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라그나 레이드 드디어 시작되다! 데스티니 차일드 12월 28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댓글: 5개 |
12월 28일 데스티니차일드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지난 주 예고되었던 라그나 레이드가 추가되었고, 차일드 스킬 밸런스 조정이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헤스티아, 마아트 소환 확률 상승 이벤트가 시작되었으며 지난 주에 시작한 크리스탈 추가 보상 이벤트가 연장되었다.

[바로가기] 12/28(수) 업데이트 안내
[바로가기] 12월 28일 데스티니차일드 개발자 노트
[바로가기] 헤스티아, 마아트 소환 확률 UP!! 이벤트
[바로가기] 1 + 1? 2017년 1월 1일 이벤트 사전 안내


◆ 기다림 끝에 드디어 시작! 라그나 레이드 시즌 0 개막

○ 레이드 시스템과 신규 차일드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바로 라그나 레이드 추가다. 라그나 레이드는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로 일반/라그나 브레이크 던전 전투 종료 후 일정 확률로 발견할 수 있다. 입장 시에 레이드 티켓이 차감되며 레이드 티켓은 최대 10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라그나 브레이크 던전과 라그나 레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는 '라그나 코인'으로 이를 레이드샵에서 다양한 차일드 및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라그나 코인으로 획득할 수 있는 차일드는 '사일런트 페어리'. '불청객 루돌프', '추억의 산타클로스' 3종이며 아이템은 5성 장비 소환권, 5성 A급 장비 소환권, 5성 A급 장신구 소환권, 레이드 즉시 소환권, 4~5성 차일드 소환권, 레이드 레벨 초기화권까지 총 6종이다.

이 가운데 차일드 3종과 5성 아이템 확정 소환권 3종을 모두 구매할 경우 최종 보상으로 '기만의 크람푸스' 차일드를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라그나 코인 소모시 하단의 레이드 즉시 소환권을 비롯한 아이템 보다는 상단에 위치한 6종의 차일드 및 아이템을 먼저 구매해 크람푸스를 획득하는 편을 추천한다.

라그나 던전에서는 레이드 차일드들의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으며 노말/하드 난이도로 구분돼 월드맵 던전과 마찬가지로 각각 3성 클리어 보상이 존재한다. 이번 시즌은 1월 11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된다. 라그나 던전과 라그나 레이드에 대한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다.



▲ 라그나 레이드 시작!

■ 라그나 던전
- 라그나 던전 입장 시 스테미나가 소모되며, 레이드 차일드의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그나 던전은 노말/하드 난이도로 구분되며, 각 난이도 별 달성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라그나 던전 목록 중 일부 구역의 경우 라그나 코인을 소모하여 오픈할 수 있습니다.

■ 라그나 레이드
- 레이드는 월드맵, 레이드 던전에서 전투 종료 시 확률적으로 발견할 수 있으며, 입장 시 레이드 티켓이 차감됩니다.
- 레이드 발견 후 지원요청을 통해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발견한 레이드는 15레벨 이상 모든 친구와 함께 공격할 수 있으며 최대 20명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효과로 적 파티의 스킬 게이지 충전 속도가 증가하며, 전투 제한 시간 내 클리어하지 못할 경우 패배하게 됩니다.
- 레이드 클리어 시 레이드 특수 재화인 라그나 코인과 골드, 크리스탈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보스에게 가한 피해량에 따라 참여자 랭크가 정해지며, 랭크 및 레이드 레벨이 높을 수록 보물상자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클리어한 레이드의 레벨에 따라 보물상자에서 획득하는 구성품에 차이가 있습니다.
* 보물상자 개봉 시 ★4 장비 아이템, 루돌프, 페어리, 레드노즈 중 1가지, 또는 낮은 확률로 ★5 장비 아이템, 크람푸스, 산타클로스 중 1가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처치 결과는 승리/패배로 나뉘며, 전투 종료 후 전투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최초 발견 시 레이드 보스 레벨은 1부터 시작되며, 최대 50레벨까지 증가합니다.
- 레이드 레벨은 레이드가 클리어 될 때마다 상승합니다. 단, 본인이 발견한 것에 한정되며, 발견 후 발견자가 참여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 레이드 레벨에 따라(10레벨 단위) 적군이 변경되며, 전투 패턴 또한 변경됩니다.

■ 레이드 상점 및 레이드 퀘스트
- 레이드 상점에서는 라그나 코인 또는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다음과 같은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되는 일부 상품의 경우 라그나 브레이크 기간 내 1회 또는 일일 제한 횟수 만큼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4~5 차일드 소환권과 레이드 즉시 소환권, 레이드 레벨 초기화권은 매일 4시에 일일 제한 횟수가 초기화됩니다.
- 한정 판매 물품인 차일드와 소환권을 모두 구매할 경우 ★5 크람푸스 차일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크람푸스 획득 후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한정 판매 물품 목록을 리셋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상점에서 판매하는 차일드 및 적군으로 출현하는 차일드는 라그나 브레이크 기간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일정 기간(약 2주) 뒤 프리미엄 차일드 소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라그나 미션 메뉴를 통해 레이드와 관련된 퀘스트를 완료하여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 라그나 레이드 콘텐츠 추가로 신규 차일드들 역시 추가되었다. 5성 차일드 2종, 4성 차일드 3종, 3성 차일드 1종이 각각 추가되었는데, 이 가운데 레이드 샵에서 획득할 수 있는 차일드가 4종이다. 라그나 브레이크 던전 시나리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차일드는 3종으로 5성 '기만의 크람푸스'와 '추억의 산타클로스', 그리고 4성 '불청객 루돌프'다.

1. '기만의 크람푸스' 차일드 정보





기만의 크람푸스는 목속성 공격형 차일드다. 기본 스킬 구성은 지난 할로윈 이벤트로 등장한 메브와 유사하다. 조건부 추가 대미지를 보유한 노멀 스킬과, 이 노멀 스킬에 추가 대미지를 더해 2인에게 2연타를 날리는 슬라이드 스킬까지 기본 컨셉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크람푸스는 슬라이드 스킬에 준 피해의 20%를 체력으로 흡수하는 부가 효과가 있어 장기전에 매우 특화된 차일드로 보인다. 회복형 차일드가 없어도 어느 정도 자가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가 수속성일 경우 매우 높은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드라이브 스킬 역시 모든 적을 대상으로 하는 광역 공격 스킬이라는 점 역시 매력적이다. 화속성에는 헤스티아와 다비, 수속성에는 이브, 암속성에는 프레이, 광속성에는 마프데트까지 목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에 적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광역 공격 차일드가 존재했다. 이번에 크람푸스가 등장하면서 목속성도 전체 공격 차일드가 없던 서러움을 해소하게 되었다.

2. '추억의 산타클로스' 차일드 정보





추억의 산타클로스는 수속성 구속형 차일드다. 기존의 차일드에 없던 '빙결'이라는 새로운 스킬을 들고 나왔다. '빙결'은 대상에게 행동 불가와 무적 효과를 동시에 적용하는 스킬로, 석화와 유사하지만 지속 시간이 있다는 점과 대상이 무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대상을 행동 불가에 빠뜨린다는 점은 강력해보이지만, 피해 면역이 걸리기 때문에 출혈 등과 조합하기에는 아쉬운 스킬이다. 또한 3회의 피격을 받지 않으면 계속해서 유지되는 석화와 달리 빙결의 경우 지속 시간이 정해져있다는 점과, 적에게 피해 면역이 걸린다는 점 등에서 빠른 클리어를 노리는 파티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스킬이다.

산타클로스의 경우 빙결의 대상이 무작위 차일드라는 점이 아쉽다. 공격력이 높은 차일드를 대상으로 하는 석화의 경우 상대방의 딜러들을 끊어줄 수 있지만, 산타클로스의 경우 엉뚱한 대상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다만 빙결이 걸릴 경우 대상의 모든 버프까지 해제하기 때문에 공격력 버프를 지워버리거나 도발 해제도 가능해 도발 + 피해반사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하데스의 대응 카드로 사용해볼 수도 있다. 산타클로스의 경우 빙결로 인한 상태 이상 자체는 매력적이지만, 조금은 아쉬운 스킬 구성으로 인해 활용도가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는 차일드다.

3. '불청객 루돌프' 차일드 정보





불청객 루돌프는 화속성 보조형 차일드다. 가장 낮은 단계의 레이드 보스로 등장해서 레이드 시즌 초반 수없이 마주치게 될 예정이다. 공격력 버프를 중심으로 스킬이 구성된 보조형 차일드인데 루돌프 역시 산타클로스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바로 슬라이드 스킬에 달린 '공수전환' 효과다. 공수전환은 이름 그대로 공격과 수비(방어)가 전환되는 스킬로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가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탱커로 사용하던 차일드들이 딜러로 바뀌는 진풍경을 확인할 수 있다. 굉장히 독특한 스킬로 새로운 파티 조합을 구성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미난 조합으로 디나시와의 조합을 생각해볼 수 있다. 디나시의 슬라이드 스킬에 달린 양날의 검 효과는 공격력을 대폭 상승하는 대신 방어력이 대폭 하락한다. 이를 루돌프의 슬라이드 스킬로 반전시킬 경우 어마어마하게 단단한 탱커가 완성되는 셈이다. 물론 실제 적용이 될 지는 미지수지만 가능하다면 예상 밖의 변수가 탄생하는 셈이다.

또한 방어력 아이템과 리더 버프 등을 활용해서 파티를 구성해서 단단하게 버티다가 공격이 필요한 시점에 루돌프로 공수전환한 뒤 스킬을 사용하는 등의 운영 역시 가능하다. 4성 차일드지만 굉장히 재미난 스킬 구성을 보유하고 있어 어떻게 활용될 지 주목된다.


◆ 그간 너무 강력했다! 석화, 혼란 차일드 밸런스 조정

○ 단 한 줄의 멘트지만 큰 변화! - 석화 효과 조정

스킬 밸런스 부분에서는 석화와 혼란 두 가지 스킬이 약화되었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석화와 혼란을 포함한 드라이브 스킬에 일부 조정이 가해졌다. 석화의 경우 스킬 게이지 초기화가 삭제되며 기존 형태로 롤백되었고, 혼란의 경우 지속 시간이 감소되었다.



▲ 석화 보유 차일드 2인방 '큐브'와 '네뷸라'

우선 석화 효과는 지난 11월 30일 조정되었던 스킬 게이지 초기화 효과가 삭제되면서 기존의 형태로 롤백되었다. 석화 적용시 스킬 게이지 초기화는 석화가 걸려도 해제와 동시에 스킬 사용으로 역전을 노려볼만한 상황을 없애서 패치 적용 당시 굉장히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내용이다.

해당 패치 이전의 큐브는 '굉장히 강력하지만 그래도 상대해볼만하다' 라는 반응이 많았다. 하지만 패치 이후 큐브의 강력함에 대해 유저들 사이에 많은 논란이 발생했다. 그리고 약 한 달의 기간이 지난 지금, 기존의 형태로 롤백되면서 어느 정도 논란이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석화는 강력한 스킬이다. 스킬 게이지 초기화가 삭제된 건 반격의 여지가 생긴 것 뿐이지 완벽하게 하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여전히 큐브의 위상과 상태 이상 효과를 해제할 수 있는 에르메스와 같은 차일드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길어도 너~무 길었어! 혼란 드라이브 지속 시간 감소!



▲ 드라이브 스킬 변경 대상 차일드

석화만큼 논란의 중심에 서지는 않았으나 OP 스킬을 꼽자면 늘 손에 꼽히는 드라이브 혼란 스킬이 하향되었다. 드라이브 혼란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 마야우엘과 멜포메네 역시 조금은 피해를 입은 셈이다. 기존에 25초였던 드라이브 혼란은 20초로 지속 시간이 줄어들었다.

혼란 중에도 드라이브 스킬은 사용 가능했기 때문에 석화에 비해 OP 논란에서 한 발 물러나있었지만, 25초라는 압도적인 시간을 바탕으로 마야우엘은 탈 4성급 차일드로 군림했고 데빌 럼블과 같은 각종 콘텐츠에서 빠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다. 특히 데빌럼블에서 큐브와 마야우엘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 2인은 석화 나머지 3인은 혼란에 걸리는 웃지 못할 모습도 종종 보였다.

지속 시간이 20% 감소하면서 너프 효과는 어느 정도 체감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럼에도 석화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마야우엘의 활용도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혼란 드라이브지만 멜포메네의 경우 치명타 버퍼 특성상 파티 조합에 따라 활용도가 크게 나뉘고 드라이브 부가 효과가 스킬 대미지 상승이라 마야우엘에 비해서는 선호도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레이드에서 활용도가 높아졌다! - 리더 버프 변경 차일드



▲ 5종의 차일드의 리더 버프가 변경

A.I : 기존 고정 수치 반사(80)에서 3%로 변경되었고 레이드에서는 효과가 2배로 증가된다.
아리아 : 기존 체력 수치 1000 상승에 더해 레이드에서는 500이 추가로 상승한다.
아바돈 : 기존 드라이브 스킬 공격 대미지 300 상승에 더해 레이드에서는 효과가 2배로 증가된다.
키벨레 : 기존 고정 수치 반사(50)에서 2%로 변경되었고 레이드에서는 효과가 2배로 증가된다.
유이 : 기존 기본 공격 대미지 상승(80)에서 노멀 스킬 공격 대미지 상승(80)으로 변경되었고 레이드에서는 효과가 2배로 증가된다.


◆ 오류 수정을 포함한 개선 사항

1. 오류 수정 사항

- 전투 진행 시 생성된 버프 아이콘이 전투 종료 후에도 잔존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연속 타격 스킬 사용 시 혼란 효과를 무시하고 적군을 공격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슬라이드 스킬 연출 후 크리티컬 스킬을 2회 사용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일부 차일드에게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중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2. 개선 사항

- 데빌럼블 리그 보상 및 출석 보상의 경우 우편 수신 후 72시간 이내에 수령할 수 있도록 개선 되었습니다.
- 크리스탈 보물상자 소환 시 획득되는 보상이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 연속 전투 진행 시 종료 조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개선 사항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연속 전투 진행 시 종료 조건을 상세하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편리성을 강화한 패치로 좀 더 편리한 전투 진행이 가능해졌다. 또한 크리스탈 상자의 보상이 상향 조정되면서 기존에 비해 크리스탈 상자를 구매해볼만한 여지가 생겼다.



▲ 상향된 크리스탈 보물상자 보상



▲ 세분화된 연속 전투 옵션



◆ 소환 마일리지가 1+1이라고? - 이벤트 안내

이번 업데이트에는 2종의 이벤트가 함께 시작되었고, 1일부터 시작되는 이벤트 예고 공지도 함께 올라왔다.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시작되는 이벤트는 헤스티아, 마아트 확률 UP 이벤트와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크리스탈 구매시 추가 크리스탈 보상 이벤트다.

또한 2017년 1월 1일 부터 시작되는 소환 마일리지 보상 1+1 이벤트가 있다. 해당 기간 내 소환 마일리지 보상을 2배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크리스탈을 모아두었다가 1월 1일 이후에 소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5성 확정권을 2배로 얻을 수 있는 찬스니 이벤트 기간 전까지 최대한 크리스탈을 많이 모아두도록 하자.



▲ 원기옥을 터뜨릴 시간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