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체력 2,700만에 달하는 고난이도 보스, 팀 릴레이 던전 '자이언트 웰더' 공략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팀 릴레이 던전의 보스 '자이언트 웰더'는 모든 코스트의 파이터들이 참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릴레이 던전 보스다. 파이터 제한이 없다 보니 63 코스트 급(페스타) 파이터도 참전할 수 있어, 사실상의 고코스트 릴레이 던전이다.

자이언트 웰더는 스페셜 스킬에 약한 특성으로 인해 '자이언트 마이티모스트'보다는 공략이 자체는 쉬운 편이다. 문제는 높은 체력이다. 자이언트 웰더는 총 체력 2,800만(실제 체력은 2,700만 후반)으로 모든 릴레이 던전 보스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높은 체력을 자랑한다. 파이터들의 절대적인 전투력이 부족하면 노력해도 클리어가 어렵다.

전투력 5만 ~ 6만 사이의 팀이 3팀 이상 있어야 기본적인 클리어를 노려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파이터 90레벨 최종 한계 돌파는 기본이고, 배틀 카드, 스페셜 카드, 플러스 캡슐에 더해 도감 버프도 중요하다. 전체적인 덱의 파워가 높아야 하는데, 그런 덱이 몇 개씩 필요한 셈이다. 클리어가 어렵다면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 대미지로 만족하며 천천히 덱을 강화해가면 된다.

덱의 전투력이 충분하다면, 기본적인 덱 조합과 공략 방법만 숙지하면 재도전을 통해 얼마든지 클리어를 노려볼 수 있다. 첫째로 스펙이 중요하다면, 두 번째는 파이터 조합과 컨트롤 요소가 중요하다.

☞ [정보] '자이언트 웰더'에 도전하고 클론 제로 얻자! 팀 릴레이 던전 준비하기
☞ [정보] 팀 릴레이 던전에 유리한 스페셜 카드가 따로 있다? '스페셜 카드'의 판정 분석





■ 체력 2,700만, 고 코스트 릴던 보스 '자이언트 웰더' 기본 정보

'자이언트 웰더'는 일반 던전에서 볼 수 있는 중간보스 '웰더'의 강화 버전으로, 패턴도 일부를 공유한다. 릴레이 던전의 기본적인 특징인 '상시 슈퍼아머'와 리더 디버프를 지니고 있다. 자이언트 웰더를 상대할 때는 리더 파이터의 PG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 타임 챌린지 그리드 스테이지의 '벚꽃 아테나'처럼 타격 1회마다 PG가 줄어드는 방식이며 다단 히트 스킬이 있다면 그만큼 PG가 더 줄어든다.

슈퍼아머는 속성 강림 던전의 보스처럼 피격으로 인한 경직 상태에 아예 걸리지 않으며, '잡기' 판정의 스킬도 전부 무시한다. 게닛츠의 '진팔치녀 십조각' 등 필살기 도중 잡기가 포함된 스킬 역시 중간에 필살기가 끝나버리는 식이다.




▲ 필살기 중간에 잡기 공격이 있다면 필살기가 강제 종료된다

자이언트 웰더의 체력은 약 2,700만이지만 2,800만 대미지를 줄 경우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보스의 체력이 1~2%까지 줄었을 때 스페셜 스킬 등 한 방 대미지가 강력한 스킬로 피해를 주면 2,700만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다.

자이언트 웰더 릴레이 던전의 가장 큰 특징은 '스페셜 스킬'로 보스의 패턴을 취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페셜 스킬은 기본적으로 적 몬스터를 근처로 끌어오는 '암전' 판정이 있는데 웰더는 암전에 걸릴 경우 기존 사용하던 패턴을 취소하고 굳어버린다. 이후 스페셜 스킬의 판정에 따라 행동을 개시하거나 굳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제로의 스페셜 스킬 '백라멸정' 등 보스가 필살기 발동 중 행동하는 예외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스페셜 스킬의 연출 시간 동안 보스의 패턴에 방해받지 않고 공격을 할 수 있다.




▲ 팀 릴레이 던전의 기본 조작 화면 ① AI가 조종 중인 파이터로 교대 가능
② 오토, 세미오토 등 모드 조정 ③ 조작 중인 파이터의 스킬 사용 ④ 다음 등장할 파이터 팀



▲ 필살기마다 다르지만, 스페셜 스킬 연출 중에 보스가 굳어 버리는 필살기가 있다


■ 스페셜 스킬을 활용하라! 자이언트 웰더 공략 가이드

추천하는 공략 세팅은 '세미오토' 모드다. 세미오토가 아니라면 조작하고 있는 파이터가 필살기 사용 도중 가만히 멈춰 서 있게 된다. 또, 보스의 위치를 잡을 때도 유용하다. 오토 모드로 진행할 경우 조작하고 있는 파이터가 필살기를 마음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

5개 팀을 전부 육성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일반적인 유저라면, 1번이나 2번 팀에 모든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 1번 팀은 최대 기록이 나올 때까지 부담 없이 재도전을 할 수 있어 높은 기록을 내기 좋다. 아테나의 '사이코 메들리' 3번 활용 등 이론상으로 가능할 것 같은 연계도 재도전 반복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 조작 불가능한 필살기라도 세미 오토 모드를 켜면 기본 공격이 가능하다



▲ 1팀, 2팀에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대미지 기댓값이 가장 높다


자이언트 웰더 공략의 핵심은 바로 '스페셜 스킬'이다. 연출 시간이 길고, 보스의 패턴을 멈출 수 있는 스페셜 스킬을 이용하면 시간을 크게 벌 수 있다. 리더는 PG 수급 디버프를 받기 때문에 예외로 두고, 나머지 서브 멤버에 이런 우수한 스페셜 스킬을 배치하고 최대한 PG를 모아 스페셜 스킬을 발동하면 파티 전체 대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

운영 시 주의할 점은 바로 AI 파이터의 '피니시 스킬' 활용이다. 팀 릴레이 던전에서는 필살기 두 개가 겹친 경우 연출 시간이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흘러가는데, AI는 PG가 가득 차면 즉시 필살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한 팁은 바로 교대를 활용하는 것이다.

파워 게이지가 최대로 가득 찬 파이터를 다른 파이터로 교대하면 AI가 즉시 스페셜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 파이터를 자신이 컨트롤하고 있으니 피니시 스킬로 스페셜 스킬을 끊을 걱정도 없어진다. 특히, 이렇게 교대 플레이로 필살기를 사용하면 아테나의 '사이코 메들리 13EX'처럼 필살기 사용 중 조작도 가능하다(직접 스페셜 스킬 버튼을 누를 경우 조작 불가). 릴레이 던전을 공략한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술이다.

■ '자이언트 웰더' 공략 요약

1. 팀 릴레이 던전은은 '세미 오토' 모드로 진행한다.
2. 1팀과 2팀을 가능하면 강력한 파이터 팀으로 구성한다. '화염 방사' 등 약점이 분명한 패턴을 노려 최대 기록이 나올 때까지 재도전한다.
3. 조작 중인 파이터의 PG를 채우고 다른 파이터로 교대하는 식으로 필살기를 활용해야 한다.
4. 스페셜 스킬과 피니시 스킬이 겹치지 않도록 PG가 가득 찬 파이터를 직접 조작해 필살기 타이밍을 조절하자.
5. 교대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필살기 사용 중인 파이터를 연타해 교대한 경우 필살기가 취소될 수 있다.
6. 2,800만 보상을 받기 위해 마지막 팀을 강력한 팀으로 구성하자.




▲ 게닛츠가 필살기를 사용한 직후, 거짓된 오로치의 PG가 가득 찼다면
'오로치'로 교대해 AI가 피니시 스킬로 거짓 오로치의 '대신'을 끊는 것을 방지하자



▲ 팀 구성시부터 스페셜 스킬 흐름을 구상해두고 이에 맞춰 진행하면 편하다



▲ 마지막 팀에 고화력 팀을 배치하면 2,800만 보상을 획득하기 쉬워진다


■ 회전 공격은 가드로 방어! 자이언트 웰더 패턴 정리

'자이언트 웰더'의 패턴 자체는 매우 단순하다. '회전 공격'등 일부 까다로운 패턴이 문제다. 공격 범위가 넓고 다단 히트이며, 가드로 방어할 수는 있지만 시간 소모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초반에는 가장 공격 기회를 가지기 쉬운 '화염 방사' 패턴이 나올 때까지 재도전하고, '회전 공격' 이 여러 번 나온다면 처음부터 도전하는 것이 좋다.

- 발차기

직선으로 돌진하며 발차기 공격을 한다. 피격당할 경우 파이터가 밀려난다. 꽤 먼 거리를 이동해 스킬을 빗나가게 만드는 패턴이다. 전조를 보면 빠르게 이동 경로를 따라가 주는 것이 좋다.






- 이동

자이언트 웰더가 자리를 옮긴다. 특별한 전조 없이 사용하며 이동 속도가 제법 빠르다. 역시 필살기 등이 빗나가게 하는 주범이다.






- 화염 방사

자이언트 웰더가 호스를 집어 드는 동작 뒤에 전방 넓은 범위에 화염 공격을 한다. 호스를 집어 드는 동작에도 1회 피격 판정이 있으며, 뒤이은 화염 공격은 다단 히트로 피격당한 파이터를 띄운다. 후속 판정이 매우 길어 제대로 피격당한 경우 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하지만 화염 공격에 피격당하지 않는 범위에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호스 바로 아래와 웰더의 뒷부분이 공격에서 안전하다. 단, 벽에 붙어 사용하는 경우 웰더의 뒤까지 판정이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AI에게 긴급 회피가 있다면 AI도 쉽게 회피하기 때문에 가장 유리한 패턴 중 하나다.






- 회전 공격

자이언트 웰더가 몸을 웅크린 뒤, 불을 뿜으며 전방으로 돌진한다. 범위가 아주 넓은 공격으로 근거리에서 피격당할 경우 첫 1~2타에서는 긴급 회피를 하더라도 나머지 공격에 맞아 공중에 뜨게 된다. 웰더의 돌진 거리도 길뿐더러 AI 파이터는 예외 없이 전부 맞기 때문에 가장 시간 낭비가 심한 패턴이다.

회전 공격은 아예 범위 바깥으로 멀리 물러나거나 가드를 이용해 막을 수 있다. 회전이 끝난 뒤에도 잠시 판정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가드를 오래 누르고 있어야 한다.







■ 팀 릴레이 던전 '자이언트 웰더' 공략 영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