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소환 방식 변경과 밸런스 조정! 데스티니 차일드, 11월 9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80개 |
데스티니 차일드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첫 번째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5성 차일드지만 실제 효율은 낮은 편인 바스테트, 레드크로스, 이브 3명의 슬라이드 스킬이 상향되었다. 또한, 방어력 무시 대미지가 포함된 스킬이 방어력 외 다른 전투 공식에 영향을 받지 않았던 오류와 일부 차일드들의 슬라이드, 드라이브 스킬 설명의 오류가 수정되는 등 여러 가지 오류들의 수정도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레벨 달성 시 크리스탈을 받을 수 있는 레벨업 패키지, 크리스탈과 함께 다비를 확정 소환할 수 있는 한정 패키지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앞으로 추가될 신규 콘텐츠인 '리버스 라비린스'의 사전 이벤트로 특정 차일드의 소환 확률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바로가기] 11/09(수) 업데이트 안내


◆ 방어 무시 지고, 기본 공격 연타 떠오르나? 밸런스 및 스킬 조정

○ 아르테미스 정말 하향되나? - 방어 무시 대미지 오류 수정으로 인한 간접 하향

우선 유저들 사이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오갔던 방어 무시 대미지의 오류가 수정되었다. 일반적으로 방어 무시 대미지가 적용된 스킬의 경우 일반 공격 대미지 + 방어 무시 대미지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일반 공격 대미지에 상대의 방어력을 적용해 계산한 후에 방어 무시 대미지가 추가로 적용돼야 한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전에는 모든 대미지가 방어력을 무시하고 있어 어떤 적을 공격하든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었다. 현재는 방어력 무시 대미지가 다른 전투 공식에 영향을 받지 않았던 오류가 수정되면서 최종 대미지가 낮아진 것이다.

특히, 슬라이드 스킬로 노멀 스킬을 연타하는 방어 무시 딜러들의 효율이 낮아져 적들의 방어력이 높은 이벤트 던전과 언더그라운드 하드에서는 이전과 같은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물론 업데이트 이전보다 낮아졌을 뿐, 여전히 동급의 다른 딜러들보다 높은 공격력을 자랑한다. 적들의 속성에 맞춰 딜러를 교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방어 무시 딜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선택이다.



▲ 5성 50레벨 아르테미스의 슬라이드 스킬 공격력
방어력이 높은 이벤트 던전에서는 이전보다 대미지가 낮아졌지만, 여전히 강력하다.


○ 바스테트의 역습? - 기본 공격 기반 스킬에 치명타 적용

바스테트, 아바돈, 에르제베트, 타나토스, 세이렌은 5성이면서도 3~4성 차일드보다 못하다는 말이 많았다. 특히, 바스테트의 경우 드라이브 스킬마저 방어력이 높은 적 3명을 공격하는 스킬이라 나머지 4명보다 더 저평가를 받았다.

기본 공격을 기반으로 하는 스킬에 치명타가 적용되면서 해당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들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게다가 모든 차일드의 기본 공격력과 기본 공격을 기반으로 연타하는 노멀, 슬라이드 스킬의 공격력도 증가하면서 실제 효율은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속성과 관계없이 방어 무시 딜러만 사용하거나 노멀 스킬 기반의 연타 딜러만 사용하던 이전과는 달리 이제 기본 공격 기반의 연타 딜러도 충분히 제 몫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치명타 버프를 받은 4성 40레벨 티시포네의 노멀 스킬 대미지
빠르게 충전되는 노멀 스킬임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강력한 대미지다.


○ '이브' 이제는 1.5티어 딜러다! - 슬라이드 스킬 조정된 5성 차일드

이번 업데이트로 직접 스킬 조정이 이루어진 차일드는 5성의 바스테트, 레드크로스, 이브 3명이다. 셋 모두 슬라이드 스킬이 조정되었으며, 기존에는 효율이 그리 높지 않았던 스킬이었던 만큼 전체적으로 상향되었다.

우선 방어력이 가장 높은 적 2명에게 대미지를 주고 일정 시간 동안 회복 스킬의 회복량을 감소시키던 바스테트의 슬라이드 스킬은 이제 방어력이 아닌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2명을 공격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공격할 대상을 설정할 때 주로 공격력이 높은 딜러와 힐러를 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바스테트의 슬라이드 스킬은 방어력이 높은 대상을 우선으로 공격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대상을 공격하기 어려웠다. 지금은 공격력이 높은 대상을 우선 공격하도록 수정되어 자신이 원하는 대상을 공격하기 좀 더 수월해졌다.



▲ 이제 공격력을 기준으로 적을 공격하는 바스테트의 슬라이드 스킬


레드크로스의 경우 모든 아군에게 피해 반사 효과를 부여하는 기존 효과에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 2명에게 스킬로 인한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2회 부여하도록 추가하였다.

레드크로스는 방어형이지만, 아군을 직접 보호할만한 효과가 없었던 만큼 도발이나 전체 보호막을 사용하는 다른 방어형 차일드보다 효율이 떨어졌다. 업데이트 이후 이제 체력이 적은 아군을 직접 보호할만한 효과가 추가된 것이다. 다만, 방어 효과가 2회만 적용되므로 연타 스킬을 사용하는 차일드의 공격을 막아내기는 조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기존의 피해 반사 효과에 스킬 대미지 방어 효과가 추가된 레드크로스


적들에게 중독을 부여하던 이브의 슬라이드 스킬도 조정되었다. 5성 1레벨 기준으로 체력이 가장 낮은 적 2명에게 20초 동안 중독을 부여해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 200의 중독 대미지를 주던 이브의 슬라이드 스킬은 이제 2명의 적에게 직접 피해를 준 이후 7턴 동안 270의 중독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 중 하나가 중독의 유지 시간이 일정 시간에서 일정 턴으로 변경되고 중독 대미지 상승인 만큼 중독 딜러인 이브의 스킬도 상향 조정된 것. 다만, 다른 공격형 차일드와 비교하면 직접 공격 대미지가 낮은 편이고, 아직은 중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이브의 활용도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중독 효과가 상향되면서 이브의 슬라이드 스킬도 함께 상향되었다.


■ 방어 무시 대미지 스킬 보유 차일드 (약간 하향 ▼)

★ 4성 : 아르테미스 / 이난나



 



★ 3성 : 이둔 / 레전드



 




■ 기본 공격 기반 연타 스킬 보유 차일드 (상향 ▲▲)

★ 5성 : 아바돈 / 에르제베트 / 바스테트 / 타나토스 / 세이렌



 

 

 

 



★ 4성 : 티시포네 / 단두대 / 펜릴 / 소네트 / 아모르 / 코라



 

 

 

 

 




■ 슬라이드 스킬이 상향된 5성 차일드 (약간 상향 ▲)

★ 5성 : 바스테트 / 레드크로스 / 이브



 

 



○ 슬라이드/드라이브 스킬 설명 오류 수정

스킬 설명에는 적들에게 대미지를 주는 효과만 있지만, 실제로 아군의 체력도 회복시키던 모르가나의 드라이브 스킬과 같이 스킬 설명과는 다른 효과가 적용되고 있던 스킬의 설명도 수정되었다. 스킬 설명이 수정된 차일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슬라이드 스킬 설명이 수정된 차일드





※ 드라이브 스킬 설명이 수정된 차일드






◆ 4성 확정 소환 삭제! 연속 소환 방식 변경

기존에 프리미엄 소환으로 10연차를 하면 4성 차일드 하나를 확정으로 지급하던 방식에서 10+1연차 방식으로 수정되었다. 그에 따라 10연차 소환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장비 소환, 보물 상자 등의 연속 소환 방식도 10+1의 형태로 변경됐다.

업데이트 이전과 같은 비용으로 연차를 해도 1번을 더 소환하는 만큼 마일리지가 더 많이 적립되며, 상대적으로 5성을 소환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했다. 다만, 반대로 생각하면 4성 확정 소환이 사라졌으니 11번의 소환이 모두 3성으로 나올 수 있다는 부담도 생겼다는 것을 알아두자.



▲ 10+1연차 방식으로 변경된 소환



▲ 보물 상자도 10+1연차로 변경되었다.



◆ 네뷸라 이벤트 및 신규 패키지 추가! 각종 이벤트 소식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시작됐다. 유저 레벨 60까지 5레벨 단위로 총 24,900개의 크리스탈을 지급하는 레벨업 패키지와 크리스탈을 구매하면 다비를 확정 소환할 수 있는 다비 한정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레벨업 패키지의 경우 구매 이전에 달성한 보상도 모두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총 24,900개의 크리스탈을 획득할 수 있는 레벨업 패키지


또한, 12월 9일까지 접속하기만 하면 다비의 수영복 스킨 2종을 지급하며, 이전에 진행했던 데빌 페스타와 같이 매일 퀘스트를 진행해서 신규 차일드인 '4성 네뷸라'를 획득할 수 있는 '네뷸라와 우주여행!'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네뷸와 외에도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각종 보상을 부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니 꾸준히 클리어하길 추천한다.



▲ 퀘스트를 꾸준히 클리어하면 4성 네뷸라를 획득할 수 있다.


리버스 코인으로 차일드의 외형과 목소리를 바꿔주는 신규 콘텐츠인 '리버스 라비린스'가 추가되기 전에 사전 이벤트로 이번 대상에 해당하는 5성 하데스, 4성 헤라클레스, 3성 칼립소의 소환 확률 증가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소환 이벤트는 기존의 프리미엄 소환과는 별개의 화면에서 진행되므로 소환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하데스의 경우 11월 16일까지 결제한 금액에 따라 하데스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 리버스 라비린스의 사전 이벤트로 특정 차일드의 소환 확률이 증가한다.



◆ 이제는 좀 더 어려워진 언더그라운드! 추가 개선 및 수정 사항

○ 언더그라운드 노멀/하드 난이도 상향

언더그라운드의 3개 난이도 중 노멀과 하드의 난이도가 상향되었다. 특히, 하드 난이도의 경우 적으로 등장하는 차일드들의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증가하면서 체감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최소 5성 MAX 레벨이나 6성 이상까지 육성한 딜러가 없다면 공격 스킬만으로 클리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석화, 혼란, 스턴 등의 상태 이상 효과를 보유한 차일드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방심하면 순식간에 차일드가 삭제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1성 차일드의 어펙션 보상 지급 등급 조정

업데이트 이전에는 1성 차일드를 B등급까지 어펙션해서 중간 보상을 받은 후 해당 차일드를 오닉스로 추출하면 최종적으로 오닉스 300개를 사용해 10,000골드를 획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1성 차일드를 어펙션해서 중간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A등급까지 어펙션하도록 수정되어 결과적으로는 오닉스 1,300개를 사용해 10,000골드를 획득하게 된 것이다.

다만, 2성 이상의 차일드에는 변경점이 없으므로 2성 차일드를 B등급까지 어펙션해서 중간 보상을 받고 오닉스로 추출하면 오닉스 1,000개를 사용해 20,000골드를 획득하는 방법은 활용할 수 있다.



▲ 1성 차일드의 중간 보상은 A등급까지 어펙션해야 받을 수 있다.


○ 친구 코인 자판기 연속 뽑기 기능 추가

우정 포인트로 뽑을 수 있는 친구 코인 자판기에 연속 뽑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한 번 뽑은 이후 다시 뽑아야 해서 포인트를 모두 소모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제는 뽑기 이후에 나오는 '한번 더!' 버튼을 터치해 연속으로 뽑을 수 있다.



▲ 친구 코인 자판기에서 한번 더! 버튼으로 연속으로 뽑을 수 있다.


○ 오토 모드와 각종 특수 효과 개선

오토 모드도 개선되었다. 불필요하게 회복 스킬을 사용하거나 보호막이 굳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도 보호막을 사용하던 이전과는 달리 좀 더 적절한 상황에서 스킬을 사용한다. 게다가 보호막이 이미 적용된 상황에서 체력이 낮을 때 보호막을 중첩으로 사용하면 차일드가 사망하던 문제도 해결되면서 여러모로 오토 모드의 효율이 높아졌다.

그 외에도 분포 폭발 효과의 대미지 누적 가능 비율 상향, 중독 효과의 유지 시간 변경 및 대미지 상향, 일부 차일드의 슬라이드 스킬이 시전되지 않는 문제 수정이 진행됐다.



▲ 이제 보호막으로 인해 아군이 사망하는 상황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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