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검은사막 모바일 PD '직위해제'...구체적인 재발 방지 대책 내놓겠다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 댓글: 171개 |
검은사막 모바일이 최근 논란이 된 사건에 대해 개발PD의 직위를 해제하고, 회사 차원에서 조사에 나섰다. 징계 조치는 다음과 같다.

-남창기 개발PD는 6월 8일 오전 10시부로 직위 해제
-해당 계정은 추가적인 면밀한 조사를 위해 6월 7일 오후 3시부로 이용을 정지
-모바일 스튜디오가 아닌 회사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


사건의 발단은 지난 6월 6일, 아프리카TV로 검은사막 모바일 방송을 하던 BJ의 방송에서 시작되었다. 방송 중 아이템 강화가 실패하자 한 유저가 BJ에게 논란이 될만한 귓속말을 했고 해당 BJ를 조롱한 유저가 검은사막 모바일을 개발하고 있는 남창기 PD임이 드러나면서 논란의 불씨가 커졌다.

유저들은 남창기 PD의 캐릭터에 대해서 많은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힐 것을 요청했고, 사건이 점차 커지자 남창기 PD는 자신이 속한 길드원들에게 메시지를 남기고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BJ는 추가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영상을 게재하기도 했다(출처 : 유튜브 액티브TV)

이에 검은사막 모바일은 6일, 공지사항을 통해서 개발자들이 직접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운영정책을 밝혔다. 정책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우 직원들의 개인 계정을 정기적으로 확인 및 취합하고 있으며, 게임 내에서 직원임을 밝히지 않고 활동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회사의 정보를 악용하거나 게임 내 부당하게 모험가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가 없도록 데이터를 검수하고 있다.

남창기 PD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꾸준히 플레이해왔으며, 랭커 길드에 속하여 꾸준한 활동을 이어온 것으로 밝혀졌다. 단순한 활동뿐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앞서 방송을 진행한 BJ처럼 유저들은 많은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나 직접적으로 개인 계정으로서 유저를 조롱하는 행위나 기만하는 플레이는 큰 문제로 받아들여져 많은 불만을 낳았다.

6일 공지사항에서는 회사 차원에서 운영 정책만 공개되었을 뿐, 사건에 대한 조사 내용이 담겨있지 않는 등 부실한 부분이 많아 유저들이 이에 대해 크게 질책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사건을 겪은 BJ는 개발사로 찾아가 이번 사건에 대해 항의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금일(8일), 검은사막 모바일의 조용민 총괄 PD가 직접 사과하며 이번 사건에 대한 조치 내역과 남창기 PD의 사과문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공지사항에 따르면 남창기 PD는 6월 8일 오전 10시부로 직위해제되었으며, 사용한 계정은 추가적인 조사를 위해 6월 7일 오후 3시부로 이용이 정지됐다.

또한 이번 사건을 개발PD의 본분을 잊고 모험가분들을 기만한 점을 포함해 많은 유저들이 지적한 부분을 면밀히 조사할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발생했을 수 있을만한 내용들에 대해 모바일 스튜디오가 아닌 회사차원에서 조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될 예정이다.

아래는 남창기 개발 PD의 사과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남창기입니다.

저는 게임 개발을 책임지는 막중한 위치에서 해서는 안 될 부적절한 언행으로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께 실망감을 드렸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에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 해주시는 분들께 기만적인 언행으로 고통을 드렸습니다.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저는 검은사막 모바일이라는 게임 내에서 하나의 개인 임을 주장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는 점을 망각했습니다. 그로 인해 납득할 수도 변명할 수도 없는 행동을 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저를 상대하는 길드 또는 모험가 여러분들께 상대적 박탈감을 드릴 수 있다는 점도 미처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개발자 이전에 한 명의 모험가로서 상대를 조롱하고 모험가 분들을 기만하는 플레이를 했던 점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이 지적해 주신 모든 사안에 대해서 통감하며, 그런 점에서 저의 자질이 부족했던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행동의 심각성을 생각하지 못했던 저 자신이 너무 부끄럽습니다.

죄송합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을 즐겨주시는 모험가 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 책임을 통감하며 , 이번 사건으로 직접 피해를 입으신 분들, 그리고 이 사건을 지켜보시며 실망하셨을 모든 모험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있을 회사의 어떤 결정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반성하며 따르겠습니다. 모험가분들이 말씀 주시는 슈퍼 계정, 게임 데이터 변경, 정보 유출 등 우려하시는 모든 내용들에 대한 회사의 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추가적인 조치 또한 무거운 마음으로 받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근신하며 더욱 성숙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조용민 총괄 PD는 "이런 내용을 가장 잘 알아야 하고 주의해야 할 개발진, 그 중에서도 게임의 큰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개발PD가 이런 점을 망각하고 있을 수 없는 언행을 했다는 데 참담한 심정으로 책임을 통감한다.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건에 조사 내용과 구체적인 재발 방지 대책은 빠른 시일내에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하겠으며, 내부 조사를 통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여러분께 말씀드리겠다"고 전하며 앞으로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