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7시간이면 공헌도 32,000', 검은사막M 공헌도 작업 시간 대비 효율은?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댓글: 11개 |
공헌도는 메인 퀘스트, 반복 의뢰, 영지 퀘스트 등을 완료하고 얻을 수 있는 경험치로 등급이 존재한다. 공헌도 등급을 올리면 높은 등급의 영지민을 고용하거나 영지민의 등급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다. 영지민의 등급이 올라가면 스탯이 상승하고 월드 채집, 공방에서의 제작 시간이 단축된다.

공헌도 등급과 경험치는 가문으로 통합 되어있다. 보조 캐릭터를 생성하면 공헌도 등급은 그대로지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해 공헌도 경험치를 획득한다. 유저들 사이에선 이런 방법으로 공헌도 등급을 빠르게 올리는 이른바 '공헌도작'을 할 수 있다.

며칠 내로 신규 클래스 '소서러'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초기 캐릭터와 무사가 업데이트 됐을 때 처럼 벨리아 마을에서 시작하는 메인 퀘스트를 새롭게 진행해야 한다. 소서러도 대부분의 유저들은 보조 캐릭터로 육성하게 될 텐데, 동시에 공헌도작까지 할 수 있다.

반복 의뢰, 영지 퀘스트 등으로 공헌도 경험치를 올리기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흑정령 레벨, 지식작과 본 캐릭터에서 방어구만 옮긴 기본 전투력으로 메인 퀘스트를 중립 국경 지대까지 진행하면 약 7시간을 투자해 공헌도 경험치 약 32,000을 획득할 수 있다. 각 지역별 획득할 수 있는 공헌도 경험치와 누적 경험치, 시간대비 효율 등 직접 보조 캐릭터를 육성하여 알아봤다.



▲ 공헌도 등급이 오를 때마다 최대치 상승


지역별 공헌도 경험치의 획득량은?
각 지역별 공헌도 경험치 총 획득량과 우두머리 토벌 구간으로 세분화

검은사막M의 지역은 메인 퀘스트 진행 순서대로 발레노스 자치령, 세렌디아 자치령, 중립 국경 지대, 칼페온 북부 직할령, 칼페온 동남부 직할령, 칼페온 서남부 직할령 총 6개다.

메인 퀘스트 토벌 임무를 수행하는 우두머리는 카부아밀레스, 크자카, 우둔한 나무정령을 제외한 총 14마리다. 반복 의뢰나 선택 의뢰를 하지 않고 오직 메인 퀘스트만 진행했을 때 각 지역과 우두머리 토벌을 구간으로 나눈 공헌도 경험치 상승량은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메인 퀘스트로 획득 가능한 지역별 총 공헌도 경험치 및 소요 시간



▲ 메인 퀘스트 진행 시 지역별 우두머리 구간 공헌도 경험치 획득량


짧은 시간에 공헌도를 올릴 수 있는 구간은?
최단 구간은 빨간코, 기본 전투력으로 진행 가능한 최대 구간은 칼페온 북부

공헌도작의 핵심은 짧은 시간에 많은 공헌도 경험치를 획득해 공헌도 등급을 올리는 것이다.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구간은 빨간코이며 7,700의 공헌도 경험치를 올릴 수 있다. 흑정령과 지식작이 어느정도 된 유저가 보조 캐릭터를 생성해 메인 퀘스트만 진행하면 약 40분 만에 클리어가 가능하다.

보조 캐릭터에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착용하지 않고 방어구, 장신구만 옮겼을 때 전투력은 약 1,800대에 근접한다. 이는 지식작, 흑정령 레벨이 가문 통합되면서 공헌도작이 한층 쉬워졌다. 이전에는 빨간코까지만 공략하고 캐릭터를 삭제했지만, 더 많은 공헌도 경험치를 획득하고자 한다면 시간을 더 투자해 칼페온 북부 직할령 까지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보조 캐릭터에 주 무기와 보조 무기까지 갖춰 전투력이 2,000을 넘긴다면 능력 개방 효과까지 얻어 동남부까지 진행이 가능하다.

메인 퀘스트만 진행했을 때 획득하는 공헌도 경험치 총량은 약 76,000이다. 그 중에서 초반 지역인 세렌디아 자치령이 14,000으로 초반부에 가장 많은 공헌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중립 국경 지대는 잠시 쉬어가는 코스로, 메인 퀘스트 진행 시간이 짧다. 중립 국경 지대 까지는 약 7시간 만에 주파가 가능하고 약 32,000정도의 공헌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단기간에 공헌도 경험치를 올리려면 중립 국경 지대까지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후반부 지역은 칼페온 서남부 메인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할 경우 획득 가능한 공헌도 경험치 총량은 약 20,000으로 전 지역중에서 가장 많다.

메인 퀘스트는 칼페온 서남부 지역까지 진행했으며, 신규 사냥터로 추가된 크론성 지역은 최고 레벨 사냥터이므로 포함하지 않았다. 크론성 지역까지 보조 캐릭터를 육성하려면 반복 의뢰 등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 방어구와 장신구만 옮긴 보조 캐릭터의 전투력



▲ 보조 캐릭터 육성 전 공헌도 등급과 경험치



▲ 무사를 육성하며 서남부 지역까지 메인 퀘스트만 진행한 공헌도 등급과 경험치


※ 보조 캐릭터 공헌도작 요약

- 메인 퀘스트만 진행해 칼페온 서남부 지역까지 얻을 수 있는 공헌도 경험치는 약 76,000.
- 시간 대비 최단시간 효율은 중립 국경 지대, 전투력이 2,000을 넘는 경우 칼페온 동남부까지 진행 가능.
- 지역 별 공헌도 경험치를 가장 많이 획득 할 수 있는 구간은 칼페온 서남부 지역으로 약 20,000.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