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제외 1순위 던전! 차원의 균열 공략 '베라일, 캡틴 보어, 발자크, 펜닐'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그랜드체이스의 차원의 균열은 현존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그중에서도 베라일과 캡틴 보어, 발자크의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받는다. 펜닐은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모든 던전 중 가장 특이한 메커니즘을 보유하고 있다.

차원의 균열에서 던전을 제외할 때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단 베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던전 자체의 난이도도 높고 심력 소비도 심하기 때문이다. 파티 버프를 주는 그랜드체이스 영웅이 일반적으로 육성이 잘 안되는 로난이라는 것도 한 몫 한다.

이외에는 취향이나 보유 영웅에 따라 캡틴 보어나 발자크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추세다. 캡틴 보어는 심력 소비가 심하고 오래 걸리지만, 3별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발자크는 적이 강력하고 3별이 더 어렵지만, 클리어 시간은 비교적 빠른 편이며 별다른 메커니즘이 없다. 펜닐은 난이도와 관계 없이 클리어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3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클리어 난이도와 3별 난이도는 던전에서 필요한 영웅들을 보유했을 때를 기준으로 삼으며, 영웅이 없을 경우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다.




▲ 특이한 메커니즘을 지닌 암흑 펜닐의 균열


▣ 암흑 발자크의 균열 - 클리어 난이도: 중, 3별 난이도: 상

파티 포함 시 버프를 주는 영웅: 루퍼스, 베르가모트
파티 버프 효과: 공격 속도 30% 증가, 주는 물리 공격 피해량 50% 증가
몬스터 전체 효과: 받는 마법 공격 피해량 40% 감소, 받은 스킬 공격 피해량 40% 감소, 주는 물리 공격 피해량 80% 증가
도전 미션: 영웅 사망 0회 클리어 던전 클리어, 피해 데미지 400,000이하 던전 클리어

맵 자체는 상당히 짧은 편이지만, 몬스터가 등장하는 구간이 많다. 게다가 균열 효과로 인해 적의 공격력이 매우 강하며 전방과 후방에서 동시에 등장하기 때문에, 적이 등장하는지 확인해가면서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균열 자체의 메커니즘은 없기 때문에 모험과 유사하게 진행하면 된다.

각개격파가 익숙해지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지만, 단계가 높아지면 적의 공격력이 타 균열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져 견디기 힘들다. 루퍼스 혹은 베르가모트를 기용하면 빠른 클리어에 도움이 되지만, 없더라도 클리어는 가능하다. 적의 공격을 견뎌줄 무적 파티 스킬이 매우 유용하다.

도전 미션의 경우 적이 소환되는 위치를 모두 파악하고 조심히 진행한다면 영웅 사망 0회는 어렵지 않다. 다만 피해 데미지 40만 이하 클리어는 단계가 낮더라도 어려운 편이며, 단계가 높으면 불가능에 가깝다.

던전을 시작하고 조금 진행하면 양블린 무리들이 소환된다. 이와 함께 후방에서 다수의 몬스터가 소환되기 때문에 빠르게 양블린 무리들의 뒤쪽으로 자리를 잡자. 소환된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막혀있던 길이 열린다.

이후부터는 아주 조금씩 진행하는 것이 좋다. 몬스터도 한 타이밍 늦게 소환되기 때문에 한 걸음 진행한 후 5초 정도 기다려보고 다시 한 걸음 진행하는 식을 추천한다. 몬스터가 소환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뒤로 물러나 전투를 치르면 된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해적으로 보이는 일반 몬스터들과 나바루스다. 해적들은 공격력이 특히 더 강하기 때문에 무적을 이용해서 공격을 버티고 최대한 빠르게 정리해주는 것이 좋다. 나바루스는 그 자체로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몬스터들에 보호막을 씌우고 파티를 묶어두는 방식으로 보조하기 때문에 다수의 일반 몬스터와 함께 상대하기에는 상당히 껄끄럽다.

하나루를 처치하고 나면 베라일이 두 번 연속으로 소환된다. 자체로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파티를 끌어모으는 스킬과 일반 몬스터들의 공격에 예기치 못한 타격을 입을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다. 보스인 발자크는 기본적으로 매우 약한 상대다. 다만 필살기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며, 60초의 쿨타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60초 이내로 처치하는 것을 목표로 잡자.




▲ 적이 강하고 많이 나올 뿐 일반 모험과 크게 다른 것은 없다



▲ 수호형으로도 버티기 어려우니 후퇴하면서 전투를 벌이자



▲ 베라일에게 끌려가면 위험할 수 있다



▲ 필살기를 제외하면 별다른 위협이 되지 않는 발자크


▣ 암흑 베라일의 균열 - 클리어 난이도: 상, 3별 난이도: 중

파티 포함 시 버프를 주는 영웅: 로난, 포세이돈
파티 버프 효과: 받는 스킬 공격 피해량 50% 감소, 스킬 재사용 시간 30% 감소
몬스터 전체 효과: 스킬 재사용 시간 30% 감소
도전 미션: 영웅 사망 0회 클리어 던전 클리어, 보스 1분 40초 이내 처치

차원의 균열 던전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곳이다. 피할 수 없고 즉사에 가까운 대미지를 주는 광범위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로난이나 포세이돈이 없다면 첫 구역을 클리어하는 것조차 불가능에 가깝다. 설령 해당 영웅들이 있다고 해도 적들이 매우 강력하고 클레오의 버프 해제가 성가셔서 여전히 난이도가 높다.

그렇다고 해서 첫 구역을 돌파하기 위해 치유형과 수호형을 다수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두 번째 구역에 왕임프가 등장하는데, 공격력이 약하다면 이를 돌파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첫 구역을 클리어했다면 이후 난이도는 다소 낮아진다. 보스 1분 40초 이내 처치는 달성이 쉬운 편이며, 단계에 따라 사망 없이 클리어하는 것도 무난하기 때문에 3별을 노리고 베라일을 제외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첫 구역은 십자 형태로 이루어진 곳이다. 조금만 전진하면 중앙과 각 모서리에서 적들이 순차적으로 등장한다. 적들이 매우 강력한 것도 문제지만, 적 중에 클레오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클레오는 라이언의 변신, 포세이돈의 보호막 등 각종 버프를 실시간으로 지워버리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빠르게 이들을 정리하는 것이 키포인트다.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중앙에 베라일이 등장한다. 등장한 베라일은 번개를 5번 내리치고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데, 이 광역 공격이 매우 큰 대미지를 준다. 4번의 번개를 확인했다면 무적이나 보호막 스킬 등으로 아군을 최대한 보호해서 버티자.

이후에도 베라일은 꾸준히 등장해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다만 첫 구역과 달리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위협이 되지 못한다.

두 번째 구역에 진입하면 왕임프와 카론이 등장한다. 왕임프는 공격력이 없다시피 하지만 매우 끈질겨 죽이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경우 다른 몬스터들과 함께 사냥하는 식으로 SP를 채우면서 왕임프를 처리해도 된다. 두 번째 구역 중앙에는 미라의 관이, 후반부에는 베르가모트가 등장한다. 이때 등장하는 베라일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하게 체크하거나 소리를 듣고 후방으로 피하도록 하자.

보스인 베라일은 크게 어렵지 않다. 끌어모으는 스킬과 상태 이상 면역만 조심하고 필살기를 사용하자. 만약 일반 몬스터가 부담된다면 후방으로 이동하여 통로에서 사냥하는 방식으로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 클레오의 버프 해제는 매우 성가시다



▲ 번개 5번 이후 광역 공격이 오는 것을 잊지 말자



▲ 진행 도중 베라일이 보이면 후퇴하여 거리를 크게 벌려야 한다



▲ 보스는 통로로 끌어와 사냥하면 일반 몬스터와 함께 처치할 수 있다


▣ 암흑 펜닐의 균열 - 클리어 난이도: 하, 3별 난이도: 상

파티 포함 시 버프를 주는 영웅: 지크하트, 베라일
파티 버프 효과: 스킬 재사용 시간 30% 감소
몬스터 전체 효과: 받는 공격 피해량 80% 감소, 받은 스킬 공격 피해량 80% 감소
도전 미션: 3분 이내 클리어, 영웅 스킬 60회 이하 사용 던전 클리어

곳곳에 돌아다니는 자폭형 몬스터를 처치한 후 자폭 대미지를 이용해 적을 처치하는 던전이다. 자폭형 몬스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클리어는 가능하지만, 적의 받는 공격 피해량 감소 효과가 크기 때문에 매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자폭형 몬스터가 아군에 주는 대미지는 견딜만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는 없다.

파티 버프 효과는 신경 쓰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지크하트를 보유할 경우 매우 편하게 던전을 진행할 수 있다. 지크하트가 없다면 몰리 박사나 가이안 등 적을 모을 수 있는 영웅을 사용하도록 하자. 라이언은 아군의 보호와 함께 토템풀로 적을 밀 수 있어 유용하다.

적을 직접 공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커니즘만 익힌다면 전투력이 낮아도 클리어가 가능하며 높은 단계로 등장해도 부담이 적은 편이다. 도전 미션 중 영웅 스킬 60회 이하 사용은 간단하지만, 3분 이내 클리어를 노린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암흑 펜닐의 균열은 처음부터 끝까지 유사한 형태로 진행된다. 처음에는 몬스터들이 소환되어 공격해오며, 잠시 후 자폭형 몬스터들이 소환되어 돌아다니는 형태다. 몬스터들을 자폭형 몬스터와 깔끔하게 모은 뒤 자폭형 몬스터를 처리하는 식으로 던전을 진행할 수 있다.

자폭형 몬스터는 매우 빠르게 이동하며 순식간에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깔끔하게 모으기가 어렵다. 또한 일정 이상 리젠되지 않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폭형 몬스터를 처리한 후 터지기 전까지 약간의 시간이 있는 것을 이용하면 좋다. 적을 모으는 스킬들을 자폭형 몬스터를 처리한 후 해당 방향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동 속도를 늦추거나 이동 자체를 막는 스킬들도 도움이 된다.

두 번째 구역에서는 다수의 허스키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동에 큰 방해를 받는다. 너무 한 번에 몰아서 잡으려 하기보다는 허스키를 먼저 처치하는 식으로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좋다. 3번째 구역 또한 몰아 잡는 것이 가능하지만 적의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단계가 높다면 천천히 진행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네 번째 구역에서는 보스인 펜릴이 등장한다. 펜릴 역시 자폭형 몬스터로 처리할 수 있으며, 총 5회의 공격이 필요하다. 자폭형 몬스터가 등장하는 시기가 전보다 더 느리기 때문에, 이전 구역으로 잠시 대피했다가 다시 네 번째 구역으로 돌아가서 전투를 벌이는 방식이 유용하다.




▲ 돌아다니는 자폭형 몬스터를 처리해 적을 일망타진 하자



▲ 적을 모으는 스킬을 지니고 있으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 3번째 구역에서는 다수의 적이 등장하므로 유의하자



▲ 보스인 펜릴은 자폭형 몬스터로 5회 공격하면 처치할 수 있다


▣ 암흑 캡틴보어의 균열 - 클리어 난이도: 중, 3별 난이도: 중

파티 포함 시 버프를 주는 영웅: 마리, 라스엘
파티 버프 효과: 초당 대상 최대체력 기반 2% 체력회복
몬스터 전체 효과: 이동 속도 30% 증가, 주는 기본 공격 피해량 50% 증가
도전 미션: 영웅 사망 0회 클리어 던전 클리어, 보스 2분 이내 처치

베라일과 함께 가장 높은 제외율을 보이는 던전이다. 그만큼 등장하는 적이 강력하며,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 거기에 더해 캡틴 보어의 침묵이 까다로운 편이다. 하지만 던전 구조에 익숙해진다면 베라일만큼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며, 3별도 노려볼만하다.

던전 도중 꽃이 소환되는 경우가 많다. 꽃들은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을 하지만, 주변에 다가가면 포자를 뿌리고 자폭한다. 수호형이라면 견딜 수 있지만, 이외에는 치명적인 대미지를 입게 되므로 수호형을 이용해 차분히 자폭시키자. 파티 내에 있는 것만으로도 회복 효과를 주는 마리와 라스엘은 가급적이면 기용하는 것이 좋다.


던전 초반부터 샤를로트 두 명이 등장해 파티를 괴롭힌다. 통로가 좁아 피할 공간이 적은데, 스킬을 꾸준히 캔슬하기 때문에 매우 성가시다. 최대한 공간을 만들고 스킬을 사용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통로 여기저기에서 꽃이 등장하는데, 다음 도전을 위해 꽃 위치를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이후 다수의 몬스터와 함께 캡틴 보어가 두 번 연속으로 등장한다. 캡틴 보어는 침묵 스킬을 지니고 있으므로, 라이언 변신 등의 스킬은 침묵이 끝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위험한 상황이 되면 필살기를 아끼지 말고 사용하도록 하자.

보스와 만나기 전까지 계속 통로가 이어지며 적이 등장한다. 북서쪽으로 꺾은 후 다시 남서쪽으로 꺾게 되면 곧 보스가 등장한다는 뜻이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보스는 등장 직후 바로 "내 방패를 뚫을 수는 없을 것이다"라는 말과 함께 필살기를 사용한다. 필살기에 파티원 중 한 명이라도 맞으면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침묵에 걸리므로 꼭 피해 주는 것이 좋다. 보스의 체력이 보이면 바로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파훼할 수 있다.

이후에도 캡틴 보어는 25~30초마다 필살기를 사용한다. 상단의 보스 처치 타이머가 1:35가 되면 후방으로 이동해 필살기를 사용하기를 기다리자. 같은 방식으로 계속 사냥하면 필살기에 맞지 않고 간단히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 샤를로트는 스킬을 캔슬하기 때문에 딜러가 해당 범위에 들어가지 않게 유도해야 한다



▲ 꽃은 다가가면 자폭하기 때문에 수호형을 이용해 처리하자



▲ 침묵이 끝나고 나면 지속 버프형 스킬을 사용하자



▲ 30초마다 후퇴하는 방식으로 사냥하면 캡틴 보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