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방관? 공격력? 어느 쪽이 PvP에서 더 도움이 될까?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댓글: 20개 |
무법섬 전쟁 기간이 다가오면서 무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60레벨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무기인 만큼 옵션 하나라도 꼼꼼하게 고르고 싶은 것이 모든 제작자와 사냥꾼의 마음이다.

무기 옵션 중에서는 최근 '방어 관통'과 '공격력'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많다. 가공 기준 공격력 증가 16레벨과 공격력 증가 8레벨 + 방어 관통 4레벨 무기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대한 궁금증이다.

인벤팀에서도 방어 관통 vs 공격력 증가가 궁금한 것은 마찬가지. 이에 두 개의 활을 만들어 실험을 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가공을 전부 사용하지 않고 다른 옵션도 최대한 배제한 상태에서 방어 관통 증가 4레벨과 공격력 증가 4레벨을 기준으로 59레벨 두겹활을 제작,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공격으로만 플레이어 캐릭을 공격해 피해량을 비교했다. 피격 대상이 된 캐릭터의 방어력은 174이다.



▲ 실험에 사용한 활. 왼쪽부터 기본, 공격 4레벨, 방어관통 4레벨


일단 첫번재로 기준 공격력을 알아보기 위해 공격력이나 방어관통 능력치가 붙지 않은 기본 활을 사용, 피해량을 측정했다. 공격력 119, 방어관통 291 뼈갈매기 활이다. 물론 두겹활과 비교하면 방어관통 수치가 4정도 낮기는 하지만 약 300가량 되는 전체 관통 수치를 생각했을때 큰 차이는 아니다. 그 이후에는 공격력 증가 활과 방어 관통 활을 사용, 마찬가지로 동일한 캐릭터를 여러 차례 공격했다.

공격력 119 뼈갈매기 활로 공격할 때의 피해량은 93, 치명타 피해량은 162이다. 방어관통 4레벨이 붙은 공격력 120 활로 공격할 때는 일반공격 96, 치명타 167이고 공격력 4레벨이 붙은 공격력 133 활로 공격할 때에는 일반 공격 102, 치명타 178의 수치가 나왔다. 각 활 당 피해량은 치명타 발동 여부를 제외하면 매번 동일한 수치였다.



▲ 방어력 174 캐릭터 공격 결과. 공격력의 효율이 가장 높다.


공격력 4레벨 활의 일반 공격 피해량은 방어관통 4레벨 활의 피해량보다 6이 더 높았다.

방어력 174 기준으로 공격력 1당 피해량(일반 공격 ÷ 공격력)은 세 활 모두 소수점 두 번째 자리 반올림 0.8로, 0.03정도의 차이로 거의 동일했다. 공격력 1의 차이를 메꾸기 위해 기본 활의 피해량에 0.8을 더해 방어관통의 효율을 계산한 결과 방관 1당 공격력 증가량은 약 0.06으로 계산됐다.

공격력 증가 1레벨당 공격력 상승폭은 3.25, 방어 관통 1레발당 방어 관통 상승폭은 10이다. 이를 실제 피해량으로 계산하면 공격력 증가 1레벨 = 피해량 2.6, 방어 관통 1레벨 = 피해량 0.6 증가다. 물론 이는 방어력 174 캐릭터를 기준으로 했기에 방어력이라는 변수가 있을 수 있어 대상 캐릭터의 방어력을 50으로 설정하고 다시 한 번 실험을 진행해봤다.



▲ 방어력 50 캐릭터 공격 결과. 방어 관통은 효과가 없다.


대상 캐릭터의 방어력은 처음 174, 이후에는 50으로 약 120의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실제 주는 피해량은 눈에 띄게 증가하지 않았다. 이 경우 공격력 1당 피해량은 방어력 174에 비해 약 0.03 향상되어 0.8~0.83의 수치를 나타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방어 관통 활의 피해량이 기본 활과 거의 동일하게 나온 결과이다.

이로 보아 방어 관통은 절대 수치가 아니라 방어력이 높은 적을 상대할 때 더 높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다. 때문에 대상 캐릭터의 방어력을 277로 세팅, 최상급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장비를 갖춘 유저 스펙으로 맞춘 이후 다시 한 번 공격을 해보았다.



▲ 방어력 277 캐릭터 공격 결과. 방어 관통의 효율이 공격력보다 높다.


예상대로 방어 관통 활이 공격력 활보다 더 높은 피해를 주었다. 또한, 방어력은 수치가 높아질수록 그 효과가 더욱 좋아짐도 알 수 있었다. 공격력 1당 피해량이 0.62로 급감했기에 공격력 4레벨 속성의 실제 피해량 증가폭은 8이다. 하지만 방어관통 1당 피해량은 약 0.3으로, 피해량 증가폭은 4레벨 수치 40 기준 12로 공격력을 상회했다.

첫 번째 실험의 방어력 174는 털어깨옷 세트, 마지막 실험의 방어력 277은 다소 낮은 레벨의 처형인 예복 세트에 뼈갑 장갑과 장화를 착용한 수치이다. 부족전 전투에서는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처형인 예복 등 방어력이 높은 장비를 착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어관통에 힘을 주는 쪽이 공격력보다 효율이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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