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검사 자동 무공, '번개베기'는 어깨치기 앞에 배치해야 쿨타임 가장 짧다!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댓글: 1개 |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이하 블소 레볼루션)은 29레벨을 달성하면 직업마다 자동 무공을 설정할 수 있다. 검사의 무공은 암살자처럼 기본, 필살 자세 두 개뿐이다.

검사는 암살자와 함께 자세가 가장 적어 세팅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전환기의 배치에 따라 조금 더 효율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고 빠르게 딜 사이클을 순환할 수 있다.

이번 실험으로 검사는 번개베기를 어디에 배치해야 효율이 높은지에 대한 부분과 함께 딜 로스가 발생하는 무공이 있는지 직접 확인했다.



▲ 두 가지 자세만 존재하는 검사의 자동 무공, 어떻게 배치해야 좀 더 효율적일까?


실험 1. 기본으로 제공되는 자동 무공
마지막에 필살 자세 전환, 평균 피해량과 딜 사이클 소요 시간 측정

실험에 사용한 검사 캐릭터는 29레벨 종합 공격력 5,643/종합 방어력 4,833이다. 홍문 수련장의 수련용 목각 인형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다만, 움직이지 않는 고정된 몬스터이기에 후방 공격 보너스 등 실전과 피해량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참고해야 한다.

실험 방법은 검사의 자동 무공 설정 세 가지를 10회 실행한 후 1회 딜 사이클당 소요 시간, 총/평균 피해량, 전환기 '번개베기'의 남은 쿨 타임 등을 측정했다.

검사의 자동 무공 기본 설정은 기본자세 '돌진, 회전베기, 일섬, 일참, 비연검, 오연베기, 화룡연참, 어깨치기, 올려베기, 비상, 승천, 번개베기' 순으로 배치된다. 또한, 필살 자세는 '뇌령, 회천령, 어검발산, 이기어검' 순으로 세팅된다.

이렇게 세팅된 '설정 1'은 별도의 편집이 없는 상태이므로 기본자세의 모든 무공을 사용한 후 전환기 '번개 베기'를 사용해 가장 마지막에 필살 자세로 전환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험 결과 '설정 1'의 딜 사이클 한 바퀴 평균은 약 50초다. 총 10회를 실행한 기준으로 총 피해량은 약 7만 3천이며 한 사이클 기준 초당 평균은 약 1,474 정도의 피해를 주었다. 전환기 '번개베기'의 남은 시간은 43초 정도 남았다.



▲ 실험에 사용한 검사 캐릭터의 능력치



▲ 29레벨에 자동으로 세팅된 검사의 기본자세



▲ 기본으로 설정되는 검사의 필살 자세



▲ 10회 실험 기준 피해량 총량 및 초당 평균 (1사이클당 50초)


실험 2. 어깨치기 앞에 번개베기를 배치한 설정
돌진, 비연검 계열 이후에 전환기 배치, 이후 어깨치기 순차 세팅

두 번째 실험에 사용한 '설정 2'는 돌진 - 비연검 계열을 먼저 배치하고 이후에 번개베기를 세팅한다. 이후에는 어깨치기 계열을 순차적으로 설정한다.

해당 자동 무공으로 10회 실험한 결과, 소요 시간은 약 45초로 '설정 1'보다 5초 짧아졌다. 전체는 6만 8천으로 5,000 정도 낮아졌지만, 초당 평균 피해는 약 1,526으로 약 50 올랐다.

설정 2는 적을 띄운 상태에서 공격하는 올려베기 - 비상 - 승천 계열 무공을 가장 마지막으로 배치해 딜 사이클 소요 시간은 줄었다. 또한, '번개베기'의 남은 시간은 28초로 가장 짧아 필살 자세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었다.



▲ 어깨치기 앞에 번개베기를 배치한 설정 2 자동 무공



▲ 필살 자세 무공은 설정 1과 동일



▲ 10회 실험 기준 피해량 총량 및 초당 평균 (1사이클당 45초)


실험 3. 돌진 계열 우선 배치한 설정
돌진 계열만 전환기 앞에 배치, 이후 차례대로 설정

세 번째 실험은 돌진 계열을 제외한 기본자세의 나머지 무공 비연검 - 어깨치기 계열을 전환기 뒤에 세팅해 필살 자세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 돌진 - 회전베기 - 일섬 - 일참 다음에 번개베기를 배치하고 이후에는 비연검 - 어깨치기 계열을 차례대로 선택한다.

해당 자동 무공으로 10회 실험한 결과, 소요 시간은 약 40초로 앞서 첫 번째 실험보다 10초 짧아졌다. 전체 피해량의 평균은 6만 2천으로 설정 2보다 피해량은 5,000 정도 더 낮아졌지만, 초당 평균은 1,561로 35 높아졌다.

설정 3은 돌진 계열의 무공을 사용한 직후에 필살 자세로 전환하므로 딜 사이클 순환이 가장 짧았다. 다만, 번개베기의 남은 쿨타임은 30초로 앞서 진행한 실험보다 2초 정도 길었다. 짧은 딜 사이클 덕분에 오히려 전환기의 남은 시간이 길어진 셈이다.



▲ 돌진 계열을 먼저 세팅한 다음 번개베기를 배치한 세 번째 설정



▲ 설정 3도 위와 같다



▲ 10회 실험 기준 피해량 총량 및 초당 평균 (1사이클당 40초)


결론

세 가지 실험 중에 알게 된 공통점은 기본자세 무공들의 쿨 타임이 상당히 짧았다. 사이클이 모두 돌았을 때, 약 3초 정도만 기다리면 다시 돌진을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필살 자세는 어떻게 순서를 배치해도 뇌령, 회천령, 어검발산은 똑같이 2회씩 사용했다.

위 실험을 통해 '어깨치기' 계열의 '비상'과 '승천'이 피해량이 높지만, 올려베기 이후 긴 공격 동작으로 인해 사이클이 길어져 딜 로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번개베기를 어깨치기 계열이나 비연검 앞에 배치했을 때, 공격 동작이 긴 무공을 반복하지 않아 시간이 줄고 초당 평균 피해는 늘었다.

상대의 공격을 피하거나 움직이는 적을 추격할 때에는 이동하는 동안 필살 자세 유지 시간이 흐르고 있으므로 횟수를 모두 채울 수 없다. 또한, 자동 전투 중에는 몬스터를 30~40초간 한 자리에 계속해서 공격하는 일이 없기도 하다.

하지만 던전이나 레이드 보스 등 고정된 대상에게는 뇌령, 회천령, 어검발산을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이 밖에도 필살 자세를 조금 더 빠르게 사용하려면 번개베기를 어깨치기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다른 무공 설정보다 더 효율이 높았다.

※ 결론
- 딜 사이클이 가장 길고 총 피해량이 높은 것은 '1번 - 기본 설정'
- 초당 평균 피해량이 가장 높은 것은 '3번 - 돌진 계열 우선 배치'
- 번개베기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2번 - 어깨치기 앞에 번개베기 세팅'




▲ 번개베기의 배치 순서에 따라 딜 사이클 시간에 영향을 준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