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덱 연구소] 화끈한 원턴킬의 매력! 요정룡 OTK덱 소개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4개 |
'OTK'란 한턴에 게임을 끝내는 원턴킬(One-Turn Kill)의 줄임말입니다. '사하바하젤(사하퀴엘+바하무트+바람을 읽는 소년 젤)'을 활용하는 램프 드래곤, '리노세우스'를 이용한 리노 엘프 등이 섀도우버스의 대표적인 원턴킬 덱입니다. 현재 로테이션 환경에서는 기존에 원턴킬 덱에 사용되던 키 카드들이 언리미티드 모드로 이동하거나 하향되면서 원턴킬 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덱은 '거대 키마이라 위치', '린드부름 드래곤' 등과 함께 얼마 남지 않은 원턴킬 덱 중 하나인 요정룡 OTK 덱입니다. 엘프는 리노세우스, 중립 미야 (미녀와 야수 + 앙리에트), 로끼리 (로키 + 코끼리왕) 등 원턴킬 덱의 명맥을 꾸준히 이어온 리더입니다. 그리고 DBN에서는 유그드라실이 추가되면서 요정룡과 연계한 새로운 원턴킬 콤보 덱이 생겼습니다.



▲ 로테이션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 화끈한 원턴킬이 가능합니다.




■ 요정룡 OTK 덱 소개




▲ 콤보 특화 샘플 리스트. 인벤 덱시뮬레이터(링크)에서 제작 에테르, PP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정룡 OTK 덱은 유그드라실의 효과로 가져올 수 있는 주문 카드 '삼라만상의 분노' 효과를 이용하는 덱입니다. 삼라만상의 분노는 강화 효과로 자신의 추종자 모두에게 질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 대전에 파괴된 요정의 수만큼 공격력을 부여하는 요정룡을 이용하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요정룡이 2매 이상 있다면 20피해를 주는 원턴킬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원턴킬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7PP의 레전드 카드인 유그드라실, 요정룡이 필요할 뿐 아니라 요정 추종자들을 파괴해야 합니다. 쉬운 콤보는 아닙니다. 하지만 엘프는 신규 확장팩 기원의 빛, 종말의 어둠(이하 DBN)에서 가장 수비적인 리더 중 하나입니다. '얼음수정족 에린' 등 방어 능력이 뛰어난 엘프의 카드를 이용해 시간을 끌고 유그드라실과 요정룡의 콤보를 모아갑시다.

초반에는 물의 요정, 가시나무 숲, 화염 정령의 숲 등 요정 토큰을 생성하는 카드를 이용해 요정을 전장에 소환하는 플레이를 합시다. 베짱이 지휘자, 천계로 향하는 계단 등을 활용해 콤보 키 카드를 찾고, 얼음수정족 에린 등의 카드로 체력을 회복하며 요정 카드가 충분히 파괴되길 기다리면 됩니다.



▲ 이정도 요정이 죽었다면 준비가 끝났습니다.




■ 요정룡 OTK 의 핵심카드 소개


요정룡 *인벤 섀도우버스 카드 DB 바로 가기





요정룡은 안 좋은 평가를 받는 레전드 카드 였습니다. 공격력이 파괴된 요정의 수에 비례하기 때문인데요. 초반에 쓰자니 공격력 0으로 나가기 일쑤고, 후반에 쓰자니 체력이 4로 낮아 쉽게 제압당해 사용하기 까다로웠습니다.

하지만 DBN의 신규 카드 유그드라실과의 연계가 조명되면서 요정룡은 새롭게 재평가 됐습니다. 유그드라실의 '삼라만상의 분노' 카드로 질주를 부여하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주는 피니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정룡 OTK 덱의 핵심 콤보 카드 중 하나지만, 아쉽게도 요정룡 덱에는 요정룡을 직접 서치하는 카드가 없습니다. 중요한 순간 요정룡이 없거나 부족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상대가 느린 덱이다 싶으면 첫 손에서 요정룡을 들고 가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유그드라실 *인벤 섀도우버스 카드 DB 바로 가기








요정룡 덱의 두 번째 콤보카드 유그드라실입니다. 유그드라실은 흡혈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결단 능력으로 '삼라만상의 가호'와 '삼라만상의 분노'를 찾아올 수 있습니다. 둘 다 비용대비 훌륭한 효과를 지닌 카드지만 요정룡 덱에서는 두 번째 카드인 삼라만상의 분노를 찾아오도록 합시다.

요정룡 덱에서 유그드라실은 '삼라만상의 분노'를 찾기 위한 카드지만 전장 장악에도 도움이 되는 카드입니다. 유그드라실에 진화포인트를 사용하면 흡혈 능력의 회복량이 늘어나 많은 체력을 회복하고 전장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는 흡혈 능력을 막기 위해 유그드라실을 제거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진화포인트가 없더라도 자신에게 삼라만상의 분노를 발동하면 돌진 능력과 공격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 역전의 기회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유그드라실이 2매 이상 손에 잡혔다면, 삼라만상의 가호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카드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덱에 있는 '요정룡'등 핵심 카드를 찾아오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정룡과 달리 유그드라실은 덱에서 서치할 수단이 있기 때문에 2매 이상을 손에 확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베짱이 지휘자  *인벤 섀도우버스 카드 DB 바로 가기





베짱이 지휘자는 유그드라실의 서치를 담당하는 카드입니다. 카드 1장을 사용한 후 베짱이 지휘자를 내면 공격력 2의 유그드라실과 베짱이 지휘자 자신 중 하나를 가져오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유그드라실을 서치할 수 있습니다. 베짱이 지휘자의 출격 효과는 공격력 1부터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0인 요정룡은 가져올 수 없습니다.

베짱이 지휘자는 덱을 압축하면서 유그드라실까지 손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도 3장 투입할만한 카드입니다. 빠르게 유그드라실을 가져와 콤보를 노려 봅시다.

유그드라실이 이미 손에 있다면 공격력 1의 엘프 추종자를 가져와 요정을 손에 확보하고 요정 파괴를 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금 특수한 상황에서는 두 장째의 유그드라실을 서치하거나 공격력 3의 '패셔니스타 퀸 넬샤'까지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 요정룡 OTK의 장점과 단점


요정룡 덱은 콤보만 모인다면 순식간에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DBN 환경에서 드문 콤보 덱이기 때문에 게임을 오래 버티기만 한다면 승리는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요정룡 OTK 덱은 어그로 덱을 상대로 버티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가시나무숲, 얼음수정족 에린 등 미드 엘프의 핵심 카드를 요정룡 덱 역시 사용할 뿐 아니라, 흡혈 능력을 지닌 유그드라실을 이용해 추가 체력회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요정룡 덱의 가장 큰 적은 높은 체력의 추종자를 다수 지닌 덱입니다. 교회 비숍이 대표적입니다. 요정룡 덱은 요정 카드의 서포트와 순환을 중시하다보니 체력이 높은 추종자를 제압하기 어렵습니다. 램프 드래곤, 교회 비숍 등 체력이 높고 위협적인 추종자가 많은 클래스를 상대로 할 때는 가능하면 빨리 요정룡-유그드라실의 콤보를 모으는 게 중요합니다.

또 요정룡 덱은 피니셔가 강력한 덱에 취약합니다. 영령술사 진저 한 장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진저 중립 위치 등이 대표적입니다. 요르문간드의 효과를 이용하는 뱀파이어 역시 요정룡 덱의 천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진저 위치와 요르문간드 뱀파이어는 체력이 높은 추종자도 많기 때문에 게임을 풀어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어그로 덱을 상대로는 버텨서 이길 수가 있겠습니다.



■ 예능과 성능을 동시에? 실전 요정룡 덱!




▲ JCG VOL9에서 3위 달성한 요정룡 미드 엘프덱. 인벤 덱시뮬레이터(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정룡 덱은 대표적인 비주류 덱입니다. 하지만 랭킹전에서 주목받는 덱인 미드 엘프에 요정룡과 유그드라실을 추가한 요정룡 미드 엘프 덱은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요정룡 덱으로 랭킹전 그랜드마스터 달성에 성공하거나, 온라인 대회에서 성적을 내기도 하는 등 결과도 꽤 좋은 편입니다. 여기서는 일본의 온라인 대회인 JCG에서 3위를 달성한 요정룡 미드 엘프 덱을 소개합니다.

요정룡 미드 엘프덱은 미드 엘프의 안정성을 살리면서도, 유그드라실과 요정룡의 피니시를 활용하는 덱입니다. 요정룡과 유그드라실은 따로 사용해도 나쁘지 않은 카드기 때문에 콤보에 집착하지 않고 평범한 미드 엘프처럼 무난하게 플레이하다가 상황이 되면 원턴킬을 시도하는 컨셉입니다.

베짱이 지휘자나 화염 정령의 숲처럼 요정룡-유그드라실 연계를 강화해주는 카드는 없지만, 카시오페이아, 대마법의 요정 리라 등 요정룡 덱의 부족한 제압기를 보충한 것이 특징입니다.

승률은 떨어져도 요정룡의 화끈한 원턴킬을 원하신다면 콤보 특화 샘플 덱을, 랭킹전 점수도 함께 챙기고 싶다면 위의 덱을 추천합니다.


■ 요정룡 OTK 동영상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