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속력 사라진 아스널? 주요 팀컬러 세부 능력치 변경 사항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 댓글: 9개 |
4월 1일(목) 진행된 피파온라인4 업데이트로 팀컬러 시스템에 변화가 생겼다. 단일 팀컬러 효과 상향 조정, 신규 팀컬러 추가 등이 적용된 가운데, 기존 클럽 팀컬러의 세부 능력치 효과도 변경된 것으로 확인된다.

클럽 팀컬러를 통한 세부 능력치 강화 효과는 3단계와 4단계 팀컬러에서 받을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세부 능력치 2종이 각각 2, 1 상승하며 4단계에서는 해당 세부 능력치가 3씩 오르게 된다. 세부 능력치 또한 팀컬러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에, 구단주들이 선호하는 클럽 팀컬러의 변경 사항을 정리해봤다.

※ 업데이트를 통해 팀컬러 4단계 세부 능력치 효과가 기존 세부 능력치(1) +2, 세부 능력치(2) +1에서 세부 능력치(1) +3, 세부 능력치(2) +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수치를 제외한 변경된 세부 능력치의 종류만 정리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클럽 팀컬러 4단계에서 세부 능력치 2종이 3 상승하게 된다


◆ AC 밀란

- 기존 : 슛 파워, 크로스
- 변경 : 대인 수비, 태클


슛 파워, 크로스였던 효과가 대인 수비와 태클로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공격에 무게를 두었던 세부 능력치가 수비 위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대인 수비와 태클 모두 선호받는 능력치이기에 나쁘지 않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 인테르

- 기존 : 위치 선정, 크로스
- 변경 : 골 결정력, 중거리 슛


골 결정력, 중거리 슛 능력치 강화 효과를 받게 되었다. 기존 효과였던 위치 선정이 선호도가 높지 않고 크로스는 최근 게임 메타에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 피에몬테 칼초

- 기존 : 대인 수비, 골 결정력
- 변경 : 민첩성, 짧은 패스


대인 수비, 골 결정력 효과가 민첩성, 짧은 패스로 대체되었다. 민첩성을 얻은 것은 긍정적이지만, 많은 구단주들이 선호하는 대인 수비와 골 결정력이 사라졌다는 점이 아쉽다.

◆ 파리 생제르맹

- 기존 : 드리블, 속력
- 변경 : 드리블, 볼 컨트롤


드리블은 기존과 같이 유지되었고 속력이 볼 컨트롤로 바뀌었다. 골키퍼를 제외하면 속력 능력치를 보지 않는 포지션은 없기에 아쉬움이 크게 느껴질 수 있는 변화다.




▲ 속력이 사라지고 볼 컨트롤이 추가된 파리 생제르맹


◆ FC 바르셀로나

- 기존 : 볼 컨트롤, 골 결정력
- 변경 : 짧은 패스, 볼 컨트롤


골 결정력이 사라지고 짧은 패스 효과를 얻었다. FC 바르셀로나 특유의 패스 플레이를 즐기는 구단주라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지만, 골 결정력을 선호하는 구단주들도 많기에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볼 컨트롤은 위치만 바뀌었는데, 기존 4단계에서 2 상승하던 능력치가 이제 3 오르는 것이기에 손해는 아니다.

◆ 레알 마드리드

- 기존 : 긴 패스, 볼 컨트롤
- 변경 : 시야, 드리블


긴 패스와 볼 컨트롤이었던 세부 능력치 효과가 시야와 드리블로 바뀌었다. 기존 세부 능력치도, 변경된 세부 능력치도 무난하다는 느낌을 준다.

◆ 바이에른 뮌헨

- 기존 : 드리블, 골 결정력
- 변경 : 짧은 패스, 슛 파워


기존에는 드리블, 골 결정력 능력치가 상승했는데 짧은 패스와 슛 파워로 변경되었다. 골 결정력이 사라진 것은 아쉬울 수 있지만, 슛 파워가 추가되었기에 괜찮은 변화로 보인다.

◆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 기존 : 속력, 드리블
- 변경 : 드리블, 볼 컨트롤


속력을 잃었다. 피파온라인4에서 1순위로 평가되는 세부 능력치가 사라졌기에 손해라는 느낌이 강하다. 대신 볼 컨트롤이 추가되었으나 기존에 도르트문트 팀컬러를 운영하던 구단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엔 쉽지 않을 것 같다.




▲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팀컬러에 속력이 사라졌다


◆ 리버풀

- 기존 : 속력, 골 결정력
- 변경 : 속력, 반응 속도


속력은 유지되었고 골 결정력이 반응 속도로 바뀌었다. 속력이 남아있기에 여전히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팀컬러다. 다만, 골 결정력이 빠진 것은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다.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기존 : 몸싸움, 헤더
- 변경 : 가속력, 중거리 슛


몸싸움, 헤더 능력치 상승 효과가 가속력, 중거리 슛으로 바뀌었다.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몸싸움은 코치 특성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기에 개인적으로는 변경 후의 옵션을 조금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

◆ 맨체스터 시티

- 기존 : 드리블, 짧은 패스
- 변경 : 시야, 짧은 패스


짧은 패스는 유지되었고 드리블이 시야로 변경되었다. 드리블과 시야에 대한 선호도는 구단주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첼시

- 기존 : 짧은 패스, 드리블
- 변경 : 볼 컨트롤, 크로스


짧은 패스와 드리블이었던 효과가 볼 컨트롤과 크로스로 변경되었다. 크로스는 메타에 따라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지만, 최근 유행하는 분위기가 아니기에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 아스널

- 기존 : 가속력, 민첩성
- 변경 : 짧은 패스, 민첩성


민첩성은 유지되었고 가속력은 짧은 패스로 바뀌었다. 짧은 패스 능력치 상승도 괜찮다고 볼 수 있지만, 가속력이라는 1티어 효과를 잃어버렸다.




▲ 아스널은 가속력이 짧은 패스로 변경되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