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드라이브를 막아라! 데스티니 차일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0' 공략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12개 |
데스티니 차일드의 레이드 콘텐츠 '라그나 브레이크'는 해당 콘텐츠에서만 등장하는 레이드 차일드들을 상대로 전투를 치른다. 레이드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보스들의 모든 능력치가 증가하고 10레벨 단위로 등장하는 보스 종류가 달라진다. 게다가 보스에 따라 전투 패턴도 달라지므로 각 보스에 적합한 차일드 덱과 공략이 필요하다.

라그나 브레이크의 첫 시즌인 '시즌 0'에 등장하는 레이드 차일드는 1~10레벨의 '루돌프', 11~20레벨의 '산타클로스', 21~30레벨의 '크람푸스', 31~40레벨의 '악동 크람푸스', 41~50레벨의 '악몽 크람푸스'로 총 5종류다. 보스들은 레벨대별로 다른 공격 패턴을 보이므로 각 보스에 알맞은 방법으로 공략에 임해야 한다.



▲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0의 레이드 차일드 크람푸스



◆ 1~10레벨 '루돌프'

○ 공략 포인트

첫 번째로 등장하는 보스인 '루돌프'는 어려운 상대는 아니다. 레이드 보스인 만큼 월드맵의 적들보다 체력은 많지만, 위협적인 공격 패턴은 없다. 아군의 공격력 증가 버프와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를 교환하는 '공수전환' 버프를 사용한다.

루돌프가 공수전환을 사용하면 적 차일드 모두 공격력이 낮아지고 방어력은 높아진다. 그래서 버프를 사용하기 이전보다 누적되는 대미지가 적어지지만, 클리어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므로 꾸준히 공격하자.



▲ 공격력과 방어력의 수치를 교환하는 공수전환



▲ 공수전환 사용 전(좌)과 사용 후(우)의 아르테미스 드라이브 스킬 대미지 차이


○ 차일드 조합 예시

▶ 탱커 / 딜러2 / 가속 버퍼 / 크리티컬 버퍼



 

 

 

 



루돌프는 공략을 위해 따로 덱을 구상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지 않다. 일반적으로 월드맵, 데빌 럼블, 언더그라운드에서 활용하는 덱을 그대로 사용해도 큰 어려움 없이 공략할 수 있다. 공수전환을 사용해 방어력이 높아지는 경우를 대비해 멜포메네, 판테온과 같은 크리티컬 버퍼를 활용하면 클리어 시간이 단축된다.


○ 공략 영상




◆ 11~20레벨 '산타클로스'

○ 공략 포인트

'산타클로스'는 공격력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므로 탱커와 힐러를 한 명씩 조합하면 생존에는 큰 문제가 없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군중 제어 효과인 '빙결'을 사용해 아군의 행동을 제한한다. 슬라이드 스킬로는 최대 2명, 드라이브 스킬로는 최대 3명까지 빙결시키며 대상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빙결에 걸린 차일드는 일정 시간 동안 피해 면역 상태가 되지만, 그동안 행동불능 상태가 되고 버프와 디버프가 모두 사라진다. 게다가 빙결이 해제된 이후에는 스킬 게이지가 초기화되는 부가 효과도 있어 전멸보다는 시간 초과로 인한 클리어 실패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빙결에 대응하기 위해 디버프 제거 차일드나 산타클로스에게 석화, 혼란 등의 디버프를 부여해 빙결 사용 자체를 억제할 수 있는 군중 제어 차일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빙결을 무시하고 가속, 크리티컬 버퍼를 활용한 극딜 조합도 유효하지만, 산타클로스의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로 인해 아군 전원이 빙결 상태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버프와 디버프를 모두 제거하고 행동불능 및 피해 면역 상태로 만드는 빙결



▲ 에르메스의 슬라이드 스킬로 빙결을 제거했다.


○ 차일드 조합 예시

▶ 보호막 탱커 or 힐러 / 딜러 2 / 마야우엘 / 멜포메네



 

 

 

 



마야우엘과 멜포메네의 드라이브 스킬 효과인 3인 혼란을 이용해 산타클로스의 빙결을 막아내는 조합이다. 마야우엘을 사용할 경우 크리티컬 버퍼를 판테온 혹은 킨티아로, 멜포메네를 사용할 경우 가속 버퍼를 키리누스로 대체할 수 있다. 힐러 없이 탱커를 사용한다면 빙결에 제거되는 도발보다는 모든 아군에게 적용되는 보호막 탱커를 추천한다.

피버 타임 전에 혼란을 부여하면 빙결 걱정 없이 콤보를 쌓을 수 있다. 다만, 양옆의 디버프 제거 스킬을 보유한 레드노즈가 혼란에 저항할 경우 산타클로스의 혼란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또한, 산타클로스가 혼자 남았을 때 혼란을 사용하면 산타클로스가 자신에게 빙결을 부여해 피해 면역 상태로 시간이 흘러갈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딜러 2 / 가속 or 크리티컬 버퍼 / 에르메스 / 에라토 or 시링크스



 

 

 

 



디버프 제거가 가능한 차일드를 활용해 빙결 제거에 집중하는 조합이다. 에라토의 경우 디버프 제거와 함께 회복도 가능하므로 힐러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시링크스의 무적은 이미 걸린 빙결은 해제할 수 없지만, 무적이 부여된 이후의 빙결을 막을 수 있어 무적이 부여된 차일드가 많아질수록 전투가 수월해진다.

디버프 제거 차일드를 한 명만 사용해도 좋으나 해당 차일드가 빙결 상태가 되면 빙결을 해제할 방법이 없어지므로 두 명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버프 제거 차일드 두 명이 모두 빙결 상태에 빠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지만, 그만큼 나머지 버퍼와 딜러들이 빙결에서 조금이라도 더 자유로워진다.


○ 공략 영상




◆ 21~30레벨 '크람푸스'

○ 공략 포인트

21~30레벨에 등장하는 '크람푸스'부터는 보스의 체력과 공격력이 본격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한다. 크람푸스의 드라이브 스킬은 3인 공격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딜러나 버퍼에게 적중하면 위험할 수 있어 탱커와 힐러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중독은 평소에 큰 문제가 없지만, 피버 타임에 중독이 걸린 줄 모르고 빠르게 연타하다가는 중독 대미지로 아군이 쓰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0레벨까지는 어떤 콘텐츠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덱을 활용해도 무난했지만, 21레벨부터는 목속성 크람푸스에게 강력한 화속성 차일드 위주로 덱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대 슬라이드 4연타가 가능한 메브, 적의 방어력을 대폭 감소시키는 주피터, 양날의 검으로 화속성 딜러들의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디나시 등을 활용한다면 공략이 한결 수월해진다.

크람푸스는 주기적으로 페어리 혹은 선물꾸러미를 소환한다. 이들은 큰 위협이 되지 않지만, 적의 드라이브 게이지를 충전시키므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이전 턴에 크람푸스가 드라이브 스킬를 사용한 상황에서 부하 차일드가 소환된다면 크람푸스 대신 부하 차일드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한다. 크람푸스의 드라이브 대미지가 부담된다면 적의 드라이브 스킬 타이밍까지는 부하 차일드를 살려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중독, 중독에 걸린 상태로 피버 공격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부하 차일드의 드라이브 스킬을 유도해 피해를 최소화하자.


○ 차일드 조합 예시

▶ 탱커 / 딜러 / 가속 버퍼 / 크리티컬 버퍼 / 힐러



 

 

 

 



전투 시간인 5분을 최대한 활용해 보스에게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무난한 조합이다. 한 번의 도전으로 크람푸스를 처치하기는 어렵지만, 위험한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딜러로 활용하는 차일드가 헤스티아, 메브, 펜릴과 같은 화속성 딜러라면 생각보다 많은 대미지를 누적시키기도 한다.

버퍼 중 하나를 제외하고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이 가능한 아리아를 투입해 피버 타임을 빠르게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탱커의 경우 보호막 탱커와 도발 탱커 모두 유효하며, 화속성 도발 탱커인 하데스를 활용하면 공격 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 디나시 / 화속성 딜러 / 주피터 / 미다스 / 힐러



 

 

 

 



디나시의 양날의 검, 주피터의 방어력 감소, 미다스의 약점 방어력 감소를 모두 활용해 한 번의 피버 타임으로 보스를 처치하는 극딜 조합이다. 디나시의 양날의 검 버프는 화속성 아군에게만 적용되므로 화속성 딜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속성 딜러가 없다면 피버 타임에 디나시와 주피터로 공격해도 문제없다.

아리아와 가속 버퍼가 없는 상황에서는 아군의 피버 타임이 오기 전에 적의 드라이브 스킬을 최소 한 번은 볼 수밖에 없다. 이 타이밍에는 디나시의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해 드라이브 대미지를 최소화하거나 힐러의 드라이브 스킬로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피버 타임 전까지 아군이 모두 살아있다면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미다스 슬라이드 - 디나시 슬라이드 - 주피터 드라이브'를 차례대로 사용해 피버 타임에 진입하면 보스는 방어력과 약점 방어력이 감소하고, 아군 화속성 딜러들은 양날의 검으로 공격력이 극대화된다. 이때 피버 타임의 최대 콤보인 70콤보까지 공격하면 보스의 체력이 순식간에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디나시, 주피터, 미다스가 모두 있는 것이지만, 자신에게 해당 차일드가 없다면 빈자리에 탱커나 힐러를 투입해 덱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 공략 영상





◆ 31~40레벨 ' 악동 크람푸스'

○ 공략 포인트

31레벨부터는 부하 차일드 없이 보스인 크람푸스가 혼자 등장한다. '악동 크람푸스'의 공격 패턴은 자신에게 '분노 폭발' 혹은 '양날의 검' 버프 시전, 무작위 대상 2명에게 각각 2연타, 3인 공격 드라이브 스킬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분노 폭발'과 '양날의 검'이다.

분노 폭발은 일정량의 대미지를 충전해 적에게 되돌려주는 버프다. 크람푸스의 대미지 충전량이 상당히 높아 크람푸스를 정신없이 공격하다 보면 어느 순간 분노 폭발 때문에 아군 차일드가 하나씩 삭제되는 상황을 자주 볼 수 있다.

양날의 검은 자신의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키는 대신 방어력을 대폭 감소시키는 버프다. 이 버프가 걸린 동안 크람푸스에게 많은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지만, 반대로 크람푸스 공격 한 번에 아군 차일드들이 속수무책으로 쓰러지는 경우도 많다. 특히, 양날의 검이 있는 상태에서 크람푸스의 드라이브 스킬이 발동하면 아군 차일드 3명이 한 번에 쓸려나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크람푸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무적을 사용하는 시링크스나 불사를 사용하는 루살카, 메티스 등의 회복형 차일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만약 자신에게 니르티가 있다면 노말 스킬의 버프 제거와 드라이브 스킬을 통한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 및 버프 제거 효과를 활용해 버프도 제거하고 드라이브 스킬 타이밍을 늦추는 방법도 가능하다.



▲ 악동 크람푸스는 자신에게 분노 폭발양날의 검 버프를 부여한다.



▲ 분노 폭발로 인해 판테온이 대처할 새도 없이 쓰러졌다.


○ 차일드 조합 예시

▶ 디나시 / 화속성 딜러 / 아리아 / 가속 버퍼 / 시링크스 or 루살카 or 메티스



 

 

 

 



아리아와 가속 버퍼를 활용해 피버 타임을 빠르게 유도하고 디나시의 양날의 검 버프 이후 화속성 딜러의 피버 콤보로 단시간에 최대한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조합이다. 게다가 디나시의 드라이브 스킬은 적의 드라이브 스킬 대미지를 4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드라이브 타이밍을 버틸 때 도움이 된다.

힐러의 경우 한 번에 아군 2명에게 불사 및 지속 회복을 부여하는 루살카와 메티스를 추천한다. 특히, 메티스의 드라이브 스킬에는 차일드의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키고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로 만드는 '광폭화' 효과가 있어 피버 타임 이전에 디나시의 양날의 검과 함께 사용하면 공격 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시링크스의 무적 효과도 나쁘지 않다. 적으로 등장하는 차일드가 크람푸스뿐이므로 4회 무적 효과의 소모가 느려 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아군 전체를 무적으로 도배해 크람푸스의 드라이브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다만, 시링크스의 쿨타임과 스킬 게이지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장비 아이템으로 공격력을 높여 가속 버프의 대상이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니르티 / 화속성 딜러 / 아리아 / 가속 버퍼 / 시링크스 or 루살카 or 메티스



 

 

 

 



니르티의 노멀 스킬과 드라이브 스킬을 활용해 크람푸스의 분노 폭발, 양날의 검을 제거하고 드라이브 게이지를 감소시켜 안정적인 운영을 추구하는 조합이다. 니르티의 버프 제거로 분노 폭발과 양날의 검만 제때 제거하면 무적과 불사 없이도 크람푸스의 드라이브 타이밍을 무사히 넘길 수 있다.

다만, 레이드 레벨이 높을수록 레이드 차일드가 디버프에 저항할 확률이 높아져 원하는 타이밍에 버프를 제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니르티의 리더 버프로 적의 디버프 저항 확률을 낮추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니르티의 슬라이드 스킬을 통한 혼란은 크람푸스가 저항할 확률이 매우 높다. 혼란을 부여한다 해도 혼자 있는 크람푸스의 공격을 막을 수 없고 가로챌 수 있는 두 가지 버프도 아군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슬라이드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공략 영상





◆ 41~50레벨 ' 악몽 크람푸스'

○ 공략 포인트

'악몽 크람푸스'의 공격 패턴은 자신에게 '양날의 검' 버프 시전, 무작위 대상 2명에게 각각 2연타, 무작위 대상 2명에게 20초 후에 폭발하는 '시한폭탄' 설치, 5인 공격 드라이브 스킬 등이 있다. 31~40레벨의 악동 크람푸스와 비교하면 분노 폭발 버프가 사라지고 시한폭탄이 추가되었다. 3인 공격이었던 드라이브 스킬도 5인 공격으로 변경되어 더 위협적이다.

분노 폭발이 없는 만큼 아군 차일드가 급사하는 일은 적어졌다. 그러나 레벨이 높아진 만큼 기본 능력치도 증가하고 양날의 검 버프가 건재하므로 방심해서는 안 된다. 특히, 드라이브 스킬이 5인 공격으로 변경되어 양날의 검+드라이브 스킬 콤보를 막아내기가 까다로워졌다. 니르티를 활용해 양날의 검 버프를 꾸준히 제거하는 방법은 여전히 유효하나 저항 확률도 높아져 안정적인 공략은 어려운 편이다.

시한폭탄의 대미지는 차일드가 급사할 정도는 아니지만, 시한폭탄이 터진 타이밍에 크람푸스의 공격이 이어지면 위험해질 수 있다. 게다가 시링크스의 슬라이드 무적 효과를 무시하고 대미지를 주므로 시한폭탄이 걸린 차일드의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시한폭탄은 디버프 제거 효과로 제거할 수 있으니 덱 구성 시 에르메스, 에라토 등의 디버프 제거 차일드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20초 후에 폭발하는 시한폭탄, 무적을 무시하고 대미지가 가해진다.



▲ 악몽의 크람푸스 드라이브 스킬은 5인 공격이므로 양날의 검+드라이브 콤보를 주의하자.


○ 차일드 조합 예시

▶ 디나시 / 화속성 딜러 / 아리아 / 가속 버퍼 / 시링크스 or 루살카 or 메티스



 

 

 

 



31~40레벨에 사용했던 조합과 마찬가지로 아리아와 가속 버퍼를 활용해 피버 타임을 빠르게 유도하고 디나시의 양날의 검 버프 이후 화속성 딜러의 피버 콤보로 단시간에 최대한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조합이다. 다만, 분노 폭발이 없는 만큼 평소에는 크게 위험하지 않으나 시한폭탄 폭발 이후 이어지는 공격에 아군 차일드들이 쓰러지지 않도록 힐러의 스킬 사용 타이밍이 중요하다.

루살카와 메티스는 회복량도 많고 2명을 치유하는 만큼 안정성이 높으나 시링크스는 회복량도 적고 대상도 1명뿐이므로 가속 버프를 통해 무적 효과를 최대한 많은 차일드에게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링크스의 슬라이드 무적은 시한폭탄을 제거하지 못하고 대미지도 막을 수 없지만, 드라이브 무적은 시한폭탄 제거가 가능하다는 것도 참고하자.

디나시의 드라이브 대미지 방어 효과와 무적, 불사 힐러의 힘으로 크람푸스의 드라이브 타이밍을 안전하게 넘겼다면 '디나시 슬라이드 - 무적, 불사 힐러 드라이브' 콤보로 화속성 딜러를 보호함과 동시에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켜 피버 타임에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하데스 / 딜러 2 / 가속 버퍼 / 시링크스 or 루살카 or 메티스



 

 

 

 



한계돌파 수치가 높은 하데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하데스의 도발+피해 반사를 통해 탱킹을 하면서 무적, 불사 힐러로 하데스를 회복시키는 조합을 추천한다. 속성의 상성을 보아도 목속성인 크람푸스에게 화속성 탱커인 하데스가 유용하며, 31~40레벨 크람푸스처럼 분노 폭발도 사용하지 않아 하데스의 급사 위험도 줄어드렁ㅆ다.

다만, 하데스가 계속 슬라이드 도발을 사용하면 무적, 불사 효과가 하데스에게만 적용될 확률이 높으니 크람푸스의 양날의 검 버프가 사라진 타이밍에 도발 사용을 자제해서 하데스 외의 차일드들이 죽지 않을 정도로만 대미지를 받게 한 후 무적, 불사 효과를 부여하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딜러의 경우 화속성 딜러인 메브, 헤스티아가 적합하나 방어 무시 딜러인 아르테미스, 아슈토레스와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이 가능한 아리아도 사용할만하다. 탱커와 힐러의 생존력이 불안정하다면 딜러를 한 명 줄이고 힐러를 더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공략 영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