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희귀 속성, 60레벨 늪과 아파토사우루스 추가! 듀랑고 3월 8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14개 |
3월 8일 목요일, 듀랑고에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패치로 기존의 잠재 속성과는 다른 새로운 '희귀 속성'이 추가되었다. 또한, 늪 기후의 60레벨 불안정섬이 추가되었으며 새로운 거대 공룡 '아파토사우루스'가 모습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바랐던 연구 시간을 감소시키는 패치와 장비 내구도 개선 패치도 진행되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희귀속성, 아파토사우루스 추가! 3/8(목) 패치노트






늪 기후의 신규 60레벨 섬 추가
- 신규 60레벨 공룡 '아파토사우루스' 추가
- 진흙, 새끼줄 속성의 두꺼운 넝쿨, 기둥 속성의 호흡 뿌리 등 채집물 추가


60레벨 늪 기후의 새로운 불안정섬이 추가되었다. 섬의 크기는 기존 60레벨 설원 기후의 불안정섬과 비슷하며, 다른 불안정섬이나 무법섬과 비교하면 협소한 편이다. 늪 기후인 만큼 더위와 습기 피로도가 붙어, 습기 저항과 더위 저항에 맞춘 의상 세팅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기후 저항 페널티를 무시하기 위해서는 더위 저항 15레벨(젖음 시 12레벨), 습기 저항 15레벨(젖음 시 20레벨)을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설원의 타르보사우루스와 대응하는 강력한 거대 공룡 '아파토사우루스'도 추가되었다. 아파토사우루스는 체력이 10만에 달하는 거대한 공룡으로, 꼬리 내려치기나 머리 휘두르기를 비롯한 패턴으로 유저를 위협한다. 또한, 체력이 회복되는 속도가 매우 빨라 소수 인원으로 공략하기는 힘든 편. 고급 장비로 무장한 다수의 인원이 함께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60레벨의 채집물도 추가되었다. 진흙과 부들, 통나무, 나뭇가지, 나뭇잎 등은 물론 자체로 새끼줄 속성이 있는 두꺼운 넝쿨, 기둥 속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방 자리를 2칸만 차지하는 호흡 뿌리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중간 재료인 새끼줄을 제작할 필요 없이 바로 두꺼운 넝쿨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각종 도구 제작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방 자리를 2칸만 차지하는 기둥 속성의 호흡 뿌리 역시 그동안 많은 공간을 차지했던 통나무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을 예정이다.

▶ [관련 정보 바로가기] 신규 60레벨 섬 - 늪 기후 및 채집물 정보



▲ 새끼줄 속성의 두꺼운 넝쿨과 기둥 속성의 호흡 뿌리.



▲ 섬의 크기는 기존 60레벨 설원 불안정섬과 비슷한 편. 그렇게 크지 않다.



▲ 60레벨 설원 타르보사우루스에 대응하는 60레벨 늪의 아파토사우루스.

* 출처 : 듀랑고 인벤 '촙새' 게시물 [링크]



더욱 강력한 성능를 지닌 희귀 속성 추가
- 대형 동물(타르보, 브라키오 등) 사냥 시 더욱 높은 확률로 획득 가능
- 이번 업데이트는 전투 관련 희귀 속성만 추가되었으며, 뼈와 금속에서만 등장
- 일반 잠재 속성과 달리 희귀 속성이 붙은 1개 재료만 넣어도 결과물에 반영


잠재 속성과는 또 다른 속성인 '희귀 속성'이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희귀 속성은 전투 관련 속성으로 뼈와 금속에서만 등장하며, 추후 업데이트로 채집 관련 희귀 속성과 획득 가능한 재료가 추가될 예정이다. 희귀 속성은 자연물에서 낮은 확률로 등장하지만 타르보사우루스나 브라키오사우루스, 투오지앙고사우루스 등 대형 동물에게서는 더욱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희귀 속성은 노란색의 잠재 속성과 달리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희귀 속성을 발현한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선 제작법 최상단의 주재료 칸에 넣고 제작해야 한다. 일반 잠재 속성과 달리 희귀 속성이 붙은 1개의 재료만 넣어도 결과물에 발현된다. 예를 들어 희귀 속성이 붙은 금속 1개와 다른 금속을 함께 재료로 사용해 장비를 제작하더라도 희귀 속성이 발현된다는 뜻.

또한, 1개의 희귀 속성은 여러 개의 성능 속성 중 하나로 발현된다는 점 역시 주목해야 한다. 성능 속성을 직접 선택할 수는 없지만, 일단 희귀 속성의 재료로 제작하면 성능 속성은 무작위로 100% 등장한다. 발현된 성능 속성은 발동 조건과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패치노트의 예시로 '흙 뿌리기' 속성이 소개되었으며, 구르기 성공 시 확률적으로 상대에게 명중률 감소 효과가 발동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1개의 장비에 여러 개의 희귀 속성을 발현시킬 순 있지만, 같은 희귀 속성을 중복해서 발현시킬 순 없다. 같은 이름의 희귀 속성을 2개 이상 넣어 장비를 제작하더라도 결과물에는 하나의 성능 속성으로만 발현된다. 지금까지 확인된 희귀 속성은 '검게 빛나는', '작게 진동하는' 등이 있으며, '검게 빛나는' 속성은 '흙 뿌리기'로 발현되었다.

▶ 3/8 희귀 속성 패치노트 정리

- 자연물 채집 시 낮은 확률, 대형 동물(타르보, 브라키오, 투오지앙고) 채집 시 높은 확률로 획득
- 이번 업데이트는 뼈와 금속, 전투 관련 희귀 속성만 추가
- 희귀 속성이 붙은 1개 재료만 포함해도 결과물에 발현
- 1개의 희귀 속성은 여러 개의 성능 속성 중 하나로 발현
- 하나의 장비에 여러 개의 희귀 속성 발현 가능, 그러나 같은 희귀 속성은 중복 발현 불가



▲ 섬 장터에는 벌써 희귀 속성이 부여된 뼈가 판매되고 있다.



▲ 금속에서 등장한 희귀 속성



▲ '검게 빛나는'으로 제작한 칼은 '흙 뿌리기'가 부여되었다고 한다.
* 출처 : 듀랑고 인벤 '달즈아' 게시물 [링크]



스킬 연구 시간 감소, 장비 내구도 개선
- 스킬 연구 중 숙련을 얻으면 최대 25% 단축 가능
- 사냥 시 내구도 소모량은 기존 대비 80%, 채집/제작/건축은 기존 대비 67%로 조정


많은 유저들이 바랐던 스킬 연구 시간 감소와 장비 내구도 개선도 이뤄졌다. 우선 스킬 연구 시간 감소는 연구 시간 자체가 감소하진 않았지만, 스킬 연구 중 스킬 숙련도가 상승하는 행동을 하면 스킬 연구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 시간은 최대 25%이며, 스킬의 안내 탭에서 현재 단축 시간과 최대 단축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장비의 내구도 개선도 이뤄졌다. 무기와 도구, 방어구의 내구도 소모량이 기존보다 감소한 것. 채집/제작/건축에 사용한 도구의 내구도 모모량은 기존 대비 67%로 조정되었으며, 사냥 시 줄어드는 무기와 방어구의 내구도는 기존 대비 80%로 조정되었다.

이와 함께 수리 시 아이템의 최대 내구도가 감소하는 수치는 절반으로 감소했으며, 수리 성공 및 대성공 확률은 기존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전보다 더욱 많이 장비 수리가 가능해진 셈. 이와 함께 건설 부지의 내구도는 3일에서 7일로 넉넉히 늘어났다.



▲ 연구 중에 숙련을 얻으면 스킬 연구 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 이런 식으로 시간이 감소한다.



▲ 내구도 문제도 개선이 이뤄졌다.



뿔, 이빨에 잠재 속성 발현 및 편의성 개선
- 뿔과 이빨에 잠재 속성 발현
- 부족 창고 정렬 가능, 막사/벽집 메뉴 버튼 이동


희귀 속성 업데이트의 추가로 관심이 멀어진 감이 없잖아 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뿔과 이빨에서도 잠재 속성이 등장하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잠재 속성으로 바늘을 제작할 경우 바늘의 성능 속성을 발현시킬 수 있게 바뀌었으나, 추후 공지를 통해 금속 바늘 제작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안내되었다. 확인을 위해서는 해당 현상이 먼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 공지를 통해 전투 시 길들인 동물이 공격당하지 않는 현상 역시 안내되었으며, 해당 현상을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3/8 업데이트 이후 확인 중인 현상 안내

부족 창고의 정렬도 가능해졌다. 일반 상자나 건물에 비해 수많은 양의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부족 창고는 그동안 정렬 기능이 불가능해 넣었던 재료를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부족 창고 정렬이 가능해짐에 따라 필요한 재료를 더욱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막사/벽집을 선택할 경우, 가장 먼저 벽집의 정보가 등장해 가구를 바로 선택할 수 없었던 점도 개선되었다. 이제 휴식을 위해 막사/벽집 내부를 여러 번 선택해야 했던 불편함은 사라질 전망이다. 막사/벽집의 정보나 안락도, 꾸미기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막사/벽집 내부에서 오른쪽 아래의 버튼을 선택하자.



▲ 부족 창고도 정렬이 가능해졌다!



▲ 이제 벽집의 가구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다. 꾸미기는 오른쪽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 그 외 변경 목록

스킬
•농사 스킬에서 해당 종자가 어떤 크기의 밭을 요구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설명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동물
•땅거북안킬로가 더 듬직해졌습니다!
◦땅거북안킬로의 방어/회피/전체 체력과 회복 능력이 증가되었습니다.
: 방어/회피 능력 1.5배 증가
: 전체 체력/회븍 능력 약 2배 증가

•기존에 구입한 땅거북안킬로도 상향된 능력치가 적용됩니다.
: 땅거북안킬로가 축사에 있을 경우 소환하기를 해야 상향된 능력치가 적용됩니다.
: 땅거북안킬로 전체 체력이 상향되어 게임 접속 시 현재 체력이 50% 감소되어 있고,
시간이 흐르면 현재 체력이 상향된 전체 체력 최대치까지 회복됩니다.

!! 개발자 코멘트: 기존 땅거북안킬로는 같은 레벨 대 일반 동물에 비하면 강한 능력을 지녔지만, 레벨이 조금만 높아져도 능력이 뒤처져서 만족감이 떨어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땅거북안킬로의 능력치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높은 레벨의 일반 동물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상자
•부서진 상자 안에 있는 아이템을 꺼낼 수 있습니다.

건축
•건축물을 수리할 때 필요한 수리키트 필요량이 조정되었습니다.
◦40레벨 미만에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건축물 수리 시 수리키트 필요량은 15입니다.
◦40레벨 이상 60레벨 미만에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건축물 수리 시 수리키트 필요량은 30입니다.
◦60레벨 이상에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건축물 수리 시 수리키트 필요량 60입니다.
단, 부족 건축물의 경우 위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워프 유적과 특송 화물로 얻을 수 있는 건축물 수리키트 필요량은 20입니다.
•고급형 건물 수리키트의 필요량이 90에서 6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건축물에 수리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낡고 이끼가 낀 모습으로 변화됩니다.
•화물 워프홀 출구가 완성되지 않았을 때 화물 워프홀 입구를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염색약 제작대와 고급 염색약 제작대, 약 제조대를 실내에도 건축할 수 있습니다.
•벽집, 막사 안에 있는 건축물을 좀 더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벽집, 막사 진입 시 뜨는 우측 하단 문, 창문 모양을 선택해 기존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길(돌 길, 흙 길)도 같은 방식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터
•기존에는 섬장터에 등록된 물품이 만료되면 우편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이젠 “섬장터” 메뉴에 만료된 상품 목록 메뉴가 추가되어 해당 메뉴를 통해 만료된 물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30일이 지나게 되면 만료된 상품에서 물품을 회수할 수 없고, 구매/판매 목록에서는 물품이 사라집니다.

임무
•개편된 30/35/40레벨 섬의 임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섬마다 임무를 기존보다 더 다양하게 늘렸습니다.
•엽록 포럼과 위원회는 사냥, 채집을 중시하는 임무를 받을 수 있으며, 위원회의 경우 임무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개척 회의와 회사에서는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제작 위주의 임무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레벨 온대섬과 45레벨 늪 섬에서 사냥으로 종료되던 임무들을 수정했습니다.

업적
•퀘스트의 업적 중 달성이 불가능했던 일부 업적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달성이 불가능한 간이 막사/전천후 막사/막벽집/튼튼한 벽집 건설 업적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막사/벽집 건설 업적을 달성할 수 있게 수정했습니다.

친구 검색
•동일한 이름을 가진 플레이어가 있어도 빠르게 친구 검색이 가능합니다!
◦친구 검색할 때 플레이어 “주파수”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채집
•60레벨 유타랍토르를 도축하면 59레벨 채집물이 나오던 문제를 수정, 이젠 60레벨 채집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집한 열매 아마의 색상이 어두운 노란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된 색상은 새로 채집한 열대 아마부터 적용됩니다.
•라벤더의 색상이 보라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유지
•사유지와 부족 영토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사유지 진입 시 나오는 사유지 주인 캐릭터 이름 밑에 남은 사유지 기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사 가기 좋은 섬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모드로 캡처할 때, 사유지 라인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이드
•마을섬 가이드에서 사유지의 의미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 수정
•나무 도마 제작 시 나무 판재만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농작물을 채집할 때와 자연물을 채집할 때 요구하는 도구의 레벨이 다르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접속 상태에서 다음 날이 되어도 출석부 보상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간헐적으로, 동물이 크게 저항하지 않고 쉽게 잡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플레이어/건축물/동물 등의 이름이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 그 외 일부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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