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강한 인형을 원한다면 주목! 빠른 육성과 스킬훈련의 성지 '모의작전'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소녀전선에서는 일반적인 전투인 작전임무 외에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 전투를 펼치는 모의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경험특훈과 강화연습, 자료추출, 방어훈련까지 총 네 종류가 존재하며, 작전에 따라 훈련자료나 증폭캡슐, 교정권과 같은 다양한 보상들을 획득할 수 있다.

모의작전은 '전투' 버튼을 누른 후 좌측의 '모의작전'을 선택함으로써 진행이 가능하다. 모의작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지휘관 레벨 12가 선행되어야 하며, 작전별로 수행할 수 있는 요일이 정해져 있다. 방어훈련은 언제나 플레이할 수 있지만 야간2-4 작전임무까지 클리어해야 개방된다.

모의작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작전점수'로 불리는 특유의 자원이 필요하다. 작전점수는 2시간에 한 개씩 자동으로 생성되며, 최대 6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20보석으로 10의 작전점수를 구매할 수도 있으며, 최대치와 관계없이 추가된다. 전반적으로 시간 대비 효율이 높고 모의작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모든 모의전투는 탄약이나 식량 등의 자원을 소모하지 않으며, 호감도 역시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다. 다만 전술인형의 체력은 이전 전투의 결과가 그대로 유지되기에 모의 전투를 진행하기 전 수복하는 것이 좋다.



▲ 모의작전은 지휘관 레벨 12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요일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작전이 달라진다

◆ 모의작전 요일별 개방 여부






■ 최단 시간 레벨업이 가능! 경험특훈

경험특훈은 인형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모의작전으로, 시간 대비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매우 높다. 특히 특정 인형 하나에 경험치를 몰아주거나 고레벨 인형으로 저레벨 인형의 빠른 레벨업을 돕는 용도로 자주 사용된다.

경험특훈은 월요일과 목요일, 일요일에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난이도와 보상에 따라 초급훈련과 중급훈련, 고급훈련의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중급훈련은 초급훈련을 클리어하면 개방되며, 고급훈련은 중급훈련을 클리어한 이후에 개방된다.

전체적인 전투 진행은 일반 작전임무와 비슷한 방식으로 흘러간다. 다만 행동점수에 제한이 없어 한 턴에 모든 적을 처치할 수 있다. 초기에 다수의 제대를 투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작전 시작 이후에는 제대의 추가 투입과 후퇴는 불가능하다.



▲ 맵에 있는 모든 적들을 처치하는 것이 목표이며 무제한의 행동점수를 가진다


개별적인 전투에서는 별도의 경험치 보상을 획득할 수 없으며, 미션 성공 시 한 번에 경험치를 획득하게 된다. 만약 미션에 실패했다면 격파한 적의 수에 따라 소량의 경험치를 획득한다.

경험특훈의 보상 경험치는 전투에 참여한 '인형'에게 균등하게 분배된다. 즉, 한 제대를 소수의 인형만으로 꾸린 채 경험치를 독식하거나, 레벨이 낮은 제대를 투입한 후 주력 제대로 적들을 말소시키는 방식으로 저레벨 인형의 레벨을 빠르게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초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1,600으로, 최대 2개의 제대를 투입할 수 있다. 총 경험치 획득량은 2만이며 진입 시 1개의 작전점수가 소모된다. 중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6,000이며, 최대 4개의 제대를 투입 가능하다. 총 경험치 획득량은 8만으로 2개의 작전점수가 필요하다. 고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16,000이며, 최대 6개의 제대를 투입할 수 있다. 총 경험치 획득량은 24만으로 3개의 작전점수가 소모된다.

◆ 경험특훈 난이도별 보상





■ 빠르고 간편한 인형강화가 가능! 강화연습

강화연습에서는 증폭캡슐을 획득할 수 있다. 증폭캡슐은 인형강화 시 한 개당 인형의 모든 능력치를 1씩 증가시켜주는 도구다. 때문에 강화가 필요한 인형으로 강화연습을 진행할 필요는 없다.

강화연습은 화요일과 금요일, 일요일에만 진행할 수 있다. 경험특훈과 마찬가지로 초급훈련과 중급훈련, 고급훈련의 세 난이도로 나누어진다. 중급훈련은 초급훈련을 클리어하면 개방되며, 고급훈련은 중급훈련을 클리어한 이후에 개방된다.

전투에는 단 하나의 적만 등장하며, 해당 적을 격파하면 증폭캡슐을 획득할 수 있다. 특이사항으로 맵에 무작위 거점이 존재하는데, 별도의 패널티는 없고 다수의 자원 혹은 증폭캡슐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초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1,600이며, 무작위 거점 1개가 등장한다. 클리어 시 증폭캡슐 1개가 보장되며, 진입 시 1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중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6,000이며, 무작위 거점 2개가 등장한다. 클리어 시 증폭캡슐 2개가 보장되며, 진입 시 2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고급훈련의 적측작전능력은 16,000으로 무작위 거점 3개가 등장한다. 마찬가지로 클리어 시 증폭캡슐 3개가 보장되며, 진입 시 3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 증폭캡슐은 인형강화 시 사용할 수 있다

◆ 강화연습 난이도별 보상





■ 스킬 훈련이 가능한 훈련자료 수집! 자료추출

자료추출은 훈련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모의작전이다. 훈련자료는 인형들의 스킬 레벨업에 사용되며, 성능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정예 인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이다. 자료추출은 수요일과 토요일, 일요일에만 진행할 수 있으며, 난이도는 역시 세 개로 나누어진다.

자료추출에서 등장하는 적은 난이도에 관계없이 드론 하나다. 드론은 공격을 일절 하지 않으며 회피와 장갑 모두가 0이다. 또한 자료추출은 별도의 제대를 만들어서 진행하게 되며, 군수지원 중이거나 수복 중인 인형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SMG 등을 대동할 필요 없이 최대 화력 파티를 꾸려주는 것이 좋다.

전투는 총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이 시간 내로 드론을 파괴해야 한다. 드론을 더 빠르게 파괴할수록 훈련자료가 드랍되는 양이 많아지며, 파괴하는 데 실패할 경우 소량만을 획득하게 된다.

초급훈련의 드론 체력은 1만이며, 진입 시 1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클리어 시 최대 220개의 초급훈련자료가 드랍되며, 파괴 실패 시 50개만 획득하게 된다. 중급훈련의 드론 체력은 2만이며, 2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클리어 시 최대 100개의 중급훈련자료가 드랍되고 실패 시 20개를 획득하게 된다. 고급훈련의 드론 체력은 4만으로, 3개의 작전 점수가 소모된다. 클리어 시 최대 55개의 고급훈련자료가 드랍되고 실패 시 10개만을 획득하게 된다.



▲ 자료추출을 클리어한 시간에 따라 보상 수치가 조금씩 달라진다

◆ 자료추출 난이도별 보상





■ 한계를 시험하고 보상을 획득하라! 방어훈련

방어훈련에서는 장비교정에 쓰이는 교정권을 필두로 각종 자원과 보석을 획득할 수 있는 모의작전이다. 방어훈련은 다른 모의작전들과는 이질적인 특징을 지닌다.

방어훈련은 야간2-4 작전임무를 클리어해야 개방된다. 방어훈련의 입장 비용은 작전점수 5개다. 요일에 관계 없이 매일 개방되고 난이도 구분도 없다. 별도의 맵이 존재하지 않으며 웨이브 형태로 이루어지는 적의 공세를 막아내야 한다.

진입 시 최대 4개의 제대를 선택할 수 있다. 웨이브마다 사용할 제대를 선택해서 전투를 치르는 방식으로, 제대가 하나라도 전멸하는 순간 방어훈련이 종료된다. 전투는 최대 109번까지 이루어지며, 10번째 웨이브마다 보스가 등장한다. 일부 전투는 야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야간전을 수행할 제대도 함께 데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에 끝까지 클리어하지 못했더라도, 진행 상황이 어느 정도 저장이 되기 때문에 다음에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저장되는 타이밍은 보스 클리어 직후로, 11번째나 21번째 등 일의 자리 숫자가 1인 웨이브다. 만약 40번째 웨이브에서 실패했다면 31번째부터 시작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각 층을 클리어할 때마다 일정 수량의 교정권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보스전을 처음으로 클리어했을 시 인력과 탄약, 식량, 부품, 보석, 교정권을 일정 수량 지급받게 된다.



▲ 웨이브가 끝나면 다음 웨이브의 야간 여부와 체크포인트까지 남은 전투를 알 수 있다

◆ 방어훈련 보스 첫 클리어 보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