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공 횟수를 끝까지 사용한 '처형인 예복'의 성능은?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30개 |
최근 제작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는 ‘60레벨 장비’와 ‘가공’이다. 60레벨을 달성하고 최고 등급 무기와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저런 후기들도 올라오고 있다. 멋진 장비를 보면 만들어보고 싶어 지는 것이 제작자의 본능일 터. 공룡과 사투를 벌이는 사냥꾼들을 위해 최고 등급의 옷 제작에 도전했다.

듀랑고에서 무기의 질은 재료의 레벨이나 희귀함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시간과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50레벨 이상 재료가 의미 있는 이유는 가공 횟수가 1회 많기 때문이다. 레벨이 높고 희귀한 재료를 사용할 수록 재료 하나하나에 신경 써야 한다. 장비의 성능을 끝까지 끌어내기 위해 서는 재료의 가공 횟수가 바닥날 때까지 추가 가공을 해 보조 속성을 축적해 사용해야 한다.

시간을 들여 모든 준비를 마치고 처형인 예복과 두건을 재료에 신경 써서 제작해 능력치를 확인했다. 완제품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가장 위쪽 슬롯에 들어가는 가죽을 전부 방어력을 올리고 내구도를 낮추는 ‘기름 무두질’ 작업한 후 제작에 성공했다. 이때 가죽 한 장이 잘못 들어가 있었는지 ‘방어력 증가’ 보조속성 레벨이 8, ‘내구도 감소’ 레벨이 2로 제작된 것 외에 나머지는 전부 제대로 적용되었다.



▲ 처형인 예복, 처형인 두건의 외형




▲ 처형인 예복 능력치




▲ 처형인 두건 능력치. 습기 저항은 붉은점도마뱀 가죽만 사용했기 때문에 붙었다.


능력치는 방어력 126에 공격력 증가 3. 공격력 증가는 처형인 예복 기본 속성으로 보인다. 비슷한 레벨의 ‘근접 전투복’ 방어력이 105이니 방어력 126이라는 수치는 결코 적지 않다. 총 237이었던 부족 내 60레벨 전투 전문 캐릭터의 방어력이 처형인 세트를 착용하자 288로 올랐다. 여기에 장갑과 신발까지 착용하면 300까지도 넘길 수 있어 보인다.

새 장비의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굉장했다. 방어력 237, 방어 스킬 숙련 57레벨 캐릭터에게는 약 580 피해를 주던 53레벨 아랫뿔코끼리의 공격이 새 장비를 착용하고 방어력이 288로 오르자 250으로 급감했다.



▲ 깃사냥복 착용 방어력(위)와 처형인 예복 착용 방어력(아래)




▲ 체력이 닳는 양만 봐도 한 눈에 비교가 된다.


최대 체력이 약 1,300 수준이기 때문에 이 차이는 굉장히 크다. 세 번 맞으면 사망하던 예전과 달리 어느 정도는 맞아가면서 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장비 착용 전에는 코끼리 사냥을 버거워하던 사냥꾼이 장비 착용 후에는 무난하게 성공했다.

가죽은 53~56레벨 가죽을 사용했다. 상아는 53레벨, 갑주는 51레벨이다. 갑주 레벨이 낮아 장비 레벨이 낮게 나온 것이 아쉽다. 두건이 자주색인 이유는 붉은점도마뱀 가죽을 사용해서다. 이후 무법섬이 열려 고레벨 갑주와 가죽을 수급할 수 있다면 더 높은 수준의 장비를 기대할 수 있다.




▲ 기름 무두질 3회 결과 방어력 증가 효과가 있는 ‘질긴 섬유’ 9레벨이다.




▲ 52레벨 근접 전투복의 능력치. 방어력이 20가량 높다.



아래는 이번 처형인 예복 제작 과정과 제작 팁을 정리한 내용이다.

Step 1. 장비. 그리고 방향 정하기
어떤 장비에 어떤 능력치를 붙일 것인가

근접 전투 활동에 좋다는 처형인 예복처형인 두건은 옷 제조 스킬 60레벨에 배울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옷이다. 속성은 타르보사우루스 레이드에서 메인 탱커를 자청한 한손칼 사냥꾼의 요청에 따라 방어력을 올리는 '기름 무두질'로 결정했다.

재료 가공 종류와 필요한 작업대는 재질에 따라 다르다. 가죽 류는 건조대에서 무두질, 뼈와 돌, 나무는 작업대에서 가공, 금속은 가마에서 금속 처리를 해야 한다. 방식은 다르지만 내구도, 회피, 공격력 상승이라는 큰 범주는 바뀌지 않는다.



▲ 재질별 가공 방법과 효과



Step 2. 재료 확보하기
복잡한 가공 과정, 까다로운 재료들

어떤 옷을 만들지, 어떤 가공을 할지 정해졌으니 재료를 모을 차례다. 가죽과 갑주, 상아는 물론 기름 무두질에 필요한 기름까지 고려해야 한다.

만약 특정 기후에 기본적인 저항이 있는 옷을 만들고 싶다면 가죽 선별부터 신경 써야 한다. 55레벨 열대 섬에 나오는 ‘붉은점 도마뱀’ 가죽을 사용하면 습기 저항이, ‘푹신함’ 속성이 붙은 가죽을 주는 ‘흰배메갈로케로스’ 가죽을 사용하면 추위 저항이 기본적으로 붙는다. 물론 이것들은 나중에 개조로 확보할 수도 있지만 최고의 성능을 원한다면 원재료부터 신경써야 한다.



▲ 좋은 통기성 효과를 가진 가죽은 습기 저항 효과를 준다.


특히 '갑주'의 경우 재료 레벨이 낮기 때문에 가공을 통해 레벨을 강제로 올려야 한다. 55레벨 이상 기름을 재료로 사용, '기름 무두질'을 하면 51레벨 (재료 레벨 합/2, 소수점 아래 버림) 갑주를 얻을 수 있다. 단, 지금 얻을 수 있는 갑주는 48레벨이기 때문에 가공 횟수가 3회 뿐이라는 점 기억해야 한다.

또 하나,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재료에 써진대로 마지막 가공을 해야한다. 즉, '건조된 갑주'라면 마지막 가공으로 '건조'를 해야 하는 것. 원래 재료의 보조속성은 첫 번째 재료의 속성만 완제품에 적용되기 때문에 갑주를 가공할 필요가 없지만, 지금은 갑주의 레벨을 무두질로 올려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건조 -> 무두질 -> 건조의 공정을 거쳐야 한다.



▲ 무두질을 한 후 다시 건조했다. 이렇게 해야만 재료로 쓸 수 있다.



Step 3. 제작에 필요한 능력치 확보하기
음식과 장비로 능력치를 최대로!

쉽게 써놨지만 재료 확보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기름 무두질 한 번에 1시간 20분, 건조에 20분이다. 즉 가죽을 전부 가공하기 위해서는 10장을 한 번에 작업한다 해도 4시간 20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당연히 실패하면 안 된다. 물론 다른 장비를 제작할 때도 실패하면 안되지만, 이번에는 더욱 그렇다.

제작 확률을 높이는 비교적 쉬운 방법은 높은 레벨의 작업칼을 쓰고 음식을 먹어 솜씨 스탯을 확보하는 것이다. 조금 더 신경을 쓴다면 옷 제작 능력치를 올리는 옷을 만들 수도 있지만, 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방법이다.



▲ 99%도 결코 안전한 수치가 아니다. 그러니 99%까지는 반드시 올려야 한다.




▲ 꼭 먹자. 나중에 후회하고 싶지 않으면.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