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적을 순식간에 처치하는 스킬 연계! 크리스탈하츠 '마누엘'의 성능은?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3개 |
'마누엘'은 빛 속성만 존재하는 태생 4성 근딜 영웅이다. 강력한 영웅들이 많은 빛 속성에서도 효율이 높은 공격력 증가 리더 스킬과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빛 덱의 중심 역할을 한다. 또한, 단일 공격과 광역 공격 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어 여러모로 유용하다.

마누엘의 장점은 스킬의 쿨타임이 모두 짧은 편이라는 것이다. 쿨타임이 짧은 만큼 두 스킬을 연계하기가 쉬워 짧은 시간 안에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아레나에서는 상대 힐러가 회복할 틈도 주지 않고 빠르게 영웅 하나를 처치할 정도로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 '마누엘' 영웅 정보 바로가기






■ "적을 순식간에 처치하는 강력한 스킬 연계!" - 마누엘, 어떤 점이 쓸만한가?

마누엘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액티브 스킬들의 짧은 쿨타임'이다.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일직선 베기'의 쿨타임은 15초, 주변의 적들을 공격하는 '불굴의 돌진'의 쿨타임은 17초로 차이가 매우 적은 편이다. (스킬 강화 최대 Lv 기준)

쿨타임이 짧은 만큼 스킬을 많이 사용할 수 있고, 차이가 적은 만큼 두 스킬을 연달아 사용하기 편리하다. '얼마나 빠르게 상대 영웅을 처치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아레나에서 짧은 시간 안에 두 개의 스킬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스킬 계수마저 높아 한 명에게 스킬을 집중하면 상대를 순식간에 처치하는 강력함을 보여준다.



▲ 일직선 베기와 불굴의 돌진 연계로 적을 순식간에 처치한다.


주목할만한 점은 광역 공격 스킬인 '불굴의 돌진'의 추가 효과다. 치명타로 적중 시 추가 공격이 발동되어 최대 3번 공격할 수 있다. 260%씩 2회만 공격해도 충분히 강력한 스킬이 최대 3번까지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마누엘의 장비를 세팅할 때 치명 확률과 치명 피해를 높여주는 '치명의', '타격의' 장비 위주로 세팅해 치명타의 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많다.

마누엘의 또 다른 장점은 빛 속성 아군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리더 스킬이다. 공격속도, 방어력, 체력 등 다양한 능력치를 높여주는 리더 스킬 중에서도 공격력 증가 계열의 리더 스킬은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힐러의 치유량도 공격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표적인 빛 속성 힐러 리디아, 아그네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 공격력 증가 리더 스킬과 액티브 스킬들의 짧은 쿨타임이 눈에 띈다.



■ "장비 세팅하기가 어려워!" - 마누엘, 어떤 점이 아쉬운가?

앞서 말했듯이 마누엘은 '치명의', '타격의' 장비 위주로 세팅해 치명타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치명 확률이 높을수록 '불굴의 돌진'의 추가 공격이 발동될 확률과 치명타가 적용될 때의 기댓값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명 장비 위주로 세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치명 세팅의 핵심이 되는 '치명의', '타격의' 장비들은 2막에서 드랍되기 때문이다. 1막에 비해 2막은 클리어 자체도 힘들고 4성 이상의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어려움 8장까지 클리어해야 한다. 어떻게든 4성 장비들을 모았다 해도 5성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지옥 4~5막이라는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 5성 치명 장비는 지옥 난이도 4~5막에서 획득할 수 있다.


그에 반해 가장 널리 쓰이는 '공격의', '체력의' 4성 장비는 어려움 5장에서도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지옥 4~5막에 비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지옥 난이도 1~3막에서 5성 장비까지 획득할 수도 있어 장비 수급 난이도 면에서 치명 장비와 큰 차이를 보인다. 잡화 상점에서 해당 장비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에도 한계가 있다.

물론 '공격의', '체력의' 장비가 마누엘에게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확률에 기대해야 하는 치명 장비들보다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아레나와 같이 스킬 한 번으로 적을 처치하느냐 못하느냐로 승패가 갈리는 콘텐츠에서 치명 세팅이 가지는 우위는 분명하다.



▲ 적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한 아레나에서 치명타의 효율은 매우 높다.



■ "빛 덱의 중심이자 아레나의 핵심!" - 마누엘의 종합 평가

준수한 공격력과 효율이 높은 리더 스킬, 강력하고 빠른 스킬 연계까지 가능한 마누엘. 근딜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원딜에 비해 생존의 위협을 받는 일이 많지만, 범용성이 넓어 다양한 콘텐츠를 소화해낸다. 특히, 상대를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유리한 아레나에서의 강력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강력한 영웅들이 많이 포진된 빛 속성에서도 마누엘의 위치는 확실하다. 다만, 마누엘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치명 세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널리 쓰이는 '공격의', '체력의' 장비만으로도 그의 강력함을 충분히 빛을 발한다.







5가지 직업과 5가지 속성으로 나뉘는 다양한 영웅들! 인벤팀에서는 이 영웅들의 성능을 직접 알아보고 있습니다. 또한, 4~5성 영웅들처럼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쉽고 편리하게 획득할 수 있는 2~3성 추천 영웅들을 작성하고 있으니 크리스탈 하츠 공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