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목숨을 지켜주는 든든한 방패! 실험으로 알아본 '전방 가드'의 모든 것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10개 |
원작에는 전방 가드나 슈퍼 아머 등 방어 상태가 있다. 이 중 전방 가드는 말 그대로 전방에서 들어오는 피해와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을 막아내는 것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에도 이런 방어 상태들이 존재한다. 워리어나 발키리 유저라면 토벌 임무나 PvP등을 플레이하면서 전방 가드 기술을 사용했을 때 피해를 막아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원작처럼 상태 이상 공격도 막아낼 수 있을지 실험을 통해 알아봤다.



▲ 원작의 방어 상태 설명. 모바일의 전방 가드는 과연 어떤 성능일까?


실험 1. 가만히 서 있을 때 발동하는 가드는 어떤 판정?
판정은 전방 가드와 동일. 다만, 4번 밖에 못 막는다.

워리어나 발키리는 적을 락온한 상태에서 가만히 있거나 적 주위에서 이동하면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대미지를 전부 막아낸다. 그렇다면 이 자세는 전방 가드 기술과 완전히 같다고 볼 수 있을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 위치가 화염구 기술을 사용할 때 발키리를 가만히 세워두거나 돌진 중 전방 가드 상태가 되는 방패 추격을 사용했다. 우선 가만히 서 있을 때 발동하는 가드(이하 일반 가드)는 막아낸 피해량에 관계없이 공격을 4회 가드할 때마다 비틀거리는 모션이 나왔다. 이 횟수는 구르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해 초기화시킬 수 없다. 예를 들어 가만히 서서 다른 타격을 3회 막았다면,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다음에 1회 가드할 때 비틀거리는 모션이 나오는 것이다.

이 외에는 가만히 서 있을 때와 기술을 사용했을 때 모두 동일하게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막아냈다. 따라서 일반 가드는 전방 가드와 동일한 판정이지만, 4회 가드하면 비틀거리는 차이만 있었다.

■ 실험 상세

1. 발키리 캐릭터로 가만히 선 채로 위치의 화염구 및 다른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가드
└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

2. 위치가 화염구를 쏘는 타이밍에 방패 추격 사용
└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 (1과 동일)

3. 워리어로 1과 같은 실험 반복
└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 (1과 동일)

4. 일반 가드로 3회 가드 후, 구르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한 뒤 재차 가드
└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이어지는 1회 추가 가드 시 비틀거리는 모션 나옴

→ 일반 가드는 전방 가드 판정을 지닌 기술과 동일하게 피해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는다. 단, 일반 가드로 4회 가드 시 비틀거리는 모션이 존재한다.



▲ (좌 일반 가드, 우 방패 추격) 두 가지 경우 모두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받아냈다



▲ 공격을 4회 받아내면 잠시 가드가 풀린다!



▲ 워리어의 일반 가드도 마찬가지


실험 2. 전방 가드로 막을 수 있는 상태 이상 종류는?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가드 가능. 장판 대미지는 가드 불가능

검은사막 모바일의 상태 이상은 경직, 기절, 빙결, 바운드, 넉다운, 넉백, 띄우기, 잡기까지 총 8가지가 존재한다. 이 중 첫 실험에서 가드했던 화염구는 넉백 효과가 있다. 그렇다면 나머지 7가지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기술들도 가드할 수 있을까.

이에 나머지 7가지 상태 이상을 가진 기술을 가드해본 결과, 잡기를 제외한 다른 기술은 모두 대미지/상태 이상을 막아낼 수 있었다. 또한, 대지의 구속과 '화상' 심화를 가진 '유성 낙하'는 첫 타격을 막아낸 뒤 이어지는 장판 대미지를 막지 못했다.

정리하면, 전방 가드는 잡기와 장판 기술은 막지 못한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 말 그대로 전방에서 들어오는 모든 대미지와 상태 이상은 무리없이 막아냈다.

■ 실험 상세

실험에 사용한 상태 이상 기술(해당 기술들로 정면에서 가드 중인 발키리를 공격하고 결과 확인)

경직 : 마력 풍파
기절 : 단죄의 검, 소각
빙결 : 서리 보주, 차가운 안개
바운드 : 벼락, 마력의 응답
넉다운 : 유성 낙하, 바람모아 쏘기
넉백 : 화염구
띄우기 : 돌개 바람
잡기 : 징벌

→ 잡기, 장판 대미지를 제외한 모든 기술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 방어



▲ 대부분의 기술은 막을 수 있었지만



▲ 이후 깔리는 장판 피해는 가드 불가능



▲ 잡기 또한 가드할 수 없다


실험 3. 전방 가드의 '가드 범위'는 어느 정도?
약 180도 이내까지 방어 가능

앞의 실험 두 가지를 통해 전방 가드는 잡기와 장판 대미지를 제외한 정면에서 들어오는 피해와 상태 이상을 전부 막아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전방 가드의 가드 범위는 어느 정도나 될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 친선 대련장에서 위치를 락온해 가드 방향을 고정시키고, 공격 궤적이 보이는 레인저를 이용해 다양한 각도에서 공격을 시도해 보았다.

레인저가 대략 15도 단위로 이동하며 일반 공격을 한 결과, 약 90도까지는 공격을 막아냈고 그 이상 각도가 커지면 대미지를 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전방 가드에서 말하는 전방의 범위는 대략 180도로 상당히 넓은 범위를 방어할 수 있다.

■ 실험 상세

발키리로 위치에게 락온해 가드 방향을 고정한 채 레인저의 일반 공격을 시도. 공격 각도를 약 15도씩 바꾸며 대미지를 입을 때까지 실험 반복.

→ 대략 180도 범위까지 가드할 수 있었으며, 그 이상 각도가 벌어지면 대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한다.



▲ 놀랍게도 이런 공격도 가드 가능



▲ 저 각도를 넘어가면 가드할 수 없었다


실험 4. 유성 낙하처럼 위에서 떨어지는 기술도 가드가 될까.
유성 낙하와 바람을 타는 깃을 통한 가드 범위 추가 실험

레인저의 일반 공격은 캐릭터를 향해 투사체를 수평으로 발사하는 공격이다. 마지막 실험에서는 범위를 지정해 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기술은 어디까지 가드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

실험에 사용한 기술은 위치와 레인저가 사용는 유성 낙하, 바람을 타는 깃이다. 각 기술들을 가드 중인 발키리의 앞부터 뒤까지 범위를 지정해가며 여러 차례 시전했다. 그 결과, 놀랍게도 캐릭터 앞은 물론이고 뒤쪽에 시전한 기술까지 전부 막아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실험 상세

유성 낙하, 바람을 타는 깃의 시전 범위를 가드 중인 발키리 전방과 후방으로 지정

→ 시전 장소에 관계없이 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모든 기술이 가드된다.




▲ 가드 방향에 관계없이 유성 낙하(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기술) 타격은 가드 가능



▲ 바람을 타는 깃(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기술)도 마찬가지!



▲ 실험을 통해 결론지은 전방 가드 범위

한눈에 살펴보는 실험 요약
실험을 통해 얻은 전방 가드의 상세 효과

1. 일반 가드는 전방 가드 기술과 같은 판정이다. 단, 일반 가드로 공격을 4회 가드할 때마다 비틀거리는 모션과 함께 가드가 풀리며, 이때는 피해를 받는다.

2. 전방 가드로 방어할 수 있는 것은 잡기 기술을 제외한 모든 공격의 피해와 상태 이상이다. 단, 장판형 지속 대미지를 주는 기술은 가드할 수 없다.

3. 전방 가드로 방어할 수 있는 범위는 대략 180도 가량이며, 머리 위에서 떨어지는 공격은 각도에 관계없이 전부 가드할 수 있다. 즉, 전방 가드의 방어 범위는 뒤가 뚫린 반구 형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