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신의 이름으로 널 처단해주마!' 블랙서바이벌 자히르의 생존법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댓글: 4개 |
자히르는 총과 베기 던지기 세 종류의 숙련도를 보유한 캐릭터다. 3종의 숙련을 보유했지만, 대부분의 자히르 유저는 총기나 베기보다는 던지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히르의 스킬 구성이 한 방 중심의 던지기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이다. 스킬 구성이 상당히 좋아 자히르는 초반보다는 중후반 일발역전을 노리는 형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자히르의 스킬은 패시브 스킬인 처단과 액티브 스킬인 사신의 눈이 있다. 패시브 스킬 처단은 자히르가 중후반 경기를 지배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다. 대상이 쓰러뜨린 플레이어와 야생동물의 숫자에 비례해서 (스킬 1레벨 : 플레이어 킬 수 x 6 / 2레벨 : 플레이어 킬 수 x 8 + 야생동물 킬 수 x 3) 추가 스킬 피해를 주는 처단은 플레이어& 야생동물 킬이 누적된 경기 후반에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준다.

처단으로 인해 자히르는 야생동물을 성장의 원천으로 삼는 나딘이나 피의축제 발동을 위해 킬을 반드시 해야하는 재키에게는 극악의 상성이라 할 수 있다. 액티브 스킬인 사신의눈은 사용 시 버려진 시체를 탐색해서 맵에 표시한다. 사신의 눈을 통해 자히르는 다른 플레이어의 시체에서 아이템을 얻어 빠른 성장도 가능하다.

즉, 사신의 눈으로 초중반 성장을 도모하고, 성장한 뒤에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처단으로 호된 맛을 보여주는 것이 자히르 플레이의 핵심이다.




※ 해당 공략은 던지기 자히르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


■ '나의 신이 보인다.' - 자히르의 초반

자히르는 스킬 구성이 매우 빼어난 대신, 경기 초반 스탯이 캐릭터들 가운데 중하위권에 위치해있어 상당히 불리하다. 공격력은 중상위권이지만, 체력이 재키와 더불어 최하위권에 위치하며 방어력도 중하위권이라 초반에 적극전인 전투를 하기 힘들다.

또한 스킬 구성도 중후반 성장을 도모하는데는 최상이지만, 초반에는 크게 유리한 점이 없다는 것도 경기 초반 자히르에게 불리함으로 다가온다. 사신의눈은 다른 플레이어나 야생동물이 사망하지않는 이상 무용지물이며, 처단 역시 다른 플레이어가 킬을 해야 의미가 있기 때문에 경기 초반 자히르는 직접적인 전투에 나서기는 힘든 편이다.

따라서 초반 자히르 플레이의 핵심은 다른 플레이어들을 피해 빠른 속도로 아이템을 맞추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야생동물이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초중반에 사용할 던지기 무기를 확보하면서 숙련도 작업을 하는 적들에게 견제를 하는 형태로만 플레이하자.

대신 첫 금지구역이 막히고 야생동물이 나오면서부터 자히르는 본격적으로 날아오를 수 있다. 특히 야생동물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나딘이나 피의축제 발동을 노리는 재키의 경우 자히르가 상대하기 좋다. 다만 재키의 피의축제가 발동된 순간은 자히르 역시 위험하므로, 경기 중 항상 채팅창의 메시지를 주시하면서 각 플레이어들의 킬 현황을 주시하자.



▲ 이쯤되면 신이 보이는게 아니고 자히르가 신이 된다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경기 초반은 자히르에게 가장 위험한 시간이다. 시작 스탯이 낮은 축에 속하는 자히르는 초반에는 도망다니며 플레이할 수 밖에 없다. 대신 경기 초반부터 킬이 많이 나오는 상황이라면 양상이 달라진다. 사신의눈을 바탕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초반에 킬을 독점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처단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위에 언급한 무기들을 바탕으로 파밍 지역을 확보했다면 중반 이후 사용할 고성능 무기들의 제작에 힘쓰자. 던지기 계열 캐릭터는 한 방에 적을 잡아내는 캐릭터이므로 방어구보다는 무기 확보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자히르는 사신의 눈을 바탕으로 방어구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획득한 재료를 조합해도 경험치가 오른다. 가방에 공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탐색을 통해 얻은 아이템을 조합해 경험치를 얻도록 하자. 조합 후 필요없는 아이템은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자히르는 경기 후반으로 갈수록 독보적인 위력을 보이는 성장형 캐릭터다. 특히 플레이어 킬과 야생동물 사냥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나딘이나 재키, 아야 등의 캐릭터와는 완전히 상극이다. 처단으로 부족한 딜을 보충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공격력만 세팅된다면 경기 막판 뒤집기도 충분히 가능하니, 차분히 성장하도록 하자.



▲ 던지기 캐릭터의 핵심 장소는 역시 '학교'


■ 초반에 활용하기 좋은 던지기 무기

※ 스톰볼트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스톰볼트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스톰볼트의 재료는 배터리와 물, 그리고 망치다. 이 가운데 배터리와 물은 모두 소방서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으며 망치 역시 소방서 또는 마을회관에서 구할 수 있다. 즉 초반에 소방서를 스타트 지점으로 선택하면 쉽게 스톰볼트 제작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스톰볼트를 제작했다면 자신이 파밍할 장소로 바로 이동하자. 연막탄을 제작하겠다면 학교로 가는 것이 좋다. 스톰볼트는 쉽게 구할 수 있는만큼 빠르게 제작해서 다른 파밍 지역으로 이동해야한다. 학교는 많은 캐릭터들이 주요 파밍 장소로 활용하는 곳인만큼 초반부터 전투가 많다. 공격력 30이 확보된만큼 초반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스톰볼트의 특징

스톰볼트는 모든 재료가 소방서에서 드랍되므로 굉장히 빨리 쉽게 제작이 가능한 무기다. 다만 공격력이 30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중반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대체 무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가장 무난한 루트는 학교로 이동해 학교를 선점하는 것이다. 견제를 하면서 숙련도 확보도 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분필을 얻어 연막탄 제작도 가능하다.

또한 학교에서는 라이터와 알코올이 등장하므로, 라이터로 뜨거운물을 확보해서 음식도 만들 수 있으며 알코올로 소주를 만들어 술빵 제작도 가능하다. 스톰볼트를 만들었다면 적극적으로 초반 플레이를 진행하자.


※ 흑건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흑건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흑건은 재료인 십자가와 던지기용단도가 모두 교회에서 드랍된다. 운만 좋다면 바로 흑건 제작도 가능하며 십자가 여분을 확보해서 장신구 혹은 방어구 제작도 가능하다. 시작과 동시에 교회로 이동하고 흑건을 만들었다면 이후 독약을 확보해서 푸른색단도를 만들어주자. 방어구 확보를 위해서 십자가 여분을 추가로 확보해두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푸른색단도는 공격력도 45에 갯수도 15개라 빠르게 제작하면 초반부터 적극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만 현재는 독약을 구하기 쉽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손수 제작해야하므로, 푸른색단도 제작은 초반 이후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 흑건의 특징

흑건은 쉽게 제작이 가능하고 갯수도 10개라 초반에 활용하기 좋은 무기다. 또한 독약을 확보하면 상위 무기인 푸른색단도 제작도 가능하다. 교회에서 모든 재료가 드랍되므로 방어구 파밍도 겸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교회에서 십자가를 넉넉히 준비했다면 고위사제복과 골고다의 십자가, 천사의 날개까지 노려볼만하다.

다만 교회는 고위사제복->교황법의를 사용하려는 많은 캐릭터들이 모이는 장소다. 흑건을 확보했다면 초반 자리 싸움에서 불리한 편은 아니지만, 아야나 재키와 같은 초반에 특화된 캐릭터가 2연발과 피의축제를 믿고 힘으로 밀고 들어오면 밀릴 수 밖에 없다. 항상 상대의 움직임을 고려하자.


※ 투창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투창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추천 시작 지점은 묘지다. 묘지에서는 던지기용단도와 대나무 피아노선 모두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갯수가 조금 모자라긴 하지만 운만 따라준다면 스톰볼트보다 빠른 속도로 공격력 33의 무기인 투창을 제작할 수 있다. 투창을 완성하면 자리 싸움에서 밀리는 일은 크게 없다. 단창과 합치면 공격력 39의 상위 무기인 필럼도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다.

묘지에서 투창을 완성했다면 절로 이동하자. 절에서 획득해야할 장비는 크게 3개다. 첫 번째로는 단창을 모아 투창을 필럼으로 계속 업그레이드를 해준다. 두 번째로 가죽과 천갑옷을 얻어 가죽갑옷을 획득한다. 세 번째로 목탁과 불경을 모아 진신사리를 만들어주자. 이 세 종류가 구비되었다면 교회로 이동해서 장신구 완성을 노려도 되고, 흑건을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다만 절은 다른 캐릭터 역시 방어구 파밍을 위해 자주 오는 지역이므로, 자리 싸움을 걸되 내가 밀린다싶으면 빠르게 포기하고 다른 지역으로 넘어가야한다.

▷ 투창의 특징

투창은 초중반에 활용하기 좋은 투척 무기다. 단창과 합치면 공격력 39의 필럼도 사용할 수 있어 제작이 쉬우면서도 효율이 높은 무기다. 다만 경기 후반까지 사용하기에는 아무래도 공격력이 부족한 편이므로, 상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교두보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 기타 루트로 진행하는 경우

▷ 위에 언급한 무기외에도 초반에 활용할 수 있는 무기는 많다. 가죽과 손도끼를 합쳐 제작하는 토마호크도 초반에 사용하기 좋은 무기고, 모터를 합치면 처형자d의도끼까지 만들 수 있다. 강화부메랑이나 풍마수리검 혹은 플러버 역시 초반에 매우 사용하기 좋은 무기이므로, 각 무기들의 제작 루트를 외워두고 첫 금지구역과 다른 캐릭터들의 구성 등을 신경쓰면서 무기 제작을 시작하자.

▷ 만약 초반에 희귀 재료인 생명의가루나 미스릴, 성스러운피 등을 획득한 경우 쉽게 상위 템 제작이 가능하다. 생명의나무를 얻었다면 커터칼과 CD를 합쳐 공격력 40의 법륜 제작이 가능하고, 미스릴과 마정석을 보유 중이라면 공격력 53의 다비드슬링을 제작할 수 있다. 성스러운피 역시 커터칼과 CD를 합쳐 공격력 46의 블러디차크람 제작이 가능하다.

이렇게 상위 무기를 빠르게 완성했다면,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야생동물 사냥을 꾸준히 하면서 계속해서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강력한 압박을 주도록 하자.



▲ 초반 성스러운 피를 얻었다면 블러디차크람을!



※ 1.4.2 패치로 새롭게 추가된 가시탱탱볼 역시 좋은 무기다. 가시탱탱볼은 공격력 42에 제작 시 12개가 나와 꾸준히 사용하기에 좋은 무기다. 제작 방식은 고무와 뜨거운 물로 플러버를 만든 뒤 유리잔과 돌멩이를 구해 완성하면 된다. 뜨거운 물은 스태미너 수급 요리 대부분에 사용되는 재료기 때문에, 범용성도 높다.


■ '신께서 나를 보살피신다' - 자히르의 중반

자히르의 중반은 끊임없는 탐색의 연속이다. 초반부터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다면 사신의눈을 활용해 각지의 시체에서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다. 특히 본인에게 부족했던 방어구가 나왔다면 바로바로 입수해주자. 또한 중반부터 곳곳에서 야생동물과 플레이어 킬을 누적한 다른 플레이어가 나오는데, 이들에게 처단으로 견제 혹은 킬까지 노려볼 수 있다.

경기 중 사신의눈을 사용할 타이밍이 중요한데, 대개는 3명 정도가 사망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 사망한 플레이어는 대개 좋은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망자가 쌓인 이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경기 중반에는 경기 후반 한 방을 노려볼만한 무기를 완성하면서 체력/스태미너 음식을 중점적으로 구해보자. 여유가 된다면, 방어구 제작도 해볼만하지만, 방어구는 타인의 시체에서 수급하는 것이 좀 더 편한 길이다. 경기 중후반 가장 부담이 되는 상대는 킬수는 올리지 않고 방어템을 우선적으로 파밍한 뒤 숙련도만 계속 쌓아올린 현우나 레온 같은 캐릭터다.

이들을 상대로는 맞붙어 싸우기보다는 툭툭 치고 빠지면서 한 방에 쓰러뜨릴 무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연막탄이나 소이탄 등의 무기를 완성했다고 경기 중반부터 바로 사용하지는 말자. 당장 내가 죽을지도 모르는 급박한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소이탄 이상의 무기는 한 방에 경기를 뒤집을 수단이므로 경기 후반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소이탄 제작 과정



▲ 소이탄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소이탄의 핵심 재료는 유리병이므로 터널 스타트를 추천한다. 터널에서 유리병을 확보했다면 휘발유와 화약만 입수하면 바로 소이탄을 만들 수 있다. 재료들이 서로 드랍되는 지역이 다르긴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 제작이 쉽다.

▷ 소이탄의 특징

소이탄은 학교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장악당해서 연막탄을 만들기 힘든 상황에서 만들어 볼만한 무기다. 소이탄의 핵심 재료는 유리병이다. 유리병은 터널에서만 얻을 수 있다. 대신 6개를 얻을 수 있어 연막탄에 비해서 좀 더 여유있게 제작이 가능한 무기다. 공격력이 떨어지는 점은 아쉽지만 그만큼 빠른 속도로 만들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장점이다. 소이탄을 빠르게 만들었다면 적극적으로 적 압박에 나서자.


※ 연막탄 제작 과정



▲ 연막탄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연막탄의 코어 아이템은 바로 흰분필이다. 흰분필은 학교에서 단 3개만 등장하므로 연막탄을 제작하고 싶다면 학교를 반드시 확보해야한다. 학교에서 분필을 구했다면 연못에서 페트병을 구해두고 돌멩이와 합쳐 밀가루폭탄을 만들자. 이후 화약을 등대나 양궁장에서 얻어서 합쳐주면 공격력 90의 연막탄을 만들 수 있다.

▷ 연막탄의 특징

연막탄은 던지기 캐릭터들이 가장 애용하는 무기다. 갯수는 1개지만 공격력이 매우 높고 생산 속도도 흰분필만 확보하면 빠른 축에 속한다. 다만 흰분필은 학교에서만 구할 수 있고 갯수도 3개로 한정되어있어 던지기 캐릭터가 여러 명 겹치게 될 경우 경쟁이 심하다.

던지기 캐릭터가 적은 상황이라면 빠르게 초반 무기 제작 후 학교로 이동해 연막탄을 노려보고, 경쟁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면 소이탄과 같은 대체 무기를 찾는 것이 좋다.


연막탄 혹은 소이탄을 장비했다면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다른 플레이어를 하나씩 잡아나가자. 연막탄이 빨리 제작된 상황이라면 빗나가지 않는 이상 왠만하면 한 방에 잡아낼 수 있다. 다만 연막탄을 무작정 던지기보다는 충분히 숙련도를 쌓은 뒤에 던지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야생동물을 상대로 연막탄을 던지는 일은 없도록 하자.

※ 중반 무기숙련도 성장과 운영 Tip!

▷ 좌측 상단 '살아있는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와 금지구역을 수시로 확인하면, 현재 게임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중반부터는 음식이 귀해진다. 가방 한 편에 끓는 물을 들고다니면 여러 음식과 조합해 효율이 음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체력과 스테미나를 한 번에 많이 채워주는 음식은 후반을 생각해 남겨두는 것이 좋다.

▷ 자히르 역시 던지기로 운영할 경우 무기를 여러 종류 준비해두어야한다. 특히 경기 후반으로 가게되면 꾸준히 사용할 수 있는 무기 1종과, 일격 필살용 무기를 모두 사용해야하다보니 인벤이 부족할 일이 많다. 항상 이 점을 명심하고 인벤 관리를 하자.

▷ 자히르는 방어구를 직접 맞추는 것보다는 타 유저를 쓰러뜨리거나 시체를 찾아서 획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연막탄 이상의 무기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면 기본 방어구 정도는 세팅하는 것이 좋다. 주로 애용되는 장소는 교회로, 십자가를 바탕으로 장신구 천사의날개나 골고다의십자가를 맞춰도 되고 고위사제복을 만든 뒤 교황법의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 이도저도 안되면 엄마가그만하라셔가 최고다!


■ '일격에 신의 곁으로' - 자히르의 후반

경기 후반까지 끌고 왔다면 강력한 무기를 바탕으로 경기를 마무리하자. 대개 연막탄이나 소이탄만으로도 경기를 끝내는 경우가 많지만, 그걸 넘어설 정도로 방어구를 단단히 준비한 플레이어가 있을 것이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최종무기는 만천화우고 그 외에도 엄마가그만하라셔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다만 만천화우는 패치 이후 제작 과정이 굉장히 복잡해졌고 공격력도 하향되어 예전만큼 효율이 높지는 않다. 그럼에도 완성만 한다면 확실히 승리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제작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인 셈이다.

만천화우나 엄마가그만하라셔를 완성했다면 적을 찾아나서자. 두 무기 모두 갯수가 1개이므로 여러 개 만들어둔 상황이 아니라면 최후의 1:1 상황에서 사용하자. 이때쯤이면 서로간에 한 방 싸움으로 치닫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은신 태세로 숨어다니다가 원킬을 노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경기 후반 가장 주의해야할 캐릭터로는 이화접목 스택을 쌓은 혜진 정도라 할 수 있다. 자히르는 처단의 존재로 인해 경기 후반까지 온 경우 대부분의 캐릭터에게 맞대응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러나 혜진의 이화접목은 공격을 역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내 공격에 당할 수 있으므로 이 점에는 주의하자.



▲ 일격에 신의 곁으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