에서는 골드, 코어, 플러스 캡슐 등 다양한 재화가 필요하다. 코어, 배틀 카드 강화는 필수인데, 이를 위해서는 골드가 대량으로 필요하다. 전투력에 큰 영향을 주는 플러스 캡슐도 빠질 수 없다. 주력 파이터의 레벨이 낮다면 소울 또한 요구된다. 초보 유저들은 당장 주력 파이터 육성도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오랜 시간에 걸쳐 준비하는 수밖에 없다.




▲ 뛰어난 범용성으로 사랑 받는 '가장 좋아하는 것' 세트



▲ 파이터 하나를 키우는데도 엄청난 골드와 코어가 필요

■ 리더, 딜러, 필살기 요원으로 구성! 팀 릴레이 던전 파티 구성 방법

육성에 필요한 재화가 한정된 만큼 어떤 파이터로 팀을 구성하냐도 매우 중요하다. 당연 FS(페스타) 등급의 우수한 파이터들이 유용하다. 기본적인 스킬셋과 대미지 기댓값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릴레이 던전의 특성에 맞는 파이터가 있다면 그쪽을 우선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97 메마른 대지의 야시로는 63코스트급 파이터지만, 피니시 스킬과 스페셜 스킬을 포함한 모든 스킬이 '잡기' 스킬이기 때문에 릴레이 던전에서 거의 쓸모가 없다. 릴레이 던전의 보스들은 상시 슈퍼 아머 상태로 잡기 스킬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AS 키비카미 겐주로는 5성 파이터지만 PG 3칸 스페셜 카드, PG 획득 코어, 타격 / 장풍의 스킬 구성 등 릴레이 던전에 특화된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어지간한 페스타 파이터보다도 활약할 수 있다.




▲ 릴던 한정으로 야시로보다 겐주로가 훨씬 유용하다

팀 릴레이 던전의 파이터 팀은 기본적으로 리더, 딜러, 필살기 요원으로 구성된다. 리더 스킬은 말 그대로 리더 스킬이 우수한 파이터다. 파티의 전체 딜량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우수한 리더 스킬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속성별 공격력을 50% 증가시키는 리더 스킬이나 PG 획득 파이터가 유용하다.

딜러는 파티의 대미지를 담당하는 파이터다. '03 무카이나 '01 이그니스 등 스킬의 효율이 뛰어나고 대미지가 높은 파티의 핵심 파이터다. 필살기 요원은 공략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파이터다. 스페셜 스킬의 연출 시간이 길며 조작이 가능하고, PG 획득률이 좋은 파이터가 여기에 들어간다.




▲ '96 료로 자속성을 강화하고 '97 오로치가 시간을 버는 동안 '01 이그니스가 딜한다

1. 리더로 우수한 파이터

리더용 파이터는 역할이 분명하다. 리더 스킬만으로도 절반 이상은 파티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파이터 자체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리더 스킬이 훌륭하다면 리더용으로 사용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페셜 스킬이나 피니시 스킬이 모두 지나치게 짧아 릴레이 던전에서 좋지 않은 '95 쿠사나기 쿄는 청속성 50% 공증 리더 스킬 하나만으로 리더용으로 가치가 높은 파이터다.

리더용 파이터는 기본적으로 PG 습득이 어렵기 때문에 필살기의 판정이 좋지 않더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PG 3칸 필살기가 있다면 더 좋은데 AI는 항상 스페셜 스킬을 우선 사용하기 때문에, 필살기가 겹칠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다.

● 리더로 우수한 파이터 요약

- 속성별 공격력 증가 파이터 / PG 수급 파이터.
- 초필살기의 연출 시간이 길거나 3게이지 필살기가 있다.

속성 리더









PG 습득 리더







60% 공격력 증가 리더










2. 딜러로 우수한 파이터

딜러용 파이터는 자신의 최주력 파이터가 오게 된다. 리더 스킬에 맞춰 육성도가 높은 파이터를 우선 편성하고, 딜러용 파이터와 맞는 조합의 파이터를 초필살기 요원으로 편성하면 된다. 스페셜 스킬이나 피니시 스킬의 자체 판정이 좋지 않더라도 기본 대미지 기댓값이 높다면 딜러로 활용해볼 수 있다.

딜러 자리에 초필살기 요원을 두 명 배치해 공략 시간을 극대화하는 조합도 존재한다. 두 파이터 다 PG수급이 우수하고 스페셜 스킬 사용 중 조작이 가능하다면 A 파이터의 스페셜 스킬 - B 파이터의 스페셜 스킬 - 리더의 피니시 스킬 순으로 무한 필살기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 딜러로 우수한 파이터 요약

- 보유 파이터 중 가장 강력한 파이터.
- 릴레이 던전에서 유리하지 않더라도 대미지 기댓값이 높은 파이터

딜러용 파이터







스페셜 스킬도 유용한 파이터








3. 필살기가 우수한 파이터

필살기가 우수한 파이터는 파티 전체의 공략 시간을 담당한다. 팀 릴레이 던전의 기본 공략 시간은 약 30초로 빠듯하지만, 필살기 사용 중에는 공략 시간이 정지하게 된다. 필살기의 기본 연출이 긴 파이터를 이용한다면 필살기 연출 시간 만큼 공략 시간을 늘리면서 나머지 2인의 파이터로 대미지도 줄 수 있다.

필살기 파이터의 기본 조건은 스페셜 스킬 사용 중 조작이 가능하고 연출 시간이 길어야 하며, PG 수급이 뛰어나야 한다. 사이슈의 스페셜 스킬은 조작은 가능하지만, 연출 시간이 짧고, 무카이의 '사계'는 연출 시간은 길지만 시전 중 다른 파이터를 조작할 수 없다. 필살기 판정이 좋다 하더라도 PG수급 코어나 특별한 PG 획득 수단이 없다면 필살기를 자주 사용할 수 없어 가치가 떨어진다.

이렇게 조건에 맞는 필살기 활용이 가능한 파이터를 팀에 편성하면 파티 전체의 딜량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다.

● 필살기가 우수한 파이터 요약

- 스페셜 스킬 사용 중 조작이 가능.
- 연출 시간이 길어야 한다.
- PG 획득 코어 등 PG 수급이 원활

초필살기용 파이터












■ 어떤 조합이 유용할까? 릴레이 던전 대표 조합 예시

파이터 간의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는 조합을 구성했다면, 약간의 컨트롤만으로도 엄청난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다. '사무라이 팀'처럼 제대로 된 초필살기 조합을 만든다면 1팀으로 보스의 체력을 절반 이상 빼는 것도 가능하다. 아쉽게도 현재는 '페스타'급 파이터 위주로 조합이 만들어지고 있다.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파티 조합 예시를 구성해 보았다. 주요 파이터들은 자신의 보유량에 따라 다른 파이터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다. '프리티 야시로'를 동일 리더 스킬을 지닌 '96 사카자키 료로 대체하는 식이다.




▲ 현재 최고의 팀으로 꼽히는 '사무라이 팀'은 1팀으로 보스의 체력을 절반 가까이 줄인다


■ 이그니스 팀



▲ 릴레이 던전 최고의 딜러로 평가 받는 이그니스를 주축으로 한 팀


■ 애쉬 팀



▲ PG 수급이 뛰어난 두 페스타 파이터를 애쉬의 PG 수급 리더 스킬로 보조하는 팀


■ 폭주 이오리 팀



▲ 핵심 딜러 '제로'를 이진주의 긴 초필살기로 보조하는 팀


■ 사무라이 팀



▲ 세 명의 파이터가 스페셜 스킬을 교대로 사용하며 시간을 버는 사무라이 팀


■ 오로치 팀



▲ PG 수급이 뛰어난 두 오로치가 '혼'과 '대신'으로 시간을 벌며 각성 레오나를 보조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