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기갑 몬스터의 등장! '붕괴3rd' 3별 공략 - 챕터2 보통 난이도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챕터2부터 기계 속성의 '기갑' 몬스터가 출현한다. 기갑 몬스터는 짝수 Act. 2,4,6 함교 진입 작전에서만 출현하기 때문에 이때 이능 속성의 발키리를 파티에 배치하면 기갑 몬스터를 손쉽게 처치할 수 있다.

또한, 챕터2부터 메인 스테이지와 별개로 '서브 스테이지'가 등장한다. 서브 스테이지는 각 Act마다 2~3개씩 존재하며 메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열린다. 클리어하지 않아도 다음 스테이지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서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않으면 스테이지 보상은 물론 Act 보상을 얻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다음 Act로 진입하기 위한 레벨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챙겨서 경험치도 쌓고 보상도 얻는 것이 좋다.

챕터2에서는 기존의 붕괴수나 망자 몬스터가 한층 더 강해져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한다. 만약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상태라면 하나의 스테이지를 넘어가는 데도 시간이 오래 소요되기 때문에 다음 Act를 넘어갈 때 마다 장비를 점검하자.



챕터2 액트 별 스테이지 목표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액트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Act.1 꿈 속의 또다른 나

▶ Act.2 함교 조사 작전

▶ Act.3 S급 발키리의 이름

▶ Act.4 함교 진입

▶ Act.5 세실리아, 나의 엄마...

▶ Act.6 월광 왕좌



▶ Act.1 꿈 속의 또다른 나


◆ 공중에 띄우기와 시공 단열을 적극 활용하자

특이사항
가시 트랩과 감속 트랩 등장, 폭약 등장 (S2-1)

캐릭터가 입은 총 피해량과 피격 횟수를 일정 수준 이하로 클리어 하는 목표에서 핵심은 몬스터의 공격 중에 연타로 들어가는 몬스터에 최대한 주의하는 것이다. 한번 공격 당하면 경직되므로 피격 중 회피가 쉽지 않은 '닌자 망자'의 3연타, '기사 급 붕괴수'의 찌르기 공격, '떠돌이 망자'의 검은색 광선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들은 공격 방향과 수직으로 회피 후 반격을 노려야 한다.

공중에 띄우는 목표는 몬스터 1기당 1번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몬스터를 여러번 공중에 띄워도 횟수에 포함된다. B등급 메이 '펄스슈트·비홍'의 분기 공격 '벚꽃 산개', B등급 키아나 '투예복·백련'의 분기 공격인 '혜성 추락', B등급 브로냐 '발키리·채리엇'의 QTE 스킬 '초중력장'은 서로의 연계가 가능하면서 많은 몬스터를 한번에 띄울 수 있다. B등급 히메코 '전장의 질풍'의 대검 차지 공격으로 적을 띄울 수 있다. 하지만 차징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빠르게 띄워서 공격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B등급 기본 발키리 외에도 A등급 메이 '그림자의 춤'의 분기 공격 '그림자 베기'와 A등급 키아나 '성녀의 기도'의 분기 공격 '유성의 화살'로 적을 띄울 수 있다.

S2-1 스테이지 진행 경로에 '감속' 트랩이 설치되어 있어 반드시 밟을 수 밖에 없다. 시작 지점 오른쪽 가시 트랩 사이에 있는 이동속도 증가 아이템을 사용하고 주파하면 감속 효과를 무시하고 트랩을 극복할 수 있다. 화단에 일직선으로 화살을 쏘는 레인저 망자들은 원거리 공격 발키리가 없을 경우 직접 공격할 수 없으므로 무시하고 포탈에 도착하여 다음 웨이브로 넘어가자.

시작지점 우측의 폭약은 터트릴 때 시공 단열 발동이 가능한 캐릭터가 폭발지점에서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기존보다 시공 단열의 지속기간이 길어진다. 첫 번째 폭약은 가시가 올라오는 타이밍을 늦추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두 번째 폭약은 먼 거리에 있어서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떠돌이 망자가 몬스터를 소환하지 못하게 시공 단열을 발동 시킨 후에 처치하는 용도로 활용 할 수 있다.



▲ 감속 트랩을 밟으면 이동속도가 느려지며 망자의 화살에 피격 당한다.



▲ 이동 속도 증가 아이템은 시작점 오른쪽 트랩 사이



▲ 경로를 따라 쭉 올라가면 레인저 망자가 서있는 화단 옆에도 하나 더 있다.











▶ Act.2 함교 조사 작전


◆ 독거미 기갑의 자폭을 조심하라!

특이사항
기계 속성 '기갑' 몬스터 최초 출현

피해량 제한이 있는 목표에서는 '독거미 기갑'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독거미 기갑의 자폭은 한 번에 많은 피해를 주므로 피격 당하지 않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폭발을 한 번이라도 맞은 순간 목표 달성에 실패할 수 있다.

Act.2의 스테이지는 기갑 몬스터가 처음 등장하므로 짧고 간단한 스테이지가 많다. 때문에 회피 스킬을 사용할 때 쿨타임 기간 동안 캐릭터를 교대해서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목표 횟수를 달성할 수 있다.

기갑 몬스터의 출현으로 새로운 공격 패턴이 익숙하지 않다면 표준 보급에서 획득 할 수 있는 A등급 브로냐 '기동 장갑·황매화'의 패시브 스킬 '붕괴 유발'을 이용할 수 있다. 붕괴 유발은 파티원 모두에게 물리 대미지를 보호하는 실드를 생성한다. 이 실드는 몬스터의 피해량, 피격 횟수 제한 목표에서 아주 유용한 패시브 스킬이다.

2-5 스테이지는 도전 목표가 모두 회피와 피격 횟수와 관련 있다. 15초의 제한 시간 안에 몬스터를 계속 처치하여 나가는 스테이지이기 때문에 제한 시간에 쫓겨서 서두르면 몬스터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처치하기 위해 공격을 무시하고 스테이지를 진행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추가 시간을 획득 하기 때문에 침착하게 진행하면 회피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



▲ 독거미 기갑의 자폭은 피해량이 상당하므로 항상 조심하자.



▲ 기동 장갑·황매화는 '성녀의 기도'와 함께 끝까지 함께 하는 서포트 발키리로 꼽힌다.










▶ Act.3 S급 발키리의 이름


◆ 타임 어택! 2분 안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라!

특이사항
침식 발키리 '침식·백련' 출현 (2-9)
근접 공격 불가능한 지형에 레인저 망자 출현 (S2-6)

Act.3의 핵심은 2분 '타임 어택'이다. 하지만 2분이라는 시간은 이제 막 스테이지에 도달한 함장들에게 다소 버거운 도전 목표다. A등급이나 S등급의 발키리를 일찍부터 보유한 함장이라도 장비가 부족하거나 레벨이 스테이지 추천 레벨보다 낮거나 비슷하면 120초 이내에 클리어하기 어렵다. 장비를 강화하고 레벨을 조금 더 올린 후에 스테이지에 도전하거나, 스테이지 보스전에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친구의 서포터를 적극 활용하여 클리어하자.

2-7과 2-8 스테이지 보스는 닌자 망자의 보스급 몬스터 선봉 대장과 쌍칼 두령이 등장하는데, B등급 기본 캐릭터의 QTE를 연계하면서 처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상성인 기계 속성 중에서 대미지 효율이 높은 A등급 메이 '그림자의 춤'을 대표 발키리로 설정한 친구를 서포터로 데려가는 것도 좋다.

2-9 스테이지 보스로 '침식·백련'이 출현한다. 챕터 보스가 아니기 때문에 발키리의 속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이능 속성의 발키리로 상대하면 높은 대미지 효율을 낼 수 있다. S등급 메이 '뇌전 여왕의 귀신 갑주'를 보유한 친구가 있다면 데려가자.

S2-6 스테이지에서는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지형에 레인저 망자가 등장한다.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발키리로 처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꼭 파티에 1명을 배치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자.



▲ S등급 메이 '뇌전 여왕의 귀신 갑주'는 원소 대미지 딜러로서 강력하다.



▲ 몬스터가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곳에 있다.










▶ Act.4 함교 진입


◆ 더 높은 콤보를 달성하라! 디버프와 피격 횟수에 주의!

특이사항
캐릭터 3명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 등장 (2-11)

2-11 스테이지 에서 최초로 3명의 발키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등장한다. 자신이 컨트롤 하는 발키리 1명과 나머지 2명은 인공지능(AI)으로 함장이 컨트롤하는 발키리의 주변을 따라다니며 적을 공격한다. 하지만 AI가 사용한 회피 스킬이나 분기 공격, 필살기 등은 목표에 카운트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필요한 목표에 맞춰 교대하면서 컨트롤 해야 한다. 또한 AI가 완벽히 캐릭터를 컨트롤하진 않기 때문에 전투 불능이 되지 않도록 신경써줘야 한다.

디버프 걸린 횟수를 제한하는 목표는 1회 이하라고 횟수를 제한하고 있지만 디버프에 아예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2-10 위저드 기갑이나 S2-7 샤먼 기갑의 속박, 2-12 플래시 타이탄의 강타 공격을 당하면 스턴이 걸리는 것과 S2-8 신궁 망자의 지형을 불바다로 만드는 불화살 등을 조심해야 한다.

이전에 비해 2배 많아진 50 콤보 달성 목표는 캐릭터를 잘 활용하면 그리 어렵지는 않다. 레이저를 장비한 브로냐나 메이의 분기 공격 벚꽃 산개, 그리고 콤보 목표에 가장 적합한 발키리는 A등급 메이 '발키리·스트라이크'의 분기공격 '허공참'이 대표적이다. 25 레벨부터 배울 수 있는 '연환의 결계'를 습득하면 더 많은 타격이 가능하며, 콤보를 달성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때문에 콤보 목표가 있을 때마다 적절히 사용하면 콤보 목표를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분기 공격을 사용하는 동안 피격 당해 경직되거나 다운 당하면 콤보가 끊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S등급으로 등급을 올리면 패시브 스킬 중에서 끊긴 콤보를 1번 보존해주는 '콤보 유지'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 함께 싸우자 !



▲ 시원시원한 타격감은 좋지만, 무작정 돌격하다간 큰 코 다치니 주의하자.



▲ 연환의 결계를 배우면, 분기 공격의 횟수가 늘어난다!










▶ Act.5 세실리아, 나의 엄마...


◆ 전투 불능이 되지 않게 주의하라! 필살기는 반드시 사용하라!

특이사항
파티에 키아나가 최소 1명 포함될 것 (2-15)

Act.5에서는 기갑 몬스터 대신 조금 더 강력해진 붕괴수와 망자들을 만날 수 있다. 단순한 몬스터들도 특성을 부여받았거나, 스테이지 보스로 체력과 공격력이 더 강력해져서 돌아왔기 때문에 잠깐의 방심은 전투 불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항상 캐릭터의 HP를 확인하고 공격 패턴을 잘 숙지해서 회피 스킬을 사용하자.

2-15 스테이지에만 키아나가 최소 1명 이상은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표 조건이 등장한다. 무슨 이유일까 싶어서 스테이지를 들어가면 생물 속성의 망자 몬스터가 다수 등장한다. 스테이지 보스로는 떠돌이 망자 2기가 등장한다. 하지만 키아나라고 해서 반드시 기계 속성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2-16 스테이지 보스로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이 등장한다. 떠돌이 망자처럼 관을 띄우고 있지만, 소환을 하지 않는 대신에 닌자 망자가 등장하기 때문에 빠르게 처치하자.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은 띄운 관으로 직접 공격하거나 검은 광선을 쏘며 공격한다. 공격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피격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처치하자.



▲ 이걸 무기로 쓰다니...










▶ Act.6 월광 왕좌


◆ 적에게 상태 이상을 걸어라! 챕터2 보스전 돌입

특이사항
제한 시간 내 생존 미션 (2-19)
2-20 스테이지 챕터2 보스전 '침식·브로냐' 출현

Act.6은 몬스터에게 상태 이상을 거는 것이 스테이지 전체 공통 도전 목표다. 기갑 몬스터에겐 스턴이나, 쇠약 등의 상태이상이 걸리지 않지만 원소 대미지 공격으로 감전, 화상, 빙결 등의 상태 이상을 걸어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필살기를 사용하는 목표는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회피 스킬을 사용하는데 성공했을 때도 소량 획득 가능하고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드랍하는 SP팩을 챙기면 필살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SP를 모을 수 있다. 만약, S등급 메이 '뇌전 여왕의 귀신 갑주'를 보유한 함장이라면 파티의 리더로 배치하면 리더 스킬 효과로 SP가 50인 상태에서 스테이지를 시작하기 때문에 필살기를 사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친구 서포터로 선택해도 스킬이 중복이 되어 SP가 100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필살기 목표 달성에 아주 쉬워진다.

챕터2 보스 '침식·브로냐'와의 보스전은 섬광탄이나 전방위 포화 처럼 피할 수 없을 것 같은 패턴이 존재하지만 섬광탄의 반대편을 바라보거나 포격범위의 사각지대가 안전지대로 바뀌는 순간을 이용하자.

침식·브로냐는 연막이나 공중에 떠오르는 등 몸을 숨기는 액션을 많이 취하기 때문에 가네샤에 비해서 스테이지 클리어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진다. 하지만 패턴마다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하면 클리어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보스 스테이지의 목표는 보스를 공략하는 도중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3별을 획득하기가 의외로 쉽다. 3초 간 2000대미지는 필살기를 사용하면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보스전에서 회피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클리어 한다는 것은 자살행위나 다름없다.



▲ 리더 스킬의 효과로 필살기 사용이 더 빠르고 쉬워진다.



▲ SP 바를 보면 S등급 메이를 가진 함장과 친구하고 싶어진다.



▲ S2-12 스테이지 보스 '레바테인'은 마비를 일으키는 공격을 하니 주의하자.






☞ 챕터2 보스 침식·브로냐 공략 [바로가기]
☞ 챕터2 엑스트라 스테이지 공략 [바로가기]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