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대학생들이 만든 게임을 한 눈에! '2023 SIGN' 총정리

게임뉴스 | 김규만,김수진 기자 | 댓글: 1개 |



한국게임산업협회와 대학생 연합 동아리는 금일(28일), 총 5개 대학생 게임 제작 동아리가 참여한 게임 제작 동아리 연합 발표회 '2023 SIGN(Student Indie Game Network'를 개최 및 주관했다.

2023 SIGN은 대학교 게임제작 동아리가 모여 한 학기 동안 제작한 게임을 발표하고, 서로 체험하며 각자의 특색과 기술, 경험을 교류하며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다. 한국게임산업협회의 '도전하는 청년 게임인'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SIGN은 그간 인디 게임 포지션에서 크게 다뤄지지 않은 청년 게임 개발팀이 제작한 게임 발표와 다양한 전공 간 게임 아이디어를 교류하여 시너지를 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의 '도전하는 청년 게임인' 지원 사업은 게임을 개발하려는 열정으로 학교 밖에서 활동하는 청년 게임인의 도전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지난 22년 지원을 시작했다. 개별 학교나 학과 단위가 아닌 여러 대학의 전공생이 모인 연합 동아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동아리 모임 취지인 게임 제작의 열정과 결속력을 해칠 우려가 있는 금전적 지원은 우선으로 하고 있지 않으며, 개발 입문및 전문 도서, 게임 엔진 유료 에셋 일부 구매, 결과물의 홍보 및 전시회 진행 등 게임제작 활동을 지원한다. 그밖에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게임 등급과 정책 등 동아리 대상 교육 강연 또한 진행한다.



▲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현장을 방문한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은 축사를 통해 "SIGN과 같은 열린 공간에서 다른 이들과 많은 정보 교류를 갖는 것만으로도 의외의 일들을, 또 앞으로 자신이 갈 새로운 길을 열 수 있게 된다"라며, "게임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꿈을 키우며, 오늘 행사도 재미있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한국게임산업협회의 나의진 팀장은 인사말을 통해 "SIGN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한 행사다. 다른 인디 게임 행사들이 좋은 작품을 선별해 마케팅이나 홍보를 지원해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면, SIGN은 학생들이 모여 직접 그러한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행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힘을 합쳐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차별화 포인트로, 더욱 독자적인 행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네오위즈, 넥슨, 스토브인디,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등 국내 게임 기업의 후원과 함께 개최된 이번 2023 SIGN에서는 '도전하는 청년 게임인' 지원 대상인 대학생 연합 동아리 두 곳과 각 대학교 소속 교내 동아리 세 곳이 특별 참가했으며, 총 29개의 게임이 발표되었다.


참여 동아리 소개





- 브릿지(Bridge)

게임 제작자가 꿈인 사람들과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다리'가 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된 국내 최초, 최대 규모 서울/경기 대학생 연합 게임 제작 동아리다. BIC 2019 루키부문에서 우수한 내러티브를 인정받은 '귀 없는 마을', BIC 2020에서 내러티브와 소셜 임팩트 측면에서 노미네이트된 '30일' 등 다양한 게임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 게임메이커스(GameMakers)

전국 단위의 게임개발 연합동아리로, 게임개발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취업 및 창업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 국내 게임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게임 개발 세미나, 팀 빌딩, 연사 초청 강연 및 기업 교류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회원이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기인 현재는 현 30여 개 대학교 재학생들로 이뤄진 8개의 팀이 각자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중앙대학교 CIEN

"게임을 하지 못한다면 직접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앙대학교 소속 게임제작 동아리. 튜터링과 게임잼, 튜토리얼 및 개인 프로젝트 등 한 해동안 준비된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회원들과 협력하고, 원하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숭실대학교 겜마루

'게임'과 '마루' 두 단어를 합친 이름으로, '게임 제작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편하게 모일 수 있는 마루'를 모토로 1995년 창설된 숭실대학교의 게임 제작 동아리다. 현재 73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활동으로는 여름/겨울 공모전 개최, 게임 제작 관련 지식 스터디 등이 있다.




- 순천향대학교 크리스탈히어로(CrystalHero)

캐주얼 전략 게임 '크리스탈히어로'를 개발하기 위해 모인 순천향대학교 학생들이 모여 창설한 소규모 동아리. 오는 9월 개최될 예정인 2023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에 해당 게임을 출품할 계획이다.


출품 게임 소개





게임명: NOAH: 2050
장르: 비주얼 노벨
플랫폼: PC
팀명: NOAH(BRIDGE)

게임 정보: 탄소배출 감축에 실패해 끊임없는 환경 난민이 나오는 2050년의 미래를 그린 비주얼 노벨, 플레이어는 고등학생 3학년 주인공을 통해 환경과 관련한 여러 사건을 겪게 된다. 순간의 선택에 따라 나뉘는 스토리와 여러 종류의 엔딩을 갖춘 것이 특징. 실제 환경에 대한 정보를 담은 키워드 사전, 환경 관련 메신저와 뉴스 시스템 등으로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환경 정보에 노출될 수 있도록 했다.





게임명: 버킷리스트
장르: 스토리 중심 미니게임
플랫폼: PC
팀명: 지니(BRIDGE)

게임 정보: 학창 시절의 청춘과 자아에 대한 고민을 다룬 힐링 판타지 스토리 게임. 실종된 '레일라'의 버킷리스트를 따라 자아를 찾아가는 주인공 '에고'의 이야기를 그린다. NPC와 대화, 미니게임, 상호작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챕터 속에서 숨겨진 이야기를 알아가고, 레일라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게임명: 세상에 빌런이 너무 많아!
장르: 로그라이크,경영
플랫폼: PC
팀명: 빌리언(BRIDGE)

게임 정보: 악당 미화 클리셰가 만연한 시대에 순수 악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된 로그라이크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두 개의 장르를 융합해 높은 조작성 없이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플레이어는 오합지졸 빌런들로 회사를 꾸리고, 성공적인 세계 정복을 위해 회사를 경영해나가야 한다.





게임명: KNOCKturne
장르: RPG
플랫폼: PC
팀명: Ludico(BRIDGE)

게임 정보: 여러 꿈 속 세계를 탐험하며 다양한 감정으로 얽힌 보스들과 전투를 통해 주인공을 성장시키는 몽환적인 RPG. 턴제 전투로 마련된 스테이지는 보스의 공격을 피하고, 보스의 스탠스에 따라 대응하는 전략적인 재미 또한 갖췄다.





게임명: DEAD.NET
장르: 전략,어드벤쳐,시뮬레이션
플랫폼: PC
팀명: REBCY(BRIDGE)

게임 정보: 사이버펑크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텍스트 기반의 스토리텔링에 더한 전략적 이동, 유저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비 제작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생물학적 바이러스가 아닌 IT 바이러스라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미래 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서브 스토리 또한 포함하고 있다.





게임명: The Day in 1984
장르: 어드벤쳐
플랫폼: PC
팀명: 1984(BRIDGE)

게임 정보: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을 원작으로 하는 게임으로, 모든 국민의 삶이 감시받는 전체주의 국가 속 스파이 임무를 수행하는 주인공 '윈스턴'의 이야기를 다룬다. 스토리와 미니게임 중심의 어드벤쳐 게임에, 세계관 속 감시 도구인 '텔레스크린'을 통해 감시받는 느낌을 게임적으로 묘사한 것이 특징.





게임명: ASH
장르: 2D 플랫포머
플랫폼: PC
팀명: 그을음(BRIDGE)

게임 정보: 맵 곳곳을 탐험하며 성장을 통해 최종 보스를 물리치는 매트로베니아 형식 플랫포머 게임. 어둠으로 뒤덮인 세상 속 자신의 실체를 찾기 위한 주인공의 여정을 그린다. 레벨링 시스템과 스킬 조작/생명조각 시스템 등 성장 요소를 갖췄고, 중간 보스가 등장하는 세 개의 탐험 구간으로 나뉜 레벨디자인이 특징. 올해 안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명: 수상한 포션가게 자영업자
장르: 경영,전략,연애 시뮬레이션
플랫폼: 모바일
팀명: 수포자(BRIDGE)

게임 정보 : 한 순간의 실수로 전 재산을 잃어버린 자영업자가 포션을 판매하여 얻은 수익으로 가게를 경영해 나가는 경영/연애 시뮬레이션. 100일에 포션 가게 영업을 통해 스토리를 진행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지,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멀티 엔딩 방식을 채택했다.





게임명: 새싹의 마법사
장르: 퍼즐, 경영
플랫폼: 모바일
팀명: 새모(BRIDGE)

게임 정보 : 농지 경영과 퍼즐 요소를 결함한 게임. 퍼즐을 이용한 마법으로 씨앗을 키우고, 수확물을 팔아 자신만의 농장을 경영하는 게임플레이를 갖췄다. 매일 일어나는 무작위 재해 상황, 씨앗 성장 등으로 재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게임명: 귀귀살전
장르: 멀티플레이 사회적 추론
플랫폼: PC, 모바일
팀명: 저승 협회(BRIDGE)

게임 정보 : 22년 8월 '충남 게임잼'에서 최초로 탄생한 게임으로, 영혼들이 '환생'이라는 보상을 놓고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경쟁하는 콘셉트를 취하고 있다. 꼬리잡기 형태의 사회 추론 게임으로 목표를 추리하며 주어진 상대를 처치해 나가야 한다. 재화와 상점의 개념이 있어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한 전략적인 게임플레이도 보장한다.





게임명: 플라네타(PLANETA)
장르: 전략, 액션
플랫폼: PC
팀명: D.AR1(BRIDGE)

게임 정보: 픽셀 탑 다운 시점 전략 액션 게임으로, 자신만의 ACT(행동) 덱을 전략적으로 구상해 전투를 진행하며, '스케쥴링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가 상대할 몬스터를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다. 몰려오는 적들을 ACT를 사용해 물리치고, 끝까지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임명: 스트라이크(STRIKE)
장르: 하이퍼 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팀명: Ball-walkout(GameMakers)

게임 정보: 장애물을 피하고, 골인 지점을 통과하며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플레이어는 좌우 스와이프만을 이용해 공을 조작할 수 있으며, 각 스테이지의 장애물을 피하며 최대한 빠른 시간에 골인 지점에 도달해야 한다. 20개의 스테이지를 갖추고 있다.





게임명: 드리밍펫
장르: 하이퍼 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팀명: 팀 드리밍펫(GameMakers)

게임 정보: 하늘나라로 떠난 반려견을 지구까지 무사히 데려오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강아지가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게 조종하며 최대한 많은 거리를 내려와야 한다. 하늘로 떠난 강아지들이 모여 살고 있는 강아지 별에서 지구까지 여정을 통해, 다양한 우주 배경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명: 쿠키팡
장르: 캐주얼, 퍼즐
플랫폼: 모바일
팀명: 내가 만든 쿠키(GameMakers)

게임 정보: 벽돌깨기 시스템을 활용, 퍼즐을 풀어나가는 복합 장르 캐주얼 모바일 게임. 남녀노소 누구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과자 콘셉트 캐릭터를 내세우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 모드를 통해 스테이지마다 새로운 도전 의식을 부여한다.





게임명: 몽키스윙(MonkeySwing)
장르: 하이퍼 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팀명: 몽s(GameMakers)

게임 정보: 신개념 진자운동 종스크롤 게임을 표방한 하이퍼 캐주얼 모바일게임. 급격한 지구온난화로 어려움에 처한 난민 원숭이들을 위해 '죽음의 숲'에 식량을 구하러 떠한 대표 '숭숭이'의 모험을 그린다. 변화하는 무게에 따라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진자의 흔들림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게임명: 플라이 투 드림(Fly To Dream)
장르: 러닝 액션
플랫폼: 모바일
팀명: 꿈나무(GameMakers)

게임 정보: 장애물을 피해 달리며 스킬과 공격력을 높여 보스를 상대하는 러닝 액션 게임, 플레이어의 즉각적인 반응이 중요한 게임으로, 다섯 가지 스킬 활용을 통해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게임명: 코스모스(Cosmos)
장르: 로그라이트, 미니 RPG
플랫폼: 모바일
팀명: Cosmos(GameMakers)

게임 정보: 20분만에 즐길 수 있는 미니 RPG, 우주선을 강화해 나가며 사방에서 몰려드는 적들을 물리쳐 나가게 된다. 스탯 강화 버튼 외에 다른 조작이 필요 없는 자동 전투가 특징이며, 동일한 전투지만 매 플레이마다 다른 스탯 강화 전략, 파츠 등으로 다채로운 플레이를 보장한다.





게임명: 오피스 워커 러닝(Office Worker Running)
장르: 하이퍼 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팀명: Working Youth(GameMakers)

게임 정보: 과도한 업무에 시달린 직장인이 돈을 모아 회사를 탈출한다는 콘셉트의 하이퍼 캐주얼 러닝 게임. 화난 상사, 서류 더미, 이메일 등 여러 장애물을 피하며 제한 시간 내에 필드에 있는 돈을 모으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30개의 난이도와 세 가지 다른 난이도 설정 또한 갖추고 있다.





게임명: CounterPlot: Collecting Artifacts(CPCA)
장르: 로그라이크
플랫폼: 모바일
팀명: WISDOM(CIEN)

게임 정보: 다양한 지형을 탐험하며 아티팩트를 수집하는 마법사가 되어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하는 로그라이크 게임. 5개의 점과 조이스틱을 통해 마법을 캐스팅하거나, 적의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는 독특한 '패턴 드로잉' 시스템을 갖췄다. 숲과 용암지대, 하늘섬 등 다양한 배경에서 특색있는 패턴을 가진 몬스터들을 마주할 수 있다.





게임명: 영준이 키우기
장르: 육성 시뮬레이션
플랫폼: 모바일
팀명: 시터들(CIEN)

게임 정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게임 캐릭터 '영준이'의 멀고 험난한 인생 스토리를 다룬 육성 시뮬레이션. 일상 생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과 선택지를 통해 변화하는 영준이의 삶과 주면 인물들의 운명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명: 백스트릿(Backstreet)
장르: 로그라이크
플랫폼: PC
팀명: Team Backstreet(겜마루)

게임 정보: 주인공 '박스맨'의 고향인 뒷골목을 점령한 로봇들을 쓰레기를 무기로 삼아 처치하는 로그라이크 액션 게임. 캔과 벽돌, 유리병과 패트병을 활용해 적을 처치할 수 있고, 쓰레기를 조합해서 새로운 무기를 만들 수도 있다.





게임명: 탭 킹(Tap King)
장르: 캐주얼 디펜스
플랫폼: PC
팀명: It's Ringing(겜마루)

게임 정보: 타일 왕국을 성장시키며 적들을 막아내는 캐주얼 디펜스 게임. 플레이어는 8개의 타일로 구성된 왕국을 성장시키는 한편, 일정 시간마다 몰려드는 적을 막아내야 한다. 각 타일은 수집한 자원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고, 레벨이 오를 때마다 개성적인 스킬이 발동된다. 색깔 별로 다른 역할을 하는 타일을 활용해 적을 막아내는 전략성을 느낄 수 있다.





게임명: Black Whole
장르: 리듬 게임
플랫폼: PC
팀명: 초갈(겜마루)

게임 정보: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는 블록을 타이밍 맞춰 눌러 플레이하는 리듬 게임. 도형의 변을 채보로 만든 새로운 리듬 시스템은 물론, 원버튼 형태로 리듬 게임의 진입 장벽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트랙 위를 굴러가는 도형의 노트가 트랙에 닿을 때 정확하게 버튼을 눌러야 하고,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BPM이나 트랙의 갯수가 늘어 난이도가 증가한다.





게임명: 애프터 WMD(After WMD)
장르: 3D 생존 어드벤쳐
플랫폼: PC
팀명: 노스샤이어

게임 정보: 전쟁 후 서울, 방사능과 이상 기후 등 다양한 재해의 위협으로부터 생존해 나가야 하는 생존 게임. 플레이어는 방공호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탐사해 장비를 획득하고, 업그레이드하며 탐사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탐사를 진행하면 할수록 마주하는 강한 위협으로부터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명: 프로젝트 로사(Project Rosa)
장르: 어드벤쳐
플랫폼: PC
팀명: Ch.Sik

게임 정보: 식물을 활용한 기믹으로 숲속에 발생한 이변을 해결하는 플랫포머 어드벤쳐. 주인공이 가진 식물을 급성장 시키는 능력을 통해 지형지물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다양한 NPC를 만나며 새로운 능력을 해금하고, 기존에 갈 수 없었던 곳을 탐험하며 숲속의 평화를 되찾아야 한다.





게임명: 솔리드 크롤러(Solid Crawler)
장르: 로그라이트
플랫폼: PC
팀명: Bursting Potato

게임 정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맵과 변화를 거듭하는 아이템, 예측 불가한 이벤트 등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로그라이트 게임. 맵을 탐험하며 기술을 습득하고, 변이와 강화를 통해 스탯과 빌드를 쌓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명: 세컨드복스(SecondVox)
장르: 샌드박스
플랫폼: PC
팀명: SecondVox(겜마루)

게임 정보: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자유롭게 창작하는 샌드박스 게임. 절차적으로 무작위로 생성되는 월드에서 새로운 지형을 탐사하거나, 본인만의 건축물을 만들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명: Chick Adventure
장르: 퍼즐, 플랫포머
플랫폼: PC
팀명: 채지원(겜마루)

게임 정보: 공사판의 에이스 병아리 "삐약"의 모험을 그리는 퍼즐 플랫포머, 플레이어는 공구를 이용하여 공사장을 탈출하고, 종족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게임명: 크리스탈 히어로
장르: 캐주얼 전략
플랫폼: PC
팀명: Crystal Hero(Crystal Hero)

게임 정보: '보석'을 활용해 유닛을 강화하거나, 제단에 바치거나, 저주에 걸린 유닛을 치유하는 등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된다. 각종 몬스터와 실시간으로 전투가 이뤄지는 스테이지와 함께, 기사/궁수/사제를 바탕으로 보석과의 조합을 통해 아홉 가지 새로운 캐릭터를 만나볼 수도 있다.

2023 SIGN 참가 학생 투표 결과


2023 SIGN에 참여한 동아리의 각 게임에 대한 시연이 종료된 후, 참여 학생들이 직접 투표로 선정한 우수 게임들에 대한 시상 또한 진행되었다. 각 부문에 대한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2023 SIGN 대상: 귀귀살전 (팀 저승 협회)
2023 SIGN 최우수상(PC): Solid Crawler (팀 Bursting Potato)
2023 SIGN 최우수상(모바일): MonkeySwing (팀 몽s)
우수 기획 상: PLANETA (팀 D.AR1)
우수 구현 상: BackStreet (팀 BackStreet)
우수 아트 상: ASH (팀 그을음)
우수 오디오 상: 버킷리스트 (팀 지니)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