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번 패치로 돈 좀 만져보실 분? 3월 6일 업데이트 TIP

김기현 기자 | 댓글: 37개 |
3주가량의 시간 동안 수많은 변경사항이 있었던 테스트서버,
간단한 인터페이스부터 시작해서 신규 콘텐츠까지 많은 수정이 있었는데요,
이번 패치에선 역대 가장 많은 테스트서버의 내용들이 본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탈것이라 밝혀진 새끼 무지개 야타!


빠르게 변경 사항을 파악하고 아키라이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제 생산 활동이나 지갑 사정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모아봤습니다.

☞ 3월 6일 패치 노트 바로가기




패치 핵심 변경사항!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신규 가축의 효율은?! 생활, 제작 관련 변화
  

목축의 대격변! 야타의 추가와 노동력 시스템 변화
  

짚단을 100% 얻는 방법?
  

자신이 운이 없다면 복권을 팔아보자!

 

원대륙 전리품과 절세 TIP
  

원대륙을 갈 이유가 생겼다?! 원대륙 전용 전리품
  

주택 건설도 순서대로! 건설 세금 중과세 적용





신규 가축의 효율은?! 생활, 제작 관련 변화






■ 목축의 대격변! 야타의 추가와 노동력 시스템 변화


3월 6일 패치 노동력 변경사항

동일한 계정 내의 캐릭터가 노동력을 공유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의 캐릭터별로 저장/사용하던 노동력은 이제 계정 노동력을 공유하여 사용합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현재 계정의 노동력을 확인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서버의 캐릭터도 동일한 계정 노동력을 공유합니다.
- 노동력 사용에 따라 증가하는 최대 노동력 수치가 5,0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노동력 시스템의 변화로 염소와 젖소에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텃밭 당 벌 수 있는 돈이 많지만 노동력의 압박으로 넓은 토지를 이용하긴 힘들던 염소,
차지하는 땅의 크기는 크지만 같은 노동력 대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던 젖소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하루 1440이던 노동력의 회복 속도는 똑같지만 최대치가 5000이 되었으므로
자신이 노동력을 매일 소모하지 못하는 직장인분들은 더 많은 가축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축은 계속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신규 가축인 야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젖소나 물소와 같은 4.5×4.5의 크기를 가지는 야타


야타는 건조 기후에서 12시간마다 털깎기로 야타털, 무지개빛 야타털을 수확할 수 있으며,
수컷 무지개 야타는 암컷 무지개 야타를 임신시키고 임신한 암컷 무지개 야타에게
탈것으로 성장하는 새끼 무지개 야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먹이 주기는 3의 노동력이 필요하다.


무조건 상점에 팔던 염소털이나 우유와는 다르게 야타털의 경우는 추가된 꾸밈옷의 재료이며,
이에 따른 수요가 발생하게 되면 상점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을듯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야타로 몰려들면 다시 큰 차이는 없게 되겠지만요.






▲ 야타털은 상점에 개당 4실버로 팔 수 있고, 신규 의상 제작의 핵심 재료이기도 하다.





▲ 아름다운 한복인 희망의 새해맞이 축제옷(테스트 서버 시루리아님의 모습)



가축 비교


가축 이름가격크기성장 시간수확물
염소1골드 50실버3.0×3.0온대-24시간
기타-34시간
수확 - 염소털 7~10개, 부러진 염소뿔(확률)
도축 - 염소고기 17~20개, 생가죽 35~40개
젖소2골드 50실버4.5×4.5온대-24시간
기타-34시간
수확 - 우유 7~10개
도축 - 소고기 17~20개, 생가죽 35~40개
수컷 무지개 야타2골드 50실버4.5×4.5건대-24시간
기타-34시간
수확 - 야타털 7~10개, 무지개빛 야타실(확률)
도축 - 야타고기 17~20개, 생가죽 38개
암컷 무지개 야타2골드 50실버4.5×4.5건대-24시간
기타-34시간
수확 - 야타털 7~10개, 무지개빛 야타실(확률)
출산 - 새끼 무지개 야타
도축 - 야타고기 17~20개, 생가죽 38개



하루 노동력(1,440)으로 얻을 수 있는 가축 수익 비교


아래 실험을 해본 결과 사료의 변경으로 염소의 골드 수익은 조금 내려갔으나,
땅이 좁을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야타나 젖소보다 높았고,
야타는 젖소와 노동력에서 높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 젖소와 야타는 기후와 출산의 영향을 제외하면 우유와 야타털의 상점가가 4.1실버로 같으며, 가축의 크기와 필요 노동력 또한 같습니다.

◇ 호박 텃밭 기준으로 젖소와 야타는 20마리, 염소는 46~48마리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야타의 회복 기간은 12시간(해당 기후)으로 하루 2회(염소는 하루 3번)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 하루 1회 수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사료의 가격은 개당 10 실버로 가정했습니다.

가축 이름수확 가능 수필요 사료필요 텃밭수익순수익
염소80마리80개호박215골드6골드 70실버
젖소80마리80개호박428골드20골드
야타80마리80개호박428골드20골드



호박머리 허수아비 텃밭 하나에서 얻는 수익 비교


호박머리 허수아비 텃밭과 기본 텃밭이 있는 경우 기본 텃밭에서 사료의 재료를 키우고,
호박 텃밭에서 가축(염소 48마리, 젖소와 야타는 20마리)을 키울 경우의 기대 수익입니다.

기존에 텃밭 2개 크기까지는 염소와 젖소가 비슷한 효율을 보이던 반면에
사료의 추가로 허수아비 하나에서도 염소와 젖소가 비슷한 수익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면적에 들어가는 노동력의 경우 염소가 다른 가축의 2배 이상의 노동력을 소비하여,
자본금이 부족하거나 노동력이 넘쳐나지 않는 경우에는 젖소와 야타가 훨씬 좋아 보입니다.



가축 이름수확 가능 수필요 사료필요 노동력수익순수익
염소48마리48개86010골드5골드
젖소20마리20개3607골드5골드
야타20마리20개3607골드5골드







■ 짚단을 100% 얻는 방법?



변경된 가축 사료로 인해서 목축업자에겐 이제 짚단이 필수가 되었는데요,
높아진 짚단 가격을 생각하면 직접 사료를 만들어서 먹이는 것이 유리합니다.






▲ 가축용 조합 사료 제작법


이 재료들 중 가장 얻기 까다로운 '짚단'을 100%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는데요,
곡식형 씨앗 묶음을 수확할 시 무조건 1~2개의 짚단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100개의 곡물을 수확할 때에 적게는 하나에서 많아야 5개 정도의 짚단이 나온 것을 보면
씨앗 100개를 씨앗 묶음으로 만들 경우 10~20개의 짚단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짚단의 개수만 보면 이득이지만 씨앗 묶음을 수확하는데 25의 노동력이 들어가므로,
낱개로 수확하는데 들어가는 노동력과 잘 비교하여 선택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온대 기후에서 8시간 정도의 성장 시간을 가진다.


배고픈 가축을 고려해서 30마리를 키우는 경우에 30~35개의 사료가 들어가고,
성장 시간도 가축의 수확 시간과 거의 비슷하니 손쉽게 사료를 구하기 위해선
곡식형 씨앗 묶음 4개 정도를 토끼풀과 호박과 함께 키워주면 될 듯합니다.







■ 자신이 운이 없다면 복권을 팔아보자! 봉인된 아이템


제작으로 돈을 벌고 싶었지만 그동안 운이 없어서 계속 망작만 만들어내던 제작자분들,
그리고 제작은 안 하지만 자신의 운을 시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흥미로운 변화가 있었습니다.






▲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접두사로 자신의 운을 시험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 봉인을 풀지 않으면 거래가 불가능했던 봉인된 제작템들의 귀속이 모두 풀렸는데요,
마력이 봉인된 장비를 바로 경매장을 통해 구입하여 복권을 긁는 기분을 낼 수 있겠네요.






▲ 봉인 해제 후 최소 장비 등급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원대륙 전리품과 절세 TIP






■ 원대륙을 갈 이유가 생겼다?! 원대륙 전용 전리품


이전까지 명예 점수나 망토 작업 이외에는 갈 이유가 딱히 없던 원대륙,
이런 원대륙이 계속되는 업데이트로 실제로 기회의 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이템옵션
살피마리 귀걸이민첩 10, 체력 5, 회피 확률 1.5% 증가
누이마리 목걸이체력 7, 지능 13, 마법 저항력 279 증가
노을마리 반지힘 5, 체력 10, 공격 속도 2.1% 증가
노아르타 일리르피해 시 일정 확률로 5초동안 공격 속도 50% 증가 (발동 후 3분간 발동 불가)
착용 효과 : 치명타율 3% 증가




▲ 제작템 부럽지 않은 옵션을 가진 원대륙 신규 전리품!





▲ 한 번에 큰 돈을 노려볼 수도?


가장 큰 변경 점으론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추가되었으며,
공간 이동서를 포함한 NPC들이 추가되어 진출이 좀 더 수월해졌습니다.






▲ 원대륙에 집이 없어도 정제된 저승의 돌만 있으면 이동 가능!





▲ 원대륙은 계속해서 살기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 주택 건설도 순서대로! 건설 세금 중과세 적용


매주 내는 세금뿐만 아니라 주택배치 시 자동으로 납부되는 세금까지 중과세가 적용되었습니다.

1주일마다 납부하는 세금의 과세 방식은 이전과 차이점이 없으나,
기존에 건물을 설치하자마자 날아오던 세금에 중과세가 붙기 시작하면서
건물 설치 시에 들어가는 돈이 예전보다는 조금 늘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건물을 하나도 짓지 않은 상태에서 3개 이상의 건물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2개의 건물 건설까지 중과세가 붙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 비싼 건물부터 설치하면 설치 세금의 중과세를 아낄 수 있다.


물론 처음 세금 이후엔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중과세가 붙은 고지서가 날아오겠지만,
원정대나 개인이 대규모로 이사 갈 때 세금이 비싼 건물부터 지으면 세금을 아낄 수 있겠죠?



"기본 텃밭 설치→호박 텃밭 설치→초가지붕 농장 설치" 시: 1+3+(6×1.81)=14.86(골드)

"초가지붕 농장 설치→호박 텃밭 설치→기본 텃밭 설치 시": 6+3+(1×1.81)=10.81(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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