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건강, 에너지 회복부터 각종 버프까지! 듀랑고 요리사 가이드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요리사는 팀의 체력을 책임지는 진로입니다. 듀랑고에서의 음식은 에너지와 포만감 상승, 피로도 하락, 건강 회복, 그리고 힘이나 솜씨 증가 등의 버프 효과까지 지니고 있습니다. 날 것의 재료를 가공하여 더욱 높은 효율의 음식을 만들고, 능력치 효과 시간 증가 등 추가 속성도 부여합니다.

약을 제조하는 능력 역시 요리의 영역입니다. 염색이 가능한 염색약과 동물을 살리는 데 쓰이는 동물 치료제, 부정적인 상태효과를 막는 면역약 등 다양한 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요리사는 부족 생활에서 약사이자 디자이너의 역할도 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듀랑고의 모든 작업(전투까지도)에는 에너지가 소모되는데 에너지를 회복할 수단은 바로 음식입니다. 물론 레벨업이 빠른 초반에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산딸기와 같은 과일로도 충분히 에너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레벨업이 더뎌지는 후반으로 갈수록 조리된 음식이 없으면 고갈된 에너지로 인해 아무 행동도 할 수 없죠.

특히 요리로 얻을 수 있는 각종 버프는 전투를 비롯한 생존 활동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듀랑고 생활에 있어서 요리사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 이 기사는 해외 베타 테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정식 버전에서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빵으로 국을 만드거나, 회를 돌판에 굽거나, 동물이 먹는 약으로 국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요리사의 업무
- 건강부터 에너지 회복, 각종 버프까지 캐릭터 능력치와 가장 직접 연관된 직업
- 채집가와 사냥꾼이 구해온 재료로 요리를 만들어 되돌려주자
- 요리 방법에 따라 같은 재료로도 다른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


요리 진로를 전문적으로 파고 싶다면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요리 스킬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주부를 선택합시다. 요리사는 야생에서 채집할 수 있는 여러 열매나 사냥을 통해 획득하는 고기, 그리고 농사의 산물인 쌀이나 밀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요리를 만듭니다.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간단한 모닥불부터 아궁이, 부뚜막, 부엌 등 요리용 가구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꼬치구이나 훈제는 요리용 불만 있어도 가능하지만, 끓이는 요리나 볶음 요리, 튀김 요리 등 고레벨 요리 스킬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신경 써야 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재료를 삶는 방식으로 요리를 하려면 음식 재료와 물, 그리고 요리 도구가 필요합니다. 물은 용기 속성이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물가에서 떠야 합니다. 이동하는 동선을 줄이기 위해서는 요리를 제작하는 곳과 물이 가까워야 하겠죠. 요리 도구는 무기/도구 제작 카테고리 중 요리 도구 제작 스킬을 올려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무기/도구 제작 스킬을 따로 올리는 것도 좋지만, 이를 담당하는 전문가에게 요리 도구 제작을 담당하면 요리사는 요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설 카테고리에서 만들 수 있는 요리용 가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진로도 물론 그렇지만, 특히나 요리는 단체 생활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진로입니다. 다수의 부족원들이 모아온 요리 재료와 농사를 통해 얻은 식재를 요리해 각종 버프 효과가 부여된 음식을 다시 부족원에게 돌려줍니다. 에너지나 피로도 관리는 물론 힘이나 솜씨 등 능력치 보조도 가능하므로 음식이 없는 사람보다 더욱 높은 효율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 효율 좋은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과 그에 따른 속성 부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같은 양파 구근이라도 생으로 먹으면 에너지와 포만감, 솜씨 증가 효과만이 부여되지만, 삶거나 구우면 속성이 변화함과 동시에 에너지, 포만감, 솜씨 증가의 수치도 변화합니다. 능력치효과 시간 증가 등의 부가 효과가 생기는 경우도 있죠. 여기에 횟수나 레벨 등 각종 변수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최고의 효율을 내기 위해선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또 어떻게 요리할 것인지 연구해야 합니다.

요리 스킬이 고레벨에 도달하면 다양한 완성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환약이나 면역약 등의 약품은 물론 커피, 빵, 햄버거, 떡볶이, 빙수, 튀김, 찜 등 수많은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똑같은 고기로도 꼬치구이보다는 돌판구이를 먹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요리사입니다.



▲ 맛있게 익었으면 좋겠네요.



▲ 굽거나 삶기의 차이가 있고, 횟수나 재료 등의 변수도 있습니다.


요리사의 필요 스킬
- 모든 요리 스킬을 배울 수도 있지만 효율적인 몇 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
- 요리 스킬은 비교적 여유가 남는 편. 건축이나 도구 제작 등 보조해줄 카테고리도 연마하자.
- 스스로 자급자족하는 타입이라면 농사와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


요리 스킬을 모두 배우기 위해 필요한 스킬 포인트는 총 303입니다. 약 제조 45, 기본 요리법 78, 보존 요리 31, 식재료 가공 62, 요리 연습 17, 제과 제빵 43, 요리 응용에 27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필요 스킬 포인트가 가장 작은 농사보단 많지만, 그래도 여유가 상당히 남는 편에 속하죠. 이후 재료 수급과 도구 제작을 위한 스킬을 익히면 됩니다.

야생 식재료를 직접 구하고 싶다면 채집과 전투, 도축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됩니다. 도구나 설비 제작을 원활하게 하고 싶다면 무기/도구 제작과 건설에 투자합시다. 농작물을 길러 안정적인 재료 수급을 원한다면 농사 스킬에 투자하면 됩니다. 특히, 농사는 필요한 스킬을 배우는 데 쓰이는 스킬 포인트가 적은 편이므로 농사와 다른 진로를 동시에 겸할 수도 있습니다.






▲ 목표는 양념치킨!



▲ 음식 외에도 염색약이나 약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타입이라면 요리사를!
- 같은 재료로도 최고의 효율을 내도록 연구하길 선호한다면.
- 꾸준한 반복 작업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도 요리사의 미덕.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패하더라도 그에 굴하지 않고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요리 진로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요리 방법과 속성 부여에 대해 연구하면서 보다 적은 재료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요리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본격적으로 요리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서는 도구와 설비, 계속 공급되는 재료 등 여러 조건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농사와 요리를 겸직할 경우 계속해서 부엌과 밭을 오가느라 바쁘기 때문에 부족 밖을 벗어나기 힘듭니다. 따라서 꾸준한 반복 작업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 역시 요리사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리 제작 숙련도 상승 TIP!
- 초반에는 꼬치구이가 가장 빠른 방법.
- 고기 수급이 원활하다면 완자 제작이 Best!
- 안정된 요리 시설이 있다면 고효율 요리를 준비해보자!


요리 숙련도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은 결국 반복 작업입니다. 부족원들 특히 사냥꾼들이 가져오는 고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죠. 몇 가지 추천 작업이 있지만 초반에는 역시 꼬치구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뭇가지와 음식에 들어갈 재료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고 요리도 즉시 완료되기 때문이죠.

부족원들이 고기를 끊임없이 수급해온다면 고기 완자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절구만 만들어두면 계속해서 만들 수 있고 작업대가 필요없고 요리 과정도 즉시 완료됩니다. 요리 스킬 레벨 40을 달성해서 회를 배우기 전이라면 고기 완자를 반복적으로 만드는 편이 좋습니다.

회를 배웠다면 조금 얘기가 달라집니다. 회 자체는 40레벨 이상 조리대와 작업용 칼도 필요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다만 소위 회-찜-찜이라 불리는 작업을 통해 에너지 회복면에서 최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생산 계열 직종에게는 요리사의 회찜찜은 정말 반갑기 그지없죠.

쉽게 요약하자면 안정된 요리 시설(부뚜막이나 부엌)이 갖춰지기 전까지는 꼬치구이나 완자 + 찜을 활용한 작업이 좋고 건축가들이 요리 시설을 준비한 상황이라면 회 + 찜이 반복 작업에 좋습니다.



▲ 결국 반복 작업이 최상의 요리사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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